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2013 제조분야 CAD/PDM 성과를 말한다
벤더사들이 뽑은 2013 CAD/PDM 베스트 성공 사례
캐드앤그래픽스에서는 매년 제조분야의 CAD/PDM 성과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2013년 성과에 대해 공유한다. 성공 사례는 2D/3D 캐드에서 PLM 분야에 이르기까지 기계분야를 중심으로 업체에서 공개 가능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소개했다.- 계양정밀, 나라M&D, 대우조선해양, 대한항공, 두원공조, 명화공업, 삼성전자, 세라젬, 신도리코, 쌍용자동차, 아세아텍, 에버다임, 에스SKT, 에이씨에스, LS 엠트론, 인텍전기전자, 진명정밀, KT 텔레캅, 코아비스, 평화이엔지, 포스코, 풍강, 프로메이드, 현대자동차
계양정밀
■ 업체명 : 계양정밀, www.keyyang.co.kr■ 산업 분야 : 자동차 터보 차저 전문 생산 업체■ 적용 소프트웨어명 : DynaPLM■ 도입 배경 : 기술 및 품질 5 스타 달성을 위한 통합 PLM 시스템 도입■ 적용 효과 : 각종 기술 자료 및 설계 정보를 실시간 공유한다. 협력 업체 도면 배포 시스템을 통한 도면 배포의 보안성을 강화한다. 과거 차 품질 문제를 분석한 TST(Troble Shooting Tree)를 구축하여 트러블 발생 시 빠르게 원인과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자료 제공 : 아이보우솔루션, www.ibowsol.com
나라M&D
■ 업체명 : 나라엠앤디㈜ www.naramnd.com■ 산업 분야 : 금형■ 적용 소프트웨어명 : 지멘스 NX CAD■ 도입 배경 : NX 3D CAD로 금형 설계를 마친 후 부품제작을 위해 가공용 2D 도면이 필요함, 이러한 2D 도면이 자동생성 될 수 있도록 함, 작업자마다 도면의 양식이 달라 사내표준화 필요성 대두, 사용 편의성 향상을 위한 유틸리티 개발 필요.■ 적용 효과 : 사내 도면 표준화, NX CAD 활용 능력에 차이 없이 균일한 도면 생성, 편의기능 개발을 통한 도면 생성 시간 단축 및 완성도 향상.■ 자료 제공 : 씨테크시스템 www.citek.co.kr
대우조선해양
■ 업체명 : 대우조선해양, www.dsme.co.kr■ 산업 분야 : 조선해양, 에너지■ 적용 소프트웨어명 :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 에노비아(ENOVIA), 카티아(CATIA), 3DVIA■ 도입 배경 : 대우조선해양은 한국, 캐나다, 미국 독일 등 여러 지역에 분산된 풍력 에너지 프로젝트 구조 때문에 동일한 제품 및 프로젝트 정보에 접속하려는 부서들을 하나로 연결해주는 협업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했다.■ 적용 효과 : 대우조선해양은 최신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는 액세스와 사내뿐만 아니라 파트너사 및 고객사와도 실시간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지역적으로 분산된 여러 팀에게 제공하는 단일 비즈니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모든 제품 정보를 활용하고 엔지니어링 변경 이력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통해 업무 효율성도 획기적으로 향상됐다.■ 향후 계획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적용 범위를 넓혀 비즈니스 혁신을 전사 및 해외 사업장에 걸쳐 가화속할 예정이다.■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코리아, www.3ds.com
대우조선해양
■ 업체명 : 대우조선해양, www.dsme.co.kr■ 산업 분야 : 조선, 해양 플랜트■ 적용 소프트웨어명 : DynaPLM■ 도입 배경 : 조선해양용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체계적이고 쉽게 관리하고 선주에게 공급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하였다.■ 적용 효과 : 시스템 운영으로 인한 업무 효율 향상으로 설계 기간이 단축되었다. 고품질의 데이터를 고객(선주)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신뢰를 높여 경쟁력을 강화한다. 부서간 협업 증대로 업무 생산성이 향상된다. 엔지니어링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의 표준화로 경쟁력을 강화한다.■ 향후 계획 : 조선 해양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대우조선해양과의 협업을 통해 향후 해양 플랜트 엔지니어링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글로벌 표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료 제공 : 아이보우솔루션, www.ibowsol.com
대한항공
■ 업체명 : 대한항공(항공우주사업본부), htp://techcenter.koreanair.com■ 산업 분야 : 항공, 우주, 방산■ 적용 소프트웨어명 : 팀센터(Teamcenter)■ 도입 배경 : 대한항공은 국내 최초의 항공기 생산 업체로 500MD 헬리콥터, F-5 제공호, UH-60 중형 기동헬기 등 각종 전투기 개발, 제작을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초석을 다져 왔고, 오랜 경험과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신 무인 항공기 체계개발 및 무인항공기 분야 선두 주자로서의 우위 확보를 위한 효율적인 엔지니어링 인프라 구축이 필요했다.■ 적용 효과 : 대한항공은 팀센터 PLM 기반의 엔지니어링 마스터 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전 개발 수명주기 동안에 수없이 변경되는 수십 만개의 항공기 설계 데이터의 통합 관리 및 실시간 협업을 통해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게 됐다. 지난 5년 간 다양한 유인기/무인기 개발 및 개조 사업을 위한 6개의 항공기 개발 및 개조 사업 전용 PLM 구축을 통해 지속적인 사용자 요구 사항 반영과 프로세스 개선 그리고 한층 안정화된 최신 버전을 이용한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을 통해 기존 시스템 대비 분야 별로 수 배에서 수십 배의 성능 향상을 이룰 수 있었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최근에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다양한 군용기 개발 및 개조 사업의 원활한 진행은 물론 항공기 개발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
두원공조
■ 업체명 : 두원공조 www.dwdcc.com■ 산업 분야 : 자동차■ 적용 소프트웨어명 : 지멘스 PLM 팀센터(Teamcenter)■ 도입 배경 : 효율적인 개발관리체계 구축을 통하여 연구개발과 기술자료의 전산화 및 보안 강화■ 적용 효과 : 도면/문서관리, BOM관리, 형상관리 및 일정관리 등의 기능을 구축함으로써, 납기단축과 제품 품질 향상 및 개발비용 절감■ 자료 제공 : 씨테크시스템 www.citek.co.kr
명화공업
■ 업체명 : 명화공업, www.myunghwa.com■ 산업 분야 : 자동차(파워트레인) 구동 및 샤시■ 적용 소프트웨어명 : PTC 윈칠(Windchill)■ 도입 배경 : 제품 개발 운영/관리를 위한 인프라 확보 및 고객의 수많은 인증 및 요구 사항 대응이 목적이었다. 당사의 기술 문서/설계 문서 표준화 및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설계(2D/3D) 도면을 자산화 및 공유화하고 시스템 도입을 통해 중앙 집중 관리를 구현한다. 당사의 국내/해외 양산 플랜트 증가 및 연구 개발, 양산 제품의 통합 관리 시스템 및 글로벌 관리 시스템 도입이 필요했다.■ 적용 효과 : 2D/3D 도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 히스토리 관리를 통한 설계/개발 노하우를 축적한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과 급증하는 사양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카티아, 크리오(Creo) 설계 툴과 윈칠 인터페이스(Windchill InterFace)를 통해 설계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설계, 생산, 품질, 구매 등의 부서간 정보 흐름을 유기적으로 연계 및 공유하여 업무 효율을 향상시킨다. 윈칠 PLM 도입을 통해 정합성을 유지하고 현업 부서 2D/3D 설계 도면을 실시간 공유한다. 여러 양산 플랜트에 설계 도면의 수평 전개가 가능하다. 제품 설계 변경 ECO의 실시간 배포 및 적용이 가능하다. 설계 도면, 기준 정보 체계, 기술 문서 통합에 따른 관리 효율이 향상된다. PLM 시스템 구현으로 국책 과제 및 고객사의 각종 품 인질증 심사를 대응한다.■ 향후 계획 : 시스템 안정화 및 PMS 도입을 통해 프로젝트를 통합 관리한다.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개발 리드 타임(lead Time)을 단축하고 원가를 절감한다. 연구 인력 리소스의 효율적인 분배와 활용을 통한 개발 기간을 최적화한다. 체계적인 WBS를 통해 TASK, TIEM, RESOURCE를 관리한다. 협력업체 도면 배포 구현을 통해 협력 업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자료 제공 : PTC코리아, www.ptc.com
삼성전자
■ 업체명 : SAMSUNG, www.samsung.co.kr■ 산업 분야 : 냉난방기 설계■ 적용 소프트웨어명 : SAMSUNG DVM PRO 2010■ 도입 배경 : 2006~2008년에 걸쳐 삼성 시스템 에어컨 설계를 쉽고, 정확하게 설계하기 위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2007년 출시된 영업 모드에 캐드 모드를 포함하여 시스템 에어컨 설계자 및 영업자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삼성 DVM 프로 2010’은 기본 CAD 프로그램의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2~3일의 집중 교육을 받아 바로 현업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적용 효과 : 범용 캐드로 8시간의 설계 업무량을 단 40분 만에 정확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성능개선, 제어 솔루션, 배관 계통도 자동 출력과 60여 가지 이상의 시스템 체크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향후 계획 : 일본 등 시스템 에어컨 분야를 리드하는 제조사를 대상으로 다국어 버전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자료 제공 : 인텔리코리아, www.cadian.com
세라젬
■ 업체명 : 세라젬, www.ceragem.co.kr■ 산업 분야 : 의료 기기■ 적용 소프트웨어명 : SOLIDWORKS, SOLIDWORKS Simulation■ 도입 배경 : 제품 디자인팀과 기구 설계팀 간의 데이터 호환성 문제로 신제품 개발시간이 많이 걸려 개발시간 단축과 양 팀간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새로운 솔루션 도입이 필요하였다.■ 적용 효과 : 제품 디자인팀의 라이노 3D 데이터를 변환 없이 솔리드웍스에서 불러들여 수정 작업 없이 바로 기구 설계에 들어감으로써 설계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설계변경 시에도 기존 방식에 비해 매우 시간이 단축되었다. 따라서 단축된 시간을 품질의 개선을 위해 시뮬레이션에 시간을 더 투자함으로써 시제품 제작 비용을 줄이고 제품 테스트 시간과 비용도 대폭 줄임으로써 제품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에서 경쟁 업체들 보다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향후 계획 : 세라젬 기술 연구소는 향후 솔리드웍스를 추가 도입 예정이며,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의 열 유동 해석과 사출 해석 제품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업무의 모든 과정에 다쏘시스템의 솔루션과 기술을 접목하여 업무의 효율성 및 협업을 증진시킬 예정이다.■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코리아, www.3ds.com
신도리코
■ 업체명 : 신도리코, www.sindoh.com■ 산업 분야 : 전기 및 전자■ 적용 소프트웨어명 : 팀센터(Teamcenter)■ 도입 배경 : 국내에 복사기를 최초로 선보인 소비재 선도 기업인 신도리코는 기존 PDM 시스템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고, 개발 본부의 지식 재산의 재사용과 체계적 축적 관리가 요구됐다. 협업을 통해 설계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프로젝트 별 관리 체계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환경을 구축해야 했다. 특히 서울 본사와 아산 공장을 비롯해 중국 청도 등에 분산된 업무 환경으로 인해 글로벌 협업 시스템을 마련해야 했다. ■ 적용 효과 : 지멘스의 PLM을 구축함으로써 현격한 품질 개선은 물론 설계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었으며, 글로벌 협업 생산력 증가를 통한 제품의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시키게 되었으며, 특히 CAD 및 BOM과 ECO 등의 데이터 재사용과 지식 재산 통합 관리가 가능해짐으로써 개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러한 통합 관리가 서울과 아산 그리고 중국 청도 등지에 분산된 업무 환경에 있어서 오류 없이 생산적인 협업이 가능해 짐으로써 총체적인 비즈니스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게 됐다.■ 향후 계획 : 신도리코는 PLM 시스템 구축 항목들의 운영 활성화를 통하여 R&D 시스템으로 확대,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중점 추진 사항으로 PLM 개발 업무 측면은 물론 운영 데이터의 모니터링을 통한 활성화, 구축 항목에 대한 유지 및 개선, 관련 규정 등에 대한 정비 활동을 진행하고, 더욱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PDM 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
쌍용자동차
■ 업체명 : 쌍용자동차, www.smotor.com/kr/index.html■ 산업 분야 : 자동차 제조 업체■ 적용 소프트웨어명 : 팀센터(Teamcenter)■ 도입 배경 : 쌍용자동차는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제품과 R&D 분야의 혁신이 필요했다. 또한 협력업체와의 시너지 강화, 설계 및 생산기술 혁신을 통해 원가절감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PLM을 도입하고자 했다. 자동차 부분의 PLM은 전통적인 제품관리 영역에서 공정 및 생산 영역으로 확장됨에 따라 제품 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PLM 보다 확장된 PLM의 도입이 요구됐다.■ 적용 효과 : 쌍용자동차는 Teamcenter 기반으로 E-BOM과 통합된 환경의 BOP 업무 환경 구성으로 생산 준비 업무를 개선했다. 설계 부분에서는 CAD 모델링 및 설계 변경을 통해 업무효율을 향상시켰다. 생산 기술 분분에서는 BOP 구축으로 생산기술 지식 활용을 높이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이뤘다. 생산분야에서는 제품 및 라우팅 정보의 실시간 공유로 원가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향후 계획 : 쌍용자동차는 다음 단계에서 BOM 연계를 고도화하고, 제품 사양정보와 요구사항 및 해석/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
아세아텍
■ 업체명 : 아세아텍, www.asiakor.com■ 산업 분야 : 농업용 기계 장비■ 적용 소프트웨어명 :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 에노비아, 카티아, 3DVIA■ 도입 배경 : 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 나감에 따라 시장의 수요에 더욱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었다.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시킴과 동시에 제품의 품질은 더욱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과제였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이 확대됨에 따라 이에 걸맞은 제품발개 플랫폼 구축이 필요했다.■ 적용 효과 : 아세아텍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3D 설계를 도입하면서 제품 개발 기간을 절반 이상 줄였다. 설계 도면의 정확성이 보다 높아지고, 3D 설계로 인한 협업 중대로 인해 제품의 품질도 더욱 향상됐다. 설계 도면 자료가 로컬 스토리지가 아닌 통합 시스템에 저장되면서 보안도 한층 강화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이미 다쏘시스템과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던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도 더욱 수월해졌다.■ 향후 계획 :향후 시뮬리아(SIMULIA), 델미아(DELMIA) 등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도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코리아, www.3ds.com
에버다임
■ 업체명 : 에버다임, www.everdigm.com■ 산업 분야 : 건설 장비 및 소방 특장차 제조 전문 기업■ 적용 소프트웨어명 : Femap / Solid Edge / T eamcenter / Velocity Series■ 도입 배경 : 전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에버다임은 점차 사업 영역이 확대되고 제품 종류가 늘어남에 따라 기존 2D 설계 환경에서는 복잡한 형상에 대한 구현이 어렵고 꾸준히 발생되는 설계 오류로 인한 불량을 감소하기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에 제품 설계의 3D화를 통해 불량률을 낮추고 설계를 자동화하며, 생산, 제품 사이클 조정, 영업 등 제품에 관한 데이터를 설계 데이터와 통합 DB로 관리하고자 했다. 또한 문서 작성 배포 시간을 절감하고 각 제품별 이력 관리를 통해 좀 더 빠른 제품 개발이 가능하도록 해야 했으며, 물류 이동을 최적화하고 물류 비용을감 절해야 하는 도전 과제가 있었다.■ 적용 효과 : 에버다임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Solid Edge와 Femap을 도입하여 3D 설계 시스템과 자동화 프로그램을 구축한 이후, 최초 시제품의 경우 기존 설계 시간에 비해 15% 이상, 설계 변경 및 양산 모델 생성 시는 30~50% 설계 시간을 단축하는 놀라운 성과를 얻게 되었다. 가공이 어려운 부분에 대한 파악이 용이하게 되었으며 3D 모델과 설계 DB 연동 작업으로 BOM 데이터와 도면의 100% 데이터 일치 통를해 생산 및 재고 관리 능력이 향상되었다.■ 향후 계획 : 에버다임은 앞으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체계화하고 PLM을 통한 데이터 통합 관리로 업무 효율 및 생산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제품 출하 기간을 더욱 단축할 계획이다.■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
SKT
■ 업체명 : SKT, www.sktelecom.com■ 산업 분야 : 통신 중계기 설계 , 시공, 유지 보수 서비스■ 적용 소프트웨어명 : CADian SKT 2014■ 도입 배경 : SK텔레콤의 제품에 대한 중계기 설치 및 유지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2D 작업을 하면 쉽게 3D로 변환이 되며 모바일과 웹으로도 뷰잉 및 마크 업(Mark up)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계실과 현장 실무자 모두에게 편리하게 사용된다. 뷰어에서의 마크 업 정보는 일반 캐드 프로그램과도 연동하며, BOM 추출 등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지원한다.■ 적용 효과 : 통신 중계기 설치를 위해 본사와 협력사 간의 도면 정보를 시/공간 제약 없이 연동 가능한 시스템이다. 또한 설계실과 건설 현장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 가능한 시스템이다.■ 향후 계획 : 스마트폰, 웹 기반의 기능을 보완하여 보안 및 방재 기업용으로 확장 예정■ 자료 제공 : 인텔리코리아, www.cadian.com
에이씨에스
■ 업체명 : 에이씨에스, www.acskorea.com■ 산업 분야 : 자동차 부품(조립,사출,프레스)■ 적용 소프트웨어명 : DynaPLM■ 도입 배경 : PLM의 통한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통한 제품 양산 및 제품에 따른 구분에 따른 버전 관리를 목적으로 도입■ 적용 효과 : PLM 프로젝트를 통한 적용 효과는 기존 제품 양산에 따른 신제품, 조립품, 사출 제품, 프레스 제품에 따른 각각의 세부 항목 관리 및 버전 관리를 통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및 데이터 정합성의 효과■ 공급 및 지원업체 : 아이보우솔루션, www.ibowsol.com■ 향후 계획 :ACS의 연구 개발을 통한 신제품들과 연구 개발 프로세스를 통한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LS엠트론
■ 업체명 : LS엠트론, www.lsmtron.co.kr■ 산업 분야 : 전자 부품 및 자동차 부품, 트랙터 제조■ 적용 소프트웨어명 : Teamcenter, Cortona3D■ 도입 배경 : 설계 변경에 따른 자재 변경 시 적용 시점에 부품의 불일치로 서비스 품질이나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정합성을 위해 도입하게 되었다.(호기관리-서비스BOM)■ 적용 효과 : 기존의 PLM 기반에서 호기 관리, 서비스 BOM 관리를 통한 3D 파트 카탈로그, 작업지도서 자동 생성으로 PLM 영역을 확장했다. E-BOM을 기준으로 호기 관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오픈했으며, 서비스 BOM 연계로 국내 최초 3D 파트 카탈로그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서비스 부품과 협력사 부품 주문 시 시리얼 번호 또는 호기 번호를 기준으로 주문이 가능하여 정확하고 신속하면서도 효율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공정 BOM을 통한 작업지도서 자동 생성 시스템을 함께 적용해 괄목할 만한 업무 효율을 가져왔다.■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
인텍전기전자
■ 업체명 : 인텍전기전자, www.entecene.co.kr■ 산업 분야 : 고체절연, 개폐장치, 배전반, 직류차단기, 정류기, 에폭시몰드, 에코개폐기■ 적용 소프트웨어명 : IRONCAD2014(아이언캐드)■ 도입 배경 : 판금 설계와 어셈블리 설계 및 수정 편집의 편리성과 보유 중이던 다른 제품의 3D CAD보다 쉽고 빠르게 탑 다운(Top-Down) 방식 컨셉 설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도입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적용 효과 : 외장 설계를 위해서 판금 설계를 주로 하게 되는데 카탈로그와 트리볼(TriBall)을 이용한 모든 작업이 탑 다운 환경에서 파트 생성과 조립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오류를 기존 보유했던 캐드보다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었다. 따라서 약 30%의 설계 시간 단축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자료 제공 : 마루인터내셔널, www.maru.co.kr
진명정밀
■ 업체명 : 진명정밀, www.jmpkorea.net■ 산업 분야 : 자동차 및 산업용 제품■ 적용 소프트웨어명 : NX■ 도입 배경 : 자동차 산업 내 프레스 금형 분야의 선도 기업인 진명정밀은 가공과 설계의 다른 작업 환경에 따른 작업 시간의 지연과 협업의 어려움으로 내부 작업자 간의 갈등은 물론 신속히 시장에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프레스 금형 설계 수주 시 2D 설계 비용은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으나 3D로 할 경우, 수주 가능 물량 및 단가 부분에서 훨씬 유리한 상황이 발생하면서 기존 2D 베이스의 설계 시스템을 3D로 변경하여 제품을 공급해야 하는 과제 역시 요구되었다. 세계 유수의 선도적인 자동차 공급 기업들로부터 발주가 증가해 감에 따라 보다 신속하고 탄력적인 제품 개발과 시장 공급이 더욱 절실한 상황에 놓였다.■ 적용 효과 : 진명정밀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NX와 함께 스페이스솔루션을 통해 마하 3 프로그레시브 다이 디자인(Mach 3 Progressive Die Design)과 티 프레스(T-PRESS) 그리고 티 캠(T-CAM)을 제안 받고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하였다. 공정 별 다이 디자인 프로세스(Die Design Process)를 정립함으로써 3D 설계 업무의 처리가 자체적으로 가능하게 되어 고객들의 기존 2D 설계 업무 대비 수익 구조가 크게 개선되는 성과를 얻었다. 뿐만 아니라 전제 개발에 프로세스 상에서의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은 2D 설계 보다 현격히 단축되었다. 뿐만 아니라 완전한 수준의 풀 3D(Full 3D) 설계 시스템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와 품질에 있어서 혁신적인 개선을 가져왔다.■ 향후 계획 : 진명정밀은 2000년 설립 후 글로벌 경영을 기초로 SE 프로세스를 통한 사전 성형성 검토, 기술진의 반복된 검증을 통한 3D 설계, 정확한 기초 가공과 정밀 형상 가공, 제품 형상의 3D 스캔 측정 결과에 의한 정확한 대책 수립 등으로 저비용, 고품질의 금형을 생산하고,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럽과 남미 각지의 고객들로 하여금 기존과는 달리 3D로 데이터를 요청받고 있으며, 멕시코의 한 메탈 기업의 경우 진명정밀에서 구축, 사용 중인 프레스 DB를 메인 DB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진명정밀은 향후 3D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기반으로 금형 설계 전문 기업으로서 세계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한 보다 확장된 설계 솔루션 및 시스템을 도입,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
KT텔레캅
■ 업체명 : KT텔레캅, www.telecop.co.kr■ 산업 분야 : 건물 보안 서비스■ 적용 소프트웨어명 : KT Telecop CAD 2014■ 도입 배경 : 경보 감지기의 신호에 따라 사건 발생 현장에 가장 근접해 있는 요원에게 연락과 동시에 ‘캐디안 CAD(CADian CAD)로 감지기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전송하여 요원이 현장 도착 전에 범인의 도주 경로를 파악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적용 효과 : 시/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폰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검토 및 표식 작업 가능 측정 업무가 가능하다. 현장과 설계실의 실시간 자료 동기화 및 의사 소통이 가능하며, 건설 ASP와의 연동 및 건설 전반 프로세스들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향후 계획 : 스마트폰, 웹 기반의 기능을 보완하여 보안 및 방재 기업용으로 확장 예정■ 자료 제공 : 인텔리코리아, www.cadian.com
코아비스
■ 업체명 : 코아비스, www.coavis.com■ 산업 분야 : 자동차■ 적용 소프트웨어명 : 지멘스 PLM Teamcenter■ 도입 배경 : 제품 개발 경쟁력 강화, 해외 사업장 사용 환경 개선 및 프로젝트 일정 관리 구축을 위해 PLM 시스템 업그레이드■ 적용 효과 : 시스템 성능 향상 및 한국 본사와 해외 사업장 간의 원활한 협업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으며, 안정적인 기술 지원 기대■ 자료 제공 : 씨테크시스템 www.citek.co.kr
평화이엔지
■ 업체명 : 평화이엔지, www.pheng.co.kr■ 산업 분야 : 자동차 방진부품용 고무 금형 / 사출 성형기 생산■ 적용 소프트웨어명 : IRONCAD2014■ 도입 배경 : 금형 부서에서 UG를 이용한 금형 설계 데이터를 받아서 기계 설비 제작을 하기 위한 가격 대비 효율성이 좋은 3D CAD로 IRONCAD가 검토 결과 결정을 하게 되었다.■ 적용 효과 : 기존의 ERP 시스템이 구축된 상태에서 도면 관리는 오직 DWG 파일 포맷만을 인식하기 때문에 타 3D CAD에서 생성된 도면들은 모두 파일 변환이 필요했으며, 이로 인해 3D와 실제 보관중인 2D 도면과의 연계가 되지 않아 도면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IRONCAD는 드래프트(Draft) 환경에서 생성된 2D 도면 파일을 DWG 파일로 저장이 되어도 3D와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3D CAD 사용 경험이 없는 사람들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습득하여 설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했다.■ 자료 제공 : 마루인터내셔널, www.maru.co.kr
포스코
■ 업체명 : 포스코, www.posco.co.kr■ 산업 분야 : 철강 제철업■ 적용 소프트웨어명 :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 에노비아, 델미아, 시뮬리아, 3D VIA■ 도입 배경 : 점차 늘어나는 사내 데이터와 협력사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스마트워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신 자산 관리 시스템 도입이 필요했다.■ 적용 효과 : 포스코는 다쏘시스템의 협업 솔루션인 에노비아를 도입하여 현재 보유하고 있는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레거시 시스템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 전세계에 위치한 포스코의 사업장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 및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 매뉴팩처링 솔루션인 델미아를 도입해 버추얼 팩토리의 기반을 구축하고, 2014년 더욱 확장된 기능의 버추얼 팩토리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또 시뮬리아의 정확한 해석 데이터 관리와 인사이트를 통해 투자비 산출 등 투자에 중요한 기술 문서를 획기적으로 관및리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향후 계획 : 2013년 2월 시스템 고 라이브(GO-live)를 했으며 다쏘시스템의 솔루션과 기술을 접목하여 업무의 효율성 및 협업을 증진하였으며 2014년 후반기 PLM 2차를 확장시킬 예정이다.■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코리아, www.3ds.com
풍강
■ 업체명 : 주식회사 풍강, www.pungkang.co.kr■ 산업 분야 : 자동차 및 운송■ 적용 소프트웨어명 : 솔리드엣지·NX·팀센터■ 도입 배경 : 자동차 부품 제조 업계의 선도 기업인 주식회사 풍강은 효율적인 신제품 생산을 위해 더 효과적이고 체계화된 관리가 절실히 필요했다. 이것은 기존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기존의 PLM 과정으로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더욱이 시장 입지를 더욱 확대하고 유지하기 위해 2D 기반의 CAD를 3D로 변환하는 통합 발전 환경을 업데이트하고자 했다.■ 적용 효과 : 솔리드엣지를 통해 설계 오류 및 물리적 비용을 30% 감소시킬 수 있었다. 또한 팀센터는 일정한 체계 없이 개별적으로 저장되어온 기존의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이자 시스템 상에서 체계적으로 보관/관리해 줌으로써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불러왔다. 궁극적으로 설계 및 생산 관리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30% 이상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고객들의 감사를 통해 경쟁 업체 대비 설계와 데이터 관리에 있어서 50% 이상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평을 받으며 공신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ocm/ko_kr
프로메이드
■ 업체명 : 프로메이드, www.pro-made.co.kr■ 산업 분야 :LASER / NCT가공 / 시제품 / 프레스금형 / 목업제품 / CLD■ 적용 소프트웨어명 : IRONCAD2014■ 도입 배경 : 각기 다른 거래처에서 보내오는 각종 3D 도면을 열어 전개 도면 수정 작업을 하니 3D 자동 전개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약 한 달간의 자사와의 업무 효용성을 검증한 뒤 도입하게 되었다.■ 적용 효과 : 기본적인 STP와 IGS 파일 포맷은 물론이고 국내에 통용되는 3차원 캐드 파일을 변환 과정 없이 열어볼 수 있어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되었다. 또한 UG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모델링한 형상도 간단한 절차만으로 전개도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인 공정이 짧아졌다.■ 자료 제공 : 마루인터내셔널, www.maru.co.kr
현대자동차
■ 업체명 : 현대자동차, www.hyundai.com/kr■ 산업 분야 : 자동차 제조업체■ 적용 소프트웨어명 : Teamcenter for Simulation■ 도입 배경 : 현대자동차는 제품개발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설계를 리드하는 선행 해석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해석 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SLM - Simulation Lifecycle Management)’을 구축하고자 했다. 현대자동차의 PLM 개발에 연계한 해석부문의 통합관리 시스템으로의 SLM 시스템은 차량 개발기간 단축 및 성능목표의 조기 달성 요구, 차량개발 일정에 따른 해석업무 연계 및 협업 환경 필요, 해석 데이터 통합관리를 통한 효율적인 해석 자료 관리 및 재활용성 확보 필요, 해석 항목 및 해석 수준 확대 등의 제품개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였다.■ 적용 효과 : 현대자동차는 Siemens의 PLM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해석 프로젝트 현황 관리, 설계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의 연계, 해석 모델링 프로세스 및 자동화 프로그램과의 연계, 해석 데이터 관리, 문제해결을 위한 슈퍼컴퓨터와의 프로세스 연계 등을 추진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 및 해석 데이터간의 정합성 제고, 해석 업무의 재활용성 확대를 통한 업무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설계를 리드하는 선행 해석 기반 확대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 해석부문의 해석프로세스 기술력과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기술력이 협업하여 북미, 유럽 등의 경쟁사에서도 유래가 없는 개발 전 과정에 걸친 유연하고도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향후 계획 : 현대자동차는 해외연구소와의 해석협업 기능, 시험 등 타 부문 시스템과의 연계성 확대 및 파워트레인 해석부문 등 적용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의 디지털 차량개발 시스템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 자료 제공 :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www.plm.automation.siemens.com/k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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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