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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박정규"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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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반도체 초진화론 - 반도체 민주화 시대의 대응 전략
구로다 다다히로 지음, 박정규 옮김 / 값 15,000원 / 북스힐 일본 반도체 연구의 핵심 인물인 구로다 다다히로(黒田忠広) 도쿄대 교수의 『반도체 초진화론(半導體超進化論): 반도체 민주화 시대의 대응 전략』이 출간되었다. 저자는 도쿄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도시바에서 일한 뒤 2007년 미국 버클리대학 교수, 게이오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2019년부터 도쿄대 d.lab 센터장, RaaS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구로다 교수는 자타가 공인하는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공학자로서, TCI(ThruChip Interface) 분야를 처음으로 제안하고 이 기술을 고도화했으며, 이를 실용화하기 위한 여러 연구를 선보이는 등 3D 집적 분야의 대가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구로다 교수는 오랜 기간에 걸쳐 수행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반도체 기술의 발전과 산업의 동향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본다. 또한 반도체 산업을 혁신하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일반인도 알기 쉽게 제시한다. 저자는 미래의 반도체는 녹색 성장, 즉 저전력 및 3D 집적이 중요하며 데이터 중심, 인간 중심의 AI 반도체칩을 중심으로 발전하리라 전망한다. 시간이 곧 경쟁력이므로 초스피드로 칩을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애자일(Agile) 개발을 강조하는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민주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도 말한다. 인류 공통의 과제인 에너지 효율 개선과 개발 효율 개선을 위해, 사람들이 모여 공생과 공진화(共進化)를 일으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즉, 애플이나 테슬라와 같은 TSMC의 소수의 대형 고객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칩을 만들 수 있게 되면 혁신이 일어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반도체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기존에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기술과 방법이 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의 주제인 ‘반도체의 민주화’이다. 이 변화가 일어난다면, 반도체 산업에서 30년 뒤처진 일본의 현 상황은 단번에 바뀌어 새로운 형태의 혁신이 꽃피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 책은 격변하는 반도체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 그리고 그 변화에 맞춰 일본의 반도체 산업계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살아남을지 제시하고 있다. 일본의 산업 생태계를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지만, 메모리에서 세계 1위 및 파운드리에서 세계 2위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대한민국이 미래 반도체 기술과 산업을 어떻게 선도해 나가야 할지 전략을 고민하면서 이 책을 읽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반도체 관련 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정책 입안자,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 및 독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작성일 : 2024-04-22
전기차 시대, 새로운 차량 조립 방식의 대결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경쟁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초기 전기차 보급 단계에서는 1회 충전 시 항속 거리, 충전 시간, 가속감 등이 주요경쟁 요소였다. 이 시기에는 첨단 제품에 흥미를 가지는 초기 소비자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졌고, 차량 가격이 높아 정부 보조금에 의해 판매량이 좌우되었다. 이제는 일반 소비자로 고객층을 확대해야 하는 시점으로, 가격이 새로운 경쟁의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각국 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축소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이미 2023년부터 중앙정부의 보조금을 없앴다. 전기차 원가의 30~40%를 차지하는 배터리의 가격은 한정된 원자재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메이커들은 배터리를 제외한 60~70%의 원가 구조를 획기적으로 줄여야만 한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테슬라와 토요타는 전기자동차의 특성을 이용하여 획기적인 자동차 생산 모델을 제시했다. 테슬라의 언박스드 프로세스(Unboxed Process)와 토요타의 자체 추진 조립 라인(Self-Propelled Assembly Line)이 바로 그것이다. 전기차 제조 방식의 대전환이 예상되는 이두 조립 방식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박정규 /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겸임교수   출처 : 산업연구원
작성일 : 2023-09-21
BIM AWARDS 2016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작 발표
빌딩스마트협회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BIM AWARDS 2016’의 심사가 9월 9일 진행되었다. 2009년부터 시작한 국내 최대의 BIM 공모전인 BIM AWARDS가 2015년부터 국토교통부의 공식후원을 받게 되어 올해로 2회째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여하게 되었다. 빌딩스마트협회는 건설 분야의 BIM 활성화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한국 건설산업의 선진화 및 경쟁력을 제고 하고 BIM 기술의 올바른 활용 및 확산을 장려하고자 BIM AWARDS를 시행하고 있다. 2015년 부터 BIM 활성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BIM AWARDS’의 규모를 토목분야까지 확대하여, 건축과 토목분야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여하게 된다. 이번 BIM AWARDS 2016에서는 더욱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국토교통부 기술정책과 박정규 주무관의 감독으로 진행이 되었다. 심사위원회는 건축분야, 토목분야로 나누어 심사위원이 구성되었다.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인 대림대학교 권오철 교수 외 5인으로 구성되었고, 심사 방법은 1, 2차로 나누어 진행이 되었다. 1차 심사를 통하여 각 분야 최우수작을 선정하고, 각 분야 최우수작 중에서 2차 심사 및 심층논의를 통하여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선정하였다. 심사결과 국토교통부 장관상은 총 3점이 선정되었으며, 일반 건축분야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공동제출), 일반 토목분야에서는 금호건설,한국인프라비아이엠(공동제출)이 각각 선정되었다. 학생 건축분야에서는 경희대학교(주유진 외 2명)가 선정되어 국토교통부 장관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빌딩스마트협회장상(건축분야)은 총 5점으로 일반 2점, 학생 3점이 선정되었다. 일반부문에서 Design은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Construction은 현대건설, 학생부문에서 Design은 서울시립대학교(김동필 외 2명), Construction은 경희대학교(이태훈외 2 명)가 선정되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상(토목분야)은 2점으로 일반 1점, 학생1점이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일반부문에서 Design에 광명시, 포럼디앤피, 신테그레이트(공동제출), 학생부문에서 Construction에 경상대학교(한선주 외 1명)이 선정되었다. BIM Awards 2016 우수상은 건축분야에서 10점(일반 5점, 학생 5점) 토목분야에서 1점(일반 1점)이 선정되었고, 그 외의 응모작품들에 대하여 BIM에 대한 모범적 사례로서의 수준을 충족하는 작품들에 대하여 Good Practice로 선정하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BIM AWARDS 2016를 통해 BIM 활용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건축분야 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가속화되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행사” 라고 언급하면서, “그동안 미진한 토목분야의 BIM 저변확대를 위하여 국가차원에서 노력 할 계획” 이라며 BIM의 계속적인 발전을 전망하였다. 이번 BIM AWARDS 2016의 시상은 9월 30일 buildSMART Global Conference 2016 행사 중에 있을 예정이며, 수상작품들은 Conference에서 전시가 될 계획이다. 빌딩스마트협회 홈페이지의 웹갤러리에서는 BIM AWARDS 수상작들을 상시 전시하고 있다.
작성일 : 2016-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