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에서 선보인 컴퓨팅의 미래 키워드는
CES 2023이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다. 가전 박람회로 시작한 CES는 전자 및 IT 산업의 동향을 폭넓게 살펴볼 수 있는 글로벌 이벤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ES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으로만 진행되거나 규모가 축소되기도 했는데, 올해 CES 2023은 3년만에 이전 규모를 회복해 전세계 174개 국가에서 3200여 업체가 참가한다. 5G, 인공지능, VR/AR, 로보틱스,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등 폭넓은 기술 분야에 걸쳐 여러 기업들이 최신 기술과 제품, 미래 비전을 선보인다.
이 가운데 CES 2023에 참가한 PC 업체들은 미래의 컴퓨팅 환경을 제시하는 데에 주력했다. 성능이 향상된 PC/노트북 신제품을 소개하는 것뿐 아니라,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등의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전환과 글로벌 팬데믹을 거치면서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서 PC와 노트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또한, 지속가능성 및 ESG와 같은 친환경 어젠다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델 테크놀로지스 : 미래지향적인 컴퓨터 사용자 환경 제시
델 테크놀로지스는 2021년 말 첫 선을 보인 ‘컨셉 닉스(Concept Nyx)’의 2세대 버전을 공개하면서, 게임 및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까지 아우르는 사용자 환경을 제시했다.
컨셉 닉스는 시간과 장소, 기기의 제약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미래의 게이밍 콘셉트 기술로 제시됐는데, 이번에 선보인 2세대 컨셉 닉스는 크게 두 가지 콘셉트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는 ‘미래의 게임 환경(Future of gaming)’이며, 두번째는 미래형 게이밍 콘셉트를 업무 환경에까지 확장한 ‘미래의 협업 환경(Future of connection)’이다.
컨셉 닉스는 ‘미래의 게이밍 환경’으로서 지문 인식, 동작 인식, 음성 인식 등 직관적인 방식을 통해 게임에 접속하고, 연결된 모든 기기에서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개념을 선보였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한 화면에서 여러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방향도 제안했다. 사용자들은 컨셉 닉스의 화면 분할 기능을 통해 가족들과 함께 하나의 스크린에서 메시징 앱, 화상회의, 이메일, 영화,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의 음성 인식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을 하는 도중에도 화상 회의에 참여하는 등 멀티태스킹을 강화할 수 있다.
▲ 델의 컨셉닉스 컴패니언 및 스페이셜 카메라
한편, 델 테크놀로지스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게임을 즐긴다는 1세대 컨셉 닉스의 개념에 착안해, 하이브리드 업무를 여러 디바이스에 걸쳐 끊김없이 진행하는 ‘미래의 협업 환경’을 제안했다. 델은 이러한 개념을 구현할 도구로 ‘컨셉 닉스 컴패니언(Concept Nyx Companion)’, ‘컨셉 닉스 스타일러스(Concept Nyx Stylus)’, ‘컨셉 닉스 스페이셜 인풋(Concept Nyx Spatial Input)’, ‘컨셉 닉스 스페이셜 카메라(Concept Nyx Spatial camera)’를 공개했다.
‘컨셉 닉스 컴패니언’은 가상현실(VR) 및 혼합현실(XR)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태블릿 형태의 디바이스로, 사용자가 장소를 이동하면서 여러 작업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는 VR 혹은 XR 헤드셋의 프로젝트 공간을 스크린샷으로 찍거나 콘텐츠를 복사해 여러 화면에서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
‘컨셉 닉스 스타일러스’는 메모를 펜으로 쓰거나 음성으로 입력해 디지털 가상 협업 공간에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편리하게 옮길 수 있으며, 음성을 이용한 AI 이미지 생성도 지원한다. 이는 새로운 개념의 원형 컨트롤러인 ‘컨셉 닉스 스페이셜 인풋’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컨셉 닉스 스타일러스’ 촉으로 메모를 작성하고 펜 상단 부분으로 스크린 상의 컨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컨셉 닉스 스페이셜 인풋’을 통해 사물의 이미지를 360도 회전하거나 줌인하여 디테일을 살펴볼 수도 있다.
‘컨셉 닉스 스페이셜 카메라’는 AI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표현 방식과 제스처, 버릇 등을 학습하여 아바타를 생성하고, 향후 화상회의에 실제 인물이 아닌 아바타로 참여하는 개념이다.
델 테크놀로지소는 현재 현재 시제품 형태인 컨셉 닉스가 자사의 인프라 기술력과 ‘에일리언웨어(Alienware)’의 게이밍 기술력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진화해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레노버 :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 위한 혁신 기능 강화
레노버는 혁신과 사용자 경험 향상에 중점을 둔 최신 디바이스 및 솔루션 라인업을 공개했다. 레노버가 공개한 제품 라인업은 새로운 폼팩터부터 세련된 디자인 및 혁신적인 AI 기술 등 일반 소비자와 기업 고객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요가북 9i(Yoga Book 9i)는 혁신과 프리미엄 스타일 및 다채로운 경험을 위한 성능으로 요가 라인업의 새 장을 열었다. 요가 AIO 9i(Yoga AIO 9i)는 디자인적 혁신을 통해 올인원 데스크톱의 형태를 재정의했다.
▲ 레노버 요가북 9i
레노버는 요가 슬림 7i 카본(Yoga Slim 7i Carbon)의 리프레시 버전도 공개했다. 최대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더욱 강화된 성능 구현과 함께 활용성 및 생산성을 개선한 제품이다. 함께 공개된 요가 6(Yoga 6) 리프레시 버전 역시 최신형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해 성능 개선을 이루었고, 배터리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장시간 작업이 가능하다.
레노버는 씽크북 플러스(ThinkBook Plus) 제품군의 새로운 모델도 발표했다. 한 면에는 OLED 패널과 다른 한 면에는 컬러 전자잉크 스크린의 회전식 듀얼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씽크북 플러스는 회전식 폼팩터로 새롭게 공개됐다. 또한, 고성능 요소들이 적용된 최신 씽크북 16p 4세대(ThinkBook 16p Gen 4) 노트북은 레노버 매직 베이(Lenovo Magic Bay) 모듈형 액세서리 디자인이 적용됐다. 마그네틱 핀 커넥트를 통해 레노버 매직 베이 4K 웹캠(Lenovo Magic Bay 4K Webcam), 레노버 매직 베이 LTE(Lenovo Magic Bay LTE) 및 레노버 매직 베이 라이트(Lenovo Magic Bay Light) 등 악세서리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씽크패드 X1(ThinkPad X1) 노트북은 레노버 커머셜 빈티지 소프트웨어(Lenovo Commercial Vantage software)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향상한다 또한, 고급 컴퓨터 비전 기술을 통해 비디오 화질을 높이는 레노버 뷰(Lenovo View) 애플리케이션과 협업, 보안 및 디지털 웰빙을 위한 툴이 탑재됐다.
한편, 레노버는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발표하며 ’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목표에 부합하는 2050년까지 넷 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자사 ESG 실천 이행을 증명했다. 또한, 제품 및 포장에 재활용 소재 사용 비중을 높이고 디바이스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업계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적인 순환 경제 지원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HP : 하이브리드 근무와 지속가능성 위한 신규 솔루션 발표
HP는 발전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통해 향상된 하이브리드 업무 및 게이밍 환경, 그리고 지속가능성까지 아우르는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HP가 선보인 드래곤플라이 포트폴리오의 신제품은 멀티태스킹과 무거운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프리랜서 근무자들에게 향상된 하이브리드 업무 경험을 제공한다. HP 드래곤플라이 폴리오(HP Dragonfly Folio)는 8MP 카메라를 탑재한 컨버터블 비즈니스 노트북이다. 잦은 화상 회의 환경에 맞춰 인공지능(AI) 기반 노이즈 감소 기술, 사용자 얼굴이 화면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오토 프레임 기능, 어두운 환경에서도 최적의 상태로 화면 밝기를 조정해주는 로우 라이트 조정 기능 등이 탑재되고 업무 방식에 따라 3가지 형태의 폼팩터로 활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 기반의 엔드포인트 보안이 탑재되어 어디서든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하고, 무선 충전 방식의 스타일러스 펜이 탑재되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협업 경험을 제공한다.
▲ HP 드래곤플라이 폴리오
HP 드래곤플라이 G4, HP 엘리트북(EliteBook) 1040 G10, HP 엘리트x360(Elite X360) 1040 G10는 회의 및 협업 솔루션 HP 프레즌스(HP Presence)를 통해 새롭고 직관적인 화상 회의 기능과 향상된 협업 경험을 제공한다.
두 개의 카메라를 동시에 지원하는 이들 신제품은 듀얼 비디오 스트리밍과 카메라 전환을 지원해 화면 속 화면(PIP : picture-in-picture) 또는 나란히 보기(side-be-side) 방식으로 얼굴, 사물, 발표 자료 등을 동시에 송출할 수 있다. 그리고 지능형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주시하는 카메라를 자동으로 선택해 회의 참가자들과 시선이 어긋나는 일 없이 원활하게 소통하도록 도움을 준다. 원터치로 카메라 화면을 자동 크롭 및 병합(flatten)해 화이트보드 또는 서류를 손쉽게 공유할 수도 있고, 사용자의 카메라 화면을 정지 이미지로 전환해 회의 흐름을 끊지 않고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급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한편 사용자가 하루 종일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에 따라, HP는 성능과 전력의 균형을 최적화하는 새로운 기능도 발표했다. 인텔리전트 하이버네이트(Intelligent Hibernate)는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업무 종료 시 자동으로 기기를 절전 모드로 전환해 배터리 사용을 최소화한다. 이렇게 축적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PC 사용 주기를 예측하고, 다음 날 즉시 기기를 구동할 수 있도록 대기 모드를 실행한다. 스마트 센스(Smart Sense)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PC 사용 패턴을 학습해 열 관리 기능을 최적화하고, 기기 소음 및 발열을 감소시켜 보다 편안한 작업 환경과 적합한 기기 성능을 지원한다.
한편, HP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10억 파운드 규모 이상의 재활용 소재를 사용했으며, 지속가능한 PC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인텔 또는 AMD 프로세서가 탑재된 HP의 14 및 15.6인치 노트북은 해양 플라스틱, 재생(PCR) 플라스틱, 재활용 금속을 사용하도록 설계됐다. HP 14인치 노트북 PC 에코(Eco) 에디션은 최대 25%의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해 더욱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또한, 기기 하단 커버에 폐식용유와 같은 바이오 순환형 원료가 사용됐으며, 지속가능한 소재로 제작된 제품 포장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
작성일 : 2023-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