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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ASME"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69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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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서효원 KAIST 산업및시스템 공학과 명예교수/초빙교수
PLM 업계 인터뷰 PLM의 역사와 발전을 위한 제언   서효원 KAIST 산업및시스템 공학과 명예교수/초빙교수 서효원 교수는 CAM/CAM, PLM 분야에 30여 년 몸담아 오고 있다. 한국CDE학회(구, 한국CAD/CAM학회) 창립에 참여하여, 현재는 고문으로 있으며, KAIST PLM Academy(KPA)를 설립 및 운영해 왔다. 현재는 힌국 산업지능화협회 PLM기술위원회와 디지털트윈 기술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최근 연구분야로는 PLM, EngNLP, Digital Twin 등의 연구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 국내 PDM/PLM의 역사에 대해 소개한다면. 국내 PDM/PLM의 역사는 삼성전자가 첫 PDM 프로젝트를 시작한 1995년이 원년이 아닐까 싶다.(PDM/PLM 커뮤니티)  1995년 전후로 PDM연구회가 운영되었고, 한국CAD/CAM학회가 창립되면서 PDM/PLM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또한 2005년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가 처음으로 개최되면서 PLM에 대한 이슈 및 성공사례, 구축 사항 등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 해마다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2006년 12월에는 현대차, 삼성전자, LG전자 등 기업들이 주도하는 ‘PLM 컨소시엄’이 창립되면서 PLM의 국내 기업에 보급도 활발해졌다. 초기에는 데이터 관리 중심 PDM의 이름으로 발전 하였고, CPC(PTC)의 개념, PLM(IBM)의 개념으로 발달하였다. 이때 국내에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개념이 활발해지면서 제조 기업에 BPR/PLM이 하나의 쌍을 이루어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PLM은 2000년부터 2015년까지 대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국내 PLM의 최고의 성숙기를 맞이하였다. 2000년 국산 PDM 솔루션으로 DynaPDM이 개발되는 등 이후에는 중소기업에도 PLM 도입이 활발해지기 시작했으며 중소형 PLM은 국내 PLM이 어느 정도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2002년 미국 마이클 그리브스 박사가 제품생애주기관리(PLM)의 이상적 모델로 설명하면서 등장하였다. 이 개념에 대해 NASA의 존 비커스 박사가 디지털 트윈으로 명명하고, 2010년 NASA가 우주 탐사 기술 개발 로드맵에 디지털 트윈을 반영하면서 우주 산업에서 쓰여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트윈의 개념이 보급되고 최근 디지털 트윈의 중요성이 산업현장에서 부각되면서 PLM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 PLM 관련 진행해 왔던 일 중에서 의미 있는 일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제품개발/PLM 관련 일들중 과목개발, 학생 배출, 논문(국내외, SCI 등), ASME Conf Best Paper Award (Product Ontology Framework), IEEE Best Paper Honorable Mention (Estimation of Product Cyclic Process) 등이 있었지만 가장 의미 있는 일은 KAIST PLM Academy (KAIST PLM 전문가과정/KPA) 설립하여 PLM 기업 전문가 250 여분을 배출했다는 것이 가장 의미 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한다. KPA를 통해 전문가 배출뿐만 아니라, 강의에 참여한 분들도 기업 전문가 분들이 대부분이셨기 때문에 PLM 산업 현장에서 마주 할 때 사전에 교감을 갖고 있어 일을 협력적으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말을 전해 들을 때 PLM 분야에 조금은 공헌한 것으로 보람을 느낀다.   - 최근 PLM 트렌드와 향후 PLM//DX 관련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는가? 최근에 GPT 및 디지털트윈이 큰 화두로 떠 오르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그동안 공장자동화, 컴퓨터통합생산, 인더스트리 4.0, CPS 시스템 등의 연장선 상에서 발전되고 있으며, 향후 물리-디지털 트윈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기반한 보다 왼성된 디지털 트윈으로 발전하여 정확한 시뮬레이션 및 예측, 그에 따른 물리 트윈 운영 오페레이션 또는 가이드가 이루질 수 있다.  GPT는 인공지능에 의한 자연어 처리를 대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GPT 기술은 제조기업 또는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제품설계, 생산, 유지보수 및 고객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정보를 생성, 활용하고 있는데 GPT 가 훌륭한 협업자가 될 것이며, 나아가 단계적으로 전문가 작업을 대체해 나길 수도 있을 것이다. 제조 기업에 GPT가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생성형’이 갖고 있는 이슈가 극복되어져야 할 것이다. GPT 기술은 PLM 기술의 혁신적 발전을 가져올 것이며, GPT-enabled PLM은 디지털 스레드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트윈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 PLM/DX 분야의 발전을 위한 제언이 있다면. 국내 PLM/DX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 몇 가지 제언을 드립니다. PLM/DX 분야에서 활동하셨던 분들이 축적한 노하우를 디지털화 시켜 다음 세대에 물려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안에는 '문제점(비식별화된)''도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 기업의 제품개발의 특성과 해외 솔루션의 GAP의 모니터링을 통해 국내 기업의 니즈가 솔루션을 리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GPT와 같은 기술을 빠르게 PLM/DX와 접목시켜야 하고, 이를 위해 Cross-Over 협력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작성일 : 2024-06-08
CADENCE_ASME Turbo Expo 2024 Lunch & Learn
<행사 안내> *행사 업체 : CADENCE (NUMECA / Fine Turbo / Fidelity CFD / Pointwise 개발 및 공급 업체) *행사 내용 : CADENCE ASME Turbo Expo 2024 Lunch & Learn *날짜 및 시간 : Monday, June 24 (12:00 - 13:30) *장소: Aloft Hotel (outside of ExCeL Main Entrance) One Eastern Gateway, Royal Victoria Dock, London E16 1FR - Room Tactic 1-4 *비고 : 점심 제공 (무료), Turbomachinery 최신 기술 소개와 커뮤니케이션  *접수하기 : 등록 링크   (무료) 등록하신 분들께서는   참석 인원 확인 및 원활한  현장 안내를 위해 '나인플러스IT 담당자( cfd@npit.co.kr )'에게 등록/참석하신다는 메일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ow can you perform industrial-level turbomachinery CFD simulations more easily? Join us for our annual Lunch & Learn event to learn about the latest advancements in CFD simulation and our completely upgraded user experience in the Cadence Fidelity Turbo platform.  Register below to discover: ·New improvements to our solvers in Fine and Fidelity CFD and the simplified transition between platforms ·The new Cadence Millennium M1 CFD Supercomputer, a unique combination of high-fidelity simulation software with GPU-powered hardware solving high-fidelity aerodynamics, aeroacoustics, and combustion at unprecedented speeds ·First integration of our CFD workflows into the Cadence Optimality Intelligent System Explorer, enabling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Date: Monday, June 24  Time: 12:00 - 13:30  Location: Aloft Hotel (outside of ExCeL Main Entrance) One Eastern Gateway, Royal Victoria Dock, London E16 1FR - Room Tactic 1-4  Lunch will be provided.  Don’t miss out and save your seat today. Seats are limited and will be reserved on a first-come, first-served basis. Any registrations after seats are filled will be placed on a wait list. SAVE MY SEAT We look forward to your attendance!
작성일 : 2024-05-10
크레오 파라메트릭의 GD&T 기능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10.0 (8)   GD&T(기하공차시스템)은 형상의 허용 가능한 편차를 정의하기 위해 드로잉 및 모델을 설계하는데 사용되는 기호 언어이다. 이번 호에서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GD&T(Creo Parametric GD&T)에 관해 알아보자.    ■ 김주현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차장으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sk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GD&T는 설계 모델 각 피처의 위치, 방향, 크기 및 형에 대한 기능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치수, 공차, 기호, 정의, 규칙 및 규약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GD&T는 설계자가 자신의 설계 모델과 관련하여 ‘해당 모델이 의미하는 것을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확한 언어이다. 이는 설계자의 의도를 생산 및 제품 검사 단계에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GD&T는 부품이 작동하는 방식 또는 부품이 제조된 방식을 기반으로 각 피처에 적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품 기능을 기반으로 GD&T를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GD&T를 설계 모델에 적용하는 첫 번째 단계는 기준 참조를 설정하는 것이다. 설정된 첫 번째 기준 참조를 주 기준 참조라고 한다.  주 기준 참조가 설정되면 GD&T를 사용하여 기능을 기반으로 해당 기준 참조와 관련된 모델의 각 피처에 대한 형상 속성을 구속할 수 있다. 복합 부품에서는 여러 기준 참조를 설정해야 할 수도 있지만, 결국 부품에 있는 모든 피처를 주 기준 참조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구속해야 한다. 시그메트릭스(Sigmetrix)의 GD&T 어드바이저(GD&T Advisor)는 크레오 파라메트릭과 통합되어 설계 모델에 GD&T를 적용할 때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ASME Y14.5 및 ISO GPS 표준을 지원하고 있다. 생성(Creation) : 3D 모델 환경에서 기능상으로나 구문상으로 올바른 GD&T를 효율적이고 지능적으로 적용 검증(Validation) : GD&T를 시각화하고 기능을 기반으로 평가 교육(Education) : GD&T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광범위한 도움말 내용 및 유익한 도구 설명을 제공 재사용성(Reusability) : 드로잉 제작, 공차 분석, 컴퓨터 기반 검사 및 기타 작업과 같은 다운스트림 프로세스에서 유용한 지능적인 CAD 원시 주석을 제공 GD&T 어드바이저는 부품에 대한 피처를 정의하는 편리한 도구를 제공한다. 즉, GD&T를 해당 피처에 적용한 다음 각 피처 및 해당 피처에 대해 적용된 GD&T를 평가하여, 피처의 모든 형상 특성이 완전히 구속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그럼 지금부터 GD&T 어드바이저의 인터페이스부터 알아보자. GD&T를 적용할 부품 또는 어셈블리 모델을 연 다음, ‘응용 프로그램’ 리본에서 ‘GD&T Advisor’ 버튼을 선택하여 시작한다. GD&T 어드바이저에 액세스하려면 GDT_ENTERPRISE 라이선스 옵션이 필요하다.     GD&T 어드바이저에 들어가면 그림과 같이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4-01-04
압력용기 해석, PV Elite
압력용기 해석, PV Elite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HexagonPPM, http://hexagonppm.com ■ 자료 제공 : 이노액티브, 02-6249-4307, www.innoepc.com Equipment를 설계할 때 매우 극단적인 조건에서 기기의 안정성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 PV Elite는 Vessel 및 Heat Exchanger의 설계, 해석 및 평가를 위해 정확하고 빠르게 강도계산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1. 주요 특징  압력용기의 설계 및 제작은 미국기계학회 규정인 ASME Code(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ode)에 준하여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압력용기가 아닌 압축기(Compressor)에 대해서는 이와 유사한 미국석유협회 규정인 API Code(American Petroleum Institute Code)에 명시된 규정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압력용기의 강도계산과 설계에 있어서 해당 규정(Code)을 직접 찾아가며 적용하는 것은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 될 것이다. 이러한 Code의 적용에 있어 HexagonPPM의 PV Elite는 ASME Section VIII Divisions 1 & 2뿐만 아니라 PD 5500과 EN 13445 Code를 적용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 층을 가지고 있는 강도계산 솔루션이다. 2. 주요 기능 (1) 압력(내압/외압)이 작용하는 동체 및 경판 강도 설계 ■ Vessel의 설계 및 해석  ■ Heat Exchanger의 설계 및 해석  ■ 사각 탱크 및 비 원통형 탱크의 해석 (2) Nozzle Analysis 및 Nozzle Load 계산 ■ WRC 107 / 537 / 297 ■ PD 5500 Annex G (3) Jacket type, Saddle, Leg, Skirt 설계 (4) 수직 Vessel의 수평운송 해석 (5) 다양한 국제 Code 지원 ■ 강도계산 Codes • ASME Section VIII Divisions 1 & 2 • PD 5500 • EN 13445 ■ Wind & Seismic Codes • ASCE / IBC / UBC / KHK / Mexico / Brazil NBR 6123 / China GB 50009 / KBC ■ Material Databases, Unit • 광범위한 배관 재질을 지원하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 없는 재질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물성치를 입력하여 새로운 재질을 쉽게 생성, 관리할 수 있다. (6) 최신의 그래픽 기술로 쉽고 빠른 모델 생성 다양한 디자인 도구를 통하여 하나의 기기를 여러 번 나누어 설계하는 번거로움을 덜면서 쉽고 빠른 모델링이 가능하며, 기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7) 데이터 오류검사와 사용자 정의 리포트 생성 Code 룰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은 목차 및 리포트 내에 적색 글자로 선명히 표시해 주어, 설계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Output을 워드, PDF로 지원하여 편집이 용이하다.  3. 도입 효과 (1) 대형사고 예방 고온/고압의 상황에서 운용되는 압력용기는 엄격한 규정(Code)을 따라야만 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PV Elite는 이러한 규정에 맞추어 각각의 용기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방식인 수계산에 비해 정확한 설계가 가능하게 한다. (2) 신뢰성 상승 압력용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규정(Code)에 따라 작업자의 경험이 아닌 조건 변수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을 결과를 결정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더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3) 경제성 확보 실제 실험의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요하게 되므로 PV Elite를 이용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설계, 해석이 가능해진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12-31
[알테어] ATC Korea 2023 아젠다를 공개합니다!
    2023년 9월 22일 금요일 오전 10시 | 콘래드 서울 3F 디지털 전환 가속화, ATC Korea 2023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IT 컨퍼런스, 알테어 테크놀로지 컨퍼런스(ATC)에 참석하셔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분석 및 AI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전문가들과 나누어 보세요!           AGENDA HIGHLIGHT           KEYNOTE ·  알테어 /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 및 설계 최적화­ ·  한국타이어 / 자율주행 모빌리티 적용을 위한 타이어 신기술 개발 및 타이어 시뮬레이션 기법 ·  LG전자 / CAE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해석 영역으로의 확장성에 대한 방향성   Platform ·  현대건설기계 / ASME Code 기준 Bolt Stress 계산 결과와 SimLab FEM 해석 결과 비교 ·  LG이노텍 / 시뮬레이션 자동화와 플랫폼 개발을 통한 가상검증 시스템 구축 ·  삼성전자 / Altair 제품군을 활용한 기구 CAE Pre-Post 자동화 ·  삼성전자 / SimLab을 활용한 TV 제품 구조 시뮬레이션 자동화를 통한 표준 가상 모델 개발 ·  현대트랜시스 / 차량용 시트 내 체결 부품 강도 평가를 위한 전후처리 프로세스 개발 ·  경일대학교 / 공학교육을 위한 VR 환경에서의 CAE 결과 활용   Executable Design ·  한국항공우주산업 / Inspire를 이용한 인공 위성체 Antenna bracket의 위상 최적화 및 AM 적용 사례 연구 ·  효성중공업 / Inspire Cast를 활용한 GIS용 주물외함 최적화 ·  만도 / Inspire Mold를 이용한 ECU Plastic Housing의 사출 특성 분석 ·  광진 / Inspire를 이용한 자동차 Window Regulator 부품의 설계 최적화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Inspire 압출 이용한 웰딩라인이 분산된 알루미늄 압출 금형 설계 ·  한국공학대학교 / Inspire Extrude Metal과 초등해법을 이용한 압출 금형 베어링 형상 최적화 ·  MFRC / AFDEX와 HyperStudy를 이용한 싱글 클린칭 공정의 유한요소해석 및 최적설계   Digital Twin ·  현대자동차 / Leaf Spring Builder 최적화 프로세스 개발을 통한 차량 하중/내구/강도 해석 적용 ·  HD현대중공업 / SimSolid 용접변형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함정 선체설계/건조 적용사례   Democratization of AI ·  현대모비스 / 제조 및 작동 조건에 따른 인휠 모터 NVH 해석 모델 개발 및 RapidMiner 활용 ·  연세대학교 / RapidMiner를 활용한 제조 AI/ML 분석 고도화 ·  시멘틱그래프 / 금융투자 해커톤 사례: 시계열 예측(TSF: Time Series Forecasting)을 활용한 트레이딩 전략   Physics I ·  현대자동차 / AM(Additive Manufacutring)공법을 활용한 BIW 최적구조 연구 ·  CJ대한통운 / 골판지 등가 물성 확보를 위한 시험 및 해석 방법에 대한 연구 ·  한국항공우주산업 / SPH기법을 활용한 차세대전투기 레이돔 조류충돌 영향성 평가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원통형상 가스터빈 엔진부품의 익스팬드 성형공정해석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수치해석을 이용한 석조 문화재 구조물의 다양한 거동 시나리오 연구 ·  한국항공우주산업 / Radioss를 이용한 헬기 연료계통 및 구조 충돌 시뮬레이션   Physics II ·  LG전자 / 에어컨 기류 LES 해석 가속화를 위한 ultraFluidX 적용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하이브리드 모델링 프레임워크기반 마이크로그리드 디지털 트윈 서비스 개발 ·  현대중공업 / CAESES를 이용한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해석 인터페이스 구축 ·  에스엘 / HMSL BSR 소음 사전 예측 ·  한국항공우주산업 / OptiStruct와 HyperStudy를 활용한 민수항공기 주익 초기 디자인을 위한 민감도 분석 ·  현대자동차 / 모빌리티 스트럭처 BSR 성능 최적화을 위한 노면하중 전달 기여도 분석   Process Engineering ·  LG에너지솔루션 / 배터리 트레이 최적화 프로세스 자동화 개발 ·  LG전자 / SimLab CFD(AcuSolve)를 이용한 EV 급속 충전기(200kW급 파워 뱅크) 열/유동 해석 기술 개발 ·  LG전자 / 차세대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과 DEM 기법의 적용 ·  금오공과대학교 / 이산요소법을 이용한 가전분야에서의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이차전지 성능개선을 위한 전해질 개발용 AI 시뮬레이터   Electrification ·  LS일렉트릭 / GIS 전계해석 포스트 프로세스 자동화 개발 ·  엔엠씨 / Flux를 이용한 이중 여자 마그네틱 기어드 모터 해석 ·  인텍전기전자 / 단방향 솔레노이드형 액츄에이터 설계연구 ·  현대자동차 / 자기에너지 제어 기술을 활용한 바디 요소기술 해석 연구 ·  효성중공업 / PMSGM 제작을 고려한 전자계해석 프로그램 활용 ·  한국항공우주산업 / Feko를 활용한 허니컴소재 전자기물성 추출 기법   ESD ·  에스엘 / 사용자 지향적인 PCB 설계 자동 검증 환경 구축 과 활용 ·  현대모비스 / EMC 노이즈 저감을 위한 PCB 레벨 EMC 룰 검증 및 최적화 ·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모터 축전압 저감을 위한 PSIM 기반 해석 모델과 구현           문의 사항은 marketing@altair.co.kr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 2023-09-11
ZW3D 2024 : 구조해석 및 다양한 설계 모듈이 추가된 CAD/CAE/CAM 솔루션
개발 : ZWSOFT 주요 특징 : 기계/제조 분야에서 설계, 해석 그리고 가공까지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IGES/STEP 등 다양한 이기종 데이터 포맷 지원 업데이트, 대용량 데이터의 불러오기 및 디스플레이 처리 속도 향상, 구조해석 전용 시뮬레이션 툴 추가, 2축 선반과 3축 밀링 가공을 위한 CAM 기능 개선 등   공급 : 지더블유캐드코리아   지더블유캐드코리아가 기계/제조 분야에서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3D CAD/CAE/CAM 소프트웨어인 ZW3D 2024(지더블유쓰리디 2024)를 출시한다. ZW3D는 지더블유소프트에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제품으로 국내 공급/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지더블유캐드코리아는 3D 데이터 호환성을 바탕으로 3D CAD/CAM 소프트웨어군을 지난 5년간 국내에서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다. ZW3D 2024는 기계, 설비 및 제품 등 설계 과정에서 다양한 제조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s Method) 기반의 구조해석 소프트웨어인 지더블유쓰리디 스트럭처럴(ZW3D Structural) 제품군을 애드온(Add­on) 형태로 첫 선을 보인다. 이로써 단일 소프트웨어로 설계, 가공 분야뿐 아니라 구조해석 소프트웨어를 추가하면서 전체적인 올인원 CAD/CAE/CAM 솔루션 제품군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현재 국내 론칭할 CAE 해석 소프트웨어로 개발되고 있는 제품 브랜드는 ‘지더블유심(ZWSIM)’이 있다. ZWSIM에는 고정밀 기술을 활용한 지오메트리 기반의 효율적인 메싱 처리 및 전처리/후처리 그리고 개발형 플랫폼을 지닌 메시웍스(ZWMeshWorks), FDTD(Finite-Different-Time-Domain)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된 EIT를 통한 고주파 전자기장 시뮬레이터 일렉트로마그네틱(ZWSIM ElectroMagnetic),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기계/제조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구조해석 전용 제품인 스트럭처럴(ZWSIM Structural) 제품 등이 속해 있다. 이번 2024 버전에서는 기존 CAD 모듈인 Lite, Standard, Professional 그리고 CAM 모듈인 2X, 3X, 5X 외에 추가적인 Advanced 모듈이 추가되어 파이프(pipe), 튜브(tube), 하네스(harness) 설계와 같이 MCAD를 위한 라우팅 설계에 특화된 기능들이 대거 포함된다. 이처럼 다양한 개발 방향을 통해 2D CAD 소프트웨어인 ZWCAD(지더블유캐드)와의 연계성 및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하여 국내에 공급 및 개발할 계획이다.   ▲ ZW3D 2024에서 추가된 구조해석 시뮬레이션   CAD 기능 개선 ZW3D는 설계 기능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용자 경험과 필요사항들을 추가 및 개선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다른 3D CAD 소프트웨어와 ZW3D를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용 확장자인 IGES, STEP을 포함한 다양한 이기종의 데이터 포맷에 대한 업데이트가 2024 버전에서 완료되었다. 이와 더불어 약 3만 개 이상의 컴포넌트가 포함된 대용량 데이터의 불러오기 및 디스플레이 처리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이외에도 지더블유쓰리디 2024에서 포함된 주요 업데이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대용량 데이터를 위해 향상된 디스플레이 엔진   파트/어셈블리 부품과 같은 파트 설계 기능에서는 스퍼(spur), 베벨(bevel), 웜(worm)과 같은 기본 기어 형상에 대한 자동 설계 기능이 기본 적으로 지원되어, 사용자는 입력 값으로 쉽게 설계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 정의 변수의 최적화로 파라메트릭 기반의 자동화 설계를 위한 설정이 개선된다. 제품 설계 측면으로는 자유 표면 곡률을 고려한 서피스 필렛 기능과 고차함수의 와이어프레임(wireframe), 래핑(wrapping) 및 패턴 피처 등의 효율성이 개선된다. 한편 어셈블리 트리의 내부 알고리즘 로직에 대한 최적화를 통해 대용량의 어셈블리에서 2023 버전 대비 평균 77%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하향식(top-down) 설계의 편의성을 위해 사용자가 레이아웃 모델을 활용하여 설계 목적 혹은 전체 제품에 대한 아키텍처 정보를 정의할 수 있도록 마스터 레이아웃(Master Layout) 기능을 추가한다. 이와 동시에 레이아웃에 필요한 설계 정보를 일반 어셈블리에서 각 하위 어셈블리 또는 하위 부품으로 전송하여, 레이아웃이 수정되면 연계된 하위 형상으로 반영되어 설계 변경에 대한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 하향식 설계 최적화를 위한 마스터 레이아웃   시트메탈(SheetMetal) 플랜지(flange), 딤플(dimple), 립(rip) 등 시트메탈 설계를 위한 기능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특히 여러 교차되는 구간이 있는 판금 모델에서 다중 플랜지를 통해 옵셋과 갭의 값을 조정하여 마이터(Miter) 컷이 가능하고, 복잡한 스케치 형상을 가진 딤플 형상과 2D 스케치의 단면 곡선으로 자유롭게 리핑도 가능하다.   용접(Weldments) 용접물 설계 과정에서 V, U, Bevel, J, Flared Bevel 총 5가지의 새로운 용접 유형을 생성하고, 표면/라이트/솔리드 용접 및 PMI 치수를 생성하여 설계자의 처리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스폿(spot) 용접에서 패턴이 추가되어 패턴 피처가 생성될 수 있고, 동시에 PMI 치수가 자동 생성되어 다중 스폿 용접을 빠르게 생성하도록 지원한다.   ▲ 추가된 그루브 용접의 5가지 유형   라우팅-파이프, 튜브, 하네스 설계 이번 버전에서는 기계/설비/중장비와 같은 기계류 설계에 필요한 파이프/튜브, 하네스 모듈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파이프/튜브 설계는 ASME 규격이 포함되어 있고, 지속적으로 국가별 라이브러리를 별도 제공할 계획이다. 각 레이아웃 위치에 배치된 모델을 기준으로 시작/종료 위치를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배관 설계를 진행한다. 설계 과정에서 배관 사이에 피팅, 밸브, 엘보 등 여러 부품을 삽입할 수 있고, 스풀(spool) 단위의 2D 도면 시트와 더불어 각 부분에 해당하는 개별 도면이 추출된다. 하네스 설계는 각 파트에 해당하는 유형에 따라 커넥터의 연결 포트, 와이어/케이블에 따른 코어(core) 및 색상을 포함한 상세 옵션 설정, 그리고 그 외 레퍼런스 옵션을 설정하여 필요한 전기 배선 을 생성하고, 생성된 와이어/케이블 모델을 관리할 수 있다.   ▲ ZW3D를 활용한 파이프 설계   ▲ ZW3D를 활용한 하네스 설계   금형(Mold) 제품 모델을 통해 파팅(parting) 서피스를 전개하고 코어/캐비티 생성이 완료된 이후, 모델이 수정될 경우에도 이전에 생성된 코어/캐비티 형상에 자동 반영될 수 있도록 개선된다. 또한 금형 설계 프로세스에서 자주 발생하는 설계 수정사항에 대해 대응되도록 설계 수정에 대한 전체적인 개선사항이 반영된다. 금형 프로젝트 관리자(Mold Project Manager)를 통한 저장 경로를 설정하 면, 통합 데이터가 파트/어셈블리 단위로 자동 저장된다. 이 외에도 MBSE에서 활용되는 제품관리정보(PMI), 2D 도면 시트(drawing sheet), 전극(electrode) 등 약 150개 이상의 개선 및 추가기능이 포함되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국내 신규 및 기존 사용자들을 위해 업데이트된다.   CAE 기능 개선   ▲ NAFEMS에서 제공하는 결과값의 비교 데이터   지더블유쓰리디 스트럭처럴(ZW3D Structural)은 새롭게 추가된 구조해석 전용 시뮬레이션으로 선형(linear), 비선형(nonlinear), 주파수(frequency), 피로(fatigue), 열(thermal) 해석 및 그에 따른 정적(static), 동적(dynamic) 유형을 포함한 13가지의 해석 유형을 지원한다. 작업 프로세스는 ZW3D 내에서 설계된 데이터 혹은 외부 데이터를 불러오고, 해석 유형(analysis type), 재질(material), 경계 조건, 메시(mesh) 등을 설정하고 연산하는 방식이다. 하이브리드 어드밴싱 방식을 접목한 메싱 기법은 고품질과 고효율 처리를 위해 자동 분할 유형으로 삼각/사면체(Triangle/Tetrahedron), 사각/육면체(Quad/ Hexahedron) 등 2가지 유형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VX Overdrive Kernel을 활용하여 자체 개발된 지더블유 솔버(ZW Solver)를 통해 최종적인 결과값을 산출한다. 결과값에 대한 신뢰성은 NAFEMS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한요소법 결과범 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CAM 기능 개선 지더블유쓰리디의 CAM 가공 모듈은 2축 선반(turning)과 3축 밀링(milling) 가공을 위해 다양한 개선사항이 포함되었다. 선반의 경우, ISO 규격의 다양한 공구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기 위해 인서트 팁과 홀더 종류 및 공구인선 보정을 위한 추적점(tracking point) 옵션 등이 새롭게 변경되었다. 이를 통해 선반 가공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응용할 수 있도록 현장 상황에 맞춰 사용자의 작업 프로세스의 자율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 3축 밀링의 경우, 금형가공에서 필수적인 코너 잔삭, 펜슬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효율 개선이 이루어졌다. 또한 디스플레이 엔진 변경을 통해 3축 툴패스 연산, QM 배치 연산 등 계산시간이 추가적으로 향상되었다. 앞으로 ZW3D CAM은 3축 밀링 가공을 위한 특화된 기능들을 대거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활발하게 공급·지원 중인 2축 밀링 분야에서는 ZW3D 전용 솔루션인 캠포커스(CAM Focus)를 2024에서도 업데이트하여, 부품 가공 시장에서 필수적인 2D 도면 및 3D 모델링을 활용한 특화된 CAM 데이터 생성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가공분야에서 필요한 CAM 소프트웨어로 발돋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협업을 기획하고 있다.   ▲ ZW3D 2024의 코너 잔삭 연산영역 개선 향상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6-01
응력 해석 소프트웨어, CAESAR II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응력 해석 소프트웨어, CAESAR II   ■ 개발 : HexagonPPM, http://hexagonppm.com ■ 자료 제공 : 이노액티브, 02-6249-4307, www.innoepc.com 배관응력 해석은 복잡한 작업이며, 하나의 프로젝트에는 많은 수의 배관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배관 시스템의 응력 해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자중, 내압, 열응력, 바람, 지진 등의 다양한 조건에서 배관계의 안정성을 검토하는 정확하고 빠른 솔루션인 CAESAR II를 사용하여 응력 해석을 진행하기 위한 시간을 줄여주고, 정확한 해석 결과를 얻음으로써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1. 주요 특징   HexagonPPM의 CAESAR II는 1984년 소개된 이래 폭넓게 사용되는 배관응력 해석 소프트웨어이다. CAESAR II는 새로운 배관 시스템을 미리 점검하거나 기존 시스템의 문제 점검, 특수한 아이템을 가진 배관 시스템을 해석할 수 있다. 설계한 배관 시스템이 반복적인 사용에도 무리가 없는지에 대한 피로해석 부분이나, 실제 운영될 때에 배관 시스템의 문제 발생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작업이 Stress Analysis(배관응력 해석)의 가장 큰 필요성일 수 있다. 이를 체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CAESAR II이다. 2. 주요 기능 (1) 정적, 동적 해석 ■ 해당 코드 또는 장비 공급 업체 허용에 따라 규정된 노즐 부하 준수가 필요한 라인(열교환기, 압력용기, 펌프 연결 시스템). ■ 동적 부하가 적용되는 라인(relief lines, line with large pressure drop at control valves, surge pressure, slug flow, water hammer, modal, harmonic, response spectrum 등) ■ 모든 배관 시스템(강철, FRP, GRP, Fiberglass로 이루어진 모든 배관계) ■ 바람, 파도, 지진, 서포트 해석 (2) 다양한 배관 및 기기, 재질 국제 코드 지원 ■ Piping Codes • ASME B31.1/ B31.3/ B31.8/ B31.9 • BS7159/ ISO 14692 ■ Equipment Codes • API 560/ 610/ 617/ 661 • NEMA SM 23/ WRC 107/ 537/ 297 ■ Wind & Seismic Codes • ASCE/ IBC/ UBC/ KHK ■ Material Databases • 광범위한 배관 재질을 지원하고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 없는 재질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물성치를 입력하여 새로운 재질을 쉽게 생성, 관리할 수 있다.   (3) 최신의 그래픽 기술로 쉽고 빠른 모델 생성 CAESAR II는 배관응력 해석을 위하여 데이터를 쉽게 입력하고 표시할 수 있다. 또한 입력한 데이터를 각 요소별로 변경하거나, 데이터 세트를 선택하여 쉽게 변경할 수 있다.(배관, Flange, Valve, Equipment etc.) 최신 그래픽 모듈은 해석 결과로부터 문제가 되는 곳을 신속하게 나타내고 배관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어떠한 하중조건에서도 해석 모델을 만들어내고 동적인 배관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다. (4) 데이터 오류검사와 사용자 정의 리포트 생성 오류검사 기능을 통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의 정확성을 판별하여 Human Error를 최소화한다.  리포트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엑셀 또는 워드로 출력하여 문서화한다.  (5) Expansion Joint, Spring Support Database & 설계 Expansion Joint 11개와 Spring Support 38개의 제조사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쉽고 빠른 모델링과 최적 설계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6) 매립배관 해석 몇 가지 토양 데이터 입력만으로 자동으로 빠르게 매립배관 모델을 생성하고,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7) Steel Structure 모델링 지원  배관 뿐만 아니라 스틸(Steel) 구조물 또한 고유의 강성을 가지고 있어, 배관모델과 연결하여 보다 정밀한 해석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8) Isometric 자동화 해석한 모델을 기반으로 Stress Isometric 도면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3. 도입 효과 (1) 공정변수(운전변수)를 고려한 배관 시스템 최적화 지진의 가속도와 하중에 대한 여러 조건에 따라 발생되는 최대 응력을 해석한 결과에 따르면, 항상 동일한 지점에서 최대 응력이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가속도의 크기와 하중에 대한 여러 케이스에 따라 다른 지점에도 발생할 수 있다. 발생하는 응력을 각 절점에 따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으며, 구간이 아닌 전체 배관에 대하여 응력이 집중되는 여러 절점의 해석이 가능해 응력이 집중되는 지점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국제기준에 맞는 안정적인 배관 시스템 설계 1900년대 이후로 수행한 작업을 기반으로 전세계 엔지니어들에게 신뢰받는 공식이 적용된 설계 코드와의 빠른 비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최신의 국제코드를 기반으로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3) 배관 장비의 대형사고 예방 CAESAR II의 배관응력 해석 통하여 설계된 배관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여 안전성을 검토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2-13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AUTOPIPE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구조 해석 소프트웨어 AUTOPIPE   ■ 개발 : 벤틀리시스템즈, www.bentley.com ■ 자료 제공 :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02-557-0555, www.bentley.com/ko 1. 적용 분야 AutoPIPE(오토파이프)는 배관 응력 해석 소프트웨어이다. 가장 엄격한 원자력 표준에 이르기까지 정적 및 동적 하중 조건하에서 배관 코드 응력, 하중, 변형을 계산하기 위한 설계 및 해석 프로그램이다.   2. 주요 특징  비선형 수압 검사 해석, 통합 벽 관통 열 경사도, 기본 제공 유체 과도 해석, 열 휨 또는 성층, 지진 응답 스펙트럼 인벨로핑과 같은 고급 해석 기능을 통해 1, 2, 3등급 원전 배관계의 설계 시간을 단축시킨다. 해당 기능은 프로세스, 전력, 석유 및 가스, 원전, 지하, 해양 및 해저 배관로에도 사용된다.   3. 주요 기능 ■ 배관 응력 해석 및 시각화: 정적인 하중 순서화 비선형 해석을 통해 엔지니어링 설계의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제공한다. 열, 지진, 바람, 동하중 사례를 포함한 다양한 하중 시나리오를 검사하는 해석을 수행한다. 응력, 굴절, 힘, 모멘트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 배관 응력 변위 및 충돌 확인: 온도, 지진 또는 기타 극한 하중 조건과 같은 하중 사례로 인한 배관 응력 변위를 결정하여 플랜트 모델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배관과 구조물에 적용되는 하중 조건을 해석한 다음 Navigator나 OpenPlant Modeler를 사용하여 충돌을 평가하고 해결할 수 있다. ■ 산업 코드 및 표준 준수: 전력, 원자력, 해양, 화학, 석유 및 가스 산업 프로젝트는 30가지가 넘는 글로벌 설계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ASME, 영국, 유럽, 독일, 일본, 러시아, API, NEMA, ANSI, ASCE, AISC, UBC, ISO 및 WRC 지침 및 설계 제한 기준을 통합한다. ■ 배관 설계 및 모델링: 파라메트릭 구성 요소 카탈로그를 기반으로 국제 배관 사양에 맞게 3D 배관 시스템을 설계, 모델링 및 해석한다. 3D 배관 모델을 배관 응력 해석 도구와 통합하여 설계 품질과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배관 모델의 전체 엔지니어링 무결성과 품질을 개선시킨다. ■ 배관 응력 해석을 위한 구조 모델 참조: STAAD.Pro에서 구조 모델을 생성하여 설계 데이터를 재사용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완전히 통합된 양방향 배관 및 구조 해석을 위해 AutoPIPE로 구조 모델을 가져온다. 배관 서포트 하중이 적용된 최종 배관 모델을 Bentley STAAD 모델로 가져올 수도 있다.   4. 도입 효과 배관, 구조 모델 및 결과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생성, 수정, 검토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온도, 바람, 파도, 부력, 눈, 지진, 과도기 하중에 대한 고급 선형 및 비선형 해석 기능을 제공하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정적, 동적 해석을 수행하여 시간을 훨씬 더 절약할 수 있다.   5. 주요 고객 사이트 한국전력기술,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GS건설, SK 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대림산업,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외 다수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