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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스터디] 하우스 바이 어반 스플래시, 유니티와 퓨리어스 솔루션으로 주택난 해결
2022-07-01 1,012 18

영국의 주택 건설업체인 House by Urban Splash(하우스 바이 어반 스플래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건물과 공간에 대한 몰입형 경험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Somewhere 및 디지털 에이전시 Tokyo Digital, 브랜드 에이전시 Smiling Wolf와 파트너십을 맺고 유니티(Unity) 및 퓨리어스(Furioos) 기반의 하우스 컨피규레이터를 개발했다. ■ 자료 제공 : 유니티코리아

 

 

House by Urban Splash는 지속 가능하고 원하는 대로 변경 및 구성할 수 있는 현대식 주택을 제공한다. 영국 전역에서 주택난이 계속됨에 따라, House by Urban Splash는 모듈식 건축을 통해 주택 구매 경험을 쇄신하고자 했다. 모듈식 주택은 완공 기간을 단축하고 폐기물을 줄일 수 있으며, 주택 설계 시 구매자에게 더 다양한 선택권과 결정권을 줄 수 있다.

 

주택난 해결

영국을 비롯한 유럽 전역이 주택 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전통적인 주택 건설은 긴 시간이 소요되고, 악천후나 공급업체 문제와 같은 외부 요인에 큰 영향을 받는다. 영국에서는 수십 년 동안 층고가 낮고 창문이 작으며 각 층마다 방이 두 개인 이층집을 기본 모델로 유사한 형태의 주택이 만들어졌다.

향후 10년 동안 영국에서 건설되는 주택의 20%가 모듈식 주택일 것으로 예상된다. House by Urban Splash에서 생산하는 모듈식 주택은 제어된 공장 환경에서 제작된다. 최적의 조건에서는 제작 주문을 받고 나서 주택이 현장에 배송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4주에서 6주에 불과하다. 모듈식 주택은 지속 가능한 현대식 건축 방법을 활용하므로 더욱 친환경적이며 기존 주택에 비해 최대 90%까지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모듈식 주택 건설을 주도하는 House by Urban Splash는 대규모 하우스 컨피규레이터를 제공하는 최초의 주택 건설업체이다. 구매자는 하우스의 컨피규레이터를 사용하여 온라인 3D 인터페이스로 집을 시각화하고 360도 방향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다양한 평면도, 특징, 마감, 배치 옵션 중에서 각자의 필요에 따라 집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다. 선택할 때마다 가상 공간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므로 구매자는 완성된 집의 모습을 예상할 수 있다.

 

 

스케일링 가능한 고품격 가상 환경 구축

컨피규레이터 개발 당시, Somewhere와 House by Urban Splash는 주택 구매자가 컨피규레이터를 쉽게 탐색할 수 있고 모든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그렇게 하려면 웹 스트리밍과 향후 개발을 지원하며, 기존의 영업 및 관리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플랫폼이 필요했다.

Somewhere의 이머시브 리드(Immersive Lead)인 Rob Deja는 “유니티를 선택한 이유는 다른 시스템과 쉽게 통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고, 퓨리어스를 통한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성능 저하 없이 스케일링이 가능하고 사실적인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House by Urban Splash가 유니티로 전환한 이유는 초기 WebGL 프로토타입으로는 실시간 가상 환경에서 실감 나는 머티리얼과 조명, 그리고 기타 사실적인 주택 모델에 사용되는 컴포넌트를 모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유니티의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를 통해 Urban Splash는 경험의 수준을 향상하고, 목표로 하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었다. 또한 퓨어리스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인터페이스를 전환하면서 개발팀은 웹 UI가 제공하는 접근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었다.

Deja는 “기존의 오프라인 렌더에 상응하는 품질을 실시간으로 달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온라인 브라우저에서 이를 실행하고 싶었고, 유니티와 퓨어리스의 조합은 브라우저를 통한 기타 방법보다 높은 품질과 유연성을 제공했다"라고 밝혔다.

 

 

주택 구매 경험의 커스터마이징

House by Urban Splash는 주택을 구획 단위로 구성하고 판매하는 사이트를 운영한다. 사용자는 이 웹 사이트에 방문하여 구체적인 개발 상황과 프로젝트, 그리고 집 주변을 살펴볼 수 있다. Google Maps(구글맵) API를 사용하여 위에서 내려다보는 방식으로 구매가 가능한 구획을 확인하고 지도에서 개별 지점을 클릭하여 특정 주택을 고를 수 있다.

House by Urban Splash의 디지털 부문장인 Jason Byrne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총체적인 사용자 경험이었다. 전에 없던 것을 만든다는 관점에서 개발팀은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셈이었다. 우리가 만드는 건물의 세부적인 내용을 고객이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 했다. 로딩 시간과 같은 요소도 매우 중요하다. 로딩이 완료되기까지 3~4분씩이나 기다릴 사용자는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사용자가 구획을 선택하면 컨피규레이터가 실행되어 모델을 보여준다. 전통적인 주택을 기본형으로 하므로 구획에 따라 이층집 또는 삼층집 모델을 보여준다. 여기서 다양한 평면도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몇 층에 부엌을 배치할 것인지, 홈오피스가 있어야 하는지, 침실은 몇 개를 원하는지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앱 내에서 모델을 회전하거나 개별 층을 분리하여 구성을 변경할 수도 있다. 가구 모드는 켜거나 끄는 옵션이 있으며, 바닥재도 고를 수 있다.

구매자는 스틸 이미지나 건축 도면이 아닌 3D 모델과 상호 작용하여 공간과 사물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구성을 모두 선택하면 영업 담당자에게 설계도를 보내 제작에 반영하도록 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도면을 구성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으로 전체 설계 과정을 단순화하여 수작업 절차를 줄일 수 있다.

 

 

업계에 미친 영향

매달 1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3D 컨피규레이터를 사용하는 가운데, House by Urban Splash는 주택 건설업계에서 혁신적인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며, 해당 분야와 규모 측면에서 최초라 할 수 있는 가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Byrne은 “마케팅 관점에서 상당히 성공적이었다. 직접 사용해 본 사람들을 통해 입소문이 퍼졌기 때문이다. 웹 트래픽의 10~15%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그중 아주 소수라도 집을 구매하게 된다면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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