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통합검색 " 범죄도시"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4개 있습니다
원하시는 검색 결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때는 홈페이지의 해당 게시판 하단의 검색을 이용하시거나 구글 사이트 맞춤 검색 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NG TV 방송 내용은 검색 속도 관계로 캐드앤그래픽스 전체 검색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해당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2022 국내 트렌드 결산, 구글 검색어로 알아본다
2022년 한국과 세계가 주목한 것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구글코리아에서 발표한 구글 검색으로 되돌아본 2022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를 통해 살펴본다.   -  한국 종합 1위 ‘기후 변화’, 글로벌 종합 1위 ‘워들’ -  2022년에도 확인된 K-존재감 - ‘지금 우리 학교는’, ‘경복궁’, ‘로스트아크’ 등 글로벌 순위권 안착  -  ‘월드컵’, ‘토트넘’ 등 축구 경기 관련 검색어 상위권 진입으로 돋보인 대한민국의 축구 사랑   구글은 2022년 국내 이용자들이 구글 검색에서 가장 많이 주목했던 검색어를 기준으로 ▲종합 카테고리 ▲뉴스 및 사회 ▲K-드라마 ▲영화 ▲게임 ▲인물 ▲K-Pop 아티스트 ▲스포츠 ▲축구 등 총 9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상위 10개씩 순위를 공개했다. 2022년 국내 이용자들은 기후 변화를 비롯해 사회 이슈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키워드를 검색했다. 동시에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높았는데, 특히 K-드라마 카테고리에서는 장애 포용성을 주제로 한 드라마들이 순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또한, 스포츠 부문에서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비롯해 많은 축구 관련 검색어로 국내 축구팬들의 열렬한 팬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글로벌 이용자들이 주목한 글로벌 순위에서 TV 프로그램 부문, 구글 지도 검색의 문화유적지 부문, 또 험 투 서치(Hum to Search)에서 각각 '지금 우리 학교는', '경복궁'과 BTS의 노래들이 순위권을 차지해 2022년에도 지속된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1.  2022 국내 트렌드 검색어 종합 순위 TOP 10 2022년 국내 이용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검색어는 1)기후변화 2)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3)초단기 강수 예측 4)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5)이태원 사고 6)토트넘 대 K-League XI 7) 수리남 8)우크라이나 9)로스트아크 10)스승의 날 순이었다. 2022년 한 해, ESG(환경·지속가능성·거버넌스)가 지속적인 화제가 됨에 따라 국내 ‘기후변화’가 트렌드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 4월 22일부터 28일, 지구의날 52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진 ‘기후변화 주간’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제고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국내에 ‘거꾸로 해도 우영우’로 열풍을 일으켰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2위, 전 국민에게 수리남이 어떤 국가인지 궁금하게 했던 영화 ‘수리남’이 7위에 오르는 등 국내 콘텐츠가 국민들의 관심을 크게 사로잡으며 순위에 안착했다. 또한, 지난 11월 21일 시작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4위, ‘토트넘 대 K-League XI’ 경기가 6위에 오르며 대한민국의 축구에 대한 열정이 드러났다. 이 밖에도 여름철 시간당 강우량을 예측하여 보여주는 ‘초단기 강수 예측’이 3위, 지난 10월 많은 이들을 가슴 아프게 했던 ‘이태원 사고’가 5위, 여전히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8위에 머물렀다. 국내에서 출시된 대규모 멀티 플레이어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MMORPG)인 ‘로스트아크’는 9위로 지난 해에 이어 종합 순위 10위권 안에 진입했고, ‘스승의 날’이 10위에 올랐다. ■ 2022 카테고리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 TOP 10 뉴스 및 사회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뉴스 및 사회 분야 국내 검색어는 1)기후변화 2)초단기 강수 예측 3)이태원 사고 4)우크라이나 5)스승의 날 6)태풍 힌남노 7)청년희망적금 8)소상공인 방역지원금 9)루나 코인 10) 포켓몬 빵 순으로 집계됐다. 1위부터 5위까지는 종합 순위에 포함되었던 ‘기후변화’, ‘초단기 강수 예측’, ‘이태원 사고’, ‘우크라이나’, ‘스승의 날’이 차지했다. 사회 면에서는 기후에 관한 관심이 유독 엿보였는데 1, 2위의 ‘기후변화’, ‘초단기 강수 예측’에 더해 포항을 비롯해 남부 지방에 특히 큰 피해를 안겨준 ‘태풍 힌남노’가 6위에 올랐다. 또한 젊은 층의 투자에 대한 관심은 구글 검색어에서도 나타났다. 올해 초 출시되며 청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청년희망적금’이 7위, 상장폐지 되며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 큰 이슈가 되었던 암호화폐 ‘루나 코인’이 9위에 올랐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 8위, 20-30대를 모두 동심으로 돌아가 편의점 문을 두드리고 줄 서게 했던 ‘포켓몬 빵’이 10위를 차지했다. 인물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인물 분야 국내 검색어는 1)아베 신조 2)윤석열 3)강수연 4)송해 5)손흥민 6)박은빈 7)이은해 8)이재명 9)손석구 10)프리지아가 순으로 집계됐다. 갑작스러운 총격으로 사망해 우리나라 국민들에게도 충격을 안겨주었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위, 지난 3월 대선이 있었던 만큼 ‘윤석열’ 대통령 및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각각 2위, 9위에 올랐다. 또한, 대한민국의 축구 영웅 ‘손흥민’과 K-드라마 분야 검색어 1위를 차지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 역으로 분한 ‘박은빈’이 5위, 6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한편, 올해 오랫동안 한국 연예계를 지켜왔으나 고인이 된 배우 ‘강수연’과 방송인 ‘송해’가 각각 3위, 4위를 기록했다. K-POP 아티스트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K-POP 아티스트 분야 검색어는 1)뉴진스, 2)고우림(포레스텔라), 3)장원영(아이브), 4)르세라핌, 5)아이브, 6) 안유진(아이브), 7)카즈하(르세라핌), 8)빅뱅, 9)이승기, 10) 민지(뉴진스)가 차지했다. 해당 순위에서는 압도적으로 여자 아이돌이 존재감을 보였으며, 특히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세 그룹과 멤버가 모두 상위권을 차지했다. 그리고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와의 결혼과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화제가 된 포레스텔라의 ‘고우림’이 2위에 올랐다. K-드라마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드라마 분야 국내 검색어는 1)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2)수리남 3)천원짜리 변호사 4)지금 우리 학교는 5)스물다섯 스물하나 6)빅마우스 7)재벌집 막내 아들 8)사내맞선 9)우리들의 블루스 10)파친코 순으로 집계됐다. 올 한 해 대한민국 국민들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을 울고 웃게 했던 K-드라마는 콘텐츠의 다양성이 크게 눈에 띄었다. 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불러 일으킨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주인공이 등장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1위, 다운증후군을 갖고 있는 정은혜 작가가 출연해 화제가 된 ‘우리들의 블루스’가 9위에 안착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사람들을 카리브해 작은 섬나라에 주목하게 했던 ‘수리남’이 2위, 웹툰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학교라는 색다른 배경의 좀비물로 해외에서도 크게 주목받은 ‘지금 우리 학교는’이 4위, 그리고 아카데미상 수상자인 윤여정 배우가 출연하며 화제가 되었던 ‘파친코’가 10위에 올랐다. 영화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영화 분야 국내 검색어는 1)범죄도시2 2)탑건: 매버릭 3)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4)한산 5)헤어질 결심 6)헌트 7)마녀(魔女) Part2. The Other One 8)비상선언 9)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10)공조2: 인터내셔날 순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범죄도시 2’는 전편의 전국적인 인기에 힘입어 큰 주목을 받으며 영화 검색어 1위를 차지했고, 이순신 장군의 카리스마를 담은 ‘한산: 용의 출현’이 4위,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 5위에 자리 잡았다. 한편, 해외 영화는 젊은 세대와 부모님 세대의 마음을 함께 사로잡았던 ‘탑건: 매버릭’이 2위에 오르고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와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이 각각 3위, 9위에 오르며 마블 스튜디오의 존재감을 확인했다. 게임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게임 분야 국내 검색어는 1)로스트아크 2)오버워치2 3)엘든 링 4)언디셈버 5)뱀파이어 서바이버즈 6)디아블로 이모탈 7)승리의 여신: 니케 8)타워 오브 판타지 9)로블록스 10)히트2 순이었다. 국내 종합순위에도 포함되었던 스마일게이트 RPG의 ‘로스트아크’는 출시 4주년을 맞아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해 지난 해 3위에서 올해 국내 검색어 1위에 올라섰다. 또한, 리그 출범이후 한국에서 첫 공식전이 열린 ‘오버워치’가 2위를 차지하고, 올 상반기 최고 인기 비디오게임에도 선정되었던 ‘엘든 링’이 3위를 기록했다. 이외에 ‘로블록스’는 지난 해 1위에서 올해 9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스포츠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스포츠 분야 검색어는 1)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2)토트넘 대 K-League XI 3) 2022 동계 올림픽 메달 현황 4)2022 동계 패럴림픽 5)필리스 대 파드리스 6)UEFA 챔피언스리그 7)첼시 대 리버풀 8)2022년 오스트레일리아 오픈 9)컬링 10)쇼트트랙 등 다양한 종목과 경기가 주목을 받았다. 먼저, 다시 한번 붉은 악마를 모이게 만든 ‘2022년 FIFA 카타르 월드컵’이 1위를 차지했다. 2위 ‘토트넘 대 K-League XI’, 6위 ‘UEFA 챔피언스 리그’, 7위 ‘첼시 대 리버풀’ 등의 검색어를 통해 국내 이용자들의 축구 사랑 또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2022 동계 올림픽 메달 현황’이 2위, 베이징 올림픽에 이어 열렸던 ‘2022 동계 패럴림픽’이 3위를 차지했고, 관련 경기로 ‘컬링’ 및 ‘쇼트트랙’이 각각 9위, 10위를 기록했다. 축구 분야 국내 TOP 10 스포츠 분야 검색어에서 확인된 국내 이용자들의 축구에 대한 남다른 관심은 1)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2) 토트넘 대 K-League XI 3)토트넘 대 아스널 4)토트넘 대 사우샘프턴 5)토트넘 대 에버턴 6)토트넘 대 플럼 7)토트넘 대 번리 8)토트넘 대 세비야 9)토트넘 대 레인저스 10)토트넘 대 울브스 순으로 세분화됐다. 축구 분야 검색어에서 국내 팬들의 토트넘 사랑이 특히나 두드러졌다. 지난 7월 축구 팬들은 한국을 방문한 토트넘과 K리그의 친선경기에 들썩였고, 이에 ‘토트넘 대 K-League XI’가 2위를 기록했으며, 3위에서 10위까지 모두 축구 트렌드 검색어는 모두 토트넘이 휩쓰는 기록을 보여주었다.   ■ 2022 카테고리별 글로벌 검색어 순위 TOP 10 (괄호안은 편집자 주)   글로벌 이용자가 주목한 올해의 검색어 내 강한 K-존재감 한편, 글로벌 트렌드 검색어에서도 한국의 문화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어들이 큰 존재감을 발휘했다. TV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국내 순위 4위에도 기록됐던 ‘지금 우리 학교는’이 당당히 8위를 차지하며, 2021년 해당 부문 1위를 차지했던 ‘오징어 게임’의 뒤를 이어 K-드라마의 저력을 보여줬다. 구글 지도 검색 내 문화유적지 부문에서는 프랑스의 ‘루브르 피라미드’가 8위, ‘팔레 이데알’이 9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우리나라의 ‘경복궁’이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문화 관광지로서의 한국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주었다. 또한, 가사 없이 흥얼거림으로 노래를 검색할 수 있는 구글의 험 투 서치(Hum to Search)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음악에 BTS의 버터(Butter)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각각 2위와 7위를 차지하면서 올해도 역시 흔들림 없는 BTS의 전 세계적 인기를 입증해 보였다.    글로벌 이용자가 뽑은 뉴스 분야 TOP 10 올해 글로벌 뉴스 분야에서는 1)우크라이나 2)엘리자베스 여왕 서거 3)선거 결과 4)파워볼 당첨 번호 5) 원숭이두창 6)허리케인 이안 7)조니 뎁 판결 8)텍사스 학교 난사사건 9)윌 스미스 오스카 10)로 대 웨이드 판결이 순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뉴스 트렌드는 다양한 사건사고가 순위에 올랐는데, 전쟁 피해를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1위에 오르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안타까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역사상 두번째로 가장 오랫동안 영국을 통치했던 엘리자베스 여왕의 안타까운 서거 소식이 2위에 올랐다. 또한, 지난 11월 8일(현지시간) 미국 양원 의원 및 공직자를 선출하는 미국 중간선거가 이루어 짐에 따라 향후 미국의 정치 방향에 전 세계가 주목하며 ‘선거 결과’가 3위를 차지했다. 또한, 미국의 복권 파워볼 복권이 약 2조 8천억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당첨금을 갱신하며 ‘파워볼 당첨 번호’가 트렌드 검색어 4위에 올랐고, 코로나에 이어 전 세계인들을 다시 한번 떨게 했던 ‘원숭이두창’이 6위를 기록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2022년 구글 검색어 목록은 구글 트렌드 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성일 : 2023-01-04
[컬처] 콘진원, ‘스타트업콘×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10월 17일~1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스타트업콘×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2019(STARTUP:CON×NCC 2019)’를 개최했다. ‘혁신을 확장하라(Scale Up your Innovation)’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쇼케이스, 워크숍, 네트워킹, 공연이 이틀 동안 이어졌다. ■ 박경수 기자      이번 콘퍼런스의 또 다른 특징은 스타트업의 새로운 성공모델 발굴과 인사이트 공유를 위해 마련된 ‘스타트업콘’과 문화기술(CT) 및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를 전망해 보는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가 함께 진행됐다는 점이다. 국내외 혁신가와 창업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문화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들이 교류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기술은? 17일 첫째날 콘퍼런스에서는 이은결 마술사가 'MR 마술쇼'를 선보이며 오프닝 무대를 열었다. 이은결 마술사는 마임과 마술 형태의 아날로그 기술에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이용한 증강현실, 미디어 퍼포먼스라는 디지털 기술을 혼합해 ‘MR(Mixed Reality) Illusion’이라는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했다.   ▲ MR 마술쇼를 선보인 이은결 마술사   KAIST 문화기술대학원장을 지낸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의 원광연 이사장은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기술’을 주제로 기조강연에서 나섰다. 원광연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 지금은 콘텐츠+미디어+플랫폼이 하나로 연결되는 시대가 됐다”며 “문화와 기술이 융합하는 CT(문화기술)가 보편화됨에 따라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데 있어서 CT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기술’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의 원광연 이사장   '문화기술의 도전과 극복'을 주제로 열린 패널토론에서는 웹툰작가인 무적핑크(변지민)가 모더레이터를 맡았다. 패널로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로커스의 홍성호 대표, 영화 제작사인 리얼라이즈픽쳐스의 원동연 대표,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게임 업체인 펍지의 정구승 PD가 참석해 콘텐츠 장르별로 문화기술의 도전과 극복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들은 토론을 통해 스타트업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콘텐츠 제작에 대해 조언했다.  18일 둘째날 콘퍼런스에서는 ▲버닝맨 프로젝트의 스튜어트 맨그럼(Stuart Mangrum) 디렉터가 기조연사로 참여해 ‘버닝맨 프로젝트의 역사와 비전’을 주제로 강연했다. 맨그럼 디렉터는 자유로운 실험과 도전을 통한 혁신사례를 소개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 버닝맨 프로젝트의 스튜어트 맨그럼(Stuart Mangrum) 디렉터      ‘실감기술, 콘텐츠의 미래를 예측하다’를 주제로 열린 패널토론에서는 서울창업허브의 강명구 부센터장이 모더레이터를 맡았다. 패널에는 플랫팜의 이효섭 CEO,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정혜순 상무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삼성전자와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파트너십 사례 - 스타트업 플랫팜과 C-Lab Outside’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삼성전자는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랩을 외부로 확대하면서 기존 모바일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삼성전자의 전 비즈니스 분야로 확대했다. 이 과정에서 C-Lab Outside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최근 스타트업 지원에 힘쓰고 있다.    실감기술, 콘텐츠의 미래를 예측할까? 행사가 진행된 이틀 동안 국내외 명사들의 강연도 이어졌다. 세계 4대 컨설팅 및 회계 전문기업 KPMG China Partner의 앤손 베일리(Anson Bailey)는 ‘글로벌 투자 유치 전략’을 주제로 이야기했다. 구글과 유튜브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자켈 아만코나 홀튼(Jacquelle Amankonah Horton)은 ‘음악 산업에서의 유튜브의 진화 과정과 그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했다. VR계의 넷플릭스를 꿈꾸는 AMAZE VR의 이승준 대표는 ‘어메이즈 VR이 바라보는 VR 시장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했다.  최근 Z세대의 대세 SNS로 급부상하고 있는 틱톡(TikTok)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공유하는 워크숍도 열렸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현장에 참석한 스타트업 실무진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틱톡의 성과를 내기까지의 과정과 실질적인 홍보마케팅 전략을 공유해 관심을 모았다. 부대행사로는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인정받은 브러쉬씨어터 에듀-아트 공연 ‘두들팝 Doodle-POP’이 개최됐다. ‘두들팝 Doodle-POP’은 손그림과 스크린 아트, 프로젝션 매핑이 결합된 색다른 체험공연으로 눈길을 끌었다. 18일에 진행된 토크콘서트 ‘창창한 콘페스타’에서는 올 한해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와 이슈를 소개했다. 창창한 콘페스타는 ‘미디어 콘텐츠, 트렌드와 변화에 반응하라’라는 주제로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이필성 대표, 영화 ‘범죄도시’의 강윤성 감독, 영화배우 김인권 씨가 토크콘서트에 참여해 창작자들의 성공 노하우와 2020년 콘텐츠 트렌드에 대해 전망했다. 다양한 콘퍼런스와 볼거리 외에도 행사장 한 켠에 마련된 전시존에서는 ‘2019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와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원사업’의 프로젝트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었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 전시에서는 아이디어의 창작물과 ‘융합’이라는 주제에 맞춰 ▲3D 프린터로 만든 피규어 ▲상품을 골라주는 쇼핑몰 플랫폼 ▲한글 관련 콘텐츠 ▲생일 노래를 불러주는 AR 입체카드 등 다양한 제품들이 소개됐다. 특히 기술과 미디어, 디자인이 결합된 이 제품들에 대해 실제 상품으로 출시됐을 경우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지 현장에서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 ‘2019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 전시장      ▲ ‘문화기술 성과전시’ 쇼케이션 현장      ‘문화기술 성과전시’에서는 정신건강 증진용 VR, CPR체험 VR, 조선시대 체험 VR 등 VR 콘텐츠 10여종이 전시되었고 직접 체험해 볼 수도 있었다. 특히 미래 먹거리로 떠오른 실감콘텐츠는 다양한 센서를 이용해 제스처, 모션, 음성 등 사람의 오감을 디지털 기술로 인식해 처리함으로써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지난 10월 7일 ‘제11회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열고, 5G 이동통신 시대를 선도할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4개의 주요 정책(▲2019∼2023년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 ▲5G+ 핵심서비스 융합보안 강화방안 ▲ICT(정보통신기술) 기금제도 합리화 방안 ▲2020년 정보통신 진흥·융합 활성화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에는 262억원을 들여 국방훈련, 실감교육, 가상수술, 재난안전 등 공공부문과 산업, 과학기술에 대규모 실감콘텐츠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실감미디어 관련 산업이 확대될 전망이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9-11-01
'스타트업콘 ×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10.17(목) 코엑스에서 개막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10월 17일~1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스타트업콘 ×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2019(STARTUP:CON × NCC 2019)’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SCALE UP YOUR INNOVATION’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콘퍼런스 ▲쇼케이스 ▲워크숍 ▲네트워킹 ▲공연 등 다채롭게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사진> 스타트업콘 ×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10월 17일 콘퍼런스에는 ▲이은결 마술사의 AR 마술쇼를 시작으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원광연 이사장이 ‘문화기술의 재도약’ 방안에 대하여 이야기할 예정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레드슈즈>의 홍성호 감독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의 리얼라이즈픽쳐스 원동연 대표 ▲게임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펍지의 정구승 PD도 참여해 콘텐츠 장르별 문화기술의 도전과 극복에 대하여 현실적인 조언을 나눈다.  원광연 이사장은 “4차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 지금은 콘텐츠 + 미디어 + 플랫폼이 연결되는 시대가 됐다”며 “문화와 기술이 융합하는 CT(문화기술)이 보편화된 시대로 바뀌어갈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사진>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원광연 이사장   한편 18일 콘퍼런스에서는 ▲버닝맨 프로젝트의 스튜어트 맨그럼(Stuart Mangrum) 디렉터가 ‘버닝맨 프로젝트의 역사와 비전’을 주제로 기조연사로 나선다. 맨그럼 디렉터는 이번 세션에서 자유로운 실험과 도전을 통한 혁신사례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스타트업에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국내외 명사들의 강연도 진행된다. ▲세계 4대 컨설팅 및 회계 전문기업 KPMG China Partner의 앤손 베일리(Anson Bailey)는 ‘글로벌 투자 유치 전략’을 주제로, ▲구글과 유튜브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자켈 아만코나 홀튼(Jacquelle Amankonah Horton)은 ‘음악 산업에서의 유튜브의 진화 과정과 그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또한 ▲VR계의 넷플릭스를 꿈꾸는 AMAZE VR 이승준 대표가 ‘어메이즈 VR이 바라보는 VR 시장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진> 스타트업콘 ×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2019 현장 <사진> 스타트업콘 ×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2019 현장   이번 행사에는 올해 주목되는 콘텐츠 스타트업의 쇼케이스 겸 피칭 콘테스트 무대도 마련된다. 17일에는 ▲애니랙티브 ▲플랫팜 ▲웰트 등 25개 팀이 비즈니스 모델 공유를 위한 피칭을 진행한다. 둘째 날인 18일에는 결선 진출 10개사가 피칭에 참여해 선정된 상위 4개 팀에게 총 3천만 원 상당의 포상이 주어진다.  이번 피칭에는 ▲500 Startups 벤처파트너 ▲그랩(Grab) ▲411 Music Group 등 국내외 유력 벤처투자사 및 스타트업 미디어 관계자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글로벌 혁신 성장이 기대되는 최고의 스타트업을 가려낼 예정이다. 또한 18일에는 최근 Z세대의 대세 SNS로 급부상하고 있는 틱톡(TikTok)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가진다. 워크숍은 현장에 참석한 스타트업 실무진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홍보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부대행사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인정받은 브러쉬씨어터 에듀-아트 공연 <두들팝 Doodle-POP>이 개최된다. <두들팝 Doodle-POP>은 손 그림과 스크린 아트, 프로젝션 맵핑이 결합된 색다른 체험공연이다. 올해는 특별한 행사들도 함께 진행돼 눈길을 끈다. 18일에 진행하는 토크콘서트 ‘창창한 콘페스타’는 올 한해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와 이슈를 소개하며, 전국 각지에서 7회에 걸쳐 개최된 ‘찾아가는 창창한 콘서트’의 대미를 장식한다. 창창한 콘페스타는 ‘미디어 콘텐츠, 트렌드와 변화에 반응하라’라는 주제로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이필성 대표 ▲영화 <범죄도시> 강윤성 감독 ▲영화배우 김인권이 토크콘서트에 참여해 창작자들의 성공 노하우와 2020년 콘텐츠 트렌드의 전망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시존에서는 ‘2019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와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원사업’의 프로젝트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 전시에서는 아이디어의 창작물과 ‘융합’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기술, 미디어, 디자인이 결합된 제품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전시된다. 또한 문화기술 성과전시에서는 VR 콘텐츠 10여종이 전시되어 실감콘텐츠 기술의 현주소를 실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 2019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 전시장
작성일 : 2019-10-17
스타트업콘×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2019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10월 17일~1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스타트업콘 ×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 2019(STARTUP:CON × NCC 2019)’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혁신가·창업자들이 모여 스타트업의 새로운 성공모델을 발굴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스타트업콘’과 문화기술 및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트렌드, 미래 전망을 제시하는 ‘넥스트콘텐츠콘퍼런스’의 만남으로 융합 혁신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디어들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SCALE UP YOUR INNOVATION’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콘퍼런스 ▲쇼케이스 ▲워크숍 ▲네트워킹 ▲공연 등 다채롭게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10월 17일 콘퍼런스에는 ▲이은결 마술사의 AR 마술쇼를 시작으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원광연 이사장이 ‘문화기술의 재도약’ 방안에 대하여 이야기할 예정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레드슈즈>의 홍성호 감독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의 리얼라이즈픽쳐스 원동연 대표 ▲게임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펍지의 정구승 PD도 참여해 콘텐츠 장르별 문화기술의 도전과 극복에 대하여 현실적인 조언을 나눈다. 18일 콘퍼런스에는 ▲버닝맨 프로젝트의 스튜어트 맨그럼(Stuart Mangrum) 디렉터가 ‘버닝맨 프로젝트의 역사와 비전’을 주제로 기조연사로 나선다. 맨그럼 디렉터는 이번 세션에서 자유로운 실험과 도전을 통한 혁신사례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스타트업에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국내외 명사들의 강연도 진행된다. ▲세계 4대 컨설팅 및 회계 전문기업 KPMG China Partner의 앤손 베일리(Anson Bailey)는 ‘글로벌 투자 유치 전략’을 주제로, ▲구글과 유튜브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자켈 아만코나 홀튼(Jacquelle Amankonah Horton)은 ‘음악 산업에서의 유튜브의 진화 과정과 그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또한 ▲VR계의 넷플릭스를 꿈꾸는 AMAZE VR 이승준 대표가 ‘어메이즈 VR이 바라보는 VR 시장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올해 주목되는 콘텐츠 스타트업의 쇼케이스 겸 피칭 콘테스트 무대도 마련된다. 17일에는 ▲애니랙티브 ▲플랫팜 ▲웰트 등 25개 팀이 비즈니스 모델 공유를 위한 피칭을 진행한다. 둘째 날인 18일에는 결선 진출 10개사가 피칭에 참여해 선정된 상위 4개 팀에게 총 3천만 원 상당의 포상이 주어진다. 이번 피칭에는 ▲500 Startups 벤처파트너 ▲그랩(Grab) ▲411 Music Group 등 국내외 유력 벤처투자사 및 스타트업 미디어 관계자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글로벌 혁신 성장이 기대되는 최고의 스타트업을 가려낼 예정이다. 또한 18일에는 최근 Z세대의 대세 SNS로 급부상하고 있는 틱톡(TikTok)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가진다. 워크숍은 현장에 참석한 스타트업 실무진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홍보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부대행사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인정받은 브러쉬씨어터 에듀-아트 공연 <두들팝 Doodle-POP>이 개최된다. <두들팝 Doodle-POP>은 손 그림과 스크린 아트, 프로젝션 맵핑이 결합된 색다른 체험공연이다. 올해는 특별한 행사들도 함께 진행돼 눈길을 끈다. 18일에 진행하는 토크콘서트 ‘창창한 콘페스타’는 올 한해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와 이슈를 소개하며, 전국 각지에서 7회에 걸쳐 개최된 ‘찾아가는 창창한 콘서트’의 대미를 장식한다. 창창한 콘페스타는 ‘미디어 콘텐츠, 트렌드와 변화에 반응하라’라는 주제로 ▲샌드박스네트워크의 이필성 대표 ▲영화 <범죄도시> 강윤성 감독 ▲영화배우 김인권이 토크콘서트에 참여해 창작자들의 성공 노하우와 2020년 콘텐츠 트렌드의 전망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시존에서는 ‘2019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와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원사업’의 프로젝트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콘텐츠 전시에서는 아이디어의 창작물과 ‘융합’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기술, 미디어, 디자인이 결합된 제품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전시된다. 또한 문화기술 성과전시에서는 VR 콘텐츠 10여종이 전시되어 실감콘텐츠 기술의 현주소를 실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금융 기반과 미래 먹거리로 일컬어지는 실감콘텐츠”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콘텐츠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는 물론 글로벌 마케팅 전략, 투자유치 방안과 같은 실질적인 정보, 그리고 기술과 콘텐츠의 융합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미래 콘텐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작성일 : 2019-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