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쉽고 간편한 Real Time 렌더링 프로그램인 Keyshot 5 버전이 출시됐다.
Keyshot 5는 많은 부분에서 개선과 발전이 이루어져 4 버전보다 편리하고,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들이 추가 되었다.
인터페이스가 4 버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키샷을 처음 시작하면 Welcome Screen이 나타나고 최근 작업과 키샷 뉴스를 보여준다. 시작할 때마다 보이는 이 창을 해제하려면 환경설정에서 해제가 가능하다.
KeyShot Cloud는 키샷에서 사용되는 리소스를 공유하고 다운 받을 수 있는 온라인 라이브러리다. 키샷 클라우드에 계정을 등록하고 활성화 한 후에 사용이 가능하며, 드래그 앤 드롭으로 간편하게 다운로드하고, 업로드 할 수 있다.
Ribbon은 가장 일반적인 도구와 환경에 빠른 액세스를 위한 도킹 도구 메뉴이다. CPU코어 사용량, 씬 전환, 카메라 제어, HDRI 편집기, nurbs 모드, Perfomance 모드, Keyshot VR Wizard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단축키 R로 켜고 끌 수 있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리소스(재질, 환경, 백플레이트 등)들을 모아 Favorites Tab을 만들 수 있다. 자주 렌더링하는 특정 씬(Ex. 자동차 등)에 대한 리소스 컬렉션을 만들어 사용하면 편리할 것이다.
키샷5는 파일 사이즈의 증가 없이 개체를 복사 할 수 있다. 원형 또는 바둑판형 패턴으로 배열도 가능하다.
Material 변경 시에 기존에 적용되어 있던 Texture와 Label의 속성을 그대로 유지한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재질을 변경할 시 Alt키를 누르고 있으면 텍스처를 유지하고, Ctrl키를 누르면 라벨을 유지한다.
타 렌더러에서 볼 수 있었던 Image Editor가 키샷에도 추가되었다. 렌더링 과정 중에 혹은 이후에 노출, 색상, 기타 효과들을 저장하기 전에 편집할 수 있다.
키샷의 애니메이션 기능도 점점 발전하고 있다. 이제 키샷에서도 투명도 조절 애니메이션이 가능 하다. 페이드 애니메이션 적용 후 타임라인의 속성을 통해 Fade, 지속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두 대 이상의 카메라를 설치하고 애니메이션 중간에 카메라를 전환할 수 있다. 마치 방송국에서 1번 카메라가 정면에서 촬영하다가 공중에서 촬영하는 2번 카메라로 넘어가는 것이다.
NURBS 데이터를 가져와 부드러운 가장자리와 정확한 형상의 렌더링을 제공한다. (위: Mesh, 아래: NURBS) Import 시 Geometry 옵션에서 Import NURBS Data에 체크한다.
Sun&Sky 시스템이 추가되어 날짜와 시간, 위치를 설정하여 일광 환경 맵을 만들 수 있다. HDRI 편집기에서 생성하고 HDRI로 저장이 가능하다.
그 동안 모델과 배경의 투시를 맞추기 불편했다면 Match Perspective 기능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HDRI Editor의 옵션과 추가 조명 기능 옵션들이 더욱 많아졌다. Scene Sets은 키샷 파일 하나에 모든 디자인 반복과 카메라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렌더링 속도도 전보다 최대 25% 향상된 Keyshot 5를 사용해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