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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Amulet호령전범을 깨우다"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4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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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트시리즈, ‘Amulet_호령전_범을 깨우다’ 부산전시 개막
구준엽 작가와 김규리 아트테이너들이 참여한 ‘Amulet_호령전_범을 깨우다’가 부산 신세계센텀시티 백화점에서 3월 31일까지 전시된다. 이번 전시 주제는 ‘호랑이의 영험한 기운’이다. 2022년 임인년의 상징인 ‘호랑이’의 모습을 그려낸 작품들로 올해 초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자는 취지이며, 원화 그리고 디지털 전시와 함께 3월 22일부터 참여 작가의 NFT 발행이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 플랫폼을 통해서 매주 수요일 발행 예정으로 국내 최고 작가의 NFT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전시는 한국화의 거장 ‘박대성 작가’를 비롯해 한국적 서양화를 대표하는 ‘강형구 작가’ 그리고 목탄화의 거장으로 꼽히는 ‘이재삼 작가’ 등 국내 정통회화 거장의 작품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김선두 △장승효 △허회태 △김정기 △아트놈 △ 찰스장 △우국원 △ 김정선 △ 정연연 △ 권현진 △콰야 △전병삼 △홍경택 △구준엽 △김규리 등 서울에서 공개된 작가들의 작품이 공개될 예정이며 원화 작품과 디지털 아트 및 NFT 작품이 각각 청담 원갤러리와 하남 스타필드에 공개된 서울 전시와 달리, 부산 전시에서는 LG 올레드 TV로 구현된 디지털 작품과 NFT 작품 그리고 원화 작품이 함께 동시에 부산 신세계 센텀 시티에 공개되어, 한층 더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총괄 아트 콘텐츠 디렉터 정나연 대표는 “‘Amulet_호령전_범을 깨우다’는 하정우, 구준엽, 우국원, 하지원 등의 작품이 공개돼 관심을 모은 2021년 ‘Amulet_우행전’에 이어지는 국내 최초 아트 시리즈 프로젝트로 매년 새 해 그 해를 상징하는 동물을 국내외 최고 작가분들이 신작으로 전시를 하여 이슈가 되고 있으며 2022년 올 해 임인년 호랑이띠 호랑이의 영험한 기운을 주제로 온 국민에게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면서 “벌써 2023년 토끼띠 토끼 전시에 대한 문의가 국내외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제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시회를 통해 국민들이 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작품을 관람하고, 호랑이의 영험한 기운을 얻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작성일 : 2022-03-14
[칼럼] 비대면이 잠자고 있던 메타버스를 깨우다
트랜드에서 얻은 것 No.1   “IT 기술을 잘 모른다고 해도 누구나 IT 기술을 기반으로 세상이 아주 많이 변했다는 것을 느끼고 IT 서비스를 이용하며 살아갑니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이어지는 변화의 다음은 무엇일까요?” - 젠슨 황, 엔비디아 CEO   비대면이 잠자고 있던 메타버스를 깨우다 “기존에 있던 것 아닌가요?”, “그런 게 정말 가능한가요?”, “정말 기대가 됩니다.”, “두렵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한 반응이다. 2008년 이후 잠들어 있던 메타버스는 2020년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하여 ‘비대면’이 부각되면서 오랜 잠에서 깨어났다. 그로 인해 각광을 받는 기업으로는 로블록스(Roblox)와 유니티 소프트웨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소니, 텐센트 뮤직, 알리바바가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서비스로는 게임분야의 포트나이트(Fortnite), 로블록스, 모여봐요 동물의 숲 등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대학인 미네르바스쿨,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위버스(Weverse) 등이 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에스파는 아바타와 버추얼의 개념을 혼합했고, 엔비디아의 옴니버스(Omniverse) 플랫폼은 가상 공장에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빅테크 기업 중 메타버스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한 회사 중 하나로, 2020년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대신 제니맥스 미디어를 75억 달러(8조7300억 원)에 인수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제니맥스 미디어(ZeniMax Media)에는 글로벌 게임 개발사인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 베데스다 소프트웍스, 이드 소프트웨어, 제니맥스, 아케인, 탱고 게임웍스, 알파독, 라운드드 하우스 스튜디오 등 대형 자회사들이 포함돼 있다. 제니맥스의 VR 기술과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HoloLens)는 스마트폰이나 PC 연결 없이 몰입감 있는 혼합현실(MR)을 3D 홀로그램으로 구현하고 이를 사용자의 손동작이나 음성으로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기기이다. 고가인만큼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을 타깃으로 한 홀로렌즈는 인공지능(AI)이 내장된 지능형 엣지 디바이스로서, 애저(Azure) 클라우드를 통해 홀로그램으로 만든 작업내역을 구현했다. “가상현실에서 사람을 만나고, 일하고, 돈까지 번다. SF 영화에서 보던 일들이 현실이 되고 있다. 인터넷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 티타임즈TV   메타버스,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주목받는 개념이 되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2020년 10월 5일 GTC 2020 기조연설에서 “지난 20년이 놀라운 세월이었다면 앞으로의 20년은 공상 과학이나 다름 없을 것”이라며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말했다.  메타버스는 젠슨 황이 언급한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1992)’에 처음 등장한다. 이 작품은 ‘아바타’가 처음 쓰인 소설이기도 하다. 소설 속 인간들은 가상 공간 메타버스에서 아바타가 돼 현실 세계에서와 마찬가지로 활동한다.  2003년 린든 랩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는 3D 기반 인터넷 플랫폼이자 웹 2.0 세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등장했다. 그리고 데어닷컴(There.com), 웹킨즈(Webkinz) 등 다수의 가상세계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멀티버스의 시대로 성장하다가, 2008년 구글의 라이블리(Lively)가 출시 4개월만에 단명하였다. 그 후로 메타버스는 수면상태에 돌입하였다가 코로나19의 등장으로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여 긴 잠에서 깨어났다.  “인간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흥미/재미를 제공하는 뜨는 것들의 세상으로써 메타버스를 보여줍니다.”  - 강원대학교 김상균 교수(‘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저자)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는 ‘meta’에 세상을 뜻하는 ‘universe’의 ‘verse’를 붙인 말로 현실을 초월한 세상, 새로운 가상 세상이란 뜻이다. 그리고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미국전기전자학회에서는 ‘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가상 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이라 정의하였고,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인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는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이라고 정의하였다.     메타버스의 유형 메타버스는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로 나뉜다.  첫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으로, 거부감을 줄이면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화재로 전소된 남대문을 촬영한 후 디지털로 구축된 남대문을 중첩해 보여줄 수 있다.  둘째,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한다.  셋째, 거울세계(Mirror Worlds)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로 구축하는 것이다. 구글 어스(Google Earth)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한다.  넷째, 가상세계 (Virtual Worlds)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 모델을 이룩하며,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자리 잡을 것이다.” -김상균 교수   메타버스 스터디맵 <그림 1>은 메타버스를 스터디하면서 만든 스터디맵이다. 현재진행형인 메타버스는 여전히 실험 중이라는 느낌이다. 메타버스의 부작용으로는 가상화폐의 현금화, 메타버스 내의 불법행위와 사법권, 가상세계 중독 등이 알려져 있다. 코로나 이후 비대면이 사라질 경우 트랜드로 남을 것인지 시들해질지는 아직은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가상의 세계가 다변화되고 있어서 지속될 전망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그림 1. 메타버스 스터디맵(by 류용효)   ■ 류용효 디원에서 상무로 근무하고 있다. EF소나타, XG그랜저 등 자동차 시트설계업무를 시작으로 16년 동안 SGI, 지멘스, 오라클, PTC 등 글로벌 IT 회사를 거치면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했으며, 다시 현장 중심의 플랫폼 기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블로그)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1-04-01
CAD&Graphics 2021년 4월호 목차
  Infoworld   Hot Window 플랜트·조선 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디지털 혁신 트렌드 17 데이터 기반 물 산업의 전환 / 박기택 20 현장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산업용 AR 솔루션 / 조항래   Case Study 23 실내 공기 정화 분야 스타트업, 어썸레이 솔리드웍스 설계와 시뮬레이션 통해 그린뉴딜 유망기업으로 발돋움 26 팬데믹에 대응하는 5가지 실시간 3D 프로젝트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몰입형 기술 활용 사례 28 메타 휴먼 크리에이터 미리보기 간편하게 제작하는 초고품질의 디지털 휴먼   Focus 31 트림블, “구독형 라이선스 모델이 대세, 이제 테클라도 구독해서 쓴다” 34 마이크로소프트 메시, MR을 통한 공유와 협업의 미래를 이끈다 50 퓨어스토리지, 신제품과 함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장 리더십 강화 52 IBM,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전략과 통합 솔루션 제시   People & Company 36 다쏘시스템 지앙 파올로 바씨 솔리드웍스 CEO 클라우드 플랫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품 개발의 핵심이 되다    New Product 39 전·후처리 통합 및 시뮬레이션 기반 제조 설계 강화 알테어 시뮬레이션 2021 40 산업용 대형 폴리머 3D 프린터 Sindoh S100 42 새로운 아키텍처로 성능 향상된 데스크톱 프로세서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S 시리즈 44 BIM, 구조 설계, 철골 제작 관리 지원 소프트웨어 테클라 스트럭처스 2021 47 이달의 신제품   Column 55 트랜드에서 얻은 것 No.1 / 류용효 비대면이 잠자고 있던 메타버스를 깨우다 58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디지털 전환과 혁신   On-Air 68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브릭스캐드의 머신러닝 기능 및 서드파티 활용법 소개   69 New Books 61 News   CADPIA   AEC 72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오픈소스를 활용한 오토데스크 포지 기반 BIM 모델 및 속성 뷰어 개발 78 레빗 패밀리 이해하기 (14) / 장동수 문 패밀리 프로젝트 파일로 로드하기 81 어드밴스 스틸과 함께 하는 철골구조물 BIM 설계 실무 (6) / 유상현 접합 상세 매크로 100배 활용 팁 113 새로워진 캐디안 2021 살펴보기 (7) / 최영석 도구 팔레트 살펴보기 116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살펴보기 (11) / 천벼리 아레스 캐드 2020 : 조회 및 계산   Reverse Engineering 86 보이는 것과 보는 것 (4) / 유우식 보고 싶어 하는 이유   Mechanical 93 제품 혁신 가속화 및 최상의 설계를 위한 크레오 7.0 (11)  / 김성철 크레오 파라메트릭 7.0의 새로운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100 기계·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 가능성 연구 / 장득현 제어 패널 제조 기업의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효율화 수준 평가 모델과 활용   Analysis 104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사례 / 박성근 로키-플루언트의 양방향 커플링을 이용한 가루세제의 거동 해석   Cloud Computing 108 언택트 시대의 CAD/CAE 유저를 위한 AWS 클라우드 서비스 (1) / 조상만 클라우드 기반의 VDI 서비스,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캐드앤그래픽스 2021년 4월호 목차 from 캐드앤그래픽스
작성일 : 2021-03-31
'3차원 디지털기술 문화재에 잠든 역사를 깨우다' 교육
'3차원 디지털기술 문화재에 잠든 역사를 깨우다' 교육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학교 전통문화연수원은 9월 17일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문화재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및 공무원 등 교육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아카데미 '3차원 디지털기술 문화재에 잠든 역사를 깨우다' 교육을 운영했다. 올해 세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과정에서는 문화재의 과학적 고증, 관리, 복원, 활용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인 디지털 기술과 문화재와의 관계 및 디지털 관련 기술의 현황과 앞으로의 문화재 보존, 복원, 활용 정책방향에 대해 프로그램을 구성해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원광연 카이스트 원장의 '한국 문화유산 디지털 자원화', 문화재청 엄승용 문화재정책국장의 '디지털 헤리티지 비전과 정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기정 교수의 'CT(문화컨텐츠기술)와 IT(정보통신기술)를 결합한 지능형 문화재 관리 및 복원기술 개발'과 광운대학교 3DRC 연구센터 김양웅 책임연구원의 '3D 기술과 문화재 활용', 호남대학교 정영기 교수의 '3D 기술과 문화재 전시사업의 기술개발'등 디지털 관련 문화재 교육과정이 편성되었으며, 더불어 허행량 세종대 교수와 방송작가 김옥영 스토리텔링연구소 '온' 대표의 문화유산과 스토리텔링의 연계방안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내용의 강의 또한 이루어졌다.
작성일 : 201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