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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객체지향"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64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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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SE 실현을 위한 다분야 솔루션 통합 환경 구축 및 활용 방안
제품 개발의 새로운 방법론, MBSE (3)   Larger System of System(SoS) 관점에서 제품의 임베디드 시스템 및 구성 요소에 이르기까지 MBSE 방법론은 제품의 개발 전반에 걸쳐 적용된다. 제품 및 프로그램 개발의 폭과 깊이를 이해하고 복잡한 특성을 관리하는 것은 초기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아키텍처의 추적이 가능하며, 개발 도메인 전반에 걸친 규정을 준수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MBSE(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솔루션의 주요 목표는 초기 개념 설계 및 개발, 시뮬레이션, 테스트에서 제조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제품 개발 활동 및 프로세스가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조정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MBSE 솔루션은 특정 유형의 애플리케이션 모델링에 국한되지 않고 MBSE 비전을 주도하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활동과 도메인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여러 부서의 협업,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PLM)뿐만 아니라 시스템 요구사항, 설계, 개발, 분석 및 V&V 활동과 같은 도메인 요구사항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내에서 모델링 연관성을 확장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더 많은 시스템 검증을 통하면 공급망 및 제조, 생산에 대한 다운스트림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   ■ 이상훈 | 다쏘시스템코리아의 기술 컨설턴트로 SIMULIA 브랜드의 다양한 해석 솔루션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구조해석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Pre-sales 활동을 겸하고 있다. 홈페이지 | www.3ds.com/ko   ■ 안치우 | 다쏘시스템코리아의 기술 컨설턴트로 CATIA Dymola를 활용한 1D 시뮬레이션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디지털엔지니어링TF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여 Dymola를 활용한 KF-21 Fuel System 개발에 참여하였다. 홈페이지 | www.3ds.com/ko   ■ 윤재민 | 다쏘시스템코리아의 기술 컨설턴트로서 CATIA Dymola 솔루션을 통한 1D 시뮬레이션 영역을 전문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Vehicle Dynamics, Multi Body Dynamics, Control, Optimization, Design Process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 경험을 갖고 있다. 홈페이지 | www.3ds.com/ko   그림 1. MBSE 솔루션 내 다양한 엔지니어링 도메인   MBSE 솔루션을 통한 시뮬레이션 검증   설계와 시뮬레이션 프로세스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따라 개발된 아키텍처 모델로부터 시작한다. 3D익스피리언스(3DEXPERIENCE) 플랫폼에서는 카티아(CATIA) 3D 설계가 통합되어 CAD 모델과 연계된 CAE 모델의 개발 분석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더욱 세분화된 연구의 수행이 가능하다. 설계 탐색 프로세스의 결과는 성과 목표에 대해 평가 및 검증되고 필요에 따라 요구사항을 업데이트한다. 제품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요구사항과 시스템의 논리적/물리적 설계(RFLP)뿐만 아니라 기능 분석에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디지털 관리가 필요하다. 이 접근 방식의 이점은 제품 개발 팀이 설계 요소를 독립적으로 분석하여 재사용 가능성을 열어주고, 통합을 위한 논리적 경로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여 전체적인 제품 정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효율성, 생산성 엔드 투 엔드(end-to-end)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을 해결하고자 물리적 설계를 넘어 요구사항 및 모델의 초기 검증을 포함하는 시스템 디지털 목업(mock-up)을 제공한다. 또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개발을 촉진하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설계 작업의 효율적인 협업 및 최적화를 위한 공통 제품 정의 공간을 제공한다.   그림 2.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서의 설계/시뮬레이션/아키텍처 연계   1D 시스템 M&S 솔루션 카티아 다이몰라(CATIA Dymola)는 모델리카(Modelica) 언어를 기반으로 개발된 1D 시스템 M&S(Modeling and Simulation) 솔루션으로 다중물리 시스템(multi-physics system) 라이브러리를 통한 모델링을 지원하며, 인터페이스 환경을 통해 사용자가 시스템을 표현하는 복잡한 미분방정식(DAE, ODE :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을 알지 못하여도 실제 물리적으로 해당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들과 대치되는 컴포넌트 모델들의 조합을 통해 시스템 모델링이 가능하기에 물리적 관점의 접근이 용이한 특징을 가진다.   그림 3. 다이몰라 라이브러리   비인과성 다이몰라의 다양한 특징 중 비인과성(acausal)은 가장 강력하고 주요한 특징이다. 대다수의 솔루션은 ‘인과성(causal)’을 가지는데, 이는 시스템을 기준으로 입.출력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야 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이에 반해 비인과성은 입·출력 간의 구분이 없으며, 구성 요소간의 관계를 수학적으로 표현하여 나타낼 수 있다.   그림 4. 인과적/비인과적 모델링 기법의 차이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각각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객체(object)를 구성하고 객체간의 소통을 통해 하나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다이몰라는 해당 방식을 통해 각각의 컴포넌트 모델을 커넥터(connector)를 사용하여 연결하고, 시스템의 계층구조(hierarchy)와 통일한 템플릿(template)을 구성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 기사의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8-02
슈나이더 일렉트릭, 스마트 공장 위한 디지털 모터 관리 시스템 소개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스마트 공장의 설비 효율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모터 관리 시스템 ‘테시스 아일랜드(TeSys Island)’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팬데믹의 장기화로 여러 산업 환경에서 디지털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생산 시설에서는 빠른 디지털화를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스마트 공장(스마트 팩토리)을 도입했다. 무선 통신으로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모든 공정을 모니터링 및 분석할 수 있는 디지털화 및 정보화는 스마트 공장의 핵심 요소로 꼽힌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테시스 아일랜드는 스마트 공장에 필수적인 인더스트리 4.0 환경에 연결성을 제공하는 디지털 모터 관리 시스템이다. 무엇보다도 연결성이 중요한 인더스트리 4.0 환경과 스마트 공장에 있어서 핵심적인 기술은 ‘통신’이며, 이는 곧 모터와 모터의 시동 및 스위칭 역할을 담당하는 모터 스타터에 대한 데이터를 디지털화한다는 뜻이다. 기존의 모터 관리 시스템은 모터스타터의 제어와 데이터를 상위 PLC와 연결하기 위해 보조릴레이와 보조접점을 설치해야 하고, 각각의 포인트에 대한 케이블들이 PLC I/O에 연결돼야 한다. 여기에 추가로 전자식 모터보호 계전기를 추가해 고급 보호 기능을 갖출 수 있다. 테시스 아일랜드는 통신 모듈과 리본 케이블로 배선을 간소화하고 기능을 통합한다. 이에 복잡하고 번거로운 모든 배선 작업이 PLC에 통신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으로 해결되어 작업이 용이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테시스 아일랜드는 데이터 통찰력을 기반으로 장비의 부하를 간편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으로, 효율적으로 모듈을 조합해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터 및 기타 전기 부하를 최대 80A까지 관리할 수 있으며, 전기 및 장비 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만 가지고도 제품 수명주기 동안 쉽게 업데이트하여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테시스 아일랜드는 객체지향 콘셉트의 애플리케이션인 테시스 아바타와 함께 사용 가능하다. 이는 디지털 트윈과 같은 온라인 툴에서 기계 설계, 부하 통합, 제어까지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으며, 각 설비 구성 요소를 선택하여 시운전 작업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밖에도, 테시스 아일랜드는 OMT(Operational and Maintenance Tool)라는 웹페이지를 내장하고 있다. OMT를 통해 테시스 아일랜드의 데이터 모니터링 및 설정 값을 변경할 수 있고, 모바일이나 웹에 접속 가능하다. 이에 작업자는 장비에 직접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테시스 아일랜드는 클라우드 기반의 장비 모니터링 서비스인 에코스트럭처 머신 어드바이저(EcoStruxure Machine Advisor)에 통합된다. 사용자는 클라우드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장비에 접근해 운전 상태를 추적할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전기 부하 가동이 감지될 때 사전 경보를 발생시켜 장비 가동 중지를 최소화할 수 있다.
작성일 : 2023-02-07
[케이스 스터디] 3D 및 VR/AR 전문기업 퍼펙트스톰
언리얼 엔진 활용해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 제작   퍼펙트스톰(PERFECT STORM)은 2012년부터 3D 컨버팅 및 VR/AR, 콘텐츠 작업을 진행해 온 3D, 가상/증강현실 기업이다. 현대기아자동차 디지털 쇼룸을 비롯하여 차량 컨피규레이터, VR 교육 콘텐츠, BIM 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 등 가상/증강현실과 산업을 접목한 여러 콘텐츠들을 제작해왔다. 디지털 리얼리티 콘텐츠의 장점을 잘 파악하고 관련 기술도 보유하고 있던 퍼펙트스톰은 이러한 자사의 장점과 기술을 의료분야에 적용해볼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 개발을 시작했다. ■ 자료제공 : 에픽게임즈   어느 분야에서나 완벽한 실전을 위해서 시뮬레이션 훈련이 중요하지만, 1초의 촌각에 따라 환자의 삶과 죽음이 결정되는 의료 분야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특히, 물리적으로 자가 호흡이 어렵거나 스스로 생명 유지가 힘든 중환자에게 인공호흡기(Ventilator)는 한 치의 오차 없이 신속하게 제공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장치이다. 인공호흡기의 능숙한 조작을 위해서는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퍼펙트스톰은 이런 간극을 좁히기 위해 의료진이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훈련할 수 있도록 언리얼 엔진으로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 STEP by STEP’을 제작했다.   ▲ 아산병원 인공호흡기 알람 대처 VR 시뮬레이션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 개발 의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신입 간호사들이 실무에 투입되기까지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고위험 의료기기에 대한 이론 및 실기 교육을 받더라도 잘못 조작했을 때 발생할 의료 사고의 위험이 클 뿐만 아니라, 중환자를 실제로 돌보는 것에도 큰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신입 간호사들의 실무 투입 기간을 단축하고자 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의료 기기 중에서도 인공호흡기를 콘텐츠의 주제로 삼았고, 양질의 교육을 시간 제약 없이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VR로 제작하게 되었다.  중환자실에서 위급 환자에게 사용하는 인공호흡기는 숙련된 조작을 필요로 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는 위급 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퍼펙트스톰은 신입 간호사들이 VR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장비 조작법과 응급 상황 대처 방법을 학습하면서 실제 상황 대처 능력을 키우고, 미숙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VR의 특성을 살려 인공호흡기에서 알람이 울리는 상황, 잘못된 설정으로 인한 오류 등 디테일하고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여 실전과 같은 교육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을 사용해본 현장 후기 아산병원 내 VR 교육장인 ‘VR 에듀 플래닛(VR Edu Planet)’에서 신입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퍼펙트스톰은 중환자실 환경, 의료 장비와 응급 상황이 현실적으로 잘 구현되었으며, 위험 요소 없이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를 반복적으로 시도할 수 있었다는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었다.  또한 충실한 간접 경험을 통한 교육 덕분에 손쉽게 체화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었고 실무 현장에서 궁금했던 대처법을 스스로 쉽게 배울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도 들었다. 실제 상황이 아니면 경험하기 어려운 응급 상황을 VR로 제작하여 간접 경험을 통해 간호사들의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했던 개발 목표와 상통하는 긍정적인 의견들을 얻을 수 있었다.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에 언리얼 엔진을 선택한 이유 퍼펙트스톰이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에 언리얼 엔진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퀄리티와 속도였다.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현실과 가장 유사한 퀄리티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응급처치 시 사용하는 의료기기를 포함하여 실제 중환자실과 동일한 환경을 VR 교육에 참여하는 간호사들에게 제공하고자 했는데, 언리얼 엔진의 렌더링을 통해 기대 이상으로 구현할 수 있었다. 블루프린트를 통해 코딩 없이도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하여 팀과 논의 후 수정하는 반복 작업을 짧은 시간 안에 여러 차례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운 퀄리티로 단시간에 완성할 수 있었다.   ▲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 STEP by STEP 전경(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의료 VR 프로젝트에서 고려된 부분 의료 프로젝트와 VR 프로젝트의 특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했던 퍼펙트스톰이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넓지 않은 중환자실에서 VR로 진행하는 다양한 인터랙션과 그에 따른 UI의 시인성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실제 중환자실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에, 좁은 레벨 디자인 안에서 인터랙션이 가능한 다양한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동시에 UI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었다. 사용 방법에 따라 환자의 생사를 결정하는 의료기기의 특성상 체험자가 인터랙션의 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기기의 작동과 환자의 반응이 사실적으로 구현해야 했다.   의료 VR 시뮬레이션 개발의 실제 언리얼 엔진 활용법 체험자가 해당 프로젝트에서의 정확하고 올바른 인터랙션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현실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와 똑같은 의료기기와 사용법을 구현해야 했다.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여러 툴을 활용하여 이 부분을 손쉽게 작업할 수 있었는데, 특히 스켈레탈 메시 소켓을 활용하면 구현 단계에서 시각적으로 정확한 위치를 보면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구를 집거나 환자의 몸에 도구를 정확히 부착하는 기능을 수월하게 구현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부족한 의료 지식으로 잘못 구현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전문 의료 지식이 없는 개발자와 아티스트들은 기획서에 의존하여 개발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문서 또는 영상을 참조하더라도 도구를 부착하는 각도나 측정해야 하는 위치 등에 대한 수정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이때 스켈레탈 메시 소켓을 상호작용이 필요한 여러 곳에 대략적인 위치만 잡아서 구현해두고, 이후 소켓의 정확한 위치와 각도를 의료진과 함께 보면서 소통하며 실시간으로 수정할 수 있었다.    ▲ 오버랩 이벤트를 구현한 액터. 이벤트 디스패처를 사용해 의료 도구에 알맞게 오버랩해야 하는 시간과 범위를 설정하고 OnBeginOverlap, OnEndOverlap 등으로 확장하여 구현(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또한 어태치를 활용한 소켓용 오버랩 이벤트 구현, 가이드 표시 등도 유용하게 사용됐다. 환자의 신체 부위와 상호작용이 필요한 상황들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에는 오버랩 이벤트를 구현한 액터를 소켓에 어태치하여 보다 많은 연출이 가능했다. 예를 들면 청진기가 오버랩되었을 때 심장 박동 소리를 출력하고, 진행도를 알 수 있도록 오버랩된 시간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연출할 수 있는데, 이런 방법으로 의료 도구별로 원하는 대로 확장하여 간단한 연출과 이벤트를 구현할 수 있었다. 또한 오버랩 이벤트를 확장해 환자의 맥박을 측정할 수 있는 위치에 컨트롤러를 가까이하면 맥박을 짚는 모양으로 변경되고, 멀어지면 초기 상태로 손 모양이 변경되는 기능도 구현했다.   ▲ 오버랩 이벤트가 필요한 위치에 제작한 액터를 부착하고 청진기 이벤트를 구현(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인공호흡기 VR 시뮬레이션은 교육용으로 제작된 콘텐츠이므로 일반인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이드도 표시했다. 예를 들어, 체험자가 체온계를 들었다면 이를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자의 귀에 가이드를 표시해주는 방식이다. 정해진 위치에 부착해야 하는 의료 도구는 상호작용해야 하는 소켓명을 작성하고, 해당 의료도구를 잡았을 때 대응하는 소켓에 시각적인 가이드를 생성했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또한 체험자가 인터랙션의 결과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UI의 직관성도 확보해야 했다. 의료기기의 모니터, 별도의 팝업창 등 다양한 형태 및 크기의 UI로 인터랙션의 결과를 출력하기 때문에 일목요연한 가독성과 시인성 높은 연출이 필요했는데, 언리얼 엔진의 리치 텍스트 블록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폰트를 관리하고 간단한 마크업 문법을 통해 텍스트 효과 및 연출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다.  리치 텍스트 블록은 데이터 테이블에서 폰트를 관리하기 때문에 기획 단계에서 필요한 태그를 미리 파악한 후 처음부터 마크업 문법에 따라 작성해서 이후 큰 수정 없이 작업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반복 작업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 리치 텍스트 블록을 활용한 의료 모니터 구현(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의료 VR 프로젝트 개발에 있어 유용했던 언리얼 엔진 기능 퍼펙트스톰이 이번 의료 VR 프로젝트를 개발하는데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비주얼 스크립팅을 통해 코드 없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블루프린트 기능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 블루프린트는 테스트 코드 작성과 컴파일 속도가 매우 빨라 초기 단계에서 문제 파악에 용이하며, 프로토타입 제작에 효과적이다. 또한 정확성과 사실성이 중요한 의료 프로젝트인 만큼 전문가의 자문과 피드백을 수시로 반영해야 했는데, 블루프린트를 통해 빠르고 직관적으로 반복 수정 작업을 처리할 수 있었다.  특히 그 기능 중에서도 타임라인을 활용하면 단 몇 개의 노드만으로도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하고 수정이 매우 쉬워진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환자의 움직임을 실제 응급환자와 상당히 유사하게 제작해 신입 간호사가 실제 마주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고자 고민을 많이 했는데, 그러다 보니 같은 의료 도구라도 시나리오마다 조금씩 동작 방식이 다른 애니메이션들이 존재했다. 이때 디테일을 살리면서도 수정이 필요할 경우 일부 값만 변경해 대응력을 높이는 등 효율적인 작업에 큰 도움이 되었다. 다양한 의료기기의 구현에도 블루프린트가 유용했다. 블루프린트는 비주얼 스크립트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객체지향 언어 시스템이기 때문에, 부모 클래스 설계 후 자손 블루프린트를 생성해 다양한 형태의 의료 도구를 코드 없이 손쉽게 구현할 수 있었다. 또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쉽게 추가하고, 고유한 특성과 작동 방식을 가지고 있는 많은 의료기기들을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모프 타깃을 타임라인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환자의 기침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케이블이 많은 의료 도구의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스플라인 툴을 활용하여 케이블과 연결된 오브젝트의 위치가 변경되거나 환자의 자세가 바뀌어도 매번 새로 제작하지 않아도 되었다. 무엇보다 이런 기능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을 뿐 아니라 현지화된 문서 페이지도 언리얼 엔진의 장점이었다.   ▲ 모프 타깃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퍼펙트스톰이 생각하는 언리얼 엔진의 비전 그리고 향후 계획 퍼펙트스톰은 최근 공개된 언리얼 엔진 5 얼리 액세스 버전을 보면서 고퀄리티 리얼타임 렌더링과 최적화가 향후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에픽게임즈는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언리얼 엔진에 끊임없이 적용하고 있어 앞으로도 더 많은 산업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퍼펙트스톰 역시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가고자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고퀄리티 렌더링 이미지의 컬러, 재질 라이브러리 연동 및 옵션을 자동으로 조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과 3D 모델 자동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을 기획하고 있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1-07-30
사물인터넷 (IOT) 융합형 컨텐츠 개발을 위한 자바 개발자 양성과정
사물인터넷 (IOT) 융합형 컨텐츠 개발을 위한 자바 개발자 양성과정 안녕하세요! (주)유니윌 강남 아이티윌 교육센터  입니다. ==================================================================* 교육문의 : 02) 6255 - 8015 * 관련홈페이지 :https://www.aitwill.co.kr:49274/new/edu_unem/reg_training.php * 관련분야 : 자바/JAVA, 자바/JAVA 자격증, 자바/JAVA 학원, 자바/JAVA 취업반, OCJP, JSP, 아이티윌 ================================================================== JAVA란! 자바는 C나 C++와 같은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주로 자신의 PC에서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행시키는데 주안점을 둔 것에 반해, 자바는 인터넷 환경 기반의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행시킬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 언어이다.자바의 기능을 이해하고 자바코드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web Application과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기법, java web page 구축 및 JSP Solution 개발, Enterprise 개발을 위한 EJB, 실무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PROJECT교육과 병행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현재 인간중심의 통심 패러다임에서 나아가 사물이 통신의 주체로 참여하는 사물인터넷(IoT,IoE)의 시대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이 MWC 2015에서는 다양한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했죠.하지만, 사물인터넷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의 부족으로 사물인터넷 관련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본 과정은 자바기술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교육과정명] - IOT 융합형 컨텐츠 개발을 위한 자바 개발자 양성과정 [교육목표] - 인간 중심의 통신 패러다임에서 나아가 사물이 통신의 주체로 참여하는 사물인터넷(IoT, IoE)의 시대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이를 반영하듯 MWC 2015에서는 다양한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했고 google은 I/O 2015에서 사물인터넷 플랫폼 Brillo와개방형 통신표준인 Weave를 발표 하는 등IT 산업 전반에서 사물인터넷 관련 시장이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반면 사물인터넷 관련 가장 큰 장애물 중의 하나로 사물인터넷 기술 및 지식의 결여가 꼽힐 만큼 사물인터넷 관련 기초 소양을 갖춘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본 과정은 국내 개발 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자바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융합 시대의 3대 기술로 불리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술을 학습하고 서비스 개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를 통해 기업이 필요로하는 소양과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 Servlet, JSP 등의 웹 기술을 사용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 함양- Hibernate, MyBatis, SpringFramework 등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 학습. - Arduino, Raspberry PI 등 오픈 하드웨어 플랫폼을 이용한 장비 제어 학습-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센서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 학습- 개방형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지능형 콘텐츠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웨어, Web-Front End 등의 클라이언트사이드 기술과 웹기반 서버사이드기술을 습득- 자바엔터프라이즈솔루션개발 , 개방형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 의융합 컨텐츠개발 , 모바일애플리케이션 개발 할 수 있는 인재양성 [교육대상] - 미취업자- 졸업예정자- 졸업자- 취업준비생- 실업자- 구직자- 고졸 [교육과정]- 자바 기본프로그래밍- DB 구현- SQL 활용- 자바 웹프로그래밍- MyBatis- 스프링 프레임워크-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객체지향 어플리케이션 설계- Junit을 이용한 테스트- HTML5, CSS, Bootstrap- J-Query- 반응형웹 (CSS 프레임워크 BootStrap)- 안드로이드 IOT 프로그래밍- 개발형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프로그래밍- 스마트 디바이스 IOT 프로그래밍 [교육시간]- 03월22일 ~ 09월 18일- 월 ~ 금 09:30 ~ 18:30 (일 8시간 총992시간) [ 지원내용 ] - 6개월간의 모든 교육훈련비용 전액 국비지원- 교육이수중 월 416,000원 ~ 316,000 훈련장려금 지급- 강의교제 무료 제공 [ 수강특전 ]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교육과정 체계적인 취업지원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실무능력 중심 교육과정 ==================================================================* 교육문의 : 02) 6255 - 8015 * 관련홈페이지 :https://www.aitwill.co.kr:49274/new/edu_unem/reg_training.php * 관련분야 : 자바/JAVA, 자바/JAVA 자격증, 자바/JAVA 학원, 자바/JAVA 취업반, OCJP, JSP, 아이티윌 ==================================================================
작성일 : 2018-01-30
SW개발 자바 안드로이드 국비무료 취업연계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개요  · 자바의 핵심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Java 기초기술을 습득한 후 JSP/Servlet 과 Data base를 연동하여 프로젝트· 현업의 실무 프로젝트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 개발방법론과 효과적인 개발환경에 필요한 각종 툴 사용법 및 최신자바 프레임워크 습득· 현업에서의 개발과정을 경험해 보고 최근 화두인 모바일과 웹에서 모두 구현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웹&앱 기술을 습득  교육과정 세부안내 교육대상  고용보험 미가입자, 전공/비전공자, 사이버대/야간대/방송통신대 재학생, 졸업예정자, 자바개발관심자 교육기간  2016.04.04~2016.10.04(총 6개월)교육시간  09:00~18:00교육비용  전액무료(훈련장려금지급/교재무료제공)채용기업  협력기업 취업연계, 공공기관 & 대기업 프로그램 수주업체 해당업무  자바SW개발, 모바일 앱개발, 어플리케이션 커스터마이징, 정보시스템운영관리, 전산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솔루션개발 연봉수준  2200~2600만원  교육혜택 - 수료생 협력기업에 취업연계- 훈련장려금 매월 지급(매월 316,000원 / 총 190만원)- 무료 교재 배부- 이력서컨설팅 및 취업교육특강 지원  입학방법 및 절차 교육문의(02-6263-6663) → 교육인터뷰 → 교육생선발 → 교육시작 → 수료 후 취업※ 본 과정은 무료로 취업연계되는 과정으로 지원자가 많습니다. 마감전에 인터뷰 일정을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연락처 담당자 연락처전화문의 : (직통) 02-6263-6663메일문의 : hsc1018@naver.com  협력사 소개 YBM시사닷컴, 모비젠, GTplus, SQI소프트, 위세아이텍, 디지털원 등 취업연계과정* 교육 성취도에따라 순차적으로 취업연계가 진행됩니다.  교육커리큘럼 교과목명단원명교육내용Java ProgrammingJava Core programming객체지향 개념과 특징, 클래스와 객체, 상속,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 자바API, 스레드Java Advanced ProgrammingGUI프로그래밍, 자바의 IO, Network프로그래밍DBMSOracle SQL/PL-SQLDBMS의 이해, DQL, DCL, DML, PL/SQLJDBC자바와 DBMS와의 연동오라클연동을 위한 환경설정, Statement, Prepared Statment Result Set, Transaction 처리웹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서버사이드 기술HTML/CSSHTML의 기본요소들,CSS이해하기서블릿의 이해웹 서버설정, 서블릿의 아키텍쳐, 서블릿의 생성과 호출웹어플리케이션 서버구축을 위한 JSP익히기지시어, 스크립팅원소, JSP표준, JSTL, 쿠키와 세션, MODEL2방식의 이해자바스크립트와Ajax자바스크립트/Ajax의 이해와 사용자바스크립트의 기본문법, 내장객체, DOM, Xml Http Request이해와 사용, Ajax를 이용한 서버통신웹 어플리케이션 세미 프로젝트주제선정 및 DBMS설계와 개발주제선정 및 DBMS설계와 개발네이티브 앱을 위한 AndroidProgramming안드로이드 위젯, 레이아웃Android 개발환경설정, 위젯, 커스텀 위젯, 레이블 설정안드로이드 대 컴포넌트Activity, 인텐트, 그래픽 처리안드로이드 고급기술구글 맵, 오디오, 카메라, 센서, 네트워크안드로이드 세미 프로젝트주세선정/기안서 작성기획 기안서작성(벤치마킹/스토리보드/서비스구성/데이터흐름도)UX디자인,프로젝트 개발DB 설계 및 앱 프로그램 개발 및 발표모바일 웹을 위한 HTML5 / jQuery /jQuery MobileHTML5 & CSS3HTML5 태그, 모바일에서의 폼, Canvas, 반응형 웹을 위한 css주요기술, 속성jQuery & jQueryMobilejQuery Core, UI, jQuery Mobile,이벤트처리실무프로젝트를 위한 프레임워크 기술ORM프레임워크 mybatis 3.0Mybatis의 이해 및 환경설정, SqlSession, SQL Mapper, 다이나믹 쿼리스프링 3.xSpring DI, AOP, Spring MVC, 트랜잭션처리Final 프로젝트주제선정/기안서 작성기획기안서 작성UX디자인,프로젝트개발DB설계 및 코딩작업디버깅 및 발표디버깅 및 발표  교육특징 - 교육 수료 후 협약된 협력사를 바탕으로 우선채용 시스템- 팀 프로젝트 자료집 제작 및 배부 (기업체 면접 시 지원)- 기업이 요구하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실무 교육- 이력서 컨설팅 및 취업교육특강 지원- 수료 후 6개월 간 지속적인 취업추천- 기업체 맞춤형 이력서 폼 제공- 팀 구성으로 팀 스터디 및 프로젝트 실시- 1+1+1시스템(1개 과정, 1명 강사, 1명 매니저)을 통한 학습효율 최적화 및 관리운영  교육문의 http://www.j-hta.com02-6263-6663   
작성일 : 2016-03-02
경원테크 뉴스레터 - 2016. 02
    Barracuda - FCC 반응기 사이클론 마모감소를 위한 수치해석 모델의 적용     새해 인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원테크 고진영 부장입니다. 우선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면서 화목하고 건강한 가정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한 해를 시작하면서 작년을 되돌아 봤을 때 누구나 자기 자신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보통 기혼자는 배우자 분이 이런 평가를 대신해주기도 하고, 저 같은 경우 굳이 평가를 바라지 않아도 알아서 해줄 때도 있지만 늘 그렇듯 인색한 성적표를 받곤 합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기준으로 말씀 드리자면 저희가 만든 뉴스레터를 받아보시는 것 만으로도 우리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자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학회 혹은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 자리에서 보다 나은 결과를 얻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와 노력하셨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만나 뵙는 분들의 연령대가 다양하기는 하지만 조금 편하게 이야기할 자리를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녀들의 교육 문제가 화제에 오르곤 합니다. 거기에는 사교육에 대해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고 영어와 수학만큼은 중요하게 생각해도 괜찮지 않느냐는 의견도 일부 계십니다. 지금의 교육환경이 수학으로 대학가고, 영어로 먹고 산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점수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글로벌한 세계에서 자녀에게 영어의 중요성은 쉽게 설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학이 왜 중요한지와 나중에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해줄 수 있으면 자녀들의 동기유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희 회사는 플라즈마 관련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하고 있고, 열유동과 관련된 해석 소프트웨어를 취급하기 때문에 어쩌면 수학과 가장 가까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운 미분적분, 극한, 기하, 행렬, 확률 등의 내용과 대학에서 배운 편미분 방정식, 라플라스 정리, 벡터, 테일러 급수, 포텐셜 이론, 최적화 그리고 조금 다른 분야인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등의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지만 격자를 만들고 지배방정식을 컴퓨터가 계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달마가 동쪽으로 간 이유는 영원한 미제로 남을지 몰라도 뉴스레터를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소프트웨어 개발이 모든 수학공부의 중요한 활용 사례라는 사실을 잘 이해하실 걸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공계가 아닌 사람들에게 이런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고등학생들에게 수학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는 것 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국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설명하는 것 또한 저희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만큼이나 어렵다는 걸 느낍니다. 많은 분들이 2000년대초 불어 닥친 닷컴 열풍을 기억하실 겁니다. 그 당시 청년취업자들에게 양질의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첨단IT 기술을 발전시키겠다는 의도로 6개월과정의 전산관련 학원이 엄청난 전산인력을 쏟아 냈었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전산업계의 작업 단가를 낮추고 작업결과물의 질을 낮추는 악순환을 지켜봐야 했습니다. 그런 좋은 정책 의도를 국산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향에 쏟아 부었더라면 지금도 왜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들어가는 막대한 사교육비를 국가 차원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가정에서는 아빠들이 수학 교습비 만큼은 조금 덜 아까워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국산 소프트웨어 개발은 고등학교에서부터 수학적 기초가 다져지고, 대학에서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만큼 6개월짜리 단기 교육과정으로 육성할 수 있는 분야는 분명 아닙니다. 비록 이런 사업이 단기간 내에 수익성으로 연결될 확률이 크지는 않겠지만, 지금 시작하지만 않으면 향후에 해외 기술종속이 심화되면 될수록 더 큰 손실로 돌아올 거라는 건 우리나라가 핸드폰이나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지 않았을 때를 가정해보면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도 단거리 육상 선수에게 제 아무리 투자를 해도 기골이 장대한 유럽선수의 체력적 한계를 극복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은 두뇌가 우수해야 하는 우리민족에게는 경쟁력이 충분한 산업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저희 회사 분위기 자체가 기술지원과 관련해서는 책임을 다하려는 바른생활 어린이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 수익의 상당부분을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에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 상황을 아시는 분들은 결코 쉽지 않은 길을 가는 것에 대해 격려와 호의를 보여 주시고 그런 점에 저희는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저희도 혼자 이 길을 가는게 아니라 전산수치해석 클러스터라는 12개사가 참여한 국산 소프트웨어 개발사와 함께 가고 있어 그렇게 심심하거나 외롭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전북대를 비롯하여 이러한 국산 소프트웨어 육성에 뜻을 가지는 몇몇 대학과 MOU를 맺고 인재육성과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교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이건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미국9개주, 일본, 중국, 이스라엘, 에스토니아, 핀란드 등에서 일찌감치 고등학교 필수과목으로 지정을 했습니다. 이들 국가 모두 미래에는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확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인 관심과 인프라들이 밑거름 되어 저희가 기울이는 노력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가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후손에게 보다 나은 세상을 물려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만약 경원테크에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소기의 성과를 올린다면 우리 자녀들이 창의력을 펼칠 수 있는 사회로 접어 들었다는 신호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리며 새해에는 뜻한시 모든 일들이 좋은 결과를 맺으시길 기원합니다.  CAE사업팀 고진영 배상 SEMICON Korea 2016 전시회 참가 올해로 29회째를 맞는 "SEMICON KOREA 2016" 가 1/27(수) ~ 29(금) 서울 코엑스에서 ‘Connect to the Future, Markets, Technology, and People’를 주제로 전 세계 반도체 장비와 재료산업을 선도하는 20개국 530개 이상 업체가 참가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습니다. 저희 경원테크도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식각과 증착과정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자체개발 소프트웨어인 K-SPEED 를 소개하여 관련업체 엔지니어들로 부터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또한 범용CFD 열유동해석 소프트웨어인 SimericsMP 역시 격자생성의 용이함과 첨단 소프트웨어 공학을 적용하고도 설계팀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FCC 반응기 사이클론 마모감소를 위한 수치해석 모델의 적용 Abstract 마라톤 석유회사(MPC’s)의 정제설비에서 FCC(유동층 접촉분해공정) 반응기 내부의 개조는 반응 사이클론의 심각한 마모를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가스입자 흐름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모델은 반응 사이클론에서 마모패턴을 계산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재검토된 모델들간의 마모 특성들은 서로 비교되었으며 기존의 설비의 검증모델과도 대조되었다. BACKGROUND & OVERVIEW FCCU(유동층 접촉분해공정 설비)는 가솔린 생산에 특히 초점이 맞춰진 많은 정제공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FCCU는 무겁고 저급한 공급원료를 가솔린이나 경유 그리고 다른 가벼운 가스형태와 같이 높은 가치를 가지는 다양한 제품으로 변환시킨다. 이러한 공정은 공급원료의 넓은 범위를 허용하므로 매우 유연할 뿐만 아니라 운전조건과 촉매를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혼합제품의 생산에 이용될 수 있다. 일반적인 FCCU의 개략도는 그림1 과 같이 주로 반응기와 재생용기로 구성되어 있다. 무거운 탄화수소를 함유한 공급원료는 고온 촉매입자로 주입되어 빠르게 증발된다. 가스입자 혼합물은 상층부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가벼운 분자가스를 형성하고 촉매입자 상에서 코크스 형태로 침착 되는 것과 같이 빠르게 반응한다. 상층부의 정상에서 빠져나갈 때 쯤 촉매는 생성된 기체흐름에서 분리된다. 남아있는 탄화수소들은 반응용기 내부 또는 외부에 있을 수 있는 스트리퍼 부분(Stripper Section)에 있는 촉매로부터 제거된다. 코크스는 프로세스를 구동하는 열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촉매를 세정하면서 재생용기에 있는 폐촉매입자를 연소시킨다. 일단 재생이 되면 촉매는 반응기 라이저(Reactor Riser)의 바닥면으로 재 공급된다.. 정제과정의 경제성을 다룰 때 가장 중요한 인자는 성능과 신뢰성이다. 둘 중에서 더욱 중요한 운전 신뢰성이다. 예기치 않은 짧은 정전은 전환이나 선택 중에 발생하는 작은 생산손실보다 생산능력을 잃어버림으로 작업자에게 더 큰 손실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성능은 바람직하지 않은 생산품의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공급원료를 원하는 제품으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변환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것이다. 신뢰성은 성능저하 없이 얼마나 오랫동안 장비가 지속적으로 안정되게 작동되는 지와 관련되어 있다. 대부분의 FCCU 설비에서 가끔 순환하는 촉매의 충돌로 인한 마모로 인해 신뢰성은 종종 한계를 가지게 된다. 한편, 반응기와 재생 사이클론은 마모발생이 일어나는 주요 부위가 꽤 자주 발생한다. CATLETTSBURG FCC UNIT Catlettsburg의 FCC(Fluid Catalytic Cracking) 설비는 원래 1983년에 세계 최초의 RCC(Reduced Crude Conversion)설비로 의뢰 받아 제작되었다. UOP와 Ashland 사가 공동으로 명목상 43kbpd의 용량으로 개발하였다. 반응기와 라이저 시스템은 탄화수소의 부분압력을 최소화하고 남아있는 공급원료의 완전하고 빠른 증발을 위해서 낮은 압력에서 작동되었다. RCC 설비는 2003년 전체 정유설비의 리모델링 작업의 일환으로 FCC 설비로 전환되었다. 그 결과 수소처리 공급이 가능한 총 95kbpd의 용량을 가지는 FCC 설비로 설계되었다. 설비압력은 증가하였고 2단 재생기는 완전연소가 가능하게 전환되었다. 상부 반응용기의 대략적인 구조는 그림1에 나타내었다. 용기 내부의 직경은 7.9 미터이다. 현재 FCC 반응기 사이클론은 30년동안 운영되었고 기계적 한계수명에 다다랐다. 설비가 교체되는 동안 마모현상이 사이클론의 크로스 오버 덕트에서 발견되었다. 새로운 사이클론은 다음 설비 교체 시 설치될 예정이다. 변경사항은 마모를 다음과 같이 마모를 완화시키기 위해서 계획되었다. 출구 라이져(Outlet Riser)의 위쪽 부분의 확대, 새로운 사이클론의 설계 및 설치, 사이클론으로 향하는 출구 라이져 연결 덕트의 확대, 그리고 출구 라이져에 있는 와류방지 배플의 장착 등이 검토되었다. 추가로 출구 라이져와 연결 덕트간 변환에 의해 추가 옵션이 고려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으로 1차변경안을 참조한 안과 이런 변화와 경사진 부분을 포함한 2차안이 마련되었다. MPC는 Catlettsburg FCCU 장비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마모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랬으며 재설계를 위한 몇몇 방안들에 대해서도 부식의 정도와 심각성을 최소할 수 있는 방안을 평가하길 원했다. 이러한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전산유체역학(CFD) 방법이 FCC 사이클론 시스템에서 관련부분의 자세한 3D 수치모델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수치모델의 타당성은 먼저 정제과정에서 관찰되는 마모와 같이 내장된 경우에 예측할 수 있는 마모특성을 비교함으로써 정립되었다. 추가적인 케이스는 두 개의 대안설계방안의 마모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COMPUTATIONAL MODEL CPFD(Computational Particle Fluid Dynamics) 방법이 반응기 상부에 위치한 내부 가스입자유동을 해석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CPFD방법은 3차원에서 과도상태의 유체와 입자질량, 운동량 그리고 에너지방정식을 계산한다. 유체는 불연속입자를 가지는 강한 결합으로 표현되는 내비어스토크 방정식으로 표현된다. 입자의 운동량은 다상유동과 MP-PIC(Particle-In-Cell) 수치해석기법이 적용되어왔는데 이러한 방식은 연속체 입자와 운동이 결합된 라그랑지 방법으로 표현되고 있다. CPFD 해석방법은 상용소프트웨어인 바라쿠다를 사용했는데 이 소프트웨어는 다루기 힘든 마모관련 연구를 포함해서 입자유동문제에 있어 광범위하게 검증되었다. 바라쿠다 VR이 이 마모연구에 사용되었다. 그림2와 같이 3D 모델링은 1차 분리챔버, 출구라이져 그리고 상세하게 모델링된 사이클론이 하나가 포함된 10개의 교차 덕트로 이루어져 있다.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계산격자는 587,000의 직교격자로부터 만들어졌다. 수치해석 모델링 결과는 스칼라계산을 위해 190,000 개의 셀과 벡터계산을 위한 619,000개의 셀표면 그리고 촉매유동장의 계산을 위해 160만개의 입자가 사용되었다. 바라쿠다 VR 모델에서 사용되는 셀의 개수는 분립체, 고체상의 이산화를 위해 추가된 서브그리드 해상도로 인해 일반 범용CFD 소프트웨어에 비해 작은 경우가 종종 있다. 반응기의 형상, 와류방지를 위한 배플 그리고 싸이클론 튜브들을 포함하는 내부의 형상은 모델에는 반영되어 있지만 그림2 에서는 볼 수 없다. 기체는 반응기 라이저의 출구에 위치한 Multiple disengager arms의 끝부분에서 일차 분리챔버로 들어오게 된다. 압력경계 조건은 사이클론 출구에 적용하였다. 압력경계조건은 또한 또 다른 아홉 개의 교차 덕트의 끝단에도 적용하였다. 이러한 압력 값들은 사이클론의 입구에서 시간변화에 따른 모니터링 포인트로부터 얻을 수 있고 열개의 교차 덕트간에 시간평균 기체 분포를 비슷하게 유지하기 위해 미세하게 조정하였다. 압력경계 조건은 역시 1차 분리챔버의 바닥에 사용하였으며 스트리버 하단으로부터 전반적인 기체의 유입을 허용하는 동안 소용돌이 치는 입자의 흐름을 가지는 혼합된 가스의 유출을 가능하게 한다. 기체의 최소량은 사이클론 dipleg의 바닥에서 빠져나가도록 사용되었다. 시스템 압력은 약 2기압으로 유지하였다.   1450kg/m3의 밀도를 갖는 FCC촉매 입자들이 시간당 454톤 이상의 유량으로 disengage arms로 유입된다. 입자는 모든 경계조건에서 배출되는 조건이 허용되었다. 일부의 입자는 계산 초기 시간에 적당한 밀폐압력을 생성하기 위하여 사이클론 dipleg에 배치되었다.   해석의 주요 관심사는 해석 영역과 마모의 심각성이기 때문에 단순화된 가정으로 해석의 복잡성을 줄였다. 화학반응은 무시되었고 가스의 화학종은 하나로 모사하였다. 전체시스템은 805K의 등온조건이다. 마모 인덱스는 내화재 표면의 충돌을 도표로 정의되었고 마모 인덱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Cα는 충돌각도에 따른 계수이고, m은 입자의 무게, v는 입자의 속도이다. 각도의 계수 Cα는 깨지기 쉬운 매질의 마모 특성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표면에 수직으로 충돌한 값이 최대가 되는 값으로 세팅 되었다. 표본 각도 상관 곡선은 Tylly(10) 또는 Karri와 Davuluri(11)에 의해 보고 되었다. 속도의 지수는 문헌을 바탕으로 2.5에서 5.0사이의 범위로 정의된다(Mills and Mason(12) 또는 Karri and Davuluri를 참조).   특히, Mills and Mason은 관 곡부에서 마모는 속도의 3.5 또는 4.5 승에 비례한다고 제안하였다. 더 작은 값은 보수적인 결과를 보인다. 합리적인 질량의 지수 값에 관한 문헌은 거의 출간되지 않았다. 몇몇 자료는 큰 입자들은 작은 입자의 등가 질량보다 마모에 더 큰 영향을 준다고 제안했으나(Karri and Davuluri 참조) 결론에 이르지는 못했다. 1.5의 질량 지수는 더 큰 입자가 충돌하는 영역 쪽으로 마모를 왜곡하지만 이후의 분석은 1.0의 질량 지수는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함수 식은 모든 입자 p에 대해 합산 후 해당 벽 표면에 충돌되어 시간 T와 표면적으로 정규화된다. 이 모델은 입자 특성 파라미터(개별 입자에 정의된 질량, 속도 충돌각)에 의존적이다. 이러한 마모도는 충돌기반의 마모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분립체로서의 입자는 필수적으로 모델링 되어야 하며 오일러-라그랑지 수식이 필요하다. MODEL VALIDATION 해석모델은 우선 기존의 알려진 마모특성의 형태를 검증하기 위해 계산되었다. 10초간의 해석시간 동안 촉매의 체류시간분포(RTD)는 그림3과 같다. 촉매 중 일부는 회전하는(swirl) 기류를 가지는 출구라이져(outlet riser)로 이동하게 되고 10개의 교차공간에 분포하게 된다. 사이클론으로 들어가는 모든 입자는 4초 이하의 체류시간을 가진다. 따라서 10초간는 입자유동패턴의 준정상상태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고 간주하였다. 마모모델과 테이터의 시간평균은 10초에 활성화되고 전체 계산은 30초동안 실시하였다. 총30초간의 시뮬레이션의 유효성은 1차 분리챔버의 바닥을 통한 유동과 출구라이져를 통한 촉매유동의 분리량을 모니터링 하므로써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유량은 4초이내에 준정상 상태 값에 도달하였다. 이러한 전체 계산시간은 유동특성을 보여주는 시간에 비해 7배이상 큰 값으로 의미 있는 시간 평균 결과를 제공한다.   마모현상이 가장 많이 발생될 걸로 예상되는 영역은 그림3과 같다. 마모도는 특정값 이상의 영역만 표시되었고, 붉은 색은 마모도가 높을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가장 심한 세 영역을 볼 수 있다. 첫째 사이클론 입구의 짧은 변, 둘째 사이클론 입구의 상단면, 셋째 사이클론 몸체의 입구부분이다. 이전 장비 교체시 정밀검사 보고서는 이러한 영역 대부분에서 광범위한 손상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사이클론마다 손상위치와 정도는 변화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인 패턴은 동일한것을 알 수 있다. 일부 경우에는 내화물이 순환하는 촉매에 노출되어 금속이 노출될 정도로 손상을 입었다. 또한 드물게 촉매로 인해 금속벽을 따라 구멍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두 사례는 그림4에 나타내었다. 마모 모델의 결과가 정량적이더라도 의미 있는 마모도 값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료가 요구되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모델이 전적으로 질량, 속도와 벽면의 충돌 각도를 기반으로 한다. 실제로 마모는 표면 매질, 내화재의 설치 절차, 입자 성분, 입자 모양 등과 같이 광범위한 추가적인 요소들에 의존적일 수 있다. 따라서 사전 검사의 보고 자료를 비교함으로써 우려할 만한 마모도의 한계 값이 얼마인지 구분할 수 있다. 확인된 한계값 이하의 마모도 값은 허용될 만 하다. 기준 모델과 현장 관찰(?) 간의 비교를 바탕으로 모델은 검증되었고 기준 모델과 다른 대안들을 비교하는데 준비가 되었다고 간주된다. MODEL RESULTS AND FINDINGS 그림5는 베이스라인 모델과 비교했을 때 두 가지 설계방안 사이에서 마모의 형태와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두 가지 설계방안은 마모형태와 심각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해석결과는 사이클론 입구부분에서 과거에 문제가 있었던 마모도 보다 큰 값은 없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설계1안과 비교했을 때 설계2안이 사이클론 몸체의 입구영역에서 보다 마모를 덜 발생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설계방안들로부터 마모감소의 원인은 그림6에 분명히 나타난다. 시간 평균된 입자의 속도는 그림의 좌측 및 중앙 열에서 볼 수 있다. 두 개의 그림이 각각 수직과 수평으로 절단된 면을 보여준다. 세 가지 설계는 방안1의 중간과 방안2의 바닥 면에서 제일 윗줄에 있는 베이스라인과 비교하였다. 높은 평균입자속도를 가지는 영역은 최대 마모가 발생하는 지역과 동일한 크로스오버의 윗쪽과 짧은 면에서 발생하는 게 분명하다. 두 가지 설계방안 모두 이러한 최대속도는 감소한다. 이것은 다소 넓은 단면을 가지는 유동영역에서 예상된다. 그러나 예상할 수 없는 점은 덕트를 통해 유동분포가 얼마나 되는지 이다. 두 가지 설계방안은 입자수송을 위해 절단단면의 이용과 수평 및 수직, 그리고 평균입자 속도를 줄이는데 있어 보다 효율적이다. 가스의 속도는 입자의 속도에 의해 실질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다. 감소된 원인과 보다 균일한 입자의 속도는 그림 6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평균 된 가스의 속도로부터 명확하게 알 수 있다. 가스의 속도는 국부적으로 입자의 속도를 초과하기 때문에 이러한 빠른 입자의 속도는 공력저항 의해 발생한 결과가 분명하다. 국부적으로 높은 가스속도는 크로스오버로 들어가는 가스의 갑작스런 방향 변화가 발생시키는 유동 분리의 결과이다. 이러한 분리영역은 두 가지 개선안 모두에서 감소한다. 대안2에서의 고유한 입구각도는 덕트의 바닥을 흐르는 부착된 유동이 증가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마모는 충돌속도에 매우 의존적이기 때문에 촉매속도와 마모의 감소는 나은 부착흐름이 유효한 단면적의 보다 큰 활용도를 활성화 시킨다. 사이클론의 효율연구는 본 해석에서는 수행되지 않았다. 이 경우, 일차 촉매분리장치는 단지 두 번째 분리를 위해 사용되는 사이클론과 함께 입자의 대부분을 분리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이러한 높은 속도에서 평균입자속도의 감소는 분리효율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CPFD모델은 사이클론의 효율과 같이 시스템의 다른 측면에서 변화의 영향을 연구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CONCLUSIONS 위의 경우는 FCCU에서 입자의 충돌마모의 근본원인을 이해하는데 있어 CPFD 수해해석 접근방식에 기반을 둔 해석모델의 효과적인 사용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이 모델은 Catlettsburg 정제시설의 운영 경험과 비교하여 검증되었고 최대 마모위치를 정확하게 예측하였다. 검증된 모델은 여기에서 두 가지 경우의 설계 검토 안을 평가하는데 사용되었는데 검토 안의 목적은 마모의 범위와 심각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고 미소하게나마 두 번째 설계 안이 보다 효과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FCC에서 마모의 감소는 작동주기와 FCC 설비의 전체적인 수명을 증가시키는데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뿐 아니라 예상치 않은 정전과 같은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나타난 MPC Catlettsburg 반응기와 같이 수치모델은 가스-유동 입자흐름에서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마모를 줄일 수 있는 설계와 재설계를 간편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설계를 변경하기 위한 정상적인 공학적 근거는 확신을 가지고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이 해석 기법은 화학반응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할 수 있고 그로 인해 FCCU 변경에 따른 마모뿐만 아니라 성능에 관한 영향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며 연구(13)에 나타나고 있다. 이런 방식의 반응기 모델링은 다른 설비에도 적용이 되었지만 그것은 여기에 언급된 Catlettsburg 의 업무범위를 벗어난 것이다. * 본 논문은 지면관계상 요약된 내용을 싣고 있습니다. 논문의 원본이나 번역된 내용전체를 원하실 경우 다음의 링크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016년도 봄 총회 및 학술대회 일시 : 2016. 4. 27(수) ~ 29(금) 장소 : 부산 BEXCO    한국화학공학회는 54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국의 화학공학 관련학과(화학공학과, 화학과,공업화학과, 신소재공학과, 환경공학과, 나노공학, 섬유공학과 등), 연구소, 산업체, 기업체 등 약 6,0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전문 학회입니다. 약 1,200여 편의 논문 발표가 이루어지고, 2,500명 이상의 회원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학회 행사 중의 하나입니다. (홍보전시는 4월 28일(목)~29일(금) 경원테크는 본 학술대회에 전시참가를 할 예정입니다.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 학술대회 일시 : 2016. 5.19(목) 연세대학교 경원테크는 본 학술대회에 전시참가를 할 예정입니다.   [02/11] 새해 인사 드립니다.   [12/11] 전북대-전산수치해석클러스터 업무협약   [11/30] 2016년 교육일정 및 교육비 변동 안내   [06/12] 제품 소개자료, 카다로그 FAQ 등록   [06/05] Simerics MP 교육으로 재변경   [Barracuda] 2/24~26, 5/11~13, 8/24~26 (수~금)   [Simerics MP] 3/25, 4/22, 5/20, 6/24, 7/29 (금)   [PumpLinx] 3/17, 4/21, 5/26, 6/23, 7/21 (목)   [CHEMKIN] 3/16, 5/18, 7/20, 9/21, 11/16 (수)   [EnSight] 2/18~19(목-금), 3/8(화), 4/19~20 (화-수)       
작성일 : 2016-02-05
JAVA취업 자바/안드로이드개발 국비무료 채용연계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개요 · 자바의 핵심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Java기초기술을 습득한 후 JSP/Servlet 과 Database연동 프로젝트· 현업의 실무프로젝트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 개발방법론과 개발환경에 필요한 각종 툴 사용법 및 프레임워크 습득· 현업에서의 개발과정을 경험해보고 최근 화두인 모바일과 웹에서 모두 구현가능한 하이브리드웹&앱 기술을 습득 교육과정 세부안내 교육대상 고용보험미가입자, 전공/비전공자, 사이버대/야간대/방통대재학생, 졸업예정자, 자바개발관심자 교육기간 2015.07.20~2015.12.09(총 5개월) 교육시간 09:00~18:00 교육비용 전액무료(훈련장려금지급/교재무료제공) 채용기업 협력기업 취업연계, 공공기관 & 대기업 프로그램 수주업체 해당업무 자바SW개발, 모바일 앱개발, 어플리케이션커스터마이징, 전산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솔루션개발 연봉수준 2200~2600만원 교육혜택 - 수료생 협력기업에 취업연계- 훈련장려금 매월 지급(매월 316,000원 / 총 158만원 지급)- 무료 교재 배부- 이력서컨설팅 및 취업교육특강 지원 입학방법 및 절차 교육문의(02-6263-6663) → 교육인터뷰 → 교육생선발 → 교육시작 → 수료 후 취업 ※ 본 과정은 무료로 취업연계되는 과정으로 지원자가 많습니다. 마감전에 인터뷰 일정을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연락처전화문의 : (직통) 02-6263-6663메일문의 : hsc1018@naver.com 협력사 소개 YBM시사닷컴, 모비젠, GTplus, SQI소프트, 위세아이텍, 디지털원 등 취업연계과정* 교육 성취도에따라 순차적으로 취업연계가 진행됩니다. 교육 커리큘럼 교과목명 단원명 교육내용 Java Programming Java Core programming 객체지향 개념과 특징, 클래스와 객체, 상속,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 자바API, 스레드 Java Advanced Programming GUI프로그래밍, 자바의 IO, Network프로그래밍 DBMS Oracle SQL/PL-SQL DBMS의 이해, DQL, DCL, DML, PL/SQL JDBC 자바와 DBMS와의 연동 오라클연동을 위한 환경설정, Statement, Prepared Statment Result Set, Transaction 처리 웹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서버사이드 기술 HTML/CSS HTML의 기본요소들,CSS이해하기 서블릿의 이해 웹 서버설정, 서블릿의 아키텍쳐, 서블릿의 생성과 호출 웹어플리케이션 서버구축을 위한 JSP익히기 지시어, 스크립팅원소, JSP표준, JSTL, 쿠키와 세션, MODEL2방식의 이해 자바스크립트와 Ajax 자바스크립트/ Ajax의 이해와 사용 자바스크립트의 기본문법, 내장객체, DOM, Xml Http Request이해와 사용, Ajax를 이용한 서버통신 웹 어플리케이션 세미 프로젝트 주제선정 및 DBMS설계와 개발 주제선정 및 DBMS설계와 개발 네이티브 앱을 위한 Android Programming 안드로이드 위젯, 레이아웃 Android 개발환경설정, 위젯, 커스텀 위젯, 레이블 설정 안드로이드 대 컴포넌트 Activity, 인텐트, 그래픽 처리 안드로이드 고급기술 구글 맵, 오디오, 카메라, 센서, 네트워크 안드로이드 세미 프로젝트 주세선정/ 기안서 작성 기획 기안서작성 (벤치마킹/스토리보드/서비스구성/데이터흐름도) UX디자인, 프로젝트 개발 DB 설계 및 앱 프로그램 개발 및 발표 모바일 웹을 위한 HTML5 / jQuery / jQuery Mobile HTML5 & CSS3 HTML5 태그, 모바일에서의 폼, Canvas, 반응형 웹을 위한 css주요기술, 속성 jQuery & jQueryMobile jQuery Core, UI, jQuery Mobile, 이벤트처리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프레임워크 기술 ORM프레임워크 mybatis 3.0 Mybatis의 이해 및 환경설정, SqlSession, SQL Mapper, 다이나믹 쿼리 스프링 3.x Spring DI, AOP, Spring MVC, 트랜잭션처리 Final 프로젝트 주제선정/ 기안서 작성 기획기안서 작성 UX디자인, 프로젝트개발 DB설계 및 코딩작업 디버깅 및 발표 디버깅 및 발표 교육특징 - 교육 수료 후 협약된 협력사를 바탕으로 우선채용 시스템- 팀 프로젝트 자료집 제작 및 배부 (기업체 면접 시 지원)- 기업이 요구하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실무 교육- 이력서 컨설팅 및 취업교육특강 지원- 수료 후 6개월 간 지속적인 취업추천- 기업체 맞춤형 이력서 폼 제공- 팀 구성으로 팀 스터디 및 프로젝트 실시- 1+1+1시스템(1개 과정, 1명 강사, 1명 매니저)을 통한 학습효율 최적화 및 관리운영 교육문의 http://www.j-hta.com 온라인 교육상담신청 02-6263-6663
작성일 : 2015-06-26
고성능 아키텍처의 신개념 자바 프레임워크, ‘프로오브젝트’ 출시
기업용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업인 티맥스소프트(www.tmax.co.kr/)는 고성능 아키텍처와 관리의 편의성이 향상된 신개념 자바 프레임워크 신제품 ‘프로오브젝트(ProObject)’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프로오브젝트’는 티맥스가 보유한 프레임워크 기술과 DB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의 IT시스템에 필요로 하는 고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자바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신제품이다. 이 제품은 DB 기술로 로컬 캐시 플랫폼을 활용, DBMS 통신 횟수를 최소화하는 한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킨 고성능 아키텍처를 구현하여 자바 프레임워크의 단점인 성능 부분에서 강점을 가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안정성을 위한 메모리 최적화와 장애방지가 가능한 객체 라이프사이클 관리기능을 추가하고 객체지향 사상을 강화하여 개발 및 관리 편의성이 크게 증대 되었다. 그리고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의 일부 개념들을 프레임워크 기술스택에 포함시켰다. 이를 통해 기존의 강점인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능 및 성능은 더욱 강화하고 다른 프레임워크의 좋은 개념들은 수용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솔루션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00년대 금융권 차세대 프로젝트를 선도해 왔던 프레임워크 제품과 아키텍처가 완전히 다른 신개념 자바 프레임워크 신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티맥스소프트는 성능과 개발품질 및 거버넌스가 향상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프레임워크 신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티맥스소프트 장인수 사장은 “티맥스소프트의 프로오브젝트’는 국내 어떤 기업도 보유하지 못한 DB 기술 기반의 고성능 아키텍처를 구현한 프레임워크 신제품”이라며, “최상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고성능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기업의 IT시스템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14-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