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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Pro 2021 : 업데이트된 3D 모델링 및 다양한 기능 추가
인스파이어 몰드 : 플라스틱 성형 불량 줄이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Teradici Cloud Access Software : 그래픽 유저의 재택 근무 및 엔지니어링 VDI 구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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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텍,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를 이용한 서평 영상 제작기
로지텍 코리아가 인터넷 방송이나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을 위해 쉽게 녹음할 수 있는 USB 타입의 마이크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로지텍 산하의 블루 마이크로폰(Blue Microphones)에서 만든 제품으로 녹음은 물론 스트리밍, 팟캐스트용으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설치하고 사용하는 건 너무 쉽다. 스노우블 아이스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Play) 방식의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 USB 타입을 지원하므로 PC, 노트북, 혹은 매킨토시의 USB 포트에 선을 꽂기만 하면 바로 인식된다. 따라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라면 마이크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을 제품이다. 가격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79,000원 정도에 판매 중이다. 시스템 요구 사양 변환기 유형 : 콘덴서, USB 디지털 출력이 있는 압력 변화 극성 패턴 : 단일 지향성 주파수 응답 : 40 –18 kHz 샘플 / 워드 속도 : 44.1kHz / 16 비트 무게 : 460g 치수 : 325mm (둘레)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와 삼각대, 연결 잭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와 삼각대, 연결 잭 스노우볼 아이스는 검은색과 흰색 2가지 종류로 출시되었다. 이번에 테스트를 해본 제품은 흰색으로, 스노우볼이란 이름처럼 눈덩이 모양으로 된 동그란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손으로 쥐었을 때 야구공보단 조금 더 크고 핸드볼보단 작다. 한때 유행했던 망치 과자처럼 생겼고, 아이스크림이나 헬맷처럼도 보인다. 스피커가 뭐 특별한 게 있을까 싶지만 휴대폰에 내장된 마이크나 PC 또는 랩톱에 탑재된 마이크 보다 또렷한 고음질의 오디오를 얻을 수 있다. 마이크로 음성을 녹음해서 영상을 제작할 경우 혹은 화상회의나 줌(ZOOM)을 이용해 온라인 수업을 할 때도 유용하다. 이 제품은 단일 지향성 모드를 지원하는 블루만의 커스텀 콘덴서 캡슐이 내장되어 있어 마이크 바로 앞쪽의 음원을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컴퓨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녹음기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블로 마이크로폰 웹사이트에서 'Blue Sherpa'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사용해 보시기 바란다. 좀 더 전문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면 어도비 오디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녹음을 하거나 녹음된 파일을 불러와 변형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Blue Sherpa 프로그램 Blue Sherpa 프로그램 어도비 오디션 2020   이 제품은 성능 보장을 위해 Skype 및 Discord 인증을 받았다. 따라서 Skype 회의를 통해 가상 인터뷰를 진행하든, 전화 회의에서 채팅을 하든, Twitch에서 라이브 게임 플레이를 스트리밍 하든 스노우볼 아이스를 통해 크고 선명하게 들을 수 있다. 유튜브, SoundCloud 등의 리코딩에 CD 품질의 오디오를 추가할 수 있고 Skype, Twitch, FaceTime 또는 기타 음성 소프트웨어에서 오디오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악기, 보컬 등을 녹음할 때도 뛰어난 음질을 느낄 수 있다. 스트리밍이 필요하거나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홈 레코딩 제품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물론 LOL(리그오브레전드)나 피파 온라인 게임을 할 때도 좋다. 아쉬운 점은 스노우볼 아이스를 받치고 있는 삼각대의 높이가 생각보다 낮다는 점이다. 기본적인 녹음 기능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지만, 책상 앞에 놓고 사용하는 마이크라면 삼각대의 길이가 좀 더 길거나 위, 아래로 조절되는 제품을 제공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 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스노우볼 아이스(Snowball iCE) 이번 테스트를 위해 도서 리뷰용 영상을 하나 찍었다. 영상은 휴대폰으로 촬영하고 녹음 파일은 스노우볼 아이스로 녹음한 파일을 사용했다. 스노우볼 아이스를 노트북 USB 포트와 연결하면 원 모양의 스노우볼 아이스 머리 부분에 빨간색 불이 들어온다. 마이크 휴대폰으로 녹음했던 것보다 좀 더 깨끗한 음질을 얻을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있고, 주말에도 집콕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책을 읽거나 영상을 보는 시간이 많아졌다. 유튜브에 영상을 찍어 올리는 사람들도 많아지다 보니 카메라를 비롯해 삼각대, 마이크 등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호하게 된다. 스노우볼 아이스 보다 더 좋은 마이크도 많이 있다. 하지만 영상 제작에 이제 막 입문했다면 가격대비 성능비가 좋으므로 써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로지텍 코리아로부터 스노우볼 아이스 제품을 일주일 정도 리뷰용으로 지원받아 사용해 보고 작성했다.
박경수 작성일 : 2021-01-13 조회수 : 77
Teradici Cloud Access Software : 그래픽 유저의 재택 근무 및 엔지니어링 VDI 구성 지원
개발 및 공급 : Teradici 주요 특징 : PCoIP 프로토콜 기반으로 가상 보안 및 높은 해상도와 반응 속도 제공,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중앙 시스템 내에 보호, 다양한 OS 및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지원,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및 파워유저용 그래픽 애플리케이션까지 성능 저하 없이 사용 가능 사용 환경(OS) : 윈도우, 리눅스 공급 : 웨스트팩   테라디치(Teradici)는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 2000만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원격 프로토콜 PCoIP를 2005년에 개발하였다. PCoIP는 PC-over-IP(인터넷을 통해 PC를 사용한다)의 약자로, 가상 보안이 우수하고 높은 해상도와 반응 속도를 제공한다. PCoIP 프로토콜은 현재 3세대까지 업그레이드되어 일반 오피스 유저부터 그래픽을 사용하는 하이엔드 유저까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여 주고 있다. 테라디치의 Cloud Access Software는 PCoIP 프로토콜을 탑재하고 있다. 고급 디스플레이 압축을 사용하여 그래픽 사용자는 사내 또는 클라우드 기반 워크스테이션을 로컬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가상공간 아키텍처는 리모트 워크스테이션의 픽셀만을 압축, 암호화 및 전송하여 소프트웨어/모바일/씬/제로 클라이언트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환경은 기업에 최상의 보안을 제공하며, 사용자 관점에서 로컬 워크스테이션과 리모트 워크스테이션의 성능 차이를 느끼지 못하도록 한다.   PCoIP 프로토콜 데이터 보호 PCoIP 프로토콜은 디스플레이 정보만 픽셀 형태로 전송하기 때문에 어떠한 기업 정보도 클라우드나 데이터센터를 떠나지 않는다. 또한 기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는 중앙 시스템 내에서 안전하게 보호되므로, 누구도 로컬 장치를 손상시켜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 침투할 수 없다. PCoIP 트래픽은 AES256 암호화를 사용하고 있어 고객이 요구하는 최고 수준의 보안을 충족한다.     모빌리티와 협업 윈도우 또는 맥OS 데스크톱/노트북, iOS 또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크롬북, 씬 클라이언트/제로 클라이언트를 모두 지원하여 사용자는 어디에서나 어떠한 디바이스로든 안전한 가상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리모트 협업을 하고 싶지만 데이터 유출 위험이 높은 산업에서 PCoIP 프로토콜은 차원이 다른 보호를 제공한다.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 원격으로 협업을 진행하여도 민감한 정보는 절대 데이터 센터를 떠나지 않으며, 데이터를 잃거나 훔칠 수 없다.     성능 향상 PCoIP 기술은 일반 오피스 사용자와 파워유저에게 어떠한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더라도 그 성능을 그대로 전달하도록 설계되었다. 파워유저는 다중 디스플레이와 풀 프레임(full frame) 3D 그래픽을 통해 작업할 수 있으며, USB 주변장치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고화질 미디어에 사용할 수 있는 레버리지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PCoIP 기술을 통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또는 데이터 센터에 배치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최고의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재택 근무 PCoIP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물리적인(physical) 워크스테이션이든 가상(virtual) 워크스테이션이든 원격 접속이 가능하다. 따라서 하이엔드 그래픽 유저라고 할지라도 자신의 사무실 워크스테이션을 가정에서 접속해서 실제 사무실에서 사용하듯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이는 코로나 시대에 기업의 업무 연속성과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PCoIP Ultra PCoIP Ultra는 PCoIP의 가장 최신 버전이며 원격 컴퓨팅의 성능을 최상으로 끌어올려 4K/UHD, 멀티코어 CPU 처리로 효율적인 확장 및 멀티 코덱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PCoIP 대비 더 적은 대역폭으로 4배의 픽셀을 전송할 수 있다.   텍스트 선명도 YUV 4:2:0 스트리밍 방식의 프로토콜과 PCoIP를 비교 연구한 결과 디스플레이 글꼴에 적용되는 전문 안티 앨리어싱 기술은 단어 인식, 읽기 속도 및 단어 이해에 필수적이며 눈의 피로도 및 정신적 피로도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컬러 정확도 일부 프로토콜은 화면에 전달되는 이미지의 색상을 대력적으로 측정하여 대역폭을 절약하는 YUV 4:2:0 압축 방식을 사용하여 크로마 서브샘플링 기법으로 연결한다. 광고, 출판, 제조 또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산업에서는 이러한 부정확한 색 재현을 용납하지 않으며, 콘텐츠 제작자가 비생산적인 과정에 노출되고 원격 컴퓨터의 성능을 저해한다. 또한 매뉴얼 무손실 모드를 통해 색상 정확도를 시도하는 프로토콜은 손상된 프레임과 높은 대역폭을 허비한다.  PCoIP 무손실 압축 기술은 모든 사용 사례에 맞는 정확한 색상과 질감을 제공한다.     왜곡 없는 그래픽 PCoIP Ultra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헬스케어, 제조, 디자인, 석유 그리고 가스 등 여러 산업에서 중요한 초정밀 컬러 정확성과 컨텐츠 디테일의 보존으로 진정한 무손실 지원에 최적화되어 있다. PCoIP Ultra는 다른 프로토콜과 달리 4K/UHD 해상도에서 많은 대역폭 소비 없이도 가장 높은 프레임률(frame rate)을 제공할 수 있는 무손실 압축 기술이 특징이다.   동적 네트워크 적용 텍스트, 비디오 및 그래픽과 등 어떠한 콘텐츠를 실행하더라도 PCoIP Ultra는 자동으로 네트워크 사용을 최적화하여, 한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원격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확장된 멀티 코덱 PCoIP Ultra는 콘텐츠, 클라이언트 기능, 가용 네트워크 대역폭에 기반한 코덱, FPS, 이미지 품질을 유동적으로 선택한다. 이미지 코덱은 물론, H.264, HEVC 그리고 NVENC까지 통합 코덱을 사용하여 디컴파일된 화면에서 최고의 효율성으로 최고의 성능을 구현한다.   효율적인 멀티코어 CPU 스케일링 PCoIP Ultra는 멀티코어 CPU 아키텍처에서 가장 완벽한 압축 효율성을 제공한다. 멀티스레드 AVX2 기능 및 GPU 오프로드 기능을 활용하여 무거운 작업이나 서버 통합 시 CPU 자원을 크게 절약 할 수 있다.   Cloud Access Software의 제품 구성 호스트 에이전트 : 물리적 워크스테이션 또는 가상 워크스테이션에 설치되어 워크스테이션의 픽셀을 압축 및 암호화하여 클라이언트로 보안 전송. 윈도우 10과 리눅스 OS를 지원한다. PCoIP 클라이언트 : 원격 데스크톱에 보안 연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클라이언트, 모바일 클라이언트, 씬 클라이언트 및 제로 클라이언트 등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들은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하는 태블릿도 지원하여, 원격에서도 그래픽 편집 작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다. Cloud Access Manager : 보안 배포, 관리, 스케일을 위한 커넥션 브로커. NAT-게이트웨이 역할을 하여 하나의 외부/내부 아이피로 사설 아이피를 가진 여러 대의 워크스테이션에 접속이 가능하다. 라이선스 서버 : 호스트 에이전트의 라이선싱을 총괄하는 서버로 온라인 활성화와 오프라인 활성화를 모두 지원한다.   주요 기능 최상의 재택 근무 솔루션 코로나 시대에 많은 회사들이 재택 근무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재택 근무는 힘들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재택 근무를 한다 하더라도 성능이 원활하지 못해 업무의 생산성과 연속성이 떨어지고 있다. Teradici Cloud Access를 이용할 경우 가상화 환경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 및 워크스테이션에 호스트 에이전트만 설치하면 최상의 보안 환경에서 재택 근무가 가능하다.   엔지니어링 VDI 그래픽 가상화의 개념이 나온지는 수년이 흘렀다. 가상화 솔루션도 진화되었고 CPU 및 GPU의 성능이 좋아졌지만, 이를 전달해주는 프로토콜의 부재로 엔지니어링 VDI를 선택한 고객은 많지 않다. Teradici Cloud Access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아마존 웹서비스(AWS) 및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포함한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부터 VM웨어(VMware), KVM 및 뉴타닉스(Nutanix)의 온프레미스 환경까지 멀티 클라우드를 지원하여 그래픽 사용자에게 실제 워크스테이션의 성능을 제공한다.   향후 지원 계획 현재 테라디치는 본사 차원에서 글로벌 벤더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어도비는 홈페이지에서 원격 데스크톱 솔루션으로 Teradici Cloud Access를 추천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오토데스크, 아비드(AVID) 등과 같은 디자인 툴 업체들도 테라디치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뉴타닉스, VM웨어, 마이크로소프트 및 AWS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어도비 프리미어(Adobe Premiere), 아비드 미디어 컴포저(AVID Media Composer), 오토캐드·3ds 맥스·마야 등 오토데스크 제품, 알레그로(Allegro), PTC 크레오(Creo), 인터그래프 스마트 3D(Smart 3D) 및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하였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정수진 작성일 : 2020-12-30 조회수 : 285
인스파이어 몰드 : 플라스틱 성형 불량 줄이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 알테어 주요 특징 : 사출성형에 대한 빠른 이해를 돕는 직관적인 결과 제공, 가상 테스트를 위한 5단계 워크플로를 통해 다양한 성형 불량 사전에 확인 가능, 알테어의 재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시뮬레이션 정확성 향상     사출성형을 위한 제조 시뮬레이션 알테어가 플라스틱 성형 공정을 평가하는 사출성형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인스파이어 몰드(Inspire Mold)’를 출시했다. 인스파이어 몰드는 플라스틱 성형 시 발생하는 부품 변형을 설계 단계에서 미리 예측하고 불량을 최소화하는 소프트웨어로, 빠른 속도의 3D 솔버를 기반으로 사출성형 부품이나 금형 설계자가 활용할 수 있는 엔드 투 엔드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인스파이어 몰드는 판재성형, 주조, 압출 및 적층 제조를 제공하는 알테어의 제조 시뮬레이션 제품군에 포함된다.      인스파이어 몰드의 특징 손쉬운 학습과 사용 : 직관적이면서 프로세스 중심의 사용 환경을 통해 제품의 생산성을 검토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속도와 정확성 : 새로운 3D 적응형 기술을 채택해 전통적인 2.5D 솔버의 경험적 추정(heuristic approximations)이 필요 없고, 해석 속도를 높였다.   ▲ 알테어의 제조 시뮬레이션 제품군   사출성형 테스트를 위한 5단계 워크플로 플라스틱 사출성형은 녹은 플라스틱 재료를 금형 안에 주입해 고화 또는 경화시켜 성형품을 얻는 가공 방법을 말한다. 인스파이어 몰드를 활용하면 사출 전문가가 아니어도 금형이 어떻게 채워지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부품의 성형성을 평가하고 효율적인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다.  성형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사전에 확인하여 부품의 상태를 살펴보아야 한다. 인스파이어 몰드는 5단계의 워크플로를 통해 성형 설계의 가상 테스트, 검증, 공정 조건 수정 등의 내용을 제공한다. 변형, 싱크마크 및 미성형과 같이 자주 발생하는 성형 불량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인스파이어 몰드의 워크플로 파트 선택 또는 컴포넌트 자동 설정 게이트 지정/추가 컴포넌트 지정/생성 프로세스 셋업 해석 실행/결과 분석   ▲ 인스파이어 몰드의 5단계 워크플로   재료 데이터베이스와 통합 플라스틱은 무엇보다 원료의 강도와 한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알테어는 최근 구축한 재료 데이터베이스인 ‘머티리얼 데이터 센터’와의 통합 환경을 통해 다양한 플라스틱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알테어는 2020년 10월 플라스틱에 중점을 둔 재료 데이터베이스 전문 업체 ‘엠베이스’를 인수하고 재료 데이터베이스인 ‘머티리얼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등 재료 분야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 인스파이어 몰드는 머티리얼 데이터 센터와 통합을 지원한다.    한국알테어의 문성수 대표이사는 “적은 비용으로 튼튼하고 가벼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제조업에서 플라스틱을 활용하고 있다. 이 점을 고려해 알테어의 제조 시뮬레이션 기술을 녹여낸 인스파이어 몰드를 개발했다”며 “알테어는 폴리우레탄 발포 성형 시뮬레이션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정수진 작성일 : 2020-12-30 조회수 : 182
스케치업 Pro 2021 : 업데이트된 3D 모델링 및 다양한 기능 추가
개발 : 트림블 주요 특징 : 기후, 환경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건축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추가, 3D 웨어하우스에서 사용자가 컴포넌트 모델의 크기나 옵션을 실시간으로 수정 및 확인 가능, 태그를 쉽게 정리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새롭게 로고 변경 시스템 권장 사양 : 윈도우 10 이상(64-bit), iOS 10.14 이상 최신 버전 완벽 대응 공급 : 빌딩포인트코리아     3D 모델링 솔루션인 스케치업이 브랜드의 진화를 표현한 새로운 로고와 함께 ‘스케치업 Pro 2021’ 버전으로 출시됐다.  글로벌 토목/빌딩 전문 기업인 트림블의 스케치업은 쉬운 접근성과 높은 퍼포먼스를 특징으로 전 세계 200여개 국가, 약 40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3D 모델링 솔루션이다. 고유의 푸쉬/풀 기능을 바탕으로 쉽고 빠르게 모델링이 가능해 건축, 인테리어, 웹툰,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용자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트림블은 매년 스케치업 신규 버전을 출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사용자의 3D 모델링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기능과 함께 브랜드의 진화를 담은 새로운 로고를 선보이며 스케치업 Pro 2021을 공개했다. 스케치업 Pro 2021 신규 기능은 다음과 같다.   프리디자인 :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새로운 방법  프리디자인(PreDesign)은 기후, 환경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건축 요소(창, 차광, 유리타입 등)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건물의 용도(주거, 사무, 교육시설 등)를 선택한 후 지역을 설정하면 해당 지역의 기후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계절 정보, 채광, 차광, 건축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후 요소, 계절별 지역 사람들의 행동 패턴 등을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건축설계 초기 단계부터 건물이 실제로 사용될 때 필요한 부분을 미리 확인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완공 후 실제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스케치업 프리디자인   라이브 컴포넌트 : 새로운 타입의 오브젝트 라이브 컴포넌트(Live Component)는 3D 웨어하우스에서 사용자가 컴포넌트 모델의 크기나 옵션을 수정하고 수정된 모델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와 옵션에 맞게 모델을 수정하고 수정된 값은 별도의 팝업 화면에 실시간으로 적용되며, 이렇게 완성된 컴포넌트를 작업 중인 스케치업 화면에 바로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스케치업 라이브 컴포넌트   태그 기능 향상 : Tag Folders/Tag Filtering을 통한 효율적인 모델링 운영 스케치업의 태그(Tag) 기능은 다른 프로그램의 레이어(Layer)와 같은 의미이다. 스케치업 Pro 2021에는 사용자가 태그를 쉽게 정리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다. 스케치업 프로를 활용하면 복잡한 구조의 모델링이 가능해지고, 사용되는 객체의 수도 증가함에 따라 태그의 개수도 동시에 증가하게 된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특정 레이어 편집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레이어 창을 스크롤 다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추가된 스케치업 태그 기능은 이러한 불편함을 완전히 해결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사용 방법 역시 폴더 생성 후 마우스 드래그&드롭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태그를 그룹화 할 수 있다. 또한 태그 트레이의 검색창에 찾고 싶은 레이어를 입력하면 보다 빠르게 원하는 레이어를 찾을 수 있다.   ▲ 스케치업 태그   뉴 브랜딩 : 스케치업의 성장과 브랜드 진화를 표현 마지막으로 스케치업 2021 신규 버전 출시와 동시에 8년 만에 새롭게 바뀐 로고가 공개되어 진화하는 스케치업의 브랜드 스타일을 선보였다. 큐브의 단순함을 기반으로 하지만 스케치업 내에 있는 고급 도구를 사용하여 완전하게 3D로 모양으로 제작된 로고는 모델링 솔루션으로서 스케치업의 성장과 브랜드 진화를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트림블 시스템 내에서 AEC 산업 워크플로를 지원하며, 다양한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다른 제품군과 함께 발전하겠다는 의지도 반영되어 있다.  스케치업뿐 아니라 익스텐션 웨어하우스(Extension Warehouse), 3D 웨어하우스(3D Warehouse), 레이아웃(LayOut), 스타일 빌더(Style Builder)와 같은 패밀리 제품들의 로고도 통일성 있는 모습으로 공개되었다.    ▲ 새로워진 스케치업 로고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작성일 : 2020-12-30 조회수 : 243
ZW3D 2021, CADbro 2021 : 강력한 호환성과 빠른 설계 그리고 언택트 맞춤 뷰어
개발 및 공급 : 지더블유캐드코리아 주요 특징 : ZW3D CAD -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설계 프로세스 상의 편의기능과 스케치, 모델링, 어셈블리, 2D 도면시트 등의 신기능 및 ECAD 전용 환경 툴 추가 / ZW3D CAM - 사용자 선반 소재 설정 기능, 기계 시뮬레이션 제작 환경 툴 추가, 원호 보간 기능, 엑셀 데이터의 작업지시서 / CADbro - 데이터 호환성 향상, 빠른 불러오기, 스크립트 기록, 클라우드 분해 뷰 기능, QR 코드 공유 기능 사용 환경(OS) : 윈도우 7 SP1/8.1/10 시스템 권장 사양 : 인텔 코어 2 듀오 또는 AMD 프로세서, 4GB 이상 메모리, OS 디스크의 4GB 여유 공간, 설치 디스크의 2GB 여유 공간, 엔디비아 쿼드로 FX 580 이상 또는 AMD 계열의 그래픽 카드, 1280×1024 이상 해상도   ZW3D와 CADbro의 2021 버전은 유저에 의한 그리고 유저를 위한 여러 신기능이 탑재되었다. ZW3D에서는 대표적으로 빠른 불러오기 기능과 단순 반복작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자 스크립트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CAM 부분에서는 불필요한 가공 데이터에 대한 효과적인 제거 방식과 기계 빌더 기능을 통한 정확한 시뮬레이션 검증 기능 등을 추가하였다. 또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맞춤형 3D 뷰어 솔루션인 CADbro 2021 버전에서는 단순 형상 확인이 아닌 조립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분해 뷰가 클라우드에서 가능하게 되었고, QR 코드 기능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기기만 있다면 손쉽게 데이터 접근이 용이하도록 했다.   ZW3D 2021 빠른 불러오기를 통한 설계 효율성 빠른 불러오기 기능을 통해 일반적인 불러오기보다 약 30% 정도의 속도가 개선되어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설계 변경이 필요할 경우, 개별 파트를 불러와 추가적인 편집을 진행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다.   ▲ 외부 데이터의 빠른 불러오기   단순 반복작업을 해결하기 위한 스크립트 기록 CAD/CAM 부분에서 작업 효율 시간 단축에 방해되는 단순 반복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개발되었다. 작업자가 사용하는 반복 기능을 순서대로 기록하고, 실행 시 순차적으로 기능을 불러와 작업할 수 있다.   ▲ 스크립트 기록   다중 파트의 속성 편집기능 수많은 개별 컴포넌트에 대한 속성 정보(이름, 유형, 설계자, 가격, 공급처, 재료, 밀도 등)를 하나씩 작업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일괄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 배치 속성 편집   하위 어셈블리 그룹화 기존 설계된 데이터 혹은 외부 데이터를 통한 어셈블리 작업 시, 특정 부위별 그룹 관리를 원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그룹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필요시 그룹을 해제할 수 있다.    ▲ 어셈블리 그룹 설정   향상된 2D 도면시트 작업  2D 도면시트 작업에서 제품의 계측검사와 치수 관리를 위한 테이블화 작업 기능인 ‘점/치수 테이블’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모든 포맷의 외부 파일 개체를 삽입하여 연결 유지시킬 수 있는 ‘OLE 개체 삽입’ 기능이 추가되어, 도면 안에 연관된 외부 다른 파일을 곧바로 열람할 수 있게 되었다.    ▲ 점/치수 테이블   ▲ OLE 개체 삽입   베이직 포커스 단일 또는 다중 개체의 스마트 면 트림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특히 복잡한 금형 제품의 수많은 영역 형상에 대해 기존의 작업방식을 벗어나 보다 더 손쉽게 가공하기 위한 면 막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스마트 면 트림 기능   전극 포커스 전극 생성 시 얇은 리브와 같은 형상의 보강설계를 위해 원/사각 타입의 보강살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단순 기본값이 아닌 전극단 도피부의 높이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방전가공을 진행할 면을 분할하여 접촉 부위의 가시성과 더불어 CAM 자동화를 위한 모델링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게 되었다.    ▲ 보강살 기능   ▲ 도피부 높이 설정   ▲ 전극면 분할   2차 가공을 위한 사용자 소재 설정 CAM 선반 모듈 중 가공소재의 결정을 통해 불필요하게 발생하는 에어커팅 현상을 방지하여 가공 시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선반 소재 설정   기계 시뮬레이션 검증 ZW3D 2021 버전에서는 머신 빌더 기능을 제공하여 커스터마이징 형태의 가공 장비 모델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NC 데이터에 따른 기계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하여 정확한 움직임 예측이 가능하게 되었다.   ▲ 기계 시뮬레이션   최적화된 NC 데이터 다소 복잡한 형상 부분에 점 데이터 형식으로 추출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원호보간’ 기능을 이용하여 고정밀도의 가공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 원호 보간 기능   CADbro 2021 CADbro는 3D 데이터를 활용한 검토를 위해 사용하는 뷰어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설계 또는 제조 파트가 아닌 유관부서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그림과 같이 CADbro에서는 강력한 외부 데이터 호환 기능을 제공하며, 형상에 대한 치수 측정 및 다양한 제품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언택트 시대에 맞게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실시간 협업 기능으로 제품 검토를 진행할 수 있으며, 스마트 기기가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 CADbro 프로세스   조립 과정 확인에 용이한 클라우드 분해 뷰 CADbro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단순 모델 뷰어 기능인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분해 뷰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별 컴포넌트가 완제품으로 결합되는 과정을 더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클라우드 분해 뷰   QR 코드 기능  서버 내에 저장된 데이터 공유를 위해 QR 코드 발급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공유에 따른 기간, 암호, 표시 정보 등 세부 항목 선택이 가능하다.  따라서 기존보다 더 손쉽게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QR 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라면 언제 어디서나 열람이 가능하다.    ▲ QR 코드 기능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정수진 작성일 : 2020-11-30 조회수 : 444
얼티메이커 2+ 커넥트 : 원활한 디지털 워크플로를 지원하는 3D 프린터
개발 : Ultimaker 주요 특징 : 가동 시간 및 관리 효율 향상, 2.4인치 컬러 터치스크린으로 직관적인 제어 및 단계별 지원 제공, 몇 분 내에 하드웨어 설치 가능, 인체공학적인 피더 레버, 개선된 어시스트 베드 레벨링, 클라우드 3D 프린팅 및 원격 파일 전송 지원 가격 : 얼티메이커 2+ 커넥트 - 440만 원 / 얼티메이커 2+ 커넥트 에어 매니저 - 80만 원 / 얼티메이커 2+ 커넥트 + 얼티메이커 2+ 커넥트 에어 매니저- 490만 원 공급 : 브룰레코리아     얼티메이커(Ultimaker)가 자사의 에코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3D 프린팅 응용분야를 손쉽게 개발하려는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솔루션인 얼티메이커 2+ 커넥트(Ultimaker 2+ Connect)를 선보였다. 얼티메이커 2+ 커넥트는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와이파이 또는 이더넷을 통해 프린트 작업을 전송할 수도 있다. 또한 얼티메이커 디지털 팩토리(Ultimaker Digital Factory)를 통한 클라우드 3D 프린팅이 지원되어 전세계 어디에서든지 더욱 강력한 보안을 바탕으로 원격 파일 전송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수의 장비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얼티메이커 2+ 커넥트는 2.4인치 컬러 터치스크린을 통한 직관적인 제어와 인체공학적인 피더 레버, 그리고 더욱 안정적인 빌드 플랫폼을 제공하여 사용 편의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얼티메이커의 조스 버거(Jos Burger) CEO는 "누구나 장소의 제한 없이 신뢰할 수 있는 기술에 접근할 수 있을 때 진정한 발전이 이루어진다.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단일 압출 3D 프린터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저렴한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였기 때문에, 교육 기관과 소규모 기업들까지도 강력한 성능으로 24시간 쉬지 않고 작업을 지속하는 엔트리 레벨 3D 프린터를 보유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출력 시간과 비용 절감 얼티메이커 2+ 커넥트는 빠른 설정과 간단한 조작을 통해 일반 3D 프린팅 연구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3D 프린터이면서, 고등 교육 기관의 학생들이 적층 기술을 경험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또한 소규모 기업들은 광범위하고 저렴한 재료를 사용해 프로토타입을 프린팅하여 아웃소싱과 비교했을 때 시간과 비용을 80% 넘게 절감할 수 있다.    노즐 교체 지원 및 유지보수 향상 얼티메이커 2+ 커넥트는 0.4mm 노즐이 장착되지만 정교한 프린트가 필요할 경우 0.25mm 노즐로, 빠른 프린트가 필요할 경우 0.6mm 노즐로, 그리고 빠른 초안이나 3D 스케치가 필요할 경우에는 0.8mm 노즐로 교체할 수 있다. 디자인도 업데이트되었으며 유지관리 일정이 연간 4시간으로 줄어들어 가동 시간이 높을 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 작업에 특수 공구가 따로 필요하지도 않다.   무료 e-러닝 콘텐츠 제공 얼티메이커 2+ 커넥트를 구매하면 얼티메이커 3D 프린팅 아카데미(Ultimaker 3D Printing Academy)의 e-러닝 강좌가 무료로 제공된다. 얼티메이커의 전문가가 개설하는 e-러닝 강좌에서는 얼티메이커 큐라(Ultimaker Cura) 등의 설정, 유지 보수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다.    안전성과 신뢰성 높이는 에어 매니저  그 밖에도 얼티메이커는 사용자 안전을 높여 설계된 얼티메이커 2+ 커넥트 에어 매니저(Ultimaker 2+ Connect Air Manager)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에어 매니저는 상단 커버와 전면 도어 커버의 조합으로 초미세먼지를 최대 95%까지 제거하는 성능이 입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움직이는 고온 부품에서 보호하여 높은 신뢰도와 설정 유연성을 제공한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정수진 작성일 : 2020-11-30 조회수 : 279
DJI, 초소형 미니 4K 짐벌 카메라 '포켓 2(Pocket 2)' 리뷰
민간용 드론 및 항공 영상 기술 제작 업체인 DJI가 강력하면서 휴대성까지 겸비한 미니 짐벌 카메라 'DJI Pocket 2'를 출시했다. DJI Pocket 2는 그동안 많은 인기를 모았던 오즈모 포켓(Pocket)의 후속작이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디자인과 강력한 짐벌 기능을 탑재해 보다 선명하고 흔들림 없는 깔끔한 영상 촬영에 적합하도록 개발됐다. DJI, 초소형 미니 4K 짐벌 카메라 '포켓 2(Pocket 2)' DJI로부터 신제품을 지원받아 일주일 정도 직접 써봤다. 예전에도 설명했던 것처럼 '짐벌'은 나침반처럼 수평을 유지시켜 주는 장치이다. 요즘에는 일상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 소개하고 있는 브이로그 영상 제작에 많이 활용되고 있고, 짐벌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도 출시되고 있다. 지난 5월에 DJI 오즈모 포켓 제품을 리뷰해 본 이후, 6개월 정도 지나서 새로운 기능으로 업그레이드된 DJI 오즈모 포켓 2를 써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짐벌은 기본 기능만 사용해도 휴대폰으로 찍을 때와는 확실히 다른 퀄리티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 또한 휴대폰과 연결해서 사용할 때 짐벌용 전용 앱을 사용하면 좀 더 다이내믹한 영상을 찍을 수 있다.   1. 주머니 속에 쏙 들어간다 DJI 포켓 2(Pocket 2)는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는 크기로 성인 손바닥만 하다. 가벼운 재질의 본체에는 움직임에 따라 촬영용 카메라가 달려 있는 헤드가 움직이 세로로 긴 막대 형태의 손잡이에는 작은 LCD 화면이 달려 있어 어디를 찍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쌀쌀해진 날씨에 패딩 속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 좋고, 클러치나 백, 일반 가방 등 어디에 넣고 다녀도 좋을 만큼 작고 가벼워 휴대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처럼 포켓 2는 작은 크기지만 짐벌에 필요한 기능들은 모두 담고 있다. 특히 3축 짐벌을 통해 안정적이고 매끄러운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2. 휴대용으로 최적화, 새로워진 기능은 DJI는 2018년 11월에 오즈모 포켓(Pocket) 제품을 처음 선보였다. 기존 카메라 시장에서는 볼 수 없던 독창적인 제품으로 인기를 모았다. 특히 브이로그 등 일상의 모습을 찍고자 하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짐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DJI 포켓 2는 오즈모 포켓의 독특한 디자인과 폼팩터를 유지한 채, 카메라와 오디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인텔리전트 기능과 다양한 동영상 템플릿이 지원되므로 영화 같은 영상 등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를 찍고 편집도 가능하다. DJI 포켓2는 4K 카메라, 더 커진 센서와 렌즈로 이전 모델보다 사진과 동영상 모두 향상된 화질을 구현한다는 특징이다. 포커스 시스템 또한 업그레이드되었다. 따라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포착하고 추적할 수 있으며 줌(Zoom) 기능도 향상됐다. 실제로 영상 촬영을 할 때 피사체를 당겨보기도 했는데, 흔들림 없이 깨끗한 영상을 찍을 수 있었다. 짐벌은 스마트폰 보다 조작이 더 쉽고 간편하다. 몇 번 클릭만 해도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촬영 모드로 누구나 쉽게 원하는 영상을 담을 수 있다. 매트릭스 스테레오 시스템 등 새로운 오디오 시스템이 지원되므로 현장감 있는 생생한 소리는 덤으로 얻을 수 있다. ​DJI 포켓 2는 탈착형 베이스 플레이트 형태로 되어 있다. 따라서 액세서리 활용이 가능해 확장성이 넓다는 이점이 있다. 이전 모델인 오즈모 포켓과 동일하게 단일 짐벌 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고, 전용 어댑터를 사용해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도 있다. 이때 무선 액세서리를 사용하면 원격 제어도 가능해 사용이 더 편리해졌다. DJI 포켓 2로 찍은 사진 [영상 1] DJI 포켓2로 찍은 도심 영상   3. 짐벌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DJI 포켓2는 무게가 117g으로 매우 가볍다. 배터리 완충 시 사용 시간은 140분 정도로 촬영 시간도 넉넉하다. 이미지 센서는 1/1.7인치로 커졌고, 20mm f/1.8 렌즈가 적용되어 더 밝고 넓은 시네마틱한 장면도 촬영이 가능하다. 이제는 커다란 렌즈를 장착한 영상 카메라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원하는 장면이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듯 간편하게 조작해서 영상을 담을 수 있다. 16MP 또는 고화질 모드 사용 시 64MP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의 경우, 최대 100Mbps로 4K 60fps 촬영이 가능하며 HDR 동영상 기능도 제공한다. DJI 포켓 2는 64MP로 촬영 시 8배 줌도 적용되었으며, 16MP 모드나 1080p 촬영 시 4배의 줌을 이용할 수 있다. 자동 초점은 콘트라스트와 위상차 AF를 같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2.0 AF로 더욱 향상되었다. 카메라와 함께 오디오도 시스템까지 완전히 새롭게 재구성되었다. 새롭게 선보이는 DJI 매트릭스 스테레오 시스템은 최적의 위치에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DJI Pocket 2를 손에 쥐고 촬영할 때도 생생한 오디오 녹음을 할 수 있다. 두 말이 필요 없다. 이런저런 사용법을 전부 알 필요도 없다. 스마트폰 기능을 처음부터 다 알고 사용하지 않듯이 짐벌도 그냥 손에 들고 찍어 보면 영상의 퀄리티를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손떨림도 있었지만 조금씩 사용법이 익숙해지면서 좀 더 좋은 영상을 찍을 수 있었다. DJI 포켓2로 찍은 광화문 주변 사진 [영상 2] DJI 포켓 2로 찍은 광화문 주변 영상   4. 오즈모 전용 앱 'DJI Mimo'를 사용한다면 오즈모 포켓은 가지고 다닐 때 사용하는 하드커버와 애플 제품 연결용 8핀 잭과 C타입 연결용 잭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좀 더 다양한 영상을 찍으려면 셀카봉처럼 휴대폰을 거치할 수 있는 '오즈모 포맷 확장 로드'를 추가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 휴대폰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DJI 포켓 전용 앱 'DJI Mimo'를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C타입 연결용 잭과 짐벌을 연결하면 좀 더 쉽게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다. 마이 스토리 메뉴에서는 한 번의 터치만으로 템플릿이나 필터, 워터마크 스티커를 추가해서 다양한 분위기의 영상 연출도 가능하다. ​DJI Mimo 앱은 더 간결해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사용하기 쉽다. ‘AI 편집기’는 영상을 자동으로 미리 확인하고 하이라이트를 선택해 짧은 동영상을 손쉽게 제작할 때 편리하다. ‘일괄 선택’ 기능으로 한 번에 여러 파일을 선택하거나, 삭제, 다운로드할 수 있어 다수의 영상 콘텐츠를 관리할 때 편리하다. DJI 포켓 2와 스마트폰 연결   5. 추가할 수 있는 액세서리는 DJI 포켓2는 저장장치로 마이크로 SD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이번 테스트 때는 128GB 마이크로 SD카드를 사용했다. 이 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고자 한다면 추가적인 액세서리를 사용해 보시기 바란다. 충전 케이스 외에도 무선 마이크 세트, 방수 하우징, 조종 휠, 확장 로드, 광각 렌즈, 무선 모듈, 스마트폰 지원 시스템 등 다양한 액세서리가 지원된다. 모듈식 디자인 방식이라 핸들 하단을 분리하거나 추가 액세서리로 갈아 끼우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마이크로 삼각대 장착은 물론, 멀티핸들(삼각대용 1/4인치 나사형 구멍 포함, Wi-Fi 및 블루투스 모듈, 스피커, 3.5mm 오디오 잭, 무선 마이크 수신기 포함) 등도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DJI 포켓2 기본 구성품   6. 짐벌 가격은 얼마나 ​DJI 포켓2는 두 가지 패키지로 출시됐다. 기본형은 스탠더드 모델은 미니 조종 스틱, 삼각대 마운트(1/4”)를 포함하고 있다. 가격은 453,000원이다. 다양한 액세서리를 담고 있는 크리에이터 콤보는 633,000원이다. 아직은 조금 비싼 느낌도 들지만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이내믹한 영상과 사진을 얻을 수 있다. DJI 포켓2를 손에 들고 걷거나 뛸 때와 자전거 등에 설치해서 찍을 때 좀 더 다이내믹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이제 영상 콘텐츠도 스토리가 있어야 하고 차별화된 영상이라야 주목을 받을 수 있다. 고화질의 다양한 영상이 필요한 크리에이터라면 짐벌을 사용해 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DJI로부터 테스트 용도로 제품을 지원받아 직접 사용해 보고 후기를 작성한 다음 제품은 반납했다. * 자료 제공 : DJI
박경수 작성일 : 2020-11-06 조회수 : 786
ZWCAD 2021: 더 빠르고 유연해진 CAD 솔루션
개발 및 공급 : 지더블유캐드코리아 주요 특징 : 설치 인터페이스 개선, 그래픽 기능 향상, 투명도, 참조 관리자, 마우스 버튼 사용자화, 뷰포트 도면층, XCLIP 반전, 표&필드 수식의 신기능 추가 및 파일 고정, 프록시 정보 활성창, 디자인센터 도구 팔레트 옵션 추가, 네트워크 라이선스 활성화 기능 업데이트 등 사용 환경 : 윈도우 7 SP1/8.1/10 시스템 권장 사양 : 인텔 코어 2 듀오 또는 AMD 프로세서, 2GB 이상 메모리, OS 디스크의 4GB 여유 공간, 설치 디스크의 2GB 여유 공간, 엔비디아 8 시리즈 또는 라데온 HD 시리즈 이상 그래픽 카드, 1440×990 이상 해상도   지더블유캐드코리아는 더 빠르고 유연해진 ZWCAD 2021(지더블유캐드 2021) 버전을 출시했다. ‘Faster and Smoother’를 강조한 이번 버전은 더 빠르고 유연한 기능과 함께 국내 사용자의 의견이 반영된 기능을 추가하였다.  새롭게 선보이는 신기능 외에도 ZWCAD 2021에서는 제품 설치 시 기존 CAD 사용자가 더욱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며, 고객의 피드백이 반영된 기능도 다수 선보여 기존 국내 CAD 사용자들이 ZWCAD를 사용하는데 있어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투명도 객체, 해치, 참조 객체, 도면층 등의 투명도(0~90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값이 클 수록 투명해진다. 도면층에 있는 모든 객체의 투명도는 도면층 특성 관리자에서 통합하여 설정하며, 단일 객체의 투명도는 특성 패널에서 설정할 수 있다.   ▲ 도면층 특성 관리자에서 투명도 값 설정   참조 관리자  DWG, DWF, PDF, 이미지 등 형식의 외부 파일은 도면 작성 중 참조 자료로 자주 사용된다. ZWCAD 2021에서는 모든 참조 관리자가 하나로 통합되고, 모든 외부 참조의 정보를 확인하며 하나의 관리자에서 편리하게 상태를 조정할 수 있으므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하나의 패널에서 서로 다른 유형의 참조 파일 관리   마우스 버튼 사용자화 여러 객체에 대해 마우스 동작은 각각 다른 효과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원을 두 번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특성 패널이 열리지만, 마우스 버튼 사용자화를 통해 원을 두 번 클릭했을 때 복사, 이동, 간격 띄우기 등의 명령이 실행되도록 변경할 수 있다. 두 번 클릭하는 것 외에도 사용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Shift + 클릭, Ctrl + 클릭, Ctrl + Shift + 클릭의 효과를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 작업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 CUI 패널에서 마우스 작업 사용자 정의   뷰포트 도면층 뷰포트 도면층을 사용하면 뷰포트 속성(도면층 색상, 선종류, 선가중치, 플롯 스타일 등)을 각 뷰포트마다 다르게 강조 표시할 수 있다. 단, 도면층 뷰포트 속성에서 수정한 내용은 모형 공간의 도면의 도면층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다른 뷰포트에서 다른 도면층 특성을 강조 표시   XCLIP 반전 새 CLIP 명령은 XCLIP, IMAGE CLIP, PDFCLIP, DWFCLIP 및 VPCLIP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어 CLIP 명령어 하나로 이미지, PDF, 외부 참조 등을 잘라낼 수 있다. 외부 참조 객체를 숨길 수 있는 반전 자르기 메뉴가 추가되었으며, 자르기 경계에 그립이 추가되어 그립을 이용한 축척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XCLIP 반전 기능을 사용하여 외부 참조 내부 객체 숨기기   표 수식 엑셀에서 사용했던 합, 평균과 같은 공식과 수식을 표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BOM 등을 더욱 쉽게 작성할 수 있다.   ▲ 표에서 수식 사용   필드 수식 도면에 변경된 내용이 있을 경우 REGEN을 이용하여 관련 필드를 업데이트할 수 있고, 필드 수식을 이용하여 훨씬 더 빠른 계산을 할 수 있다. 빨리 계산하려면 FIELD 명령어를 입력하여 필드 대화 상자를 열고 ‘필드 이름’ 목록에서 수식을 선택한 다음, 네 가지 수식 중 하나와 셀 범위를 선택하여 계산한다. 이를 통해 계산된 값의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   ▲ 필드를 이용한 표의 공식 계산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정수진 작성일 : 2020-10-30 조회수 : 493
유니티 마스 스타터 템플릿, 사전 제작된 커스터마이징 요소로 AR 개발 향상   
개발 및 공급 : 유니티 주요 특징 : 증강현실 개발 시간 단축, 프로젝트를 더 빠르게 완성할 수 있도록 템플릿 제공   증강현실(AR) 경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유니티 마스(Unity MARS) 사용에 익숙해진 얼리어답터(Early-adopter) 사이에 흥미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정 기기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논의하기보다, 콘텐츠가 실제 세계의 데이터와 연결되고 조정되는 방식에 관해 논의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문제 해결이 아니라, 공간 컴퓨팅으로 실현되는 보다 고차원적인 시나리오에 대한 고민으로 대화의 흐름이 바뀌었다. 유니티 마스에 새로운 설계 언어가 도입되어 에디터와 런타임에서 실제 세계를 디지털 컨텍스트로 설명하고 참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개발자는 새로운 언어를 익혀 더 큰 규모의 애플리케이션을 다룰 수 있다.  유니티는 고객의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AR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워크플로를 보강하는 스타터 템플릿을 만들었다. 유니티 마스에는 현재 7가지의 스타터 템플릿이 포함되어 있다. 빈 템플릿 테이블탑, 1:1 비율  테이블탑, 10:1 비율  페이스 마스크  게임, 기본  게임, 고급  교육/트레이닝    빈 템플릿  기본 기능이 필요없는 경우 빈 캔버스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이 템플릿에는 환경을 스캐닝할 때 시각적 신호를 확보하기 위한 포인트 클라우드 및 평면 비주얼라이저와 사전 구성된 마스 세션, 사용자, 카메라가 포함된다. 유니티 마스에서 신을 열면 첫 번째 프록시가 준비된다. 유니티 마스는 실제 환경에서 확인한 위치와 대조해서 프록시 또는 실제 세계 오브젝트의 대체물을 만든다. 사용자의 위치가 시뮬레이션 카메라에 상응하므로 유니티 마스는 보통 첫 번째 일치하는 위치에 사용자를 먼저 추가한다.   테이블탑 템플릿 ‘테이블 위에 오브젝트가 있는’ 고전적인 신을 예시로 제공했다. 이러한 종류의 설정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한데, 유니티 마스의 드래그 앤 드롭 워크플로나 유니티 마스 패널의 프록시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예로 들 수 있다. 템플릿에는 모든 조건 값이 이미 맞춰져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배치된 오브젝트는 평범한 유니티 큐브이다. 사용자는 이 큐브를 자체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대체할 수 있다. AR에서 실물 크기 오브젝트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1:1 비율의 템플릿과 10:1 비율 템플릿이 제공된다. ‘미니어처’ 템플릿은 도시와 같은 ‘대형’ 콘텐츠의 테이블탑 시각화를 만드는데 유용하다. 보통은 콘텐츠를 1:1 스케일로 만든 다음 유니티 마스 세션의 ‘World Scale’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실제보다 훨씬 작은 크기로 렌더링할 것을 권장한다. 처음부터 작은 오브젝트를 만들려고 하면 정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콘텐츠를 실제 크기로 만든 후에 축소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테이블탑 템플릿   페이스 마스크 템플릿 페이스 마스크 템플릿은 사용자의 얼굴에 고정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마치 마네킹에 하듯이 모델을 꾸며볼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로는 우스꽝스러운 안경과 같은 솔리드 메시, 또는 무형의 파티클 시스템이나 기타 비주얼 이펙트 타깃 등이 있다. 이 템플릿에는 페이스 랜드마크 시각화 도구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용자는 유니티 마스가 파악한 얼굴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 페이스 마스크 템플릿   게임 템플릿 3D 게임을 이야기할 때는 고전 플랫폼 게임을 빼놓을 수 없다. 유니티의 게임 템플릿에서는 캐릭터가 게임 환경 속을 돌아다니며 오브젝트를 모으는 인기 있는 게임 경험이 AR로 변환된다.  이 템플릿은 각 플레이어의 고유한 물리적 환경을 파악하여 더욱 몰입도 높은 게임플레이 경험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준다. 가상 세계가 아닌 실제 세계를 게임 환경으로 활용하여 고전 플랫폼 게임을 AR로 구현했다.  이 게임에서는 로봇이 돌아다니며 회전하는 크리스털을 수집한다. 크리스털은 실제 세계에 자동으로 배치되고 자연스럽게 상호 작용한다. 사용자는 이 템플릿을 플랫폼 게임의 기반으로 삼아 로봇과 크리스털을 원하는 캐릭터와 오브젝트로 대체하여 게임을 구현할 수도 있다. 게임 템플릿은 기본과 고급의 두 가지 종류로 제공된다.   기본 템플릿과 고급 템플릿 비교 기본 템플릿은 유니티 마스의 드래그 앤 드롭 워크플로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콘텐츠가 예상되는 AR 평면에 직접 배치되므로 가장 간단한 신이 만들어진다. 고급 템플릿은 복잡한 게임 메커니즘을 적용한 AR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원리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콘텐츠가 시맨틱 태그와 힘을 이용하여 작성되며,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캐릭터와 수집품 등의 모든 프록시가 대응되는 ‘생성 포인트’ 위치로 신을 꾸밀 수 있다. 힘을 사용하면 기기 데이터의 노이즈로 인해 두 개의 평면이 매우 가깝게 겹치게 되더라도 콘텐츠가 겹치지 않는다. 따라서 유니티 신의 기술적 복잡도가 높아진다. 유니티 마스의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유니티의 기술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컨트롤 체계 유니티가 개발한 다이렉트 터치 컨트롤(Direct Touch Control)을 이용하면 기기에서 사용자가 터치한 실제 세계의 위치로 로봇이 이동(길이 끊어진 경우 점프)할 수 있다. 따라서 로봇이 언제나 사용자가 예상한 곳으로 움직인다는 장점이 있다. 컨트롤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사용자 시야의 중심에 캐릭터가 다시 오도록 하는 것이며, 오브젝트를 놓치기 쉬운 몰입형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더욱 중요한 기능이다. 크리스털은 회전하다가 로봇과 충돌하면 수집된다. 크리스털과 로봇은 유니티 마스와 독립적으로 작동하므로 전적으로 디지털 환경에 배치될 수 있다.   리플리케이터  게임 템플릿은 유니티 마스 ‘리플리케이터(Replicator)’ 프리미티브 오브젝트 유형을 활용한다. 데이터와 일치하는 항목이 두 개 이상 존재할 경우, 리플리케이터가 프록시 또는 프록시 그룹을 복제한다. 두 템플릿 모두 이 속성을 활용하여 충돌 프록시에 적절한 크기의 평면을 모두 일치시킨다.  기본 템플릿은 유사한 리플리케이터 설정을 사용하여 크리스털로 장식된 전체 평면을 만든다. 고급 템플릿은 크리스털을 직접 배치하지 않고 현실 세계에 생성 포인트 위치를 만들며, 그 후에 생성 포인트 프록시의 복제와 대응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하면 신 뷰에서 콘텐츠 변경 빈도가 줄고, 다양한 유형의 오브젝트에 동시에 매치할 수 있게 된다. 교육/트레이닝 템플릿  교육/트레이닝 템플릿을 이용하면 가이드를 제시하는 AR 트레이닝 경험을 만들 수 있다. 가이드가 제공되는 AR 경험에서 최종 사용자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트리거를 바탕으로 자동 진행되는 일련의 단계를 따라가 볼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사용자에게 특정 기능의 작동 방식을 보여주기 위한 교육/트레이닝 용도로 구성되었다. 개발자는 신에 포함된 프리팹을 복제하고 수정하여 템플릿을 확장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와 HMD 모두에서 다른 신이나 빌드를 만들지 않아도 최적의 상태로 작동할 수 있도록 반응형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기본 상호작용은 빌트인되어 있다. 교육/트레이닝 템플릿은 현장에서 실제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시 말해 외부 시스템과 손쉽게 연동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알려진 위치나 장비를 기준으로 재지역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비평면 프록시를 사용한다.  교육/트레이닝 템플릿은 세부 설명 시스템, 메뉴(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패널), 그리고 반응형 유니티 마스 액션 등 세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 교육/트레이닝 템플릿   세부 설명 시스템 세부 설명 시스템은 일련의 단계로 항상 하나의 단계만 활성 상태일 수 있다. 각 단계는 비주얼과 기타 스크립트를 활성화한다. 하나의 단계에서 트리거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근접성, 프록시 상태, 시선과 같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계의 모음이 제공된다. 트리거는 단계를 진행할 수 있음을 알리는 하나의 함수가 포함된 스크립트이다. 이 트리거를 유니티 마스와 결합하면 실제 세계에 반응하는 단계별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   ▲ 교육/트레이닝 템플릿 세부 설명 시스템   UI 개발 교육/트레이닝 템플릿을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컴포넌트를 개발했다. 주요 컴포넌트는 사용자의 진행 상황을 표시하는 UI 패널이다. 이 패널은 모든 세부 단계를 설명과 함께 보여주면서 교육/트레이닝의 진행 단계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는 탐색 바에서 드롭다운 목록을 사용하여 단계를 건너뛰거나 완료한 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 개발자는 메인 패널뿐 아니라 공간 UI 컴포넌트도 추가하여 사용자가 공간을 탐색하고 다양한 관심 지점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하기 위해 유니티 마스 힘을 사용하는 화살표와 오프스크린 표시자가 있다. 화살표 프리팹은 항상 사용자 쪽을 향하도록 회전하는 힘 얼라인먼트를 사용하고, 오프스크린 표시자는 시야각(FOV) 내에서 관심 지점의 스크린 공간 위치를 기준으로 두 개의 힘 얼라인먼트를 블렌딩한다. 관심 지점이 시야 밖으로 벗어나면 오프스크린 표시자의 위치가 머리 포즈에 따라 달라진다. 반대의 경우 표시자는 사용자의 주의를 확보하기 위해 오브젝트 쪽으로 움직인다.   반응성 AR은 다양한 폼 팩터에서 작동하므로 교육/트레이닝 템플릿도 모든 폼 팩터에서 작동해야 한다. AR을 경험할 수 있는 두 가지 주요 기기 유형으로는 스마트폰과 HMD가 있다. 각 유형은 ‘플랫’과 ‘공간’ 몰입도 수준으로 분류된다. 반응성을 위해서는 캔버스 조작, 즉 UI 캔버스의 부모 재지정과 위치 재지정을 수행해야 한다. 플랫 기기에서 이러한 요소는 화면에 고정되며, 몰입형 기기에서는 공간 내에 존재한다. 캔버스를 조작할 수 있도록 몰입도 수준에 따라 유니티 마스에 조건과 액션을 빌드하고 에디터에서 각각의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했다. 플랫 UI와 공간 UI 버전 사이에는 몇 가지 핵심적인 차이가 있다. 사용자가 화면 또는 HMD로 상호 작용하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이전’, ‘다음’ 버튼과 탐색 막대의 위치가 달라진다. 또한, 공간 버전에서는 3D로 떠 있는 UI 단계 패널이 플랫 버전에서는 화면 전체를 차지한다. 이러한 조정은 기본적으로 각 매체별 어포던스를 기준으로 한다.   새로운 템플릿 공개 예정  기존 데이터 없이 처음부터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유니티 마스 스타터 템플릿을 통해 다양한 사례를 구축해 볼 수 있다. 앞서 소개한 7가지 스타터 템플릿은 무료 체험을 통해 바로 활용해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새로운 템플릿이 공개될 예정이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작성일 : 2020-10-30 조회수 : 495
언리얼 온라인 러닝: 언리얼 엔진의 무료 온라인 학습 플랫폼
개발 및 공급: 에픽게임즈 주요 특징: 비디오 강좌를 통해 언리얼 엔진 학습 무료로 진행 가능, 게임뿐 아니라 건축·영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 강좌 포함   언리얼 온라인 러닝(Unreal Online Learning)은 언리얼 엔진 사용자들이 비디오 강좌를 통해 언리얼 엔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다. 언리얼 엔진 계정만 있으면 학생부터 현업 실무자까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분야 및 수준에 맞는 강좌를 선택하여 언제 어디서든 영상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게임뿐 아니라 건축, 영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관련된 강좌가 준비돼 있으며, 사용자는 강사/기능/분야 등으로 강좌를 분류해 원하는 내용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각 강좌는 10~15분 정도의 짧은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의 일정에 맞춰 유연하게 수강할 수 있고, 강좌 완료율이 표시되어 손쉽게 진도를 확인하며 학습할 수 있다. 하트 아이콘을 클릭, 원하는 강좌를 즐겨찾기에 추가해 자신만의 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직 언리얼 엔진이 익숙하지 않아 어떤 내용의 강좌를 들어야 할지 잘 모르는 초보자들은 에픽게임즈에서 제공하는 ‘학습 과정’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학습 과정은 ‘언리얼 엔진 시작하기’, ‘건축 시각화 전문가 되기’ 등과 같이 특정 주제의 콘텐츠를 모아 놓은 강좌 모음이다. 언리얼 온라인 러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에 언리얼 엔진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학습 & 지원’의 ‘온라인 러닝’ 탭을 통해 접속하면 된다. 에픽게임즈에서는 최근 건축 관련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신규 건축 강좌들을 추가했는데, 신규 추가된 건축 강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강좌의 주요 내용에 대해 소개한다.   언리얼 온라인 러닝 신규 건축 강좌 소개 VR 3D 맵 네비게이션 이 강좌에서는 VR 건축물 모델의 3D 맵과 모션 컨트롤러 기반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AEC 분야에서 쌓은 다년간의 실전 경험을 토대로 강사가 VR 건축물 모델의 3D 맵과 모션 컨트롤러 기반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진행한다. VR을 디자인 매개체로 삼아 건축 쇼케이스의 참석자를 깊이 몰입시키며, 일반적인 하드웨어 설정으로 최종 사용자가 사용하기 간편한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23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된 강좌에서는 단계별로 직접 시연하는 영상을 보여주며 설명을 진행한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온라인 러닝 ‘VR 3D 맵 네비게이션’ 강좌 캡처   3D 월드를 탑 모드와 프리뷰 모드, 두 가지 스타일로 탐색할 수 있는 스폰 가능한 인터랙티브 맵을 제작해본다. 애니메이션 애셋을 수정, 생성 후 AnimBP에 활용하여 3D 엘리먼트 제어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기 위한 VR 프로젝트 패키징까지 완성하면 과정이 마무리된다. 강좌 중간에 단계별 3번의 퀴즈 타임을 통해 나의 상태를 점검하며 학습할 수 있다.   트윈모션 2020과 아키캐드 다이렉트 링크 사용하기 이 강좌에서는 트윈모션 2020을 시작하고, 아키캐드(ARCHICAD)에서 트윈모션으로 데이터를 원클릭 동기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트윈모션은 사용이 간편한 언리얼 엔진 내 리얼타임 시각화 툴로, 이 강좌에서는 트윈모션 20020에 입문해 건축 디자인을 멋지게 시각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끝까지 듣고 나면 트윈모션과 아키캐드 다이렉트 링크 플러그인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최고의 데이터 전송 기술로 한층 더 편리해진 두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시각화 워크플로를 잘 이해할 수 있다. 강좌 과정은 아키캐드에서 트윈모션으로의 워크플로, 프로젝트 위치 및 원점 정의, 지형 및 랜드스케이프 디자인, FBX 워크플로 및 안투라지(entourage) 추가, 라이팅, 노트를 BCF로 내보내기, 프로젝트롤 이미지,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경험으로 내보내기로 나눠 진행된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온라인 러닝 ‘트윈모션 2020과 아키캐드 다이렉트 링크 사용하기’ 강좌 캡처   레빗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기본 이 강좌는 레빗(Revit)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모델을 익스포트하는 방법, 머티리얼 교체 방법, 다른 프로젝트로부터 엘리먼트를 이주하는 방법, 표면을 개선하는 방법, 신(scene)을 라이팅하는 방법, 실시간 다중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리얼 엔진에서 레빗 모델을 활용하고, 디자인의 실시간 다중 카메라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데, 레빗에서 익스포트하기, 데이터스미스 임포트 옵션,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머티리얼 교체, 다른 프로젝트에서 랜드스케이프와 안투라지 이주하기, 섭스턴스(Substance) 머티리얼을 활용한 표면 개선을 다룬다. 강좌 마지막에는 신에 라이팅을 사용하고 시퀀서에서 다중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생성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영상을 출력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온라인 러닝 ‘레빗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기본’ 강좌 캡처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작성일 : 2020-09-29 조회수 : 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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