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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PLM"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4,334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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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3)   통상적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목적은 더 많은 판매를 통한 수익을 올리기 위함이다. 그러기 위해서 기업은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사항에 적절히 대응하고, 시장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아야 경쟁력을 지속할 수 있다. 나아가서 기업 전략, 제품의 마케팅 전략 그리고 세부 제품의 마케팅 세부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나간다. 초기 고객의 제품 개발 콘셉트가 반영된 제품을 출시까지 완료될 수 있게 해야 하고, 제품 개발 과정에서 결정사항이 발생할 때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제품, 시장친화적인 제품의 콘셉트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PLM에 요구사항 관리 모듈이 들어온 지 오래 되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과 연계하는 부분이 이제는 일반적이다. 이번 호에서는 단순히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초기 기획 단계의 마케팅 정보를 PLM에 담아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는 PLM의 확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 연재순서 제1회 변화하는 시대 그리고 PLM의 변화 제2회 기업의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PLM 제3회 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제4회 상품 기획과 PLM 제5회 인재 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PLM 제6회 Agile Organization으로의 변화와 PLM 제7회 위기의 시대와 PLM 제8회 PLM과 변화 관리 제9회 클라우드 기반의 아키텍처를 고려한 PLM 시스템 제10회 PLM 시스템 구축의 긴 여정   ■ 김성희 VCIS의 대표이자 PLM 컨설턴트이다. 다양한 PLM 솔루션 및 자동차/기계/반도체/CPG 등 산업군의 PLM 컨설팅을 수행했다. 이메일 | pass829@naver.com 블로그 | https://blog.naver.com/pass829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수렵&채집 활동을 하던 인류가 작물을 생산하기 시작하고, 남는 잉여물자를 물물교환하게 된 순간부터 시작되었다. 그 결과 시장이 생성되었고, 시장에서 물물교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보다 효율적인 물물교환 방식을 찾던 것에서 마케팅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대표적인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의 목적은 판매 노력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피터 드러커) “마케팅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러셀 워너)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강한 고객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그 대가로 고객으로부터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필립 코틀러) “소비자, 고객, 파트너, 더 나아가 사회 전체를 위한 가치 창출, 교환, 소통하는 활동/제도 및 프로세스”(미국 마케팅 협회(AMA))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한국 마케팅 학회)   마케팅의 발전 과정 1세대 마케팅 :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시기, 기업은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집중 2세대 마케팅 : 공급이 충분해지면서 제품이 중심. 차별화된 제품에 집중 3세대 마케팅 : 공급 과잉으로 기업간 경쟁 심화. 제품 판매 및 촉진 활동에 집중 4세대 마케팅 : 시장 세분화를 통한 수요 창출. 고객 이익에 집중 5세대 마케팅 :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를 고려한 마케팅. 사회적 영향에 집중   마케팅의 정의를 단적으로 표현하기는 어려운 듯하다. 관점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고, 또 마케팅이란 단어가 포함하는 의미가 다중적이며 범위가 넓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제품&서비스의 판매를 통한 이익의 증대를 가져오는 것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다른 모습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표 1. 출처 : VCIS Blog(https://blog.naver.com/pass829/222750759103)   마케팅 전략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업 전략, 제품의 마케팅 전략 그리고 세부 제품의 마케팅 세부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나간다.   기업 전략 구분 기업 전략 기업 전체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구성-을 하고, 새로운 제품, 캐시카우(cash cow) 제품군 등을 결정하고 자원을 배분한다.   마케팅 전략 각 제품/브랜드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각 제품 내에서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 결정, 포지셔닝을 한다.(STP전략)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마케팅 믹스 투입하고, 반응을 얻어낼 것으로 예측되는 구분을 진행 표적 시작 결정(targeting) : 여러 고객집단 중 자사의 제품이 시장의 고객 요구를 충족하거나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시장을 결정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 고객의 관심을 끌고, 경쟁 상품과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한 시장을 선정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이며, 마케팅 관리자가 표적시장에서 마케팅 목적 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수단들의 집합이다. 상품(product), 유통경로(place), 가격(price), 광고/판매 구체화(promotion)를 말한다.(4P Mix)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31
CAD&Graphics 2023년 4월호 목차
  15 THEME. 디지털 전환으로 플랜트/조선 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다   디지털 트윈 기술로 기업의 생존이 가능한가? / 최우영 BIM 기반의 메가프로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전동휘 스마트십 플랫폼 공동구축 추진 현황 및 방향 / 이정렬 도면 인식 기술을 통한 엔지니어링 정보의 디지털화 / 김도형 에너지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디지털 전환 여정 / 박진성, 유준우 3D 광대역 스캐너의 발전과 조선 분야 활용 사례 / 김지한 플랜트/조선 산업의 클라우드 적용 사례 및 DX 동향 / 김종찬   INFOWORLD Case Study 44 언리얼 엔진에 피직스 시뮬레이션을 도입한 알고릭스 고품질 그래픽의 다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 엔진 개발 48 컴퓨터 비전과 AI 기술의 만남 데이터와 AI로 인간 중심의 컴퓨터 비전을 구현   People & Company 52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성 브라이언 사장 새 오피스와 함께 비즈니스 통합... 스마트 제조와 디지털 혁신 위한 생태계 넓힌다 54 한국생산제조학회 김병희 회장 생산제조기술 분야 선도 학회로서 혁신 위한 청사진 제시   New Products 56 워크플로 향상된 구조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23 59 코드의 동적 테스트 및 모델 기반 설계를 단순화 매트랩 2023a / 시뮬링크 2023a 62 해상도 및 패턴 처리량 늘린 주얼리 전용 3D 프린터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 88 이달의 신제품   Focus 64 지스타캐드 한국 시장 10만 카피 판매 돌파… 모두솔루션과 함께 2D 캐드 시장 입지 강화 66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연결된 스마트 공장’ 주제로 성료 68 2023 산업지능화 컨퍼런스, ‘AI·디지털트윈, 산업의 미래를 바꾸다’를 주제로 개최 70 로크웰 오토메이션, “OT 경험과 IT 기술 접목해 스마트 공장 플랫폼 제공” 73 인터몰드 2023에서 살펴 본 3D 프린팅 및 CAD/CAE/CAM 트렌드 76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SIMTOS 2024' 참가설명회서 주요 행사 계획 발표   Column 78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챗GPT 비즈니스의 기회 80 지속가능한 제품 설계로 보다 나은 비즈니스 구축하기 / 오병준 83 트렌드에서 얻은 것 No. 16 / 류용효 챗GPT-PLM 활용의 모습   On Air 92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챗GPT, AI가 가져올 산업의 변화   90 New Books   CADPIA   AEC 93 레빗에서 알아 두면 아주 유익한 꿀팁 시리즈 (17) / 장동수 pyRevit 애드인 기능을 사용해서 수정 기호를 손쉽게 적용하는 방법 96 새로워진 캐디안 2023 살펴보기 (6) / 최영석 Express Tools, 수정 기능 소개 99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3 (11) / 천벼리 지정된 요소 세트 정렬 102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ChatGPT-3 인공지능 기반 자동 프로그래밍 사용기   Reverse Engineering 106 이미지 정보의 취득, 분석 및 활용 (4) / 유우식 무게 측정   Mechanical 113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9) / 김성철 향상된 모델 기반 정의 기능   Analysis 118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 안홍석 앤시스 플루언트 IFSI를 이용한 풍하중 해석   PLM 122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3) / 김성희 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Machine Learning 125 자율주행의 인지 성능 향상을 위한 데이터셋 생성 기술 (1) / 김은정 자율주행의 인지 성능을 위한 데이터셋의 역할 및 요건    
작성일 : 2023-03-30
Ansys Platform 제품군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Ansys Platform 제품군   ■ 개발 : Ansys, www.ansys.com ■ 자료 제공 : 앤시스코리아, 02-6009-0500, www.ansys.com/ko-kr  한국시뮬레이션기술, 031-903-2061, www.kostech.co.kr   Ansys Platform 솔루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시뮬레이션, 최적화 및 엔지니어링 비즈니스 간의 연결고리를 지원한다. Ansys Platform 제품군은 다중물리, 시스템 및 최적화, 데이터 관리를 위한 솔루션이다.  특히, 설계를 최적화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엔지니어링 팀에게 매력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온디맨드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통합, 워크플로 자동화 및 시뮬레이션 데이터 관리를 위한 툴이 포함되어 있다. Ansys Platform 솔루션은 확장성과 구성이 뛰어나며, 기업 내 팀들 간의 엔지니어링 협업을 강화하며 더 빠른 혁신을 가능하게 하여 작업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1. 주력 제품 ■ Ansys optiSLang : 자동화된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에서 설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CAD/CAE(컴퓨터 지원 설계 및 엔지니어링) 도구를 통합하는 PIDO(Process Integration and Design Optimization) 솔루션 ■ Ansys Minerva : 엔터프라이즈급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정리 및 데이터 관리(SPDM : Simulation Process and Data Management) 솔루션 ■ Ansys Granta : 재료 정보 관리 솔루션 ■ Ansys Cloud : 클라우드 기반 시뮬레이션 솔루션   2. Ansys optiSLang 자동화된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에서 설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CAD/CAE(컴퓨터 지원 설계 및 엔지니어링) 도구를 통합하는 PIDO(Process Integration and Design Optimization : 프로세스 통합 및 설계 최적화) 솔루션이다. ■ PROCESS INTEGRATION(해석 업무에서의 프로세스 정립) : A → B로 가는 정해진/반복적인 해석 작업을 자동화 ■ DESIGN OPTIMIZATION : 여러 입력값을 가지고 출력값(해석 결과)이 최적의 모델일 때에 대한 결과를 제공함   (1) 주요 기능 ■ Process Automation ■ Optimization & Uncertainty Quantification ■ Design of Experiments & Sensitivity Analysis ■ Ansys Minerva Integration   3. Ansys Minerva Ansys Minerva는 엔터프라이즈급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정리 및 데이터 관리(SPDM : Simulation Process and Data Management) 솔루션으로 중요한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보호하고 시뮬레이션 팀을 지원한다. SIMULATION PROCESS(시뮬레이션 업무 프로세스 정리) 및 DATA MANAGEMENT(설계, 테스트, 재료, 해석 등 여러 팀이 효율적, 원활한 협업 지원)를 위한 솔루션으로 타사 툴과의 원활한 통합, 활용이 가능하다. 4. Ansys Granta Ansys Granta 제품군은 조직의 Material Intelligence를 확보, 보호 및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Ansys는 기업이 회사의 재료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제품에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고, 재료 교육을 위한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nsys Granta는 기업이 사내 Material Intelligence를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양한 재료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Ansys Granta MI는 기업 전체의 일관성 있는 업무를 위해 선도적인 CAD, CAE 및 PLM 시스템과의 통합을 제공하여 회사의 귀중한 재료 데이터를 생성, 제어 및 저장하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Ansys Granta Selector를 통해 더 스마트한 재료 선택이 가능하다.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재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에서 다양한 재료 속성을 절충한다.  방대한 재료 데이터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하여 시뮬레이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3-30
유동 해석 소프트웨어, XFlow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유동 해석 소프트웨어, XFlow ■ 개발 : 다쏘시스템(Dassault Systèmes), www.3ds.com ■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코리아, 02-3270-7800, www.3ds.com/ko 노드데이타, 02-595-4450, www.nodedata.com  메이븐, 02-852-2555, www.swmaven.co.kr 브이피케이, 02-6230-7200, PLM.vpkcorp.com 제품 혁신을 위한 현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산업계는 차량의 도하, 파워 트레인의 윤활 및 항공기 기동과 같은 극한 조건에서 제품의 실제 동작과 연관된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해야 한다.  시뮬리아(SIMULIA)의 Fluid Solution 중 하나인 XFlow(엑스플로우)는 신뢰성 있는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해석 수행을 위한 입자 기반 LBM(Lattice-Boltzmann Method) 기술을 제공한다.   XFlow의 최신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실제 형상의 움직임, Free surface를 포함한 다양한 기체와 유체가 혼합된 다상(Multi-Phase) 유체와 구조물의 상호 작용에 따른 유동 현상 해석 및 급격한 시간 변화가 동반되는 고주파 특성을 갖는 유체 해석이 포함된 CFD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자동 공간 격자 생성 기능과 Adaptive refinement 기능은 사용자의 입력을 최소화할 수 있어 격자 생성 및 전처리 단계에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석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3-26
지스타캐드 2023 출시 및 국내 10만 카피 판매 돌파···  모두솔루션과 협력 통해 2D 캐드 시장 확대 
모두솔루션은 3월 8일 메이필드 호텔에서 지스타캐드(GstarCAD) 국내 10만 카피 판매 돌파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관련 시장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본사 상장을 상반기에 앞두고 있다는 지스타캐드 개발사인 지스타소프트(Gstarsoft) 메이유 황(Meiyu Huang) 해외총괄 부사장은 2D 캐드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10만 카피 돌파로 고객 저변이 넓어진 만큼 모두솔루션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 고객에 맞는 기술개발과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모두솔루션 성기정 사업본부장은 “지스타캐드가 국내 상륙한 지 14년만에 10만 카피 판매를 달성했으며, 처음 목표가 1만 카피였던 것에 비하면, 나름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성과는 적절한 시기에 시장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출시한 지스타소프트를 비롯한 주변의 많은 도움과 운이 따라주었다고 생각한다”면서, “더 좋은 제품,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조심스럽게 5년후 20만 카피 판매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최근 2023 버전이 출시된 지스타캐드는 멀티코어를 활용한 병렬처리 기술을 지원하는 등 향상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경쟁력으로 기존 캐드 사용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지스타소프트는 2023년부터 서비스 팩과 패치 버전을 매분기 혹은 매월 정기적으로 발표하여 지스타캐드의 안정성을 보다 고도화하고, 모두솔루션과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수준 높은 기술지원서비스를 통해 국내 사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로 하였다. 지스타소프트와 모두솔루션은 어떤 회사? 지스타소프트는 1993년 설립되었으며, 약 400명의 직원이 북경과 상해에 근무하고 있다. 약 30년동안 오토캐드 응용프로그램 개발업체로 시작하여 현재는 범용 캐드인 지스타캐드를 개발 전세계 70여개국에 공급하고 있다. 모두솔루션은 2004년에 설립되어, 현재 현대자동차, 우미건설 등 국내 유수의 기업 및 공공기관에 지스타캐드와 CREO를 포함한 2D, 3D, PLM 솔루션을 판매 및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약 200여개의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약 20만의 설계자를 지원하고 있다.  매년 전국 폴리텍대학을 포함한 기계설계 관련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CAD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입상한 학생들과 단체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스타소프트 메이유 황 부사장과 모두솔루션 성기정 상무는 3월 8일 메이필드 호텔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지스타캐드 10만 카피 판매 돌파’의 의미에 대해 소개했다.  
작성일 : 2023-03-08
다쏘시스템, 현대제뉴인의 건설기계 개발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
다쏘시스템은 HD현대그룹의 건설기계부문 지주사인 현대제뉴인이 추진하는 건설기계 3사 ‘고성능 디지털 통합 글로벌 협업 플랫폼(New GPDM)’의 구축을 위해 자사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현대제뉴인은 각사에서 운영 중인 엔지니어링 관리 체계를 통합하고 고도화해 엔지니어링 역량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2025년까지 글로벌 업계 5위로 진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현대제뉴인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가 각자 사용하던 CAD 및 PLM 솔루션을 다쏘시스템의 3D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으로 통합해, 양사간 협업 강화는 물론 연구개발 최적화를 통한 신제품 개발과 기술 경쟁력 강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특히, 제품 개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복잡한 협업 환경에서 생산성 증대와 안전한 데이터 관리, 동시에 편리하게 호환할 수 있는 협업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기반의 New GPDM 플랫폼은 현대제뉴인 국내외 R&D 센터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쏘시스템은 이 플랫폼을 통해 해외 법인을 포함한 모든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교류하고 협업하며, 가장 최신 버전의 디자인, 엔지니어링 및 제조 관련 데이터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쏘시스템의 삼손 카우(Samson KHAOU)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석부사장은 “현대제뉴인의 New GPDM 구축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다쏘시스템은 현대제뉴인의 글로벌 업계 5위 진입을 넘어 선도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기술력과 노하우로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제뉴인 관계자는 “다쏘시스템의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각사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통합됨에 따라, 향후 통합 R&D 체계 하에서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 및 미래기술 개발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전했다.
작성일 : 2023-03-06
기업의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PLM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2)   이번 호에서는 의사결정의 정의, 의사결정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 각 단계의 세부사항 그리고 의사결정의 유형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본다. 그리고,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은 어떤 항목이 필요한지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PLM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 연재순서 제1회 변화하는 시대 그리고 PLM의 변화 제2회 기업의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PLM 제3회 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제4회 상품 기획과 PLM 제5회 인재 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PLM 제5회 Agile Organization으로의 변화와 PLM 제6회 위기의 시대와 PLM 제7회 PLM과 변화 관리 제8회 클라우드 기반의 아키텍처를 고려한 PLM 시스템 제9회 PLM 시스템 구축의 긴 여정   ■ 김성희 VCIS의 대표이자 PLM 컨설턴트이다. 다양한 PLM 솔루션 및 자동차/기계/반도체/CPG 등 산업군의 PLM 컨설팅을 수행했다. 이메일 | pass829@naver.com 블로그 | https://blog.naver.com/pass829   우리의 삶이 힘들고 어려운 것은 늘 경험해 보지 않은 문제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풀어야 할 새로운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경험에서 답을 구하고, 때로는 지식에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렇게 구한 답은 유사한 답일 뿐이지, 정확한 답은 아니다. 답을 찾기 위해서 우리는 늘 고민하고 노력한다. 그 답을 찾는 과정이 우리 인생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PLM은 제품 개발에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관리하는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비즈니스 솔루션의 최종 목적은 조직의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PLM이 더 이상 제품 개발 정보만을 관리하는 툴로서의 역할에만 한정되어서는 안된다.   의사결정 과정과 문제 해결 과정 의사결정이란, 둘 이상의 선택지에서 더 나은 항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문제는 ‘더 나은’이라는 키워드에 있다.   ▲ 문제 해결 과정(George P. Huber)   문제 해결의 첫 단추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다. 문제 인식은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 차이가 크다. 오랜 시간동안 사물을 접하는 방식, 상대방과의 대화 습관 등 훈련을 통해서 문제의 인식 능력이 깊어지는 듯하다. 다음 절차로는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객관적인 사실에 집중해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 우리는 휴리스틱(직관적인 결정)과 편견이 작용하여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자신의 익숙한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심지어는 해결책을 정해놓고 문제 인식과 해결 방안 도출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솔루션 탐색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객관적으로 사실을 인식하고 그 사실에 기반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음 단계에서는 도출된 해결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우리가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문제의 복잡성 : 문제가 하나의 문제만으로 구성된 경우보다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다. 미래 성과의 불확실성 :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다. 가변적 가치관 : 상황에 따라 결정의 기준이 바뀐다.(위기 상황에서는 안정 추구, 안정기에는 도전 추구) 다양한 선택 기준 : 관점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달라진다.(예 : 경영 악화로 인한 퇴사자 결정 시, 능력 있는 솔로남과 능력은 없으나 사람 좋은 5식구 가장 중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 결정된 솔루션을 선택하고 실행을 하게 된다.(결과를 도출해 내는 실행력은 또 다른 개인의 역량이다.) 마지막으로 실행을 모니터링하며, 보다 나은 해결 방안을 도출해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다.   의사결정의 유형 의사결정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직관적 의사결정 : 충분한 시간이 제공되지 않고, 어느 대안을 선택하든 결과가 큰 차이가 없는 경우.(휴리스틱과 편견의 영향을 많이 받음) 일상생활의 많은 의사결정 사항. 때론 중요한 의사결정 사항이나 직관적인 결정을 할 때도 있음(고 or 스톱) 기계적 의사결정 : 과거의 경험적 규칙을 통해서 결정하는 경우. 환경의 변화가 없는 이상 판단의 기준은 상당기간 유효함. 생산계획, 재고관리, 일정계획 등 경영활동에 자주 활용됨 분석적 의사결정 :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사항. 각 대안의 장단점과 영향도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 경우.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같이 한번 결정된 항목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부분에서 영향을 끼침 우리가 의사결정을 말할 때 대상이 되는 항목은 분석적 의사결정이다. 현실의 의사결정 과정은 충분한 시간과 환경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때, 사람들은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기보다는 적절한 선에서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선택하고는 한다. 이를 만족화(satisficing)라고 한다.     ◼︎ 전체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03
[피플&컴퍼니] 알씨케이 박수진 대표
시각화 기술 기반으로 디지털 트윈과 메타팩토리 구현   알씨케이 박수진 대표는 제조 엔지니어링 업계 보기 드문 캐릭터로, 공대 출신이지만 감성 넘치고, 일하는 것 만큼은 똑 부러지는 열정 CEO다. CAE 컨설턴트로 시작해 대표적인 PLM 업체의 컨설팅 총괄을 거쳐 사업을 시작한 지도 벌써 11년차. 지난 해에는 서울 문정동으로 사무실을 이전한데 이어 올해는 늘어나는 고객과 사업 아이템으로 인해 교육장까지 확장했다. 박수진 대표는 디지털 트윈과 메타팩토리 지원을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최경화 국장 / 이성숙 기자     알씨케이는 4차 산업혁명의 개념조차 불분명했던 2011년부터 다양한 제조 산업 분야에서 제조 환경 생태계를 보다 나은 환경으로 바꾸고자 노력해 왔다. 부드러운 외모지만 일할 때만큼은 겁없는(?) 스타일의 박수진 대표는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두려움보다는 전개될 미래 비전과 가치를 중요시 한다고 말한다. “창업 당시에는 3D 기술 교범, 3D 서비스 매뉴얼 등 경량화된 비주얼라이제이션(Visualization) 데이터의 필요성이 많아질 것으로 판단해 창업을 결심했다”는 박 대표는 “일찍 시작한 만큼 어려움도 겪었지만 그동안의 경험이 자산이 되어 이제는 디지털 트윈 분야를 선도하는 솔루션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박수진 대표는 MSC.Software CAE 컨설턴트 업무를 거쳐, PTC코리아에서 CAD/PLM 컨설팅 총괄 전무를 역임한 CAD/PLM 전문가다. 2011년 알씨케이의 전신인 ‘라이트커넥트코리아’를 설립한 박수진 대표는 이후 SAP 공식 파트너 계약 체결(2012), 비주얼 콤포넌트(Visual Components) 총판 계약을 체결(2014)한데 이어, 2015년에는 아라스(ARAS) PLM 공식 파트너까지 계약을 체결하면서 오픈소스 PLM까지 영역을 확대했다. 또한 2021년에는 Nextspace, XMpLant 총판 계약 체결 등을 통해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팜, 스마트 설비관리, BIM 분야 솔루션 공급 선두주자로 부상했다.   경량화된 비주얼라이제이션 소프트웨어 ‘Visual Components’ 알씨케이는 비주얼 콤포넌트사의 국내 총판이다. 이 회사가 공급하는 Visual Components는 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가상의 공간에서 자동화 설비 공정 및 라인 구축을 위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서, 의사결정 지원 및 작업 공정/라인에 대한 최적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메타팩토리(Meta-Factory), 디지털 제조 시뮬레이션(Digital Manufacturing Simulation), 디지털 제조 에뮬레이션(Digital Manufacturing Emulation)에 활용되는 이 소프트웨어는 공정 및 라인을 단일 플랫폼에서 동시에 구현할 수 있어 물류 및 생산라인, 로봇 시뮬레이션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Visual Components는 경량화된 비주얼라이제이션 소프트웨어로서 사용하기 쉽고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 실제 제조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하는 박수진 대표는 “현재 안산과 창원에 위치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 구축돼 있으며, 국내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도 Visual Components 기반의 메타팩토리를 구현하고 있다”라고 부연했다. 이밖에도 다양한 디지털전환 선도기업을 포함해 2023년 2월 현재 국내에 700카피 이상(교육용 포함)의 Visual Components를 공급해 왔다고 밝혔다. Essentials, Professional, Premium 3가지 모듈로 구성된 Visual Components는 라인/공정별 생산성 비교, 병목 지점 제공 등 다양한 시뮬레이션 레포팅 기능을 제공해, 설비의 예지보전 정비까지도 가능하다. 특히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로봇 등 장비가 다이렉트로 인터페이스 될 수 있도록 설계돼, 적용모델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또한 로봇, 장비 등의 라이브러리가 많아서 고객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Nextspace’ 알씨케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넥스트스페이스(Nextspace)/엑스엠플랜트(XmPlant)의 국내 총판이다. Nextspace사가 개발한 이 플랫폼은 ERP, PLM 등을 연결해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설비관리, BIM 데이터 관리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박수진 대표는 “유사 서비스가 개발이 필요한 SI 형태로 만들어진다면, 당사가 제공하는 Nextspace는 하나의 플랫폼 위에 올릴 수 있고, 시스템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게 돼 있어 관리가 쉽다”고 말한다. 알씨케이는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협업해 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정부 과제도 수행할 계획이다.   디지털 트윈 기술로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 대응 이밖에도 알씨케이는 SAP Visual Enterprise의 국내 단일 파트너이자 ARAS PLM 공식 파트너사이다. 특히 이 회사는 디지털 트윈 기술 실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제공업체로, 다양한 분야의 사업 수행 경험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기술 지원, 교육, 운영 및 유지보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 메타팩토리 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회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많은 데이터들이 연계되어야.하고, 경량화된 비주얼라이제이션 데이터를 이용해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박수진 대표는 “특히 서로 다른 부서, 서로 다른 회사들 간의 협업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한다. 알씨케이가 선도적인 디지털 트윈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제공 업체로 평가받는 이유 역시 ERP 시스템, PLM 시스템, MES 시스템, 제품 설계 데이터, 생산 데이터, 시험 데이터 등 많은 데이터들을 연계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소통과 협업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기술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알씨케이의 가장 큰 경쟁력은 필요로 하는 분야별 최적의 제품 적용 및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박수진 대표는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을 비롯해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디지털 매뉴팩처링에 대한 투자는 오히려 시장경기가 좋지 않을 때 더 많이 일어난다”면서, “최근 제조업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디지털 트윈, 메타팩토리 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 이들 기업에 맞춤형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내부인력 보강 등 조직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타팩토리와 디지털 트윈 기술 적용 확대 알씨케이는 현재 제조업 전 분야에 주요 고객사 대상으로 물류시뮬레이션, 메타팩토리 구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박수진 대표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는 메타버스를 디지털 트윈 구현에 적용해 현실성 있는 메타팩토리를 보여주고 싶다”면서, 올 한해는 이 부분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시티, 스마트 설비관리 분야도 중점사업 분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알씨케이는 오는 3월 8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2023 SFAW)의 참가를 확정짓고, 홍보마케팅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박수진 대표는 전시회와 동시 개최되는 DX 포럼에서 '국내외 디지털 트윈 적용 사례'를 주제로 발표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