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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휴먼 : 신규 플러그인 및 기능 추가로 고품질의 디지털 휴먼 제작
2022-07-01 1,663 0
  • 개발 및 공급 : 에픽게임즈
  • 주요 특징 :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기능 추가,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메시 투 메타휴먼 기능과 UE5의 새로운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 피직스 기능 지원 추가

 

지난 4월 언리얼 엔진 5 출시에 이어, 이번에 메타휴먼의 최신 버전이 발표됐다. 이번 버전은 아직 얼리 액세스지만, 누구나 몇 분 만에 손쉽게 헤어와 의상을 갖춘 고퀄리티의 디지털 휴먼을 제작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앱인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기능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메시 투 메타휴먼(Mesh to MetaHuman) 기능과 UE5의 새로운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 피직스 기능 지원이 추가됐다.

 


▲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에서 작업(영상 링크)

 

메시 투 메타휴먼

메시 투 메타휴먼은 신규 언리얼 엔진용 메타휴먼 플러그인의 첫 번째 핵심 기능으로, 자신만의 커스텀 페이셜 메시를 엔진으로 가져와 완전히 리깅되고, 애니메이팅할 수 있는 메타휴먼으로 변환할 수 있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에서 변환한 메타휴먼을 더 다듬을 수도 있다.

메시 투 메타휴먼은 스캐닝, 스컬프팅 또는 기존 모델링 툴로 제작한 텍스처 메시를 UE5의 자동화된 랜드마크 트래킹을 사용하여 메타휴먼 토폴로지 템플릿에 맞추고, 메타휴먼 옵션에서 선택한 신체 유형과 결합한다. 이 템플릿은 클라우드로 전송되어 메타휴먼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적합한 메타휴먼에 맞춰진다. 이 메시로 페이셜 릭을 구동하며, 동시에 원본 메시의 델타도 활용한다.

메시를 메타휴먼으로 변환하고 나면, 바로 다운로드하거나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에서 애니메이션을 재생하여 즉시 확인하고, 추가로 조정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다.

 


▲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에서 헤어, 스킨 작업(영상 링크)

 

헤어와 스킨 텍스처 같은 일부 요소는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또는 다른 툴로 다시 제작하거나 적용해야 하지만, 메시 투 메타휴먼을 사용하면 고유한 스태틱 메시로부터 완전히 리깅된 디지털 휴먼을 몇 분 만에 제작할 수 있다.

 


▲ 메타휴먼의 컨트롤 릭으로 포즈 툴 적용

 

UE5의 새로운 캐릭터 툴과의 호환성

언리얼 엔진 5는 아티스트 친화적인 제작 및 리타기팅 툴세트를 포함한 다양한 신규 캐릭터 리깅 및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신규 버전부터는 이 모든 기능을 메타휴먼에 사용할 수 있다.

메타휴먼은 언리얼 엔진의 기본 리깅 시스템인 컨트롤 릭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쉽고 빠르게 릭을 만든 뒤 여러 캐릭터와 공유할 수 있다. UE5에서 컨트롤 릭은 이제 정식 버전으로, 다양한 환경에 맞게 컨트롤의 부모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스페이스 전환 같은 다양한 신기능을 제공한다.

컨트롤 릭은 이제 시퀀서에 통합되어 캐릭터에 애니메이션을 추가, 저장하고 새로운 포즈 툴로 포즈를 적용할 수 있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에도 추가된 신규 페이셜 포즈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 메타휴먼에 IK 리타기터 적용

 

UE5는 또한 애니메이션 리타기팅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아티스트 친화적인 툴세트를 제공한다. 메타휴먼에 IK 릭이 포함되면서, IK 릭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됐다.

IK 리타기터를 사용하면 신체 비율이 다른 모든 메타휴먼과 다른 캐릭터 간에 애니메이션을 쉽고, 빠르고, 강력하게 전송할 수 있다. 또한, 메타휴먼이 UE4 및 UE5 마네킹과 호환됨에 따라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 있는 수많은 기존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마우스 클릭 몇 번이면 라이라 스타터 게임의 마네킹을 메타휴먼으로 교체할 수 있다.

 


▲ 메타휴먼에 액티브 래그돌 피직스가 적용(영상 링크)

 

또 다른 새로운 기능인 IK 릭은 스켈레탈 메시의 포즈 편집을 수행하는 솔버와 목표를 인터랙티브하게 만들 수 있게 한다. 메타휴먼이 걷는 동안 항상 특정 타깃을 보게 하는 것과 같이 기존 애니메이션을 유지하면서 캐릭터를 추가적으로 조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활용 예다.

UE5의 기본 피직스 엔진인 카오스를 통해 메타휴먼에 액티브 래그돌 피직스가 적용되어 메타휴먼은 실감 나는 포즈를 취하고, 심지어 넘어질 때는 머리를 보호하려고 할 것이다. 또한, 메타휴먼 샘플 프로젝트에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에서 신규 피직스 애셋과 ‘깨우기’ 애니메이션 사용 방법을 설명하는 새로운 레벨을 추가했다.

마지막으로, 퀵셀 브리지가 언리얼 에디터에 통합되면서 클릭 몇 번으로 메타휴먼을 UE5 프로젝트에 추가할 수 있게 됐다. 덕분에 실시간 애니메이팅된 사실적인 캐릭터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됐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기능

자신만의 커스텀 메타휴먼을 수정하거나, 처음부터 새로운 메타휴먼을 만들 때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재미있고 유용한 신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사용 즉시 캐릭터에게 생동감을 불어넣는 새로운 페이셜 애니메이션 루프 10개가 추가됐다. 먼저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다양한 표정으로 캐릭터의 변형이 얼마나 잘 되었는지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페이셜 애니메이션 루프 추가(영상 링크)

 

높은 장애물에 갇히거나 현대무용을 하는 등 페이스에 따른 6개의 신규 바디 포즈와 감정을 표현하는 5개의 신규 페이셜 포즈가 추가됐다.

다양한 의상 옵션으로 캐릭터를 메타휴먼 군중 사이에서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물방울 무늬, 줄무늬, 페이즐리 등 직물 패턴의 색상 영역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의상 옵션(영상 링크)

 

마지막으로, 캐릭터의 헤어를 더 다양하게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13개의 새로운 헤어스타일과 수염, 콧수염, 눈썹, 속눈썹 등의 23개의 신규 그룸이 추가됐다. 옴브레 및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해 색상도 추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모히칸(Mohawk), 포호크(Fax Mohawk), 풀드 백(Pulled Back) 스타일의 영역마다 색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옵션을 통해 메타휴먼의 모습을 색다르게 만들어 볼 수 있다.

 


▲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의 옴브레 및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한 커스터마이징

 

언리얼 엔진용 추가 라이팅 프리셋

몇 달 전, 언리얼 엔진은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에서 라이팅 프리셋 6개를 만들었다. 화려한 수상 경력을 보유한 촬영감독 그레이그 프레이저(Greig Fraser)의 디자인으로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해 볼 수 있다. 이 프리셋을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 5 익스피어리언스용으로 디자인한 라이팅 프리셋 3개와 함께 패키지에 담았다. 기존 프리셋 6개도 업데이트하여 UE5와 호환이 된다. 마켓플레이스에서 업데이트된 라이팅 패키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새롭게 추가된 언리얼 엔진용 라이팅 프리셋

 

이미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와 UE5를 사용하고 있다면 언리얼 엔진용 메타휴먼 플러그인만 다운로드하면 된다. 아직 메타휴먼을 사용해 보지 않았다면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에서 ‘나만의 특별한 메타휴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트레일러 영상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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