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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생산성"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4,919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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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멘스 퓌르트 공장, WEF 지속 가능성 등대 공장으로 선정
한국지멘스는 독일 퓌르트(Fürth)에 위치한 지멘스 사업장이 세계경제포럼(WEF)으로부터 ‘지속 가능성 등대 공장’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세계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하는 제조업 리더로 구성된 커뮤니티인 ‘글로벌 등대 네트워크(Global Lighthouse Network)’에 17개 사이트를 새로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그중 지멘스 퓌르트 공장을 포함한 5개 사이트는 탄소 중립(net-zero) 목표와 탈탄소화, 순환 경제를 추구하며 첨단 기술을 통해 에너지, 온실가스, 폐기물 감축 및 물 소비 절감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뤄낸 공로를 인정받아 ‘지속 가능성 등대 공장’으로 선정되었다. 현재까지 30개국 이상, 35개 산업 분야에 걸쳐 총 189개의 사업장이 속한 네트워크에서 25개의 사업장이 지속 가능성 등대 공장으로 선정됐다. 퓌르트 공장은 지멘스그룹의 전체 목표보다 4년 앞당긴 2026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화 달성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 지멘스의 지능형 에너지 시스템을 통해 처리 단위당 에너지 소비를 64%, 온실가스 배출량을 72% 절감하는 동시에 145%의 생산량 증가를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자체 수리 서비스에서 효율적인 순환성을 확보함으로써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처리 단위당 산업 폐기물도 47% 줄인 성과를 인정받았다. 1954년 설립된 지멘스 퓌르트 공장은 13년 전인 2012년부터 사업장 내에 지속 가능성 팀을 만들어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수립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퓌르트 공장이 추구하는 지속 가능성 전략의 핵심은 제조 및 빌딩을 위한 혁신적이고 총체적인 에너지 시스템에 있다. 시매틱 에너지 매니저 프로(Simatic Energy Manager Pro), 지멘스 내비게이터(Navigator), 퍼포먼스 옵티마이저(Performance Optimizer) 등 지멘스의 설루션이 결합된 시스템이 서로 통신하고, 350개 이상의 전력계가 현장의 모든 전력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에너지 소비를 줄일 뿐 아니라 지속 가능성 달성을 위한 개선 사항도 자동으로 제안한다. 실제로 조명 시스템에서 연간 952메가와트시, 빌딩 자동화에서 103메가와트시의 절감을 달성했는데, 이는 약 2000 가구에 1년 동안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또한, 생산 제품 대부분(90%)에 대한 데이터를 지멘스의 탄소 발자국 추적 소프트웨어 ‘시그린(Sigreen)’과 연동해 제품의 탄소 발자국을 측정하고 있다.  지멘스는 파트너사와 협업해 개발한 전자기 필터링 시스템을 통해 전력망 사고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력 분배를 안정화해 기계 가동 중단에 따른 위험성을 줄였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전체 전력 소비량을 3.8% 감축하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현장에 자체 수리 센터를 가동하여 산업 폐기물을 줄이고 제품 서비스 수명을 연장하는 순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이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폐기하거나 새로운 제품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기가스 배출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지멘스 퓌르트 공장은 에너지를 자급자족하기 위한 추가 조치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힜다. 지난 2023년 퓌르트 사업장 내에 460kWp(킬로와트 피크) 전력 용량을 갖춘 3300제곱미터의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했으며, 이는 모든 지멘스 시설 내 태양광 발전 시스템 중 가장 큰 규모에 해당한다. 지멘스는 용접 등의 공정에서 필요한 질소를 자체적으로 생산해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더 나아가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난방을 공급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 감축은 물론 자원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드릭 나이케(Cedrik Neike) 지멘스그룹 경영이사회 멤버 및 디지털 인더스트리 대표는 “이번 네 번째 등대 공장 선정은 독일 암베르크, 에를랑겐, 중국 청두와 더불어 지속 가능한 제조 분야에서 지멘스의 선도적인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한 사례”라며, “퓌르트 공장의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은 동시에 지속 가능성과 생산성이 더 이상 모순되는 용어가 아니라 함께 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으며, 이러한 혁신은 자체 운영에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친환경적이면서 수익성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작성일 : 2025-01-20
도면 및 기술정보관리 솔루션, TeamPlus 
주요 PLM 소프트웨어 소개 도면 및 기술정보관리 솔루션, TeamPlus(팀플러스)  개발 및 자료 제공 : 에스더블류에스, 02-6954-4700, www.sws.co.kr 1. 주요 특징 ■ 웹 표준 개발 : 웹 표준으로 개발 된 TeamPlus는 다양한 브라우저(Internet Explorer, Microsoft Edge, Chrome 등)를 지원하여 국내 및 해외의 어떤 지사에서도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보안에 취약한ActiveX를 사용하지 않아 웹 보안취약점을 사전에 방지한다.   ■ 보안 강화 : 자체 보안 기능을 통해 도면 및 문서의 보안성을 강화한다. 시스템 접근제어 및 사용자/조직별 권한제어, 이력 추적 등의 보안기능을 통해 도면 및 기술문서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관할 수 있다.  ■ 시스템 연동 및 확장성 : 기업 內 엔터프라이즈 시스템(ERP, FMS, ALM 등)과 연동이 가능하며, 연동을 통해 다양한 도면 및 기술문서의 활용성과 업무 효율성을 증대 시킬 수 있다. ■ 영구 라이선스 : 영구라이선스를 제공하여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고정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서 도입기업의 비용적인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   2. 주요 기능 (1) 자료 관리 ■ 자료 라이프 사이클 관리 : 도면 및 기술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의 전반적인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며, 버전이력 및 작업이력을 자동으로 관리한다.  ■ 검색 : 자료가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검색조건으로 활용하여 검색이 가능하며 필터링 방식의 결과내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자료는 손쉽게 찾아 확인할 수 있다.  ■ 도면 유형 및 속성 관리 : 도면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속성정보를 구성할 수 있으며, 관리자 기능을 통해 유형 및 속성을 관리할 수 있다. ■ 일괄 등록 : 다량의 도면 및 문서를 개인 PC나 파일 서버에서 편리하게 시스템에 등록할 수 있는 일괄 등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등록할 수 있다. ■ 응용프로그램 연동 : TeamPlus 내에 제공하는 Add-in을 통해 사용자PC에 설치되어 있는 응용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며 응용프로그램에서 수정한 파일을 간편하게 시스템에 업로드 할 수 있다. (2) BOM 관리 BOM 구조를 생성하고 계층 구조 확인이 가능하며, CAD연계 및 ERP 연동을 통하여 BOM 정보를 추출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관리되고 있는BOM정보로 목적에 따라 E-BOM, M-BOM, P-BOM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환이 가능하며 타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서 일원화된 BOM 정보 관리가 가능하다. (3)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 일정 관리 : 프로젝트 일정을 등록하고 관리하여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일정과 단계를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일정 휴일과 공휴일을 지정하여 작업 진척도를 산출할 수 있다.  ■ Task 및 업무 관리 : 프로젝트의 주요 일정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Task별 업무 성과를 환경에 맞게 최적화하여 프로젝트 진행을 조율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중 이슈 발생시 처리과정을 추적하고 기록하여 이슈에 대한 정보 공유 및 관리를 할 수 있으며 임원, PM, 작업자 등의 구분에 따라 대시보드의 타입을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하다.  ■ 산출물 및 프로세스 관리 : Task별 산출물 을 지정 및 관리하고 산출물 등록에 따른 프로젝트 진척률이 자동 산정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특징을 정의하고 가중치를 적용하여 정확한 작업의 진척도를 산출할 수 있다. (4) 전장정보 관리 Operator와 협력사 간의 전장 표준 배포, 도면 승인, 도면 관리 등을 시스템 표준 프로세스 기능을 제공하며, 전장 도면 검도 및 오류체크, 설비 운영 및 보전 파트 Data 공유를 구축하여 Operator 내부 시스템과 I/F 통해 설비 운영 및 보전에 활용할 수 있다. (5) 배포 관리 도면 배포 및 반입/반출 관리를 통해 결재 및 최종 승인된 도면을 업체에 배포 가능하며, 협력사 접속 시 배포한 자료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보안 및 외부 업체가 중요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통제할 수 있다. 배포 받은 자료를 선택하여 배포권한에 따라 뷰어, 출력, 다운로드 등 활용이 가능하며 모든 활용내역은 작업이력으로 자동 이력이 생성된다. 전문 보안 모듈을 탑재하여 2차 재배포에 대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6) Viewer 뷰어를 통해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자료에 대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사용자PC에 저장되지 않아서 원본 자료의 유출없이 자료를 활용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자료 확인용도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중을 감소시켜 프로그램의 라이선스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7) 도면 링크 뷰어에서 2D 도면 내 정보를 통해 관련된 다른 도면목록을 조회하고 뷰어로 확인 할 수 있다. P&ID 도면과 같이 연관된 도면을 계속 확인하며 업무수행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뷰어 내 텍스트 검색 조회, 도면에 대한 객체, 형상 비교, 마크업 등록 수정 및 이력관리 기능을 통해 의사 소통 및 명확한 업무 파악이 용이하다. (8) CAD 연계 CAD 내 도면관리 메뉴를 생성하여 편리하게 도면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도면 내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도면을 기준으로 하여 도면과 데이터의 정합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반대로 외부데이터를 도면에 삽입하여 양방향 관리가 되도록 구성할 수 있다. 3. 도입 효과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관련된 모든 정보와 프로세스를 통합함으로써 신속하게 변화에 대응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협업을 도모하여 의사소통과 협업을 강화할 수 있다.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중복 및 오류를 줄이고 일관성을 유지하며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 및 개발 기간을 단축하며 제품의 정확성 및 품질을 확보할 수 있고 프로젝트 및 제품의 개발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노하우 축적하여 업무 효율 및 생산성 향상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주요 고객 사이트 LG에너지솔루션, 코닝정밀소재, SKC, 동국제강, 서울교통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우진산전, 우정사업본부 등 약 50여 개의 업체에 자체 개발 솔루션인 TeamPlus를 성공적으로 구축하였고,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활용성을 확장해가고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보러 가기 
작성일 : 2025-01-19
엔터프라이즈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소프트웨어, Windchill
주요 PLM 소프트웨어 소개 엔터프라이즈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소프트웨어, Windchill   개발 및 자료 제공 : PTC, 02-3484-8000, www.ptc.com/ko/products/windchill Windchill(윈칠)은 제품 수명주기 동안의 모든 제품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검증된 PLM  솔루션이며, 기업 내/외부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제품 정보의 통합 스레드 환경을 제공한다.  Windchill의 핵심 멀티 CAD 및 PDM(제품데이터 관리) 기능은 설계변경 자동화 및 문서관리, 비즈니스 시스템 통합과 프로젝트 실행 기능을 통해 가장 중요한 제품 개발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PLM 이니셔티브 및 요구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파생 제품 관리, 부품 분류, 공급업체 관리, 제조 및 서비스 BOM관리, 제조 공정계획 및 작업 지침, 증강현실, IoT 등으로 역량을 확장지원하고 있으며,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DX Platform은 기업 내 다양한 시스템 연계를 통해 완벽한 디지털 스레드 환경 제공하고, 전사 PLM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1. Windchill+ Windchill의 모범 사례가 탑재된 Windchill+는 완벽한 보안환경의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제공되고 있다. 더 이상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한 시스템 다운타임이 필요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서비스와 항상 최신의 제품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On-premise Windchill이 제공하는 모든 혁신 기술에 신속하고, 완벽한 글로벌 협업 기능을 모두 통합하여 PLM 환경구축에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혁신을 앞당길 수 있다. 2. Arena Arena(아레나)는 SaaS 기반의 제품으로 BOM, 회로,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통합 보안환경을 제공하며, 기업들이 고품질 제품을 빠른 속도로 설계, 생산, 배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복잡한 제품을 설계하고 전 세계에 분산된 조직 및 공급망과 협력해야 하는 기업인 경우, Arena를 사용하면 신제품 개발 속도를 앞당기고, 품질 이슈를 최소화하여 수익성 개선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품질 및 제조부서에서는 Arena를 통해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여 제품 수명주기 전체에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환경, FDA, ISO, ITAR, EAR를 비롯한 각종 규제를 보다 빠르게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3. Thingworx Navigate 기업의 비즈니스 과제 해결을 목적으로 고안된 IIoT 플랫폼인 ThingWorx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다. Thignworx Navigate는 복잡한 기간계 시스템의 데이터들 연결하여 효과적인 시각화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개별 업무 담당자가 데이터를 획득하여 각 역할에 맞는 정보를 활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담당 업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4. Windchill 도입 효과  PTC의 디지털 스레드(Digital Thread)는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구성하여 제품, 프로세스 및 사람(작업자)과 실시간으로 협업을 수행하고, 기업의 목표에 맞게 조율하며,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회사 전체에SSOT(Single Source of Truth)를 구축,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한다.  통합된 디지털 스레드를 위한 PLM(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 솔루션인 Windchill은 기업의 제품 수명 주기를 관리하고, 제품개발에 관련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며, 업무 협업을 개선하고 제품 품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더 효율적인 제품 개발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1) 제품 수명 주기 관리 Windchill은 제품 수명 주기 관리를 향상시킨다. 제품의 초기 설계부터 제조, 유지 보수 및 폐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관련된 데이터와 정보를 중앙에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제품 개발 및 운영 단계에서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 (2) 실시간 데이터 공유 Windchill을 사용하면 제품과 관련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것은 디지털 스레드를 통해 제품 정보의 실시간 업데이트와 공유를 가능하게 하여 더 빠른 의사 결정과 협업을 가능하게 한다. (3) 더 나은 협업 디지털 스레드는 제품 관련 정보를 다양한 팀과 이해 관계자 사이에서 공유하는 것을 강조한다.  Windchill은 이러한 정보 공유를 용이하게 하며, 다른 팀 및 파트너와의 협업을 간편하게 한다. 이로 인해 제품 개발과 관리 단계에서 더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하다. (4) 제품 품질 향상 Windchill을 통해 제품 관련 데이터의 중앙 집중화와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진다. 이것은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문제를 조기에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5) 유지 보수 및 업데이트 제품이 운영 단계에 도달하면 Windchill을 사용하여 유지 보수 작업을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로써 기업은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더 긴 기간동안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6) 더 빠른 시장 진입 제품 관련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디지털 스레드를 통해 연결된 제품 수명 주기를 관리함으로써, 기업은 제품을 더 빠르게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이것은 기업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주요 글로벌 고객 사례 (1) Vestas 1) Challenge Vestas(베스타스)의 29,000명의 직원은 전 세계 풍력 에너지 및 하이브리드 프로젝트를 설계, 제조, 설치, 개발 및 서비스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87개국에 154GW가 넘는 풍력 터빈을 보유한 베스타스(Vestas)는 누구보다 더 많은 풍력 발전 시설을 설치했다. Vestas는 각 고객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증가하는 제품 복잡성 문제를 관리하는 동시에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 개선을 추진하여 비즈니스를 발전시켜야 했다. 2) Solution Vestas는 CAD, PLM, IoT 전반에 걸쳐 PTC의 디지털 스레드 제품을 활용함으로써,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Vestas의 경우 디지털 스레드는 엔지니어링에서 시작하여 엔터프라이즈 거버넌스 및 추적성을 위한 강력한 PLM 기반을 구축했다. Vestas는 이제 제품 및 프로세스 정보의 통합된 폐쇄 루프 흐름을 향한 여정을 진행 중이다. 3) Impact  Creo, Windchill 및 ThingWorx의 End-to-End 구성 관리를 통해 엔지니어링과 제조의 동기화를 유지하는 동시에 수작업과 중복 작업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이는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의 단계적 개선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Vestas는 또한 폐쇄 루프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동급 최고의 풍력 발전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시뮬레이션 모델을 검증하고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통찰력을 생성하기 위해 현장에서 연결된 풍력 터빈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2) Whirlpool 1) Challenge Whirlpool(월풀) Corporation은 전 세계적으로 여러 회사 부서와 수천 명의 직원이 다양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혁신적인 제품을 시장에 효율적이고 일관되게 제공하기 위해 고군 분투하고 있었다. 이를 위한 조직의 복잡성을 줄이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2) Solution Whirlpool은 Windchill을 제품 데이터의 단일 소스로 활용하여 CAD 관리, BOM 관리, 요구 사항 관리 및 시스템 모델링에 대한 모범 사례를 구현하여 증강 현실, 가상 현실 및 연결된 제품에 대한 기술 혁신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3) Impact 제품 개발 비용 절감, 엔지니어링 변경 감소, 구성요소 및 설계 재사용 확대, 소비자 결과 개선, 보다 많은 유도형 혁신이 가능하다. (3) VOLVO 1) Challenge 400,000명 이상의 직원, 그리고 그 중 73,000명이 전 세계 129개 지역에 위치한 R&D에 근무하고 있는 Bosch(보쉬)는 모빌리티, 산업 기술, 에너지 및 건물 기술, 소비재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비즈니스로 인해 기업 내부 및 외부에서 협업 작업이 점점 더 많아지고, 변화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역량을 구축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2) Solution 성공적으로 새로운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end-to-end 가치 흐름을 만들고 Creo, Windchill 및 ThingWorx를 사용한 디지털 스레드를 구축했다. PTC Windchill의 기본 제공 기능과 ThingWorx를 통한 가치 있는 배포를 사용하여 작업 현장의 직원들과 비전을 연결했다. 3) Impact 단일 공유 시스템과 글로벌 거버넌스를 통한 협업을 강화할 수 있었고, 초기 단계에서의 올바른 솔루션으로 리드 타임 단축 및 재사용이 증가되었다. 제조 요구사항은 제품, 프로세스, 리소스와 연결되어 기업 전반에 걸쳐 가시화되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보러 가기 
작성일 : 2025-01-19
디지털 리얼리티 플랫폼, Nexus
주요 PLM  소프트웨어 소개 디지털 리얼리티 플랫폼, Nexus(넥서스)   개발 및 자료 제공 : 헥사곤, 1899-2920, http://nexus.hexagon.com  넥서스(Nexus)는 사람과 기술과 데이터를 연결하여 혁신과 시장 대응 시간을 가속화하고, 엔지니어링과 생산의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개방된 구조의 플랫폼이다. 이를 위해서 넥서스는 고객이 당면한 엔지니어링 상황에 필요한 모든 헥사곤 소프트웨어와 파트너의 기술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결합해 사용자를 위한 혁신적이고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한다.  Nexus는 상호 연결된 기술을 통해 고객의 역량을 강화하여 혁신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사일로를 없애 제조업이 새롭고 혁신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지원한다. Nexus는 전 세계 고객과 주요 기술 공급 업체, 시스템 통합업체, Hexagon을 연결하는 하나의 플랫폼이다. 1. 제품의 주요 특징 Nexus플랫폼을 사용하는 모든 부서는 동일한 데이터 및 변경 및 업데이트 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동시에 작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풍부한 데이터를 가진 제품의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협업과 데이터 공유는 Nexus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다. Nexus의 초기부터 업계를 선도하는 여러 기술기업들이 합류했다. 해당 기업들은 이미 Nexus의 개방형 기능을 활용하여 공동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기업으로는 Microsoft, Altium, CADS Additive, Oqton, Datanomix등이 있다. 이들 기업은 상호 보완적인 기술을 Nexus에 제공해 고객이 더욱 심층적이고 폭넓은 포트폴리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역량을 강화한다. Nexus는 여러 기술을 결합해 개발 초기 단계의 개념 설계부터 제품의 생산, 납품에 이르는 엔지니어링 및 제조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유한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서 디지털 데이터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통합적인 분석을 통해 광범위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팀 전체의 가시성과 연결성이 개선된다. Nexus는 기술뿐만 아니라 사람도 서로 연결한다. 이를 통해서 문제 해결에 방해가 되는 장벽을 허물어 주고 그 결과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더 빠르게 실현하고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다. 2. 주요 기능 (1) 넥서스 포탈(Nexus Portal)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포탈로 Nexus Apps와 Nexus Solutions등에 접근할 수 있는 창구이다. 또한 고객의 제품과 관련된 기술 process를 관리하고, 관계자가 모두 모여서 필요한 데이터를 가시화하여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3D Whiteboard를 사용하여 사람, 기술, 데이터를 연결하는 장이기도 하다. (2) Nexus Core 넥서스 코어는 넥서스를 작동시키는 코어 기술로 개방성(Openness), 협업(collaboration), 연결(Connectivity)의 세가지 운영 특징을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SDC(Smart Data Contract)를 통해서 가상의 CAE 해석 결과 뿐만 아니라 Metrology계측 결과와 3rd party 프로그램까지 전부 연결해서 하나의 통합된 Portal에서 데이터의 생성, 분석, 가시화를 수행할 수 있다. (3) Nexus Apps 넥서스 앱은 헥사곤과 그 기술 파트너들이 제조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에서의 특정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한 제품이다. Metrology Reporting, Materials Connect, Materials Enrich, 3D Whiteboard 등 다양한 앱이 존재하며 subscription 기반으로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에는 Sheet Metal Quoting 앱 등 다양한 앱이 출시 예정이다.  (4) Nexus Solutions 넥서스 솔루션은 SDC(Smart Data Contract)를 통해 연결되는 제품으로, 프로젝트 팀 간의 실시간 협업 워크플로우를 가능하게 한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실제 제품이 설계되고, 생산하여 품질 관리까지의 전 process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DfAM(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솔루션은 경량화 설계를 위한Apex Generative Design, 제조 공정을 위한 AM Studio, 적층 시뮬레이션을 위한 Simufact Additive와 만들어진 제품의 품질을 검토하는 Metrology Reporting까지의 전 제품 설계, 생산 주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연계하여 하나의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Smart Assembly Shop 솔루션은 실제 스캔 측정된 데이터에 CAD를 모핑(morphing)하고 중력에 의한 변형을 보상설계 한 후 부품들을 용접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으로 조립하는 솔루션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향후에는 사출 성형에 대한 게이트 최적화 솔루션과 가공에 관련된 솔루션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3. 도입 효과 ■ 더 빠른 혁신 : 제조업체는 Nexus를 통해 더욱 민첩하고 탄력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으므로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할 준비를 더 철저히 갖추게 된다. 이를 통해 제품 출시를 앞당기고 더욱 더 자율적인 워크플로를 개발할 수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각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새 Nexus 앱과 솔루션을 출시하여 시장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 개인 맞춤형 인터페이스 : Nexus 플랫폼은 nexus.hexagon.com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각 계정에 맞춤화된 완전한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는 Nexus 고객에게 고도로 개인화된 맞춤형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예를 들어 AI 기반 솔루션과 검색 기능을 사용해 사용자의 역할과 검색 내역을 바탕으로 맞춤형 제품 추천을 받을 수 있다. ■ 쉬운 최신 기능 및 기술 이용 : Nexus를 통해 최신 소프트웨어에 직접 액세스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을 검색하고, 교육 일정을 잡고, eLearning에 액세스하고, 제품 지원 포럼에 참여할 수 있다. Nexus는 기술 지원, 유지보수, 보정 제품 지원, 주제별 전문가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비롯하여 전체 헥사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지원 구조를 들여다볼 수 있는 창이 되어 준다. ■ 효율적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확보 : Nexus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연결하여 엔지니어링을 혁신하고 제조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데이터 중심 연결은 서로 다른 부문 및 위치에서 작업하는 엔지니어 간의 실시간 협업을 지원한다. ■ 실시간 협업 : 일반적인 제조 워크플로에서 재료, 기계, 제조 엔지니어는 자신의 부서내에서 작업하므로, 자신의 의사결정이 생산의 다른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Nexus를 도입하면 도메인 전반의 데이터를 연결하므로, 팀과 관리자가 더욱 뛰어난 가시성을 확보하여 관련 시간, 비용, 위험을 고려해 책임감 있게 설계 및 제조 관련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보러 가기 
작성일 : 2025-01-19
글로벌 협업 PLM 솔루션, ENOVIA
주요 PLM 소프트웨어 소개 글로벌 협업 PLM 솔루션, ENOVIA   개발 및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 02-3270-7800, www.3ds.com/ko 1. 주요 특징 ENOVIA는 기업 내 모든 사용자들이 방대한 기술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NOVIA를 통해 팀은 서로 협업하고 혁신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다.  성공적인 계획이란 지속적인 최적화, 실시간 진행 상황 추적, 업계 표준 및 규정 준수 등에 대한 유연성을 포함한다. 팀은 ENOVIA를 통해 협업하고 혁신하여 언제 어디서나 어떤 장치에서든 성공적인 계획을 안전하게 구축 및 실행할 수 있다.  ENOVIA는 제품 데이터 관리 (PDM), 제품 수명주기 관리 (PLM), 변경 관리, 구성 관리, 제품 설계 검토, IP 보호 및 재사용, 제품 정의 및 출시 관리 (BOM 관리), 품질 관리 및 준수 관리 등 제품 개발을 위한 폭넓은 기능을 갖추고 있다.  ENOVIA는 자사의 CAT-IA V5, SOLIDWORKS 외에도 타사 기계 및 전기 설계 애플리케이션을 3DEXPERIENCE 플랫폼과 연결해 사용자가 설계 환경 내에서 ENOVIA 기능에 쉽게 액세스하고 가치 네트워크 전반에서 설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클라우드 기반 3DEXPERIENCE 플랫폼으로 최신 앱 및 온라인 서비스 카탈로그에 액세스하여 팀, 고객 및 외부 기여자와 협업할 수 있게 해 사용자는 기존 IT 시스템의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다. 모든 것이 클라우드에 저장되므로 데이터를 잃을 염려가 없으며 팀원들은 언제든지 안전한 액세스를 보장받는다. 이 같은 디지털 액세스 관리로 지적 재산을 보호하고 팀원이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협업 기능 ENOVIA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 PLM 프로젝트 효율성을 제고하는 협업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ENOVIA 3DSwymer  ENOVIA 3DSwymer는 직원, 파트너, 공급업체, 고객, 소비자 및 규제 기관을 프레임워크로 연결하여 지속 가능한 혁신을 주도한다.  1) 사람과 정보 연결 3DSwymer는 모든 사용자를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하는 앱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공동 작업자, 소비자 및 고객과 소통하고 실험하며 사회적 커뮤니티를 구축해 혁신을 공유할 수 있다. 초기 아이디어 프로세스에 소비자와 고객을 참여시켜 개념과 아이디어를 검증함으로 시장 출시 기간 단축을 돕는다.  또한 3DSwymer를 사용해 최소한의 노력으로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귀중한 피드백을 수집하고 평가할 수 있다. 현 상황부터 이전 보고서까지 비즈니스 전반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3DSwymer를 통해 안전하고 간편하게 소통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하고 데이터 업데이트 및 프로젝트 상태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인다.  2) 혁신적인 제품 및 경험 개발을 위한 효율적이고 안전한 협업 구조화된 소셜 환경을 조성하여 사회 혁신을 촉진하고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을 촉진한다. 또한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통해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측면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더불어, 다양한 시스템에 연결된 데이터 소스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정보 인덱스를 구축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가능케 한다.  3D 시각화 기능을 통해 모든 장치에서 부품과 어셈블리를 3차원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제품 및 경험 개발 과정을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한다. 더불어, 사용자는 즉각적인 알림을 통해 추적된 모든 활동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사용자 그룹이 호환 애플리케이션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협업 환경을 최적화하고 효과적인 그룹 관리를 돕는다. 더 나아가 3DSwymer의 몰입형 드로잉 도구는 빠르고 간편하게 3D 도면을 생성하며, 사용자는 디지털화된 린 프랙티스로 화이트보드를 이용함으로써 아이디어와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3DEXPERIENCE 플랫폼으로 협업 강화 3DEXPERIENCE 플랫폼은 혁신 프로세스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실시간으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선, 전용 커뮤니티 내에서 활동 스트림, 채팅, 비디오, 사용자 태그가 지정된 댓글과 같은 다양한 창구를 통해 피드백을 수집한다.  또한 이 플랫폼은 개인화된 대시보드, 데이터 피드 알림, 동시 설계를 지원하여 팀의 의사 결정과 설계 성숙도를 동시에 향상시킨다. 효과적인 디지털 액세스 관리를 통해 지적 재산 보호를 위한 효율적인 환경을 보장한다. (2) ENOVIA Project Planner ENOVIA Project Planner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하나의 프로젝트 계획으로 프로젝트 관리를 최적화하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팀원들이 액세스할 수 있다. 1) 팀 기반 프로젝트 관리 앱 ENOVIA Project Planner는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간편한 프로젝트 관리를 지원해 프로젝트 성과를 최적화한다. 프로젝트 계획, 실행 및 모니터링에 대한 유연하고 협업 가능한 접근 방식을 통해 팀을 연결하고, 프로젝트 작업, 기간, 마일스톤을 관리하여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한다. 한정적인 리소스와 수행할 작업을 기반으로 계획을 개선하여 효율적인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팀 협업을 촉진한다.  2) 올바른 작업 관리 소프트웨어로 프로젝트 실행 비용 절감 프로젝트 범위, 작업 기간, 종속성, 마일스톤을 정의한다. ENOVIA Project Planner의 직관적인 계획 엔진을 활용하면 프로젝트 일정을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중요한 마일스톤을 손쉽게 달성할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종속된 작업을 생성하고 작업 순서를 원활히 조정할 수 있다. 문서와 결과물을 작업 중 원활하게 첨부하여 팀원들이 쉽게 검토할 수 있으며 요약 탭을 통해 실시간 프로젝트 상태를 업데이트하여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돕는 중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3) 3DEXPERIENCE 플랫폼의 간트 차트 소프트웨어로 팀 협업 강화 ENOVIA Project Planner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프로세스에 실시간으로 손쉽게 연결한다. 또한 3DEXPERIENCE 플랫폼의 전용 커뮤니티에서 활동 스트림, 채팅, 비디오 및 사용자 태그가 지정된 댓글을 통해 콘텐츠를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다.  모든 소스의 정보를 집계하여 개인화된 대시보드를 만들고 중요한 데이터 피드에 대한 알림을 설정한다. 정교한 디지털 액세스 관리를 구현해 보안 조치를 강화함으로써 지적 재산을 보호한다. 이러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으로 협업 혁신을 위한 역동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보장한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보러 가기 
작성일 : 2025-01-19
설비 자산 관리 솔루션, HxGN EAM
주요 PLM  소프트웨어 소개   설비 자산 관리 솔루션, HxGN EAM   개발 : 헥사곤(Hexagon), www.hexagon.com 자료 제공 : Hexagon ALI, 02-3489-0300, https://hexagon.com/ko/solutions/enterprise-asset-management   30년 이상의 경험과 지속적인 혁신을 바탕으로 구축된 HxGN EAM은 중요한 설비 자산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HxGN EAM은 현재와 미래의 제조 플랜트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업계 최고의 전략적 설비 자산 관리 솔루션이다. 1. HxGN EAM 제공 가치 HxGN EAM은 기업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매우 안정적인 가동 시간이 확보되고 탄력적으로 수요 처리가 가능한데, 필요할 때마다 추가 컴퓨팅 성능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의 기본 제공 확장성이 있기 때문에 솔루션은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함께 확장될 수 있다. HxGN EAM은 쉽게 확장 가능하고 고도로 구성 가능하지만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산업별 에디션으로 대부분의 사용자 요구를 즉시 충족시킬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설비 자산 구조 및 작업 지시에서 모바일 및 GIS 기능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적시에 제공한다. HxGN EAM을 사용하면 설비 자산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높이며 수익성을 개선하는 더 나은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2. HxGN EAM 특장점 • 유연한 클라우드 배포  • 단일 디지털 트윈 솔루션 아키텍처의 통합 설비 자산 수명 주기 분석을 바탕으로 신뢰성, 높은 가동 시간 및 운영 효율성 증대 • 설비 투자 계획과 결합된 예측, 예방, 조건 기반 및 위험 기반 유지 보수 역량으로, 최적 비용으로 효율적인 유지 보수 전략 수행이 가능 • 지속 가능성, 복구 능력 및 안전을 강화하는 고성능 디지털 플랫폼 3. HxGN EAM 도입 효과 HxGN EAM을 통해 고객사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달성했다. • 초과 유지보수, 인건비 및 계약자 비용 최대 50% 감소 • 생산 중단 시간 20% 감소 • 보증 비용 회수율 50% 증가 • 재고 수준 30% 감소 • 재고 유지 비용 20% 감소 • 재료비 10% 절감 • 구매 프로세스 비용 50% 절감 • 업무 생산성 20% 향상     좀더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보러 가기 
작성일 : 2025-01-19
CAD 통합 모듈, CADPlus
주요 PLM 소프트웨어 소개 CAD 통합 모듈, CADPlus   개발 및 자료 제공 : 에스더블류에스, 02-6954-4700, www.sws.co.kr   CADPlus(캐드플러스) 는 다양한 PLM솔루션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에스더블류에스가 개발한 캐드(CAD) 통합 모듈로, 설계 분야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들이 더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설계 과정을 수행하여 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CADPLUS는 업무 프로세스의 간소화 및 협업을 강화하고 설계에 대한 오류를 줄이는 등 CAD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개별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CAD 사용자가 더 쉽게 작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궁극적으로는 생산성과 제품 개발의 수명주기를 향상시키며 제조, 건설, 자동차 설계, 항공우주 공학, 전기, 전자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여 사용되고 있다.   1. 주요 특징 ■ 사용자 정보 및 권한 연계의 동일성 : PLM 시스템과 CAD 간에 사용자 정보와 권한을 같이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일관된 기능을 제공하고 데이터 보안을 유지한다.  ■ 표준 템플릿 생성 및 정보 추출 :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여 도면을 표준화할 수 있다. 표준화된 서식은 사용자가 수정할 수 없도록 제어하여 설계 표준화를 정립할 수 있으며 도면 검증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도면은 표제란 및 파트 리스트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 최종 BOM 자동 생성 : 완제품 및 반제품 등 부품의 정보를 추출하여 자동으로 상하관계를 구성하며 EBOM, MBOM등으로 제공하게 된다. 2. 제품 구성 ■ 도면 내 데이터 추출 : 도면 안에 있는 데이터 중 수집이 필요한 항목을 정의하고 등록 시 자동 추출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다. 수집한 데이터는 검색 조건으로 사용하여 해당 정보가 포함된 도면을 찾을 수 있고, 검색된 도면의 변경이력 확인 및 뷰어, 출력, 다운로드, PDF 변환과 같은 기능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심벌 라이브러리 : 도면 설계 시 공통으로 사용하는 심벌을 표준화하여, 모든 설계자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볼트, 너트, 모터와 같은 정형화된 제품 및 실린더와 같은 반정형화된 제품도 구성할 수 있다. ■ 자동화 설계 : 설계 시 단순 반복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CAD자동화로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고 설계 오류를 감소시킨다. 정확한 계산과 복잡한 계산, 측정을 수행하며 오류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 AutoBOM : 설계도면 내 데이터를 통해 BOM을 생성한다. 계층구조로 구성되며 ERP 시스템과 연동하여 EBOM, MBOM으로 확장할 수 있고 BOM을 등록하여 관리가 가능하며, 제품 설계, 공학 및 제조 분야에서 상세한 BOM을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효율성, 정확성 및 협업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 3D Integration : 3D CAD와의 연계를 통해 Assembly 및 Part의 속성 정보를 하나의 화면에서 생성 및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PLM System 내 3D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등록할 수 있다. 표제란 및 Partlist의 작성 및 BOM 생성을 도면 파일 및 도면 내 데이터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설계 도면 검증 : 도면 설계 시 각 업무에 따라 정해진 설계 기준이 있지만, 바쁜 업무와 너무 많은 데이터로 인해 설계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제품의 품질, 신뢰성 및 효율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설계 오류를 줄이기 위해 도면에 포함된 데이터(텍스트, 블록, 레이어 등)를 검증하여 팀 간의 협업 및 품질에 대한 향상뿐 아니라 비용 절감과 시간 절약의 효과가 있다. 3. 도입 효과 CADPlus는 제품에 대한 설계 및 개발, 제조, 건설 및 공학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도입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효율성 향상 :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 정확성 증가 : 오류를 최소화하고 보다 정확한 설계를 통하여 휴먼 에러를 줄일 수 있다. ■ 품질 향상 : 정확하고 일관된 설계를 통해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 데이터 및 프로젝트 관리 : 설계 데이터를 관리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른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 커스터마이징 : 사용자에 따른 정의가 가능하며 특정 요구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 ■ 비용 절감 : 오류와 재작업의 시간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비용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제품 개발 및 설계에 따른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주요 고객사 삼성디스플레이, SKC, 한화기계, 금호타이어, 서울교통공사, KAIST, 동우화인켐, 우진산전 등 약 50여개 업체에서 사용하며 업무의 효율 및 생산성 향상에 효과를 얻고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 보러 가기   
작성일 : 2025-01-17
시스코, 기업의 AI 트랜스포메이션 지원하는 보안 설루션 ‘AI 디펜스’ 출시
시스코가 기업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는 보안 설루션 AI 디펜스(Cisco AI Defense)를 발표했다.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기존 보안 설루션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새로운 안전 문제와 보안 위협이 전례 없는 속도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스코는 최신 보안 설루션을 선보이며 기업 고객들이 안심하고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배포 및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AI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영향은 매우 심각할 수 있다. 2024 시스코 AI 준비지수(2024 AI Readiness Index)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국내 기업 중 14%만이 AI의 무단 변조를 감지하고 방지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다고 답했다. 또한, AI 애플리케이션이 멀티모델과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됨에 따라 보안 취약점도 더욱 새롭고 복잡해지고 있다. 보안 취약점은 모델 또는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개발자, 최종 사용자, 벤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나눠져 있다. 특히 기업이 공공 데이터를 넘어 내부의 민감한 데이터까지 AI 모델 학습에 활용하면서 위험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기업이 AI 혁신과 도입을 성공적으로 실현하려면, 모든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는 통합적인 보안 계층이 필요하다. AI 디펜스는 ▲안전한 AI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배포와 ▲ AI 애플리케이션의 접근 보안 강화 등 두 가지 시급한 위험 요소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한다. AI가 보편화됨에 따라 기업은 수백, 수천 개의 AI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개발한다. 이에 개발자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일관된 보안 및 가드레일을 필요로 한다. AI 디펜스는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AI 시스템과 모델 행동(model behavior)을 보호함으로써 개발자가 보다 빠르게, 더욱 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안 팀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주체와 그들이 사용하는 트레이닝 소스를 파악해야 한다. AI 디펜스는 공공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승인, 인지 또는 감독 없이 사용되는 AI 애플리케이션을 탐지한다. 한편, 모델 튜닝은 유해하고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AI 디펜스는 자동화된 테스트를 통해 AI 모델이 가진 수백 가지의 잠재적 안전 및 보안 문제를 점검하고, AI 기반 알고리즘 레드팀이 취약점을 식별해 보안 팀에 적절한 가드레일을 추천한다. 또한 지속적인 검증을 통해 프롬프트 인젝션(prompt injection), 서비스 거부, 민감한 데이터 유출 등 잠재적인 안전 및 보안 위협을 지속적으로 방어한다. 사용자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요약 툴과 같은 AI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도입 후 사용함에 따라, 보안 팀은 데이터 유출과 기업 데이터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AI 디펜스는 직원이 사용하는 비인가 AI 지원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포괄적인 가시성을 보안 팀에 제공하고, 비인가 AI 도구에 직원의 접근을 제한하는 정책을 구현한다. 또한 위협 및 기밀 데이터 손상을 방지하며 규정 준수를 지원한다. 개별 AI 모델에 내장된 가드레일과는 달리, 시스코는 멀티모델 환경에서도 일관된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AI 디펜스는 시스코의 독자적인 머신러닝(ML) 모델을 활용해 스플렁크와 시스코 탈로스의 위협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끊임없이 진화하는 AI 안전 및 보안 문제를 탐지하며 대응한다. AI 디펜스는 기존 데이터 흐름과 통합되어 향상된 가시성과 제어를 제공한다. 시스코의 통합 AI 기반 보안 플랫폼인 시스코 시큐리티 클라우드(Cisco Security Cloud)에 탑재되어 있으며, 광범위한 시행 지점(enforcement points)을 활용해 네트워크 단에서 AI 보안을 구현한다.  정확성과 신뢰성은 엔터프라이즈 AI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는 데 필수이다. 시스코는 미국 비영리 연구개발 단체 마이터(MITRE), 국제웹보안표준기구(OWASP),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를 비롯한 글로벌 기관들과 협력해 AI 보안 산업 표준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고 밝혔다. AI 디펜스는 2024년 공개된 차세대 보안 아키텍처 시스코 하이퍼쉴드(Cisco Hypershield)에 이어 새롭게 공개된 시스코의 최신 AI 기반 보안 혁신 설루션이다. 2025년 3월부터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시스코의 지투 파텔(Jeetu Patel) 부회장 겸 최고제품책임자는 “기업이 AI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속도를 추구하기 위해 안전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는 속도가 기업의 성공을 좌우한다”면서, “시스코 AI 디펜스는 네트워크 패브릭에 통합되어 있어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접근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협을 효과적으로 탐지하고 방어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작성일 : 2025-01-16
슈나이더 일렉트릭, “AI 시대 데이터센터의 미래는 지속가능성과 에너지 효율 향상”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인공지능(AI)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급변하는 데이터센터 산업에서 지속가능성과 효율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 한 해 동안 AI 활용이 크게 확대되며 전례 없는 성장과 혁신을 이끌어낸 가운데, 데이터센터는 AI 워크로드 증가에 대응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데이터센터의 전력 관리 및 냉각 설루션의 중요성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데이터센터 운영에 대한 요구가 급증함에 따라 효율적인 전력 관리와 첨단 냉각 기술은 에너지 절약과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수이며, 이는 데이터센터 운영을 더욱 지속 가능하고 생산적으로 만드는 데 중추 역할을 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특히 2025년에는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을 데이터센터에 통합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가 풍부한 시기에 에너지를 최적화하여 충전하고, 고수요 상황이나 전력 공급 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데이터센터와 유틸리티 간의 협력도 강화될 전망이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센터는 유틸리티와 전력 소비 패턴 및 예측 데이터를 공유하고, 최적의 전력 프로파일을 선택함으로써 전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급증하는 AI 데이터센터에 발맞춰 UPS(무정전전원공급장치), 랙(rack), 쿨링(cooling) 등의 다양한 전력 관리 및 냉각 설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측은 이러한 설루션이 데이터센터의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속가능성을 강화해 친환경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AI 기술이 데이터센터 설계, 유지 관리 방식, 유틸리티와의 전력 관리 자동화에 점점 더 활용되면서 백업 전력 및 냉각 시스템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글로벌 시큐어파워 사업부의 스티븐 칼리니(Steven Carlini) 데이터센터 및 AI 부문 수석 부사장은 “AI 시대의 데이터센터 산업은 효율적인 전력 관리와 첨단 냉각 설루션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면서, “지속가능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유틸리티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혁신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데이터센터는 디지털 및 AI 중심 세계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서 “AI 시대에 데이터센터가 단순히 디지털 인프라를 지원하는 역할을 넘어, 지속가능성과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며 AI 중심 세상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 진화하며, 디지털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작성일 : 2025-01-15
지멘스, CES 2025에서 산업용 AI 및 디지털 트윈 혁신 기술 발표
한국지멘스는 지멘스그룹이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25’에 참가해 고객의 지속 가능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산업 혁신을 지원하는 최신 기술과 비전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지멘스는 이번 CES 기간 동안 데이터, AI,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화의 융합을 통해 모든 산업 분야, 모든 규모의 기업이 전례 없는 유연성과 최적화, 지속적인 개선을 실현할 수 있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지멘스는 다수의 파트너사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한 협업 계획을 발표했으며, 부스 전시 및 기술 시연을 통해 모두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지멘스의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 지멘스그룹 경영이사회 멤버인 피터 코에르테(Peter Koerte)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산업용 AI는 오늘날 전 산업에 획기적인 영향을 끼칠 게임 체인저”라며, “산업용 AI를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인사이트로 전환할 수 있다. 지멘스는 복잡해지는 산업 환경 속에서 고객이 경쟁력과 회복 탄력성, 지속 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 전반에 새로운 산업용 AI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멘스는 새로운 오퍼레이션용 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코파일럿(Siemens Industrial Copilot for Operations)을 활용해 산업용 AI를 제조 현장에 직접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AI 작업이 기계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수행되기에 현장 운영자와 유지보수 엔지니어는 실시간으로 신속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생산성 및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며 작업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지멘스의 코파일럿 제품군은 사용자와 기계의 협업을 강화해 개발 시간 및 혁신 주기 단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멘스는 CES 2025에서 스타트업을 포함한 모든 규모의 기업이 지멘스의 산업용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지멘스 포 스타트업(Siemens for Startups)’ 프로그램을 새롭게 공개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 기술자들은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플랫폼을 획기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벤처 파트너링 및 고객 서비스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지멘스는 아마존 웹서비스(AWS)와 협력하여 AWS 크레딧 및 비즈니스 개발 리소스뿐만 아니라 기술 지원 및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AWS 액티베이트(Activate)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지멘스는 엔비디아와 협업해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플랫폼 내에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를 기반으로 구동하는 ‘팀센터 디지털 리얼리티 뷰어(Teamcenter Digital Reality Viewer)’ 등 신제품을 발표했다.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 시스템에 대규모 물리 기반 시각화 기능을 적용하는 이 기술을 통해 라이브 3D 데이터를 활용한 안전한 디지털 트윈 환경에서 협업이 가능해지며, 오류와 데이터 불일치를 줄이고 워크플로와 의사결정을 간소화할 수 있다. 몰입형 엔지니어링 혁신을 위한 소니와의 협업 또한 계속된다. 양사는 소니의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에 엔지니어링용 지멘스 NX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산업용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새로운 몰입형 엔지니어링 설루션을 선보였다. 제품 엔지니어링 및 제조 커뮤니티를 위한 고성능 혼합현실(MR)과 3D 중심의 협업 역량을 강화해줄 것으로 기대되는 이 설루션은 오는 2월 공식 출시 예정이다. 한편, 지멘스는 항공 스타트업 젯제로(JetZero)와 혼합 날개형 항공기 개발 및 생산에 대한 협력도 발표했다. 젯제로는 신규 항공기 설계 및 제조, 운영 전반에 지멘스의 개방형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인 ‘지멘스 엑셀러레이터(Siemens Xcelerator)‘를 사용하고, 미국에 새로 건설되는 젯제로의 '미래의 공장‘에 지멘스의 자동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긴밀하게 통합해 항공기와 생산의 전기화, 자동화, 디지털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혁신적인 혼합 날개 설계는 연료 효율 50% 개선, 소음 감소, 2035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로써 지멘스의 디지털 트윈 및 산업용 메타버스 기술이 세계 최초의 완전한 디지털 항공기를 설계 및 제작, 운영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밖에도 지멘스 부스에서는 더욱 다양한 협업 설루션 사례를 통해 지멘스의 기술이 어떻게 개인, 지역, 글로벌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고 모든 사람의 일상을 변화시키는지 선보였다. 지멘스는 핀란드 기술 기업 스피노바(Spinnova)와 지속 가능한 무화학 섬유 생산을 위한 협력, 스웨덴 물 기술 기업 웨이아웃 인터내셔널(Wayout International)과 개인의 건강 및 웰빙 증진을 위한 식수 생산 설루션 개발 협력, 노르웨이 스타트업 데저트 컨트롤(Desert Control)과 사막화로 고통받는 지역의 지속 가능한 농업 및 도시 녹화 사업을 위한 협력, 미국 해양 산업의 전기화에 주력하는 회사 아크(Arc)와 보다 현대적이고 지속 가능한 보트 생산을 위한 협력 등을 전시했다.
작성일 : 202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