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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경제 시대 이끄는 클라우드의 혁신을 선보일 것”
2022-10-04 1,210 18

스노우플레이크가 9월 1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데이터 클라우드 월드 투어’를 개최했다. 데이터 클라우드 월드 투어는 대한민국 서울을 비롯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 9개 주요 도시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이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데이터 클라우드의 최신 기술과 데이터 워크로드 및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사례가 공개됐다. ■ 이예지 기자

 

 

데이터 경제(Data Economy)는 라이브 데이터,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세계적인 공급과 수요를 의미한다. 데이터 경제에서 성공하기 위해 혹은 ‘데이터 경제 리더(Data Economy Leader)’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을 도입하여 전사적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클라우드의 파급력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APJ)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21년 11월 새롭게 한국 지사를 설립하며 그 영역을 더 확장하고 있다.

한국은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국가이며 새로운 데이터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한국 기업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사고를 하는 조직이며 이제 데이터의 사일로를 없애고 데이터를 경쟁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존 로버트슨(Jon Robertson)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지역 사장은 “지난 18개월동안 스노우플레이크는 아시아 태평양, 그리고 한국 시장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해왔다”면서, “한국은 앞으로 우리에게 큰 성장 잠재력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는 한국 시장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확보하여 한국 기업의 니즈를 효과적으로 해소하고 이들의 비즈니스 목표를 위해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의 장점을 완전히 실현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스노우플레이크  존 로버트슨(Jon Robertson)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지역 사장

 

데이터 클라우드의 기반이 되는 스노우플레이크의 플랫폼은 데이터 엔지니어링, 데이터 웨어하우징, 데이터 레이크,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 셰어링, 그리고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운영에 있어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를 포괄하는 단일의 끊김 없이 매끄러운 경험을 제공한다.

스노우플레이크의 데이터 클라우드를 통해 모든 기업은 데이터를 활용하고 사일로로 분리된 데이터를 연결하여 정보에 기반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은 데이터를 발견하고 안전하게 공유하며 다양한 분석 워크로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강형준 한국 지사장은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를 데이터 경제 시대라고 할 수 있다”면서 “스노우플레이크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데이터 경제 시대를 선도하고, 고객사와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스노우플레이크 강형준 한국 지사장

 

스노우플레이크 솔루션을 활용한 혁신 사례

이번 행사에서는 스노우플레이크 솔루션을 활용한 국내 기업의 혁신 사례도 공개됐다. 이 세션에는 CJ프레시웨이 김종호 CIO 디지털혁신담당, SK브로드밴드 이철행 AI/DT 담당, 교보문고 장원홍 DT 추진실 CIO가 참여해 발표를 진행했다.

먼저 CJ프레시웨이 김종호 CIO 디지털혁신담당은 “CJ프레시웨이는 시시각각 변하는 대량의 유동 데이터로부터 신속한 인사이트가 필요했고, 24시간 쉼없이 서버가 가동되고 있어 대량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별도의 고성능 서버가 필요했다”면서 “이러한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노우플레이크의 기술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고정비성 플랫폼의 직접 구성보다 운영비를 37% 절감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CJ프레시웨이 김종호 CIO 디지털혁신담당

 

SK브로드밴드는 기존에 운영하던 데이터 레이크(Date Lake)를 스노우플레이크로 전환함으로써 운영 비용을 약 40%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 이철행 AI/DT 담당은 “뿐만 아니라 효율성, 안정성 면에서도 긍정적이었다”면서 “향후 SK브로드밴드는 스노우플레이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루고 성장을 이끌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 SK브로드밴드 이철행 AI/DT 담당

 

교보문고는 수십년간 영위한 도서유통 분야를 넘어 고객의 성장을 돕는 지식예술문화 콘텐츠 파트너로 성장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전사적 목표로 삼고 있다.

교보문고 장원홍 DT 추진실 CIO는 “교보문고는 다년 간에 걸쳐 진행 예정인 디지털 전환의 성공을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도입이 필요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교보문고는 스노우플레이크를 도입하게 되었고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데이터 분석 역량을 보유한 전문가를 자체적으로 육성하여 50% 이상의 구축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교보문고 장원홍 DT 추진실 CIO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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