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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생능출판사"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0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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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세계의 괴물들
아무준수 글, 그림 / 1만 9,800원 / 생능출판사   생성형 AI가 쏟아올린 파장이 IT 분야는 물론 전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생성형 AI가 AI(인공지능)이라는 건 알겠는데,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답변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처럼 새로운 IT 용어들이 시시각각 등장하는 IT 분야는 어느 분야보다 빠르게 성장하면서 수많은 IT 용어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평소에 IT 분야에 관심은 많지만 새로운 용어는 물론 기존에 알고는 있었지만 정확히 알진 못했던 IT 분야의 용어들이 궁금했던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될 만한 책이 새로 나왔다. [IT 세계의 괴물들]은 반도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술의 통합이라는 제목으로 IT 분야를 세분화하고 트랜지스터, CPU, GPU, OS, JAVA, C++ 같은 IT 기술 관련 용어들을 캐릭터화해 좀 더 쉽게 IT 관련 용어들과 배경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퀴즈 하나 맞춰보시기 바란다. 최초의 프로그래머는 누구일까? 물론 남자겠지? 아니다. 에이다 러브레이스라는 19세기의 영국 여성이다. 그녀는 특정 수열 규칙을 계산하는 알고리즘과 코드를 고안했다고 하는데, 당시 증기로 돌아가는 컴퓨터에서 돌아가게 하려고 작성한 코드가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이처럼 이 책은 IT 분야에서 이름은 들어본 것 같은데 정확히 뭔지 아리송했던 IT 용어나 당시의 상황이 담긴 IT 관련 이야기들을 알기 쉽게 짚어주고 있다. 특히 디지털 세상 속을 돌아다니는 IT 기술들을 하나의 괴물 캐릭터로 형상화해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어 책을 끝까지 읽고 싶게 해준다.  반도체부터 AI까지 36가지의 IT 이야기들을 소개한 [IT 세계의 괴물들]은 IT 분야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은 물론, IT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도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을 재밌게 만화로 그려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차근차근 읽다 보면 다소 어렵게 느껴졌던 IT 분야의 생소한 용어들을 하나씩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작성일 : 2023-12-18
[신간] 스티브 잡스는 왜 오징어 게임을 죽였을까?
조성호 지음, 1만9000원, 생능출판사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전 세계의 소식은 물론, 실시간 쇼핑이 가능하고 주식 상황을 살펴보거나 다른 사람들과 회의도 가능하고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해 소통도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특히 AI의 활용도가 크게 발전하면서 우리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IT 용어가 생겨나고 있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물론 알고리즘도 변화하는 요즘, IT 분야를 제대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기초부터 다져야할 것이다. 이런 시점에서 출간된 <스티브 잡스는 왜 오징어 게임을 죽였을까?>는 재미난 제목으로 시선을 끈다. 이 책은 IT 비전공자라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쉽게 IT 용어에 대해 알려준다. 또한 IT 기술이 변화해온 과정에 대해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예를 들어 캐시(Cache)라는 용어는 뭘까? 캐시는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초고속 메모리로 버퍼의 한 종류를 말하는데, 앞으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를 미리 가져다 놓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말도 많이 들었을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자원이나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는 유연한 컴퓨터를 말한다. IT 교육 전문가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네트워크, 보안 등 반드시 알아야 할 IT 지식을 엄선하여 비전공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공학에 관심 있거나 IT 교양 입문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작성일 : 2023-11-07
[신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반병현 지음, 2만5000원, 생능출판사 챗GPT가 소개된 이후 구글 바드, 마이크로소프트 빙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한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빠르게 해주는 대화형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또한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에 더 좋은 답변을 이끌어내기 위해 질문을 던지는 역할을 맡고 있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졌다. 생능출판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대화형 인공지능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는 한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정리했다. 또한 단순한 프롬프트 예시가 아니라 다양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설명했다. 이외에도 부적절한 답변을 이끌어내는 프롬프트 해킹 방법과 그것을 방어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되어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AI는 도구일 뿐이라며 이 도구를 잘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자는 취지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과 함께 저자가 고안해낸 기법들을 작동 원리에 따라 분류해 소개했다. 따라서 대화형 인공지능을 자주 이용하거나 새로운 직업군으로 떠오른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작성일 : 2023-11-07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천인국 지음 / 42,000원 / 생능출판사, 031-955-0761, www.booksr.co.kr ■ 최신버전인 4.4 킷캣에 맞추어 개정한 안드로이드 입문서 2012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된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4.4 킷캣에 맞추어 모든 예제를 테스트하고 작성하여 개정판으로 출간하였다. 기존 책의 오류를 잡는 것과 함께 초판에 들어있지 않았지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액션바, 프래그먼트, 환경 설정, 멀티 터치 등을 추가하였고 현재 지원하지 않는 구글 지도 1.0 부분은 삭제하고 2.0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이 책은 그림과 도형으로 안드로이드의 핵심 개념들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독자들이 직접 앱 작성 단계 번호에 맞추어 예제를 하나하나 따라하면서 혼자서도 쉽게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탄탄한 기본기를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책이다. 이 책은 2012년에 출간된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개정판입니다. ■ 안드로이드는 어렵지 않다. ‘안드로이드는 배우기가 힘들다’라고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안드로이드는 자바, 데이터베이스, 멀티태스킹, 네트워크, 센서 등 광범위한 범위의 지식이 필요하고 최신 기술과 이론들이 하루가 다르게 변경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안드로이드에 입문하고자 하는 독자들은 어려움을 많이 느낀다. 하지만 이 책은 컴퓨터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만 가져도 개발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개념을 그림과 도형으로 쉽게 설명하였고 또 개발자들이 확고히 다져진 안드로이드 개념을 바탕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를 통해 더 깊이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한마디로 안드로이드 개념을 확실히 잡아주는 책이다. ■ 그림과 도형으로 쉽게 개념을 잡아주는 책 ‘쉽게 서술된 안드로이드 책을 만나기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처럼 시중에 나와 있는 안드로이드 관련 책들은 대부분 어렵게 기술되어 있고 딱딱한 편집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초보자들은 선뜻 책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망설이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은 적절한 그림과 도형으로 이론 부분을 먼저 설명하고 전체적인 구조를 보여주고 난 후 자세한 소스를 제시하며 소스에는 자세한 해설을 달아 코드의 어떤 부분이 실행 결과의 어디에 영향을 주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마디로 쉬운 안드로이드 책을 찾는 안드로이드 입문자들의 목마름을 해소하는 책이다. ■ 최신 버전 킷캣에 맞추어 개정된 최신 개정판 2013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도 선정된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이 개정을 통해 더 보완되었다. 먼저 현재 최신 버전인 킷캣 4.4 버전에 맞추어 모든 예제를 다시 작성하고 테스트하였다. 최신 버전에 맞지 않는 코드는 삭제하였고 최신 예제들을 보강하였다. 하나의 예로 현재 지원되지 않는 구글 지도 1.0 부분은 삭제하고 구글 지도 2.0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 예제를 순서대로 따라하면서 쉽게 익숙해진다. 초판에 들어있지 않았던 액션바, 프래그먼트, 환경 설정, 멀티 터치 등과 같이, 꼭 필요하고 많이 사용되는 내용들을 엄선하여 추가하였다. 또 안드로이드 학습에서 중요한 점은 독자가 책의 내용만을 보고 그대로 따라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독자들이 실습을 하지 않고 눈으로 읽고만 지나갔을 경우에는 사소하지만 꼭 필요한 단계를 놓치고 지나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최선을 다하여 독자들이 앱 작성 단계를 하나하나 실습할 수 있도록, 앱 작성 과정을 ①, ②, ③과 같이 번호를 매겨서 제시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내용 중에서 지나치게 자세하거나 혼동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삭제하였으며, 설명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강하였다. ■ 이 책의 구성과 내용 이 책은 총 2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등의 기초 사항에 대해, 2장은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에 대해 3장은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4장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초에 대해 말했다. 5장은 여러 가지 레이아웃에 대해 설명하였다. 6장은 이벤트 처리에 대해, 7장은 메뉴와 대화 상자에 대해 다루었다. 8장은 그래픽에 관해 9장은 고급 그래픽과 OpenGL에 대해 다루었고, 10장은 고급 위젯과 프래그먼트에 관해 설명하였다. 11장은 액티비티와 인턴트에 대해 12장은 리소스와 보안, 13장은 서비스와 방송 수신자, 14장은 프로세스와 스레드 데이터베이스와 환경 설정에 관해 다루었다. 15장은 데이터베이스와 환경 설정, 16장은 콘텐트 제공자, 17장은 네트워크, 18장은 구글 지도, 19장은 멀티미디어 20장은 전화, SMS, 주소록 21장은 블루투스에 대해 설명하였다. 22장은 센서 23장은 NFC와 앱 위젯에 관해 24장은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관해 다루었다
작성일 : 2014-07-10
PLM 이해와 응용
PLM 이해와 응용 ■ 도남철 / 13,000원 / 생능출판사, 031-955-0761, http://www.booksr.co.kr 최근 많은 기업에서 효과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을 채택하고 있으며, 기업 경쟁력 유지의 필수조건으로 인식하고 있다. PLM은 방대한 제품 정보와 비정형화되고 복잡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반면, 학교나 기업에서 체계적인 PLM 교육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제품의 설계 정보나 개발 프로세스가 외부로 노출시키기 어려운 기업 자산에 속해 실무적인 학습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이 책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PLM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어, 제품 개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PLM의 역사와 정의에 대한 개괄,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제품 정보 관리 방법과 지원 정보 시스템 소개, 설계 변경 및 지원 정보 관리 시스템 소개, 상용 PLM 시스템인 스마팀(SmarTeam)과 팀센터(TeamCenter)에 대한 소개 등 총 네 편으로 이루어졌다.이 책은 PLM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 연구자, 자신의 PLM 업무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려고 하는 제품 정보 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중요 사항을 정리할 수 있는 연습 문제와 연구자들을 위한 관련 서지 정보 등을 수록하였다.
작성일 : 2007-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