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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웍스, "국내 기업의 주된 AI 관심분야는 메타버스와 스마트 공장"
2022-07-04 633 18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는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의 참여 및 관람 기업들 중에서 서베이를 통해 ‘현재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도입 및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458 명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AI 도입 현황’ 결과를 소개했다.

테스트웍스가 발표한 ‘AI 도입 현황’ 조사에서 응답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인 AI 도입 분야로는 메타버스(26%)와 스마트 팩토리(19%)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AI 활용 단계로는 기획 단계가 72%로 가장 많았고, 신성장 동력으로 고려한다는 응답이 36%,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이 31%를 차지했다.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의 활용 단계와 함께 인공지능 활용 사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았다.

 

 

인공지능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외부와 협력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데이터 수집(36%)과 라벨링(20%)이 가장 많았다. 또 응답자 중 84%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가공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학습용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중심(Data-Centric) AI’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조사 결과라는 것이 테스트웍스의 분석이다. 특히, 71%의 응답자는 AI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유사한 데이터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AI 비즈니스를 위한 협업 파트너로 선호하는 기업에 대한 설문에서는 일부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이 34%,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47%를 차지해 ‘원스톱 솔루션(one-stop solution)’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I에 활용하는 데이터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는데, 이미지나 영상, 텍스트에 이어, 3D 데이터(15%)의 활용도 크게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수 데이터인 3D 라이다(LiDAR)와 4D 등의 특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이터 수집/가공을 위한 외부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 중 만족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59%였다. 평가 항목 중 두드러진 것은 ‘가격’으로 만족 및 불만족의 원인에서도 각각 49%와 50%로 주된 요소를 차지했다. 가격 이슈 다음으로는 ‘데이터 품질’, ‘성능’, ‘납품 기한 준수’ 등이 차지했다.

테스트웍스의 윤석원 대표는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인력과 최신 기술을 통해 고객이 개발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인공지능 서비스 상용화를 지원한다”라고 말하며, “테스트웍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의 품질을 지키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라벨링 자동화를 비롯하여 작업자 훈련, 자체 저작도구의 최적화로 작업자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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