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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모델러"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397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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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게임즈, 신규 통합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 10월 출시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과 에픽 에코시스템의 모든 마켓플레이스를 통합한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Fab)’이 오는 10월 중순 출시될 예정이며, 판매자들을 위한 퍼블리싱 포털을 먼저 오픈했다고 발표했다. 에픽게임즈는 지난 2023년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에서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스케치팹, 아트스테이션 및 퀵셀 등 언리얼 엔진과 에픽 에코시스템의 모든 마켓플레이스를 통합한 새로운 콘텐츠 마켓플레이스인 팹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팹은 애셋을 한 곳에서 검색, 구매 및 판매 그리고 공유할 수 있는 원스톱 마켓플레이스이자 게임, VFX,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디자인, 건축, 패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함께 판매자이자 구매자가 되는 커뮤니티로 운영될 계획이다. 에픽게임즈는 크리에이터가 팹에서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88:12의 수익 배분율을 적용할 방침이다. 먼저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크리에이터는 팹 퍼블리싱 포털에서 지금 바로 제품을 팹으로 이전할 수 있다. 스케치팹은 10월 초부터 새로운 퍼블리셔의 가입 및 콘텐츠 업로드가 가능하며, 라이선스 콘텐츠를 팹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이 제공된다.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2025년까지 크리에이터가 팹으로 제품을 이전할 수 있도록 현재와 같이 계속 동일하게 운영된다.     에픽게임즈는 팹 출시 후 2024년 말까지 팹 스탠다드 라이선스 제품 판매에 대해 수수료 없이 100%의 수익을 판매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팹의 출시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팹에서 제품을 퍼블리싱하거나 최소 25 달러를 구매하는 신규 사용자에게 어도비 서브스턴스 페인터 및 모델러 6개월 구독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어도비와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팹에서 제공될 기능들을 살펴보면 ▲ 멀티 엔진 및 멀티 플랫폼 지원을 통해 언리얼 엔진 및 유니티 등 여러 게임 엔진과 호환되는 콘텐츠 및 블렌더, 마야, 시네마 4D, 어도비 서브스턴스 3D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을 제공하며 ▲ 3D 모델, 게임 엔진용 2D 애셋, 환경, 오디오, 툴, 여러 형식의 플러그인 등 다양한 애셋 유형을 지원한다. 또한 ▲ 언리얼 엔진 및 UEFN 통합으로 크리에이터는 에디터에서 바로 팹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어 애셋을 프로젝트에 바로 가져올 수 있으며 ▲ 차세대 리얼타임 3D 뷰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3D 애셋을 살펴볼 수 있고 퍼블리셔는 리얼타임 3D로 자신의 작품을 손쉽게 선보일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더불어 ▲ 강력한 검색 및 탐색 툴을 통해 적절한 가격과 원하는 라이선스의 파일 형식이나 애셋을 빠르게 찾을 수 있고 ▲ 판매자는 스탠다드 라이선스에 대한 가격 책정이 가능한 여러 라이선스 유형을 제공할 수 있어 개인 또는 전문가용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으며 ▲ AI 투명성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생성형 AI 프로그램 사용유무가 명시된 제품 정보를 참고해 자신의 제품을 생성형 AI 프로그램 학습에 사용 여부를 제어할 수 있다. 오는 10월 팹이 정식 출시되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와 스케치팹 스토어의 애셋 판매 및 구매는 팹으로 이전되어 팹에서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퀵셀 메가스캔 콘텐츠도 팹으로 이전된다. 2024년 말까지 팹의 스탠다드 라이선스에 따라 엔진 및 툴에 관계 없이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메가스캔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되며, 2025년부터는 유료 모델로 전환된다.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크리에이터가 팹으로 제품을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이 2025년에 제공될 예정이다. 포트폴리오나 프린트 등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를 제외한 다른 모든 부분은 팹으로 이전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
작성일 : 2024-09-19
구조/충돌/진동소음/내구 해석, MeshWorks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및 자료 제공 : DEP, 02-3446-9220, www.depusa.com   DEP의 MeshWorks(메시웍스) 소프트웨어는 국내 뿐 아니라 지엠, 포드, 크라이슬러와 캐터필러, 유럽의 마세라티, 메르세데스, 르노, 푸조, 일본 토요타, 혼다, 이스즈, 아이신, 인도의 타타, 마힌드라, 중국의 베이징자동차, 창안포드등 글로벌 OEM에서 사용되고 있다. 다중 최적화를 통한 기존 차량의 중량 절감 뿐 아니라 신규 차종의 개발 단계를 혁신적으로 단축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에서 많은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MeshWorks에는 4개의 코어 모델러, 즉 Parametric, Integrated, Automated 및 Associative modeler가 있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Parametric modeler : 메시웍스에서 생성된 CAE 모델에서 파라미터 모델을 별도의 공정 없이 DEP의 특허 기술인 feature 인식 기술과 사용자 템플릿을 조합하여 파라미터 자동 생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추가적 모델링 부분에 대한 공수 절감이 가능하다. ■ Integrated modeler : 하나의 캐드 모델로 충돌, 내구, NVH 등 성능별 해석 모델을 동시에 생성 가능하며, 모든 해석 속성은 동시에 자동 업데이트되어 통합 모델 이용 시 해석공수 절감 및 다중 최적화에 응용에 용이하다.  ■ Automated modeler : 비전문 프로그래머도 반복적인 CAE 프로세스를 손쉽게 자동화할 수 있는 툴로서, 모델과 독립적으로 GUI를 이용하여 전체 워크플로에 통합시킬 수 있다. ■ Associative modeler : CAD와 CAE 데이터간의 긴밀한 결합성을 양방향으로 보장한다.  도면 업데이트 시 접촉, 하중, 경계조건 등 해석조건이 업데이트되고, 마찬가지로 메시가 모핑되면 CAD도 따라서 업데이트된다.   이러한 코어 모델러를 기반으로, MeshWorks는 그림과 같이 다양한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제품개발 주기 단축 및 표준 템플릿 활용으로 균일한 해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한다.   1. 모핑 & 파라메터라이제이션 MeshWorks의 모핑 & 파라메터라이제이션 기능은 기존 FE/CFD 모델을 신규 형상에 맞게 신속하게 변형할 수 있는 Crtl Block 모핑, Freefrom 모핑, Curve based 모핑 등 여러 모핑 기법을 지원한다. 또한 파라미터 기능 및 auto DOE 기능을 활용하여 다중 최적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2. ConceptWorks ConceptWorks는 도면부재 시 개념설계 초기 단계에 신속한 신규 멤버 생성 및 기존 멤버 변경을 위한 기능을 추가하여, 세단에서 SUV 개조 혹은 엔진 차량을 친환경차로 개조하는 데에 유용하게 쓰인다.                       3. 모델 어셈블리                      모델 어셈블리 기능은 오토 점용접, SEAM 용접, 접착제 접착과 볼트 생성을 지원하며 특정 부품의 교체도 간편하게 수행할수 있다. 이 경우, 접촉과 리지드 정보는 자동적으로 업데이트될 뿐 아니라 솔버 데크도 변환된다.  4. Tetra/Hex 메시 또다른 메시웍스의 특장점은 고도로 자동화된 Tetra/Hex 메시 기능이다. 테트라 메시는 자동화된 템플릿 기반으로 고품질의 메시를 생성할 수 있으며 필렛, 튜브등 여러 요소들을 인식할 수 있고, 요소 제거 기능도 있다. Auto-Hexa 메시를 사용하면 한번의 버튼 조작으로 복잡한 형상의 고품질 Hexa 메시가 가능하며 시트폼, 범퍼폼, 캘리퍼 등에 쓰인다. Extrude Hexa는 주로 로터, 하우징 등에 사용된다. 5. CAD Morphing DEP의 특허 기술로 개발된 CAD 모핑은 캐드 데이터 모핑을 수행하는 기능이다. 완성차와 서브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모핑된 캐드 모델은 높은 정밀도를 유지하며, 신속한 도면변경이 가능하다.  CAD 모핑 활용이 유용한 주요 3가지 경우는 아래와 같다.  ■ 개념설계에 신규 스타일링 데이터를 타깃으로 도면 모핑 가능 ■ 기존 도면에 신규 단면 정보를 반영하여 신규 도면 자동 업데이트 가능 ■ 기존 도면에 최적화 해석 결과를 반영한 도면 업데이트 가능   6. 디자인 어드바이저 디자인 어드바이저는 머신러닝과 AI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기능으로, 사용자가 형상 변경과 파라미터라이제이션을 진행하면서 해석 특성과 성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즉각적으로 변형값을 계산해서 화면에 표시한다.  BIW의 개념설계 단계에서 효용성이 매우 크며, 3D 캐드와 mid-mesh를 포함, 캐드-메시 비교를 통해서 기존 메시를 최대한 재사용할 수 있다.  메시웍스는 다양한 캐드, 해석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와 연계되어 글로벌 자동차 OEM과 중장비 업체에서 제품 품질 개선, 중량 절감, 신제품 개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12-25
[무료다운로드]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 합산 프로세스 구축의 의미와 향후 과제
토목 분야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 (4)   지난 호에서는 BIM 기반 수량-공사비 내역 산출을 위해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 목록 및 항목을 대상으로 한 2D와 BIM 기반 내역합산 과정(기능)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연재의 마지막회로, 이렇게 구축된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합산 기능을 어떻게 설계와 시공단계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향후 남겨진 과제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 연재순서 제1회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정책 및 지침 동향 제2회 토목 분야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활용 현황 제3회 2D와 BIM 기반 수량산출 내역 합산 기능 프로세스 제4회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 합산 프로세스 구축의 의미와 향후 과제   ■ 이재홍 글로텍의 이사이며 건설정보화사업본부 BIM센터장으로 BIM 매니저/코디네이터/컨설턴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BIM 관련 국책 R&D 연구과제를 총괄 수행하고 있으며, BIM 설계를 통한 내역서 기반의 수량, 공정(4D), 공사비(5D) 연계 활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BIM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메일 | jhlee3d@mjsoft.com 홈페이지 | http://mjsoft.com   그림 1. 나비스웍스 기반 수량-공사비 산출 BIM 솔루션   우선 앞선 3회차에서 <그림 1>과 같이 자동, 연동, 수동 내역합산 기능 설명에 사용된 나비스웍스(Navisworks) 기반 수량 및 공사비 산출 BIM 솔루션의 두 가지 기능 주요 기능 모듈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첫 번째, 위쪽의 나비스웍스 기반 기능 모듈의 주요 사용 목적은 BIM 설계 단계에서 사용자(user)가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합산 수량-공사비 내역서 산출을 위해 BIM 객체 속성과 CBS, WBS 분류체계 속성 간 매핑(mapping) 테이블 정보 그리고 기존 2D CAD 기반 수량산출 내역서 정보 간 매핑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BIM 객체와 CBS, WBS 분류체계 단위 자동, 연동, 수동 내역서 정보 간 매핑 작업을 위해 BIM 모델러(설계자)와 내역산출 작업자간의 협업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두 번째, 아래쪽의 BIM 기반 5D(공사비) 산출 모듈의 주요 사용 목적은 첫 번째 단계의 모든 매핑 작업이 완료된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목록 및 항목을 5D 내역서 모듈에 자동 호출하여 CBS 일위대가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된 나머지 자동, 연동, 수동 합산 내역서 산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BIM 객체 최소 단위와 연동된 자동, 연동 그리고 합산된 2D 기반 수동 수량산출 내역목록 및 항목에 대해 WBS 단위 CBS 일위대가 데이터베이스가 연동된 수량-공사비 합산 내역서가 산출되는 단계이다.     이렇게 구축된 수량산출 내역합산 기능 프로세스 체계를 크게 BIM 설계와 시공 단계로 나누어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하고자 한다. 첫 번째, BIM 설계 단계에서는 BIM 모델링 설계를 통해 수량산출을 수행하고 자동과 연동 산식으로 산출한 수량 내역 항목에 대해 수량 집계표(BOQ)를 작성하게 된다.(그림 2) 다음으로 기존 2D 방식 수량 집계표(BOQ)를 참조하여 수동 수량산출 내역을 추가 합산하게 되고, 여기에 CBS 일위대가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한 수량 및 공사비를 산출하게 된다.(그림 2) 이를 통해 BIM 설계 단계에서는 BIM 모델링 설계를 통한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체계를 통해 설계(수량 및 공사비) 및 입찰 내역서를 산출할 수 있게 된다.(그림 2)   그림 2.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의 설계 단계 적용   두 번째, BIM 시공 단계에서는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체계를 활용하여 설계 단계의 설계(입찰) 내역서에 의한 도급(계약) 내역서의 CBS 공종별 수량 집계표(BOQ)를 바탕으로 시공 현장 공정(4D) 계획에 맞춰 WBS 작업분류체계 단위로 수량 집계표(BOQ)의 집계 수량을 분개하고, 분개 수량 별로 CBS 일위대가 데이터베이스에 의한 공사비를 산출하게 된다. 따라서 이렇게 산출된 BIM 기반의 시공 현장 공정(4D)-공사비(5D) 관리를 위한 분개 수량 기반의 수량 및 공사비 내역서를 바탕으로 기성 관리, 공정 관리, 진척률 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그림 3)   그림 3.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의 시공 단계 적용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11-02
엔비디아, 299달러부터 시작하는 지포스 RTX 4060 GPU 제품군 출시
엔비디아가 지포스 RTX 4060 GPU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RTX 4060 Ti(GeForce RTX 4060 Ti)와 지포스 RTX 4060(GeForce RTX 4060)의 2종으로, DLSS 3 뉴럴 렌더링과 3세대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포함한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의 발전된 기능을 높은 프레임률로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지포스 RTX 4060 Ti와 지포스 RTX 4060은 최신 게임 콘솔의 2배에 달하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최고의 게임에서 프리미엄 이미지 품질을 즐기기 위한 레이 트레이싱도 포함된다"면서, "지포스 RTX 4060 Ti는 RTX 2060 슈퍼 GPU보다 평균 2.6배, 지포스 RTX 3060 Ti GPU보다 1.7배 더 빠르다. 프레임 생성이 없는 타이틀의 경우, RTX 4060 Ti는 RTX 2060 슈퍼 GPU보다 1.6배 빠르다"고 밝혔다.     지포스 RTX 4060 제품군은 현재 DLSS를 지원하는 300개 이상의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반지의 제왕 : 골룸(The Lord of the Rings : Gollum)'과 '디아블로 IV(Diablo IV)'에 DLSS 3가 포함될 예정이며, 언리얼 엔진 5용 DLSS 3 플러그인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DLSS 3는 더욱 부드러운 게임플레이를 위한 새로운 고품질 프레임을 생성하여 실시간 게임에서 AI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AI를 사용하여 저해상도 인풋에서 고해상도 프레임을 제공하는 DLSS 초해상도(Super Resolution)와 함께 사용하면 성능이 향상되며, 인풋 지연을 줄여주는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를 통해 높은 반응성을 유지한다. RTX 4060 Ti의 메모리 서브시스템은 32MB의 L2 캐시(cache)와 8GB 또는 16GB의 초고속 GDDR6 메모리를 갖추고 있다. RTX 4060에는 24MB의 L2 캐시와 8GB의 GDDR6가 있다. L2 캐시는 GPU의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를 줄여 궁극적으로 성능과 전력 효율을 향상시킨다. 셰이더 실행 재정렬(Shader Execution Reordering), 최첨단 오파시티 마이크로맵(Opacity Micromap), 변위된 마이크로 메시 엔진(Displaced Micro-Mesh Engines)등의 발전 덕분에 레이 트레이싱 성능이 이전 세대보다 향상되었다. 이 덕분에 까다로운 게임도 여러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패스 트레이싱이라고도 하는 풀 레이 트레이싱까지 구현하여 높은 사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299달러부터 시작하는 지포스 4060 GPU 제품군은 크리에이터에게 보다 접근하기 쉬운 시작 가격으로 RTX 가속 및 AI 도구를 제공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 플랫폼과 함께 제공된다. 이 플랫폼은 라이브 스트리머, 영상 편집자, 3D 아티스트 등을 지원하며 110개 이상의 크리에이티브 앱을 슈퍼차지하고,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NVIDIA Studio Drivers)를 통해 지속적인 안정성을 제공하며,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 캔버스(Canvas) 및 브로드캐스트(Broadcast)와 같은 AI 기반 스튜디오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포함한다.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는 이전 세대에 비해 AI 툴의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4세대 텐서 코어(Tensor Cores)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가속화된 AI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지루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고급 효과를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고해상도 레이 트레이싱 장면을 렌더링하는 3D 모델러는 이전 세대 지포스 RTX 3060 제품군보다 최대 45% 더 빠른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기존 3D 워크플로를 상호 연결하여 선형 파이프라인을 라이브 동기화 제작 및 실시간 협업으로 대체하는 허브인 옴니버스에 AI 기반 DLSS 3를 추가하면 실시간 3D 렌더링 애플리케이션에서 뷰포트가 크게 가속화되어 전체 조명, 재료 및 물리학으로 보다 유연한 편집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방송사는 동급 최고의 AV1 하드웨어 인코딩을 갖춘 8세대 엔비디아 비디오 인코더인 NVENC를 사용하여 40% 향상된 인코딩 효율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는 라이브스트림의 비트레이트가 40% 증가한 것처럼 보이는 효과를 제공해 OBS 스튜디오(OBS Studio)와 같은 인기 있는 방송 앱의 이미지 품질이 향상된다. 또한 방송사는 마이크와 웹캠을 개선하여 회의실을 홈 스튜디오로 바꿔주는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 및 AI 효과 세트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영상 편집자는 자동 리프레임, 스마트 오브젝트 선택, 깊이 추정과 같은 다양한 AI 툴을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와 같은 주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AV1로 내보내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지포스 RTX 4060 Ti 8GB는 5월 24일부터 399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지포스 RTX 4060 Ti 16GB 버전은 499달러부터 시작하며 7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지포스 RTX 4060도 7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299달러부터 구매할 수 있다.
작성일 : 2023-05-19
지포스 RTX 4070 : AI 기능 강화로 성능 높이고 전력소비 줄인 GPU
  개발 및 공급 : 엔비디아 주요 특징 : 에이다 러브레이스 아키텍처 기반으로 AI 및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코어 증가, DLSS 3 지원,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향상, 1440p 해상도에서 최대 설정으로 최신 게임 플레이 지원, RTX 가속 및 고급 AI 도구로 더 빠른 스트리밍 및 제작 지원 등 가격 : 599달러(출시 시작 가격)   엔비디아가 출시한 지포스(GeForce) RTX 4070 GPU는 DLSS 3 뉴럴 렌더링,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 대부분의 최신 게임을 1440p 해상도에서 초당 100프레임 이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 등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의 발전된 기능을 제공한다.  QHD 144Hz 해상도 및 4K 모니터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더 높은 수준의 시각적 경험을 원하는 PC 게이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지포스 RTX 40 시리즈를 사용하는 데스크톱 게이머의 83%는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79%는 성능을 향상시키는 AI 기반 그래픽 기술인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를 사용한다.    인공지능 기반 프레임 생성 및 레이 트레이싱 향상 엔비디아의 RTX GPU 제품군에는 AI(인공지능) 가속을 위한 텐서 코어(Tensor Core)와 레이 트레이싱으로 그래픽 성능을 높이는 RT 코어(RT Core)가 탑재되어 있다. 반도체의 성능 향상만으로는 대응이 힘든 대용량의 그래픽 연산을 AI로 커버함으로써, 고품질의 그래픽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RTX 4070은 DLSS의 최신 세대인 DLSS 3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최신 게임을 초당 100프레임 이상에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DLSS 2와 하위호환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의 인기 게임도 향상된 성능으로 실행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게임 개발사에서 DLSS 3의 채택이 늘고 있어, 향후 더 많은 게임이 DLSS 3를 지원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DLSS의 AI 기반 프레임 생성 기능(이미지 출처 : 엔비디아)   DLSS 3의 AI 기반 프레임 생성 기능은 한 장면의 8개 픽셀 중 7개의 픽셀을 렌더링해 새로운 고품질 프레임을 생성하여 더욱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를 지원한다. 더불어 디바이스와 모니터 간의 입력 지연을 줄여주는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를 통해 높은 반응성을 유지한다. 셰이더 실행 재정렬(Shader Execution Reordering : SER), 최첨단 오파시티 마이크로맵(Opacity Micromap), 변위된 마이크로 메시 엔진(Displaced Micro-Mesh Engines) 등의 발전으로, 지포스 RTX 4070에서는 레이 트레이싱 성능도 향상됐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복잡한 게임에서도 여러 레이 트레이싱 효과 또는 패스 트레이싱(path tracing)이라고도 하는 풀 레이 트레이싱을 동시에 구현하여, 높은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3세대 레이 트레이싱과 DLSS의 조합으로 픽셀당 레이 트레이싱 연산이 지난 5년 동안 16배 증가했다”면서, “도입률도 급증하여 현재 400개 이상의 RTX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이 사용 가능하며, DLSS 3의 채택 속도도 이전 버전보다 7배 빨라졌다”고 소개했다.   그래픽 처리 성능 향상 및 전력 소비 감소 엔비디아는 지포스 RTX 4070에서 DLSS 3를 사용하면 RTX 2070 SUPER 대비 평균 2.6배 더 빠르며, 지포스 RTX 3080에서의 DLSS 3와 비교하면 평균 1.4배 더 빠르다고 설명했다. 또한, 레이 트레이싱 및 DLSS와 같은 고급 기능이 포함되지 않은 기존 게임에서도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기존의 래스터화된 게임에서 지포스 RTX 4070은 거의 절반의 전력으로 지포스 RTX 3080과 동등한 성능을 지원하는 한편, 2GB의 추가 메모리도 제공한다. 또한 RTX 4070의 메모리 서브시스템은 36MB의 L2 캐시와 12GB의 초고속 GDDR6X 메모리로 향상됐다.   ▲ 지포스 RTX 4070의 기반이 된 신규 아키텍처는 3070 대비 증가한 코어 및 메모리를 통해 향상된 성능과 함께, 더 적은 전력 소비를 지원한다.(이미지 출처 : 엔비디아)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솔루션 제공 엔비디아 RTX의 AI 기능은 게임 외에 크리에이티브 영역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지포스 RTX 4070 GPU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RTX 가속 및 AI 도구로 더 빠르고 스마트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이 플랫폼은 라이브 스트리머부터 영상 편집자까지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100개의 크리에이티브 앱을 강화하고,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NVIDIA Studio Drivers)를 통해 지속적인 안정성을 제공하며,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 캔버스(Canvas) 및 브로드캐스트(Broadcast)와 같은 스튜디오 앱 제품군을 포함한다.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기존 3D 워크플로를 상호 연결하고 실시간 협업을 위한 라이브 동기화 제작으로 선형 파이프라인을 대체하는 허브이다. 이러한 엔비디아 옴니버스의 AI 기반 DLSS 3로 4K 장면을 렌더링하는 3D 모델러는 이전 세대의 지포스 RTX 3070 Ti보다 2.8배 빠른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AV1 코덱을 지원하는 8세대 엔비디아 비디오 인코더 NVENC를 사용하는 방송사는 40% 향상된 효율성을 누릴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림은 마치 비트율이 40% 증가한 것처럼 보여 OBS 스튜디오와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앱의 이미지 품질이 크게 향상된다. AV1은 디스코드(Discord)에서 이미 지원되고 있으며, 곧 OBS 스튜디오(Studio)를 통해 유튜브에 풀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영상 편집자는 지포스 RTX 4070의 8세대 엔비디아 인코더와 인기 영상 편집 앱에 통합된 AV1을 통해 20% 빨라진 동영상 내보내기 속도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모든 크리에이터는 이전 세대보다 성능이 크게 향상된 새로운 4세대 AI 도구용 텐서 코어(Tensor Core)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엔비디아는 이외에도 AI로 비디오 재생 품질을 높이는 RTX 비디오 수퍼 레졸루션(RTX Video Super Resolution), 기존의 게임 애셋을 다시 렌더링해 풀 레이 트레이싱을 구현하는 RTX 리믹스(RTX Remix) 등의 툴을 제공해, RTX 4070의 AI 성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지포스 RTX 4070은 콘텐츠 제작 영역에서도 AI 기반의 성능 및 효율 증가를 지원한다.(이미지 출처 : 엔비디아)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5-02
엔비디아,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및 AI 도구 지원하는 지포스 RTX 4070 출시
엔비디아가 www.nvidia.co.kr 지포스(GeForce) RTX 4070 GPU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지포스 RTX 4070 GPU를 사용하면 DLSS 3 뉴럴 렌더링,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 대부분의 최신 게임을 1440p 해상도에서 초당 100프레임 이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 등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의 발전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지포스 RTX 40 시리즈 데스크톱 게이머의 83%는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하며, 79%는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는 AI 기반 그래픽의 혁신적인 전환점인 DLSS를 사용한다. 최신 버전인 DLSS 3를 지원하는 RTX 4070을 사용하면 플래그 테일: 레퀴엠(A Plague Tale: Requiem), 다잉 라이트 2(Dying Light 2),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Microsoft Flight Simulator), 워해머 40,000: 다크타이드(Warhammer 40,000: Darktide) 및 기타 타이틀과 같은 최신 게임을 초당 100프레임 이상에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DLSS 2 지원으로 배틀필드 2042(Battlefield 2042),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II 2022(Call of Duty: Modern Warfare II), 마블의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Marvels Guardians of the Galaxy)와 같은 인기 게임도 실행할 수 있다. DLSS 3의 AI 기반 프레임 생성 기능은 한 장면의 8픽셀 중 7픽셀을 렌더링해 새로운 고품질 프레임을 생성하여 더욱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를 지원한다. 더불어 디바이스와 모니터 간의 입력 지연을 줄여주는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를 통해 높은 반응성을 유지한다. 셰이더 실행 재정렬(Shader Execution Reordering, SER), 최첨단 오파시티 마이크로맵(Opacity Micromap), 변위된 마이크로 메시 엔진(Displaced Micro-Mesh Engines) 등의 발전으로 레이 트레이싱 성능도 크게 향상됐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가장 복잡한 게임에서도 여러 레이 트레이싱 효과 또는 패스 트레이싱(path tracing)이라고도 하는 풀 레이 트레이싱을 동시에 구현하여 높은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 3세대 레이 트레이싱과 DLSS의 강력한 조합으로 픽셀당 레이 트레이싱 연산이 지난 5년 동안 16배 증가했다. 도입률도 급증하여 현재 400개 이상의 RTX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이 사용 가능하며, DLSS 3의 채택 속도도 이전 버전보다 7배 빨라졌다. 지포스 RTX 4070은 DLSS 3를 사용하면 RTX 2070 SUPER 대비 평균 2.6배 더 빠르며, 지포스 RTX 3080에서의 DLSS 3와 비교하면 평균 1.4배 더 빠르다. DLSS 3는 에이다 러브레이스 GPU에 엄청난 성능 향상을 제공하지만, 지포스 RTX 4070은 레이 트레이싱 및 DLSS와 같은 고급 기능이 포함되지 않은 기존 게임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기존의 래스터화된 게임에서 지포스 RTX 4070은 거의 절반의 전력으로 지포스 RTX 3080과 동등한 성능을 지원하는 한편, 2GB의 추가 메모리도 제공한다. 또한 RTX 4070의 메모리 서브시스템은 36MB의 L2 캐시와 12GB의 초고속 GDDR6X 메모리로 향상됐다.     지포스 RTX 4070 GPU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RTX 가속 및 AI 도구로 더 빠르고 스마트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이 플랫폼은 라이브 스트리머부터 영상 편집자까지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100개의 크리에이티브 앱을 강화하고,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NVIDIA Studio Drivers)를 통해 지속적인 안정성을 제공하며,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 캔버스(Canvas) 및 브로드캐스트(Broadcast)와 같은 강력한 스튜디오 앱 제품군을 포함한다.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기존 3D 워크플로를 상호 연결하고 실시간 협업을 위한 라이브 동기화 제작으로 선형 파이프라인을 대체하는 허브다. 이러한 엔비디아 옴니버스의 AI 기반 DLSS 3로 4K 장면을 렌더링하는 3D 모델러는 이전 세대의 지포스 RTX 3070 Ti보다 2.8배 빠른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AV1을 지원하는 8세대 엔비디아 비디오 인코더 NVENC를 사용하는 방송사는 40% 향상된 효율성을 누릴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림은 마치 비트율이 40% 증가한 것처럼 보여 OBS 스튜디오와 같은 방송 앱의 이미지 품질이 향상된다. AV1은 디스코드(Discord)에서 이미 지원되고 있으며, 곧 OBS 스튜디오(Studio)를 통해 유튜브에 풀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영상 편집자는 지포스 RTX 4070의 8세대 엔비디아 인코더와 인기 영상 편집 앱에 통합된 AV1을 통해 20% 빨라진 동영상 내보내기 속도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모든 크리에이터는 이전 세대보다 성능이 크게 향상된 새로운 4세대 AI 도구용 텐서 코어(Tensor Core)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지포스 RTX 4070 그래픽카드는 갤럭시코리아(Galax 브랜드), 디앤디컴(Gainward 브랜드), 아이노비아(Inno3D 브랜드), 엠에스아이코리아(MSI 브랜드), 웨이코스(Colorful, Manli 브랜드), 이엠텍(EMTEK 브랜드), 인텍앤컴퍼니(ASUS 브랜드), 제이씨현시스템(Gigabyte, PNY 브랜드), 조텍코리아(Zotac 브랜드), 피씨디렉트(Gigabyte 브랜드), 한미마이크로닉스(PNY 브랜드) 등 엔비디아 국내 공식 파트너사를 통해서 공급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자체 파운더스 에디션(Founders Edition) 디자인은 11번가에서 추후 구매 가능하다. 지포스 RTX 4070의 출시 가격은 599달러부터 시작한다.
작성일 : 2023-04-13
어도비, 디지털 렌더링으로 유통/패션 분야의 3D 및 몰입형 경험 강화 지원
어도비는 로우스, 아마존, 휴고 보스, 루이비통, H&M, 버버리 등 글로벌 유통 및 패션 기업들이 어도비 서브스턴스 3D(Adobe Substance 3D)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유통 및 패션 업계는 매 시즌 더 많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요구와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압박을 동시에 받고 있다. 또한,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면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확장해야 한다는 과제도 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어도비는 "유통 및 패션 업계가 그간 디지털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많이 쓰이던 어도비 서브스턴스 3D를 도입해 제품 디자인 및 시각화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대규모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강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어도비 서브스턴스 3D의 디자인 생태계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Substance 3D Stager), 서브스턴스 3D 샘플러(Substance 3D Sampler),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Substance 3D Designer), 서브스턴스 3D 페인터(Substance 3D Painter), 서브스턴스 3D 모델러(Substance 3D Modeler) 등 총 다섯 가지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초기 콘셉트 및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마케팅, 전자상거래,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몰입형 경험으로 이어지는 가치 사슬을 혁신하도록 지원한다는 것이 어도비의 설명이다.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는 다양한 기능이 집약된 가상 스튜디오를 통해 디자이너가 애셋, 재료, 조명, 카메라를 포함한 종합적인 3D 장면을 구현할 수 있다. 패션/유통 브랜드에서는 크리에이티브 기능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게 가능한데, 예를 들어 소파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한 이미지 축소나 질감 확인을 위한 이미지 확대처럼 소비자가 온라인에서도 제품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서브스턴스 3D 샘플러는 어도비 인공지능 기능을 기반으로 실물 사진을 정확한 재료 및 모델로 쉽게 변환할 수 있다. 디자이너는 시즌마다 컬렉션 확장을 위해 샘플러로 제작한 인기 텍스처를 재사용하며, 제품군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는 파라메트릭(parametric) 재질 제작을 위한 도구로 재질과 패턴을 손쉽게 생성한다.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는 가죽 등의 재료에서 색상, 결 방향, 균일성 및 매끈한 정도, 마모 수준을 조절해 보다 현실적인 제품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3D 텍스처링 애플리케이션인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는 디자이너가 사실적인 스마트 재료(Smart Materials)로 표면을 구현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광택, 변색, 투명 코팅과 같이 실제 재료의 특성을 재현할 수 있어 애나멜 가죽부터 상당한 마모가 진행된 제품까지 상세한 표현이 가능하다.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는 VR과 데스크톱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워크플로에서 제품 디자인 스케치 및 컨셉 구현을 위한 도구이다. 패션/유통 브랜드에서는 점토와 유사한 스타일의 가상 프로토타입을 구축해 장난감, 헤드폰, 핸드백 등 다양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어도비는 전체 서브스턴스 3D 애플리케이션에 통합 및 연결된 서브스턴스 3D 애셋 라이브러리(Substance 3D Assets Library)를 제공한다. 이 라이브러리는 전문가 및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제작한 1만 5000여 개의 개체, 조명, 재료를 제공하며, 가상 런웨이나 세트장, 스튜디오를 신속히 개발하고 맞춤화하도록 지원한다. 제품 디자인 및 마케팅 팀은 서브스턴스 3D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의류, 액세서리 및 제품 카탈로그를 물리적으로 샘플링하거나 배송하지 않아도 보다 효율적으로 신제품을 반복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사실적인 3D 프로토타입과 디자인은 탄력적인 개발 파이프라인을 가능케해 팀이 창의성을 더 많이 발휘하도록 지원하며, 시간과 자원도 절약한다. 이를 통해 패션/유통 브랜드가 가상 피팅룸, 개인화된 전자상거래 솔루션 등 새롭고 혁신적인 소비자 경험을 주도하는 데 더욱 주력하도록 돕는다. 또한, 3D 콘텐츠 파이프라인으로의 전환은 크리에이티브 제작 시간과 자원, 탄소 배출량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파이퍼(Pfeiffe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서브스턴스 3D 기반의 워크플로를 사용 중인 기업은 시간과 자원을 기존 대비 90%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도비는 최근 발표한 서브스턴스 지속가능성 계산기(Substance Sustainability Calculator)를 통해, 기업의 3D 전환이 지구의 천연자원을 보존하고 동시에 한층 빠르고 경제적인 결과 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추산하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물리적인 프로토타이핑으로 인한 낭비를 줄임으로써 디자이너가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도비의 세바스찬 드가이(Sébastien Deguy) 3D 부문 부사장은 “어도비의 서브스턴스 3D 생태계는 디자이너가 쉽고 직관적으로 텍스처를 표현하고 렌더링하도록 지원한다”며, “오늘날의 유통 및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급증하는 디지털 콘텐츠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3D 도구를 필요로 한다.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컬렉션은 유통 및 패션 브랜드가 콘텐츠 파이프라인을 재구성하도록 지원하며 이들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제고한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23-01-25
[포커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혁신으로 향상된 속도, 협업, 몰입형 경험 지원
어도비가 10월 18일 크리에이티브 콘퍼런스인 ‘2022 어도비 맥스(Adobe MAX 2022)’를 개최했다. 올해는 세 가지 주제 아래, 다양한 배경과 수준을 가진 고객의 크리에이티브를 향상시키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의 새로운 기능이 발표됐다. ■ 이예지 기자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새로운 혁신 기술은 복잡성을 제거해 창작 활동을 보다 빠르고 쉽게 할 수 있고, 강력하고 새로운 툴로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을 지원하며, 그 어느 때보다 쉽게 공동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됐다. 어도비는 창작 과정을 간소화함으로써 연령대와 관심사, 기술 수준을 망라해 모든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만의 크리에이티브 비전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어도비코리아 사이먼 데일(Simon Dale) 사장은 “어도비는 지난 40년간 디지털 경험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이의 일환으로 올해는 ‘모든 크리에이터를 위한 속도와 편의성’, ‘크리에이티브의 미래인 협업’, ‘떠오르는 기술, 플랫폼, 포맷’이라는 3가지 주제 아래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금 우리는 ‘크리에이티브 르네상스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가 공유하는 이야기를 통해 세상은 변화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바로, 어도비가 모든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는데 집중하는 이유이다. 어도비는 한국의 크리에이터와 기업이 창의성을 발휘하고, 크리에이터 경제의 무궁무진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10월 18일 열린 ‘2022 어도비 맥스’ 미디어 브리핑에서 어도비코리아 사이먼 데일 사장이 행사에 대해 소개했다.   모든 크리에이터를 위한 속도와 편의성 이번 맥스 행사에서 어도비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전반에 걸친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반 기능을 공개했다.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혁신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크리에이티브를 실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먼저 데스크톱용 포토샵에서는 선택 기능(Selection Improvements)을 개선해 하늘, 전경, 피사체 등의 요소를 더 높은 품질로 보다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미지에서 개체를 선택하거나 제거하고, 콘텐츠 인식 채우기를 통해 제거된 영역을 채울 수 있는 원-클릭 삭제 및 채우기(One-Click Delete and Fill)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텍스트 속성을 유지한 채 복사 후 포토샵으로 붙여넣기(Copy/Paste Live Text), 베타 버전의 사진 복구 뉴럴 필터(Photo Restoration Neural Filter beta) 등 모든 경험 수준의 사용자를 위한 혁신적인 AI 기반 기능이 추가됐다.   ▲ 포토샵 : 선택 기능 개선   이외에도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에는 색상 교정 워크플로를 가속하는 자동 색상(Auto Color) 기능이 추가됐으며,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에는 편집된 비디오 클립에서 AI가 자동적으로 장면 전환을 인식 후 더 빠른 작업 준비를 위해 장면을 독립된 레이어로 바꾸거나 편집점에 표식을 남기는 장면 수정 감지(Scene Edit Detection) 기능이 추가됐다.   ▲ 라이트룸 : 개체 선택   크리에이티브의 미래인 협업 올해 맥스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여러 플랫폼에서 계속 증가하는 콘텐츠 수요를 충족시키며 협업 작업을 이어가도록 지원하는 협업 도구도 발표됐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는 베타 버전으로 검토를 위한 공유(Share for Review) 기능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검토 및 피드백 프로세스의 지루함과 비효율성을 제거하는 동시에 공유 대상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어도비는 레드 디지털 시네마(RED Digital Cinema)의 V-랩터 및 V-랩터 XL 카메라 시스템과 후지필름의 X-H2S 미러리스 디지털 카메라에 내장된 새로운 카메라 투 클라우드(Camera to Cloud) 통합도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카메라 투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제작 팀은 영상을 클라우드로 자동 전송할 수 있고, 포스트 프로덕션 팀은 즉각적인 편집 작업에 착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검토를 위한 공유 기능(베타 버전)   떠오르는 기술, 플랫폼, 포맷 : 3D, 몰입형 및 메타버스 경험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브랜드가 메타버스를 지원하기 위해 3D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늘리며, 전 세계 3D 산업은 2026년까지 2000억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어도비는 서브스턴스 3D(Substance 3D) 툴 전반에 걸친 새로운 혁신을 발표하며, 독립적인 3D 콘텐츠 및 메타버스를 위한 몰입형 경험을 제작하는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기업의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맥스에서 어도비는 지난 4월 베타 버전으로 공개한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모델러의 공식 출시를 발표했다.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는 빠른 제스처 기반 3D 애셋 생성 툴로, 데스크톱 컴퓨터와 콘트롤러를 장착한 VR 헤드셋을 원활히 오가며 사용자가 3D상에서 아이디어를 보다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도비는 또한 새로운 3D 캡처 기능도 공개했다. 이를 통해 3D 디자이너는 카메라 또는 기존 이미지 세트를 활용해 실제 개체를 캡처한 후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샘플러(Adobe Substance 3D Sampler)를 통해 생생한 질감의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2-11-01
폼랩코리아, ‘2022 폼랩 유저 서밋’에서 국내 사례 발표
폼랩코리아는 10월 26~27일 진행되는 글로벌 이벤트 '2022 폼랩 유저 서밋'에서 국내 고객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폼랩 유저 서밋'은 전세계의 폼랩 3D 프린터 사용자 및 기업들의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연간 최대 온라인 행사로, 올해 다섯번째로 개최된다. 특히,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국내 고객들을 위한 한국 고객의 활용사례들이 한국어로 발표된다. 이번 '2022 폼랩 유저 서밋'에서는 김진욱 폼랩코리아 지사장의 '폼랩 3D 프린터를 활용한 국내외 비즈니스 사례 연구' 발표를 비롯해 폼랩 APAC의 김민서 팀장이 '3D 프린팅 기술 SLA와 SLS의 차이 :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는 방법'이란 내용의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된다. 이어 구체적인 고객사례로 신형균 서울정바른치과 대표원장의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에서 스트레스 안 받고 3D 프린터 활용하여 진료하기'가 발표되며, 핏미(FITme)의 정성주 팀장은 '환자 맞춤형 보형물 제조를 위한 폼랩 솔루션 활용 사례'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또한 만드로의 이상호 대표이사가 '절단장애인을 위한 3D 프린팅 전자의수 제작기'를 주제로 발표하며, CG5의 이문주 3D 캐릭터 모델러가 ‘캐릭터 피규어 모델러가 알려주는 3D 프린팅 꿀팁’을 주제로 발표를 하는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폼랩 3D 프린팅 활용사례를 전 세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폼랩코리아는 "지금까지 '폼랩 유저 서밋'에서 한국의 3D 프린팅 활용사례가 공유된 적은 없었지만, 올해엔 처음으로 국내 3D 프린팅에 대한 다양한 사례가 준비되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폼랩 3D 프린터 사용자들로부터 관심을 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폼랩은 "올해를 계기로 전 세계에서 폼랩 3D 프린터 출력물이 1억개에 도달한 큰 이정표를 맞는다"면서, "폼랩 3D 프린터로 1억개 이상의 다양한 출력물이 인쇄됨으로써 주요 산업 및 교육 분야에 디자인의 혁신을 이뤘으며, 획기적인 3D 프린팅 응용 프로그램이 확산됐다"고 의미를 강조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번 '2022 폼랩 유저 서밋'에서 폼랩은 사용자와 애호가들을 결합하여 차세대 경계를 허무는 혁신에 영감을 주기 위해 독창적이거나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 디자인,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의 초현실적인 소품 및 보철물, 적층제조 도구에 대한 접근방법 등 3D 프린팅 혁신에 대한 토론도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 나사의 항공우주 엔지니어, 생체역학 개발자, 개인 맞춤형 의료분야 연구진, 보석 디자인, 엔지니어링 등 글로벌 차원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출연해 폼랩 3D 프린터의 활용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폼랩코리아의 김진욱 지사장은 "올해는 폼랩 프린터로 출력한 제품·부품의 수가 1억개를 돌파한 의미 있는 해"라며, "특히 올해 유저 서밋부터는 한국도 행사에 주도적으로 참가해 우리나라의 3D 프린팅 활용사례를 해외에 소개함으로써 전 세계 3D 프린팅 관계자들과 다양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22-10-18
어도비, 더욱 강력해진 3D 및 몰입형 기능 업데이트 발표
어도비가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제품군인 어도비 서브스턴스 3D(Substance 3D)의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개발자를 위한 3D 재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3D Materials SDK)와 강력한 신규 플러그인 공개 및 서브스턴스 3D 페인터(Substance 3D Painter), 서브스턴스 3D 샘플러(Substance 3D Sampler),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Substance 3D Designer)의 애플 M시리즈 칩 네이티브 지원이 포함됐다. 또한 어도비는 어도비 리서치(Adobe Research)가 공개한 AR 기반의 매력적이고 현실적인 몰입형 경험 기술 혁신과 유수 글로벌 브랜드의 서브스턴스 3D 기반 고객 경험 구축 사례를 소개하고, 서브스턴스 3D 애플리케이션을 전 세계 교사 및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콧 벨스키(Scott Belsky)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최고 제품 책임자 겸 수석부사장은 “선두 브랜드는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 역량을 향상시키며 메타버스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이는 곧 3D전문성을 갖춘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가 풍부한 기회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며 “이번에 발표한 어도비의 혁신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서브스턴스 3D 이용자들에게 새롭고 강력한 능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포토샵용 서브스턴스 재질 플러그인 3D 및 몰입형 콘텐츠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게임, 엔터테인먼트 및 전자상거래 산업 전반에서 서브스턴스 3D 도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3D 콘텐츠 제작은 메타버스를 비롯한 몰입형 경험을 준비하는 브랜드가 증가함에 따라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의 핵심 역량으로 자리잡고 있다. 서브스턴스 제품군은 전년 동기 대비 60% 성장이라는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월간 활성 사용자 수만 수십만 명에 이른다. 서브스턴스 3D 제품군의 주요 업데이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서브스턴스 3D 페인터, 서브스턴스 3D 샘플러,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가 애플 M시리즈 칩을 네이티브로 지원해 3D 콘텐츠 제작이 더욱 빨라진다. •    새롭게 도입된 3D 재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는 개발자가 직접 플러그인을 작성하고 서브스턴스 3D 재질(Substance 3D Material) 및 모델(Model) 엔진을 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서브스턴스 3D 오토메이션 툴킷(Substance 3D Automation Toolkit)은 서브스턴스 파일 기반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기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용 외에도 포토샵용 서브스턴스 재질 플러그인(Substance Materials Plugin in Photoshop)이 도입돼, 사용자는 텍스처와 디자인 변형, 3D 효과 제작에 필요한 수많은 단계를 단축하며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용 서브스턴스 3D 플러그인(Substance 3D Plugin for Unity)의 업데이트로 아티스트는 2D 및 3D 멀티플랫폼 게임과 대화형 경험 개발 플랫폼인 유니티(Unity) 엔진에 서브스턴스의 파라메트릭(parametric) 재료를 직접 로드하고 적용 또는 수정할 수 있다. •    어도비는 3D 스컬프팅(sculpting) 워크플로우로 기능을 확장한 서브스턴스 3D 모델러(Substance 3D Modeler)를 올해 말에 출시할 예정이다.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는 3D 모델링에 직관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해 사용자가 기존의 복잡성과 기술적인 제약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지원한다. 데스크톱 및 VR 도구는 컨셉 아트, 스케치 및 프로토타이핑, 캐릭터 및 소품 제작 전체 구성, 전체 장면 스컬프팅 등 광범위한 제작을 돕는다.   한편 세바스티안 베르그(Sebastian Berg) 휴고 보스 AG 디지털 엑셀런스 총괄은 "휴고 보스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를 제품 디자인 및 개발 프로세스에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크리에이티브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게 됐다"며 "메타버스의 부상은 패션계에 흥미로운 기회이다. 올해 말까지 콜렉션의 80%를 디지털 기반으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달성하는 데 있어 어도비 서브스턴스 3D는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기욤 메이젠(Guillaume Meyzenq) 살로몬(Salomon) 러닝, 아웃도어 및 스포츠스타일 부문 수석 부사장은 “시각화는 의사 결정을 가속화하고, 크리에이티브 방향성을 강화하며, 마케팅 접점에서의 제품 검증을 통해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 필요한 핵심 요소 중 하나"라며 "어도비 서브스턴스는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제공하며, 타 도구에서 디지털 자산을 가져올 수도 있어 디자이너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베이 라잇(Bay Raitt) 유니티 3D 그래픽 작가 겸 수석 UX 디자이너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모델러의 간편함과 기본 성능의 조합은 경이로울 정도”라며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는 완벽한 컨트롤 조합을 제공해 사용이 놀라울 정도로 쉽다. 또한 기술이 향상되더라도 최상의 스컬프팅 및 작품 제작을 위해 기능을 숙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서브스턴스 3D 오토메이션 툴킷   한편 연구자, 엔지니어, 예술가 및 디자이너가 모여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혁신적인 기술로 구현하기 위한 조직인 어도비 리서치는 미래의 메타버스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선 공개했다. 어도비 리서치와 어도비 커머스(Adobe Commerce)의 새로운 AR 및 3D 쇼핑 도구는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모바일 기기로 제품을 스캔 시 개인화된 쇼핑 인사이트와 제품 가격 비교, 제품 리뷰 및 세부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매장에서 더 쉽게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유통업체는 고객의 요구에 실시간으로 부응할 수 있다. B2B 회사의 경우, 이 기술을 재고 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다. 어도비는 최적의 AR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각적인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로드 시간을 최적화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접근 방식도 선공개로 발표했다. 이 기술은 브랜드가 물리적 공간에서 움직임을 기준으로 이용자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AR 콘텐츠부터 빠르게 제공해 대형 AR 장면의 긴 로드 시간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기술은 올해 말 어도비 에어로(Adobe Aero)에 통합될 예정이다. 이번에 발표된 서브스턴스 3D 페인터, 서브스턴스 3D 샘플러,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의 애플 M시리즈 칩 지원과 포토샵용 서브스턴스 재질 플러그인은 바로 이용 가능하다. 이 밖에 유니티용 서브스턴스 3D 플러그인은 6월 말, 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공 중인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는 올해 말 각각 출시 예정이다. 아울러 어도비는 올 여름부터 전 세계 교사와 학생에게 서브스턴스 3D 애플리케이션의 무료 이용 권한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작성일 : 2022-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