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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4.24: 비주얼 퀄리티와 워크플로 대폭 향상
2020-01-01 531 0
  • 개발 및 공급: 에픽게임즈
  • 주요 특징: 언리얼 스튜디오 기능 통합, 데이터스미스 상호 호환성 향상, 비주얼 데이터프렙 및 산업별 템플릿 제공, 프로젝트 생성 워크플로 향상, 콜라보 뷰어 템플릿 향상, 헤어와 퍼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기능 추가 등 

 

언리얼 스튜디오를 언리얼 엔진에 통합

언리얼 스튜디오는 건축, 제조,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의 워크플로를 가속하는 툴과 서비스로 2018년 3월부터 오픈 베타로 제공되어 왔다. 언리얼 스튜디오는 4.24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언리얼 엔진에 통합되어 언리얼 스튜디오의 모든 기능은 이제 언리얼 엔진에서 무료로 제공된다.

 

데이터스미스

데이터스미스는 3ds 맥스, 시네마 4D, 스케치업 등 다양한 서드파티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전 제작한 신(Scene)을 전부 언리얼 프로젝트로 불러오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오브젝트 계층 구조, 서피스 머티리얼과 텍스처, 라이트와 카메라 프로퍼티를 그대로 보존하며, 반복적인 리임포트 워크플로 등을 제공한다.

 

기타 언리얼 스튜디오 기능

이전에 스튜디오 전용으로 제공되었던 다양한 기능을 이제 언리얼 엔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신을 다양한 버전으로 구성하고 다이내믹하게 전환할 수 있는 베리언트 매니저
  • 스태틱 메시 에디터 내 스태틱 메시 편집 및 디피처링(메시 단순화)
  • 재키팅 : 완전히 가려진 액터와 레벨의 메시 지오메트리를 컬링하는 툴
  • 스태틱 메시 에디터에서 신규 UV 프로젝션을 생성하는 기능
  • 콜라보 뷰어 템플릿 : PC, VR, 모바일 플랫폼에서 멀티 유저 디자인 리뷰 경험을 가장 쉽게 구성할 수 있는 방법

 

데이터스미스 상호 호환성 향상

데이터스미스가  다양한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및  파일  포맷과 더 잘 연동되도록 향상되었다. 

 

 

Alias Studio

Alias .wire 임포터를 완전히 재설계하여 Alias 모델 기반 자동차 시각화를 보다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다. Alias 모델 임포트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언리얼 내에 작업 결과를 가져와서 데이터스미스가 다른 유형의 소스 파일을 다룰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개선하였다.

 

3ds 맥스

데이터스미스는 3ds 맥스의 V-Ray 블렌드 머티리얼(VRayBlendMtl)을 지원한다. 언리얼 엔진에서 해당 머티리얼을 새로운 마스터 머티리얼과 머티리얼 인스턴스로 자동 전환한다.

이제 대부분의 신 익스포트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 특히 특정 오브젝트 유형(예 : Forest Pack Pro 오브젝트)을 선택하면 속도가 더 빨라진다.

 

스케치업

임포터가 임포트할 때 UV를 올바르게 반전해주어 다른 소스의 텍스처 머티리얼을 스케치업 모델에 할당할 수 있게 됐고, 스케치업에서 임포트한 텍스처 머티리얼을 다른 언리얼 엔진 애셋에 할당할 수 있다. 이때 텍스처가 위아래로 뒤집히지 않는다.

데이터스미스 임포터가 스케치업에서 익스포트한 모델을 3ds 맥스, 레빗 등의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익스포트한 모델과 같은 방향으로 설정한다. 이로써 데이터스미스 좌표가 지원 가능한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정하게 유지되며, 다양한 소스에서 제작된 신을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오는 작업 등의 워크플로를 지원한다.

 

레빗

데이터스미스 임포터로 레빗에 추가한 신의 RPC 오브젝트용 placeholder 메시를 Point 임포트해 군중을 더 쉽게 시각화할 수 있다.

임포터가 project base point와 survey point에 대한 액터를 생성하고, 레빗에서 설정한 좌표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스미스 메타데이터를 가진 액터를 구성할 수 있다.

레빗 뷰의 이름이 데이터스미스가 생성한 익스포트 파일 이름에 통합된다. 이로써 다수의 뷰에서 얻은 데이터를 같은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에서 쉽게 결합할 수 있다.

 

CAD

오브젝트 계층 구조, 오브젝트 네이밍, 테크니컬 메타데이터 임포트 방식 등이 더 나아지도록 데이터스미스 CAD 임포터를 향상시켰다.

 

AxF

AxF 임포터를 업데이트하여 시각 충실도를 향상하고 서드파티 기술에 의존하는 종속성을 제거했다.

 

비주얼 데이터프렙

비주얼 데이터프렙은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데이터 준비 워크플로를 쉽게 자동화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데이터스미스 임포트 프로세스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것을 직접 제어하고, 언리얼 엔진 내 리얼타임 시각화를 위해 3D 신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수작업도 줄일 수 있다.

비주얼 데이터프렙 시스템으로 다음과 같은 작업이 가능하다.

  • 블루프린트와 유사한 데이터 준비 작업에 최적화된 그래프 에디터를 사용해 복잡한 시퀀스를 간단하게 빌드할 수 있다.
  • 지오메트리 병합, 불필요한 액터 제거 또는 교체, 머티리얼 교체, 테셀레이션 제어 그리고 라이트맵 UV, 레벨 오브 디테일, 콜리전 메시와 같은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 신을 임포트할 때 적용할 표준 레시피를 설정하고, 다른 프로젝트에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입력 신을 결합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데이터스미스 신 계층 구조로 합칠 수 있다.
  • 작업하면서 프리뷰 창에서 그래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생성 워크플로 향상

 

 

새로운 마법사 스타일(wizard-style) 워크플로를 도입해 새 프로젝트 생성 다이얼로그를 완전히 개편했다. 마법사 스타일 워크플로는 프로젝트 생성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쉽게 세부 단계로 나누어 제공한다. 템플릿이 규칙별로 분류된 템플릿 카테고리로 정리되어, 관련 템플릿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새로운 워크플로는 선택한 템플릿에 적용되는 설정과 질문만 표시해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도와준다.

 

콜라보 뷰어 템플릿 향상

 

 

콜라보 뷰어 템플릿에 추가된 바로 사용 가능한 인터랙션 툴로 콜라보 디자인 리뷰 세션을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작업자와 소통하고, 팀의 결정 사항과 코멘트를 기록할 수 있다.

  • 마우스 또는 모션 컨트롤러로 신 안에서 자유롭게 드로잉할 수 있다.
  • 오브젝트와 표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 세션은 언제든 저장할 수 있다. 드로잉 결과, 오브젝트 위치 변경, 머티리얼 변경 사항 등을 저장하고 나중에 다시 불러올 수 있다.
  • 신을 손쉽게 이미지로 캡처해 디스크에 저장하고 나중에 리뷰할 수 있다.

 

헤어와 퍼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언리얼 엔진은 이제 사실적인 헤어(hair)와 퍼(fur)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스트랜드(strand) 기반 워크플로를 통해 물리적으로 정확한 움직임과 함께 머리카락을 한가닥씩 렌더할 수 있다. 

 

 

스트랜드 기반 워크플로를 통해 물리적으로 정확한 움직임과 함께 머리카락을 한 가닥씩 렌더할 수 있는 헤어와 퍼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 마야, 3ds 맥스 등의 DCC 애플리케이션에서 얼렘빅(.abc) 그룸(groom)을 임포트한다.
  • Groom Component를 생성 및 구성한다.
  • 헤어 머티리얼을 제작 및 편집한다.
  • 나이아가라(Niagara)를 사용해 수정 변경 가능한 일부 커스터마이징 세팅으로 헤어 피직스를 구성할 수 있다.

 

라이브 유니버설 신 디스크립션 스테이지

언리얼 레벨에서 유니버설 신 디스크립션(Universal Scene Description, USD) 스테이지를 라이브로 작업해 언리얼 엔진 내에서 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USD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 양방향 전체 동기화 방법으로 USD 데이터가 변경되었을 때 엔진 내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수 있고, 언리얼 내 신을 편집하고 그 결과물을 다시 디스크에 기록할 수 있다.
  • 임포트 프로세스 시간을 절약하고 애셋 데이터도 중복되지 않는다.
  • 스태틱 메시, 애니메이션 캐시, 카메라, 스켈레탈 메시, 베리언트, 애니메이션과  프리뷰서피스(PreviewSurface) 및 디스플레이컬러(DisplayColor) 등의 머티리얼을 지원한다.
  • 서드파티 USD 플러그인을 지원한다.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무료 샘플 및 콘텐츠 

아폴로 11호 : 미션 AR 홀로렌즈 2 샘플 

 

▲ 참고영상

 

미션 AR은 아폴로 11호의 역사적인 미션을 다양한 시점의 조감도로 제공한다. 여기에는 이전에 ILM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존 놀(John Knoll)이 제공해준 미션 데이터와 영상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우주선 발사, 정확한 새턴 V 모델, 정밀한 달 착륙 재현, 닐 암스트롱이 달에 디딘 첫 발자국 등이 포함돼 있다. 새턴 V의 3단, 이글 착륙선의 기능 위주 설계, 달 착륙 모듈의 긴장감 넘치는 착륙 순간 등 다른 매체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순간들을 수준 높은 디테일과 몰입감을 선사한다.

아폴로 11 샘플은 완전히 다이내믹한 라이팅 및 섀도, 멀티레이어 머티리얼, 볼류메트릭 이펙트를 사용하는 물리 기반 렌더링 환경에서 700만 폴리곤 모델로 고품질의 비주얼을 연출한다. 언리얼 엔진은 홀로렌즈 2를 사용해 최신 컴퓨팅 및 렌더링 수준을 뛰어넘는 디테일을 연출했으며, 홀로그래픽 리모팅을 통해 고사양 PC 그래픽을 혼합현실에서 구현했다.

샘플을 살펴보고 변경하면서 다음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 몰입적인 내러티브 시퀀스와 트리거를 사용한 이벤트 제작
  • 터치 기반의 입력과 상호작용성 도입
  • PC에서 와이파이를 통해 스트리밍한 콘텐츠를 표시하기 위해 홀로그래픽 리모팅 활용

언리얼 엔진은 홀로렌즈 2 개발에 필요한 스트리밍 및 네이티브 디플로이, 에뮬레이터 지원, 손가락 인식, 동작 인식, 메싱, 음성 입력, 스페이셜 앵커 핀 설정 등을 지원하고, 미션 AR 샘플은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퀵셀 메가스캔 라이브러리

 

 

퀵셀의 메가스캔 라이브러리 애셋들을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1만 개가 넘는 애셋으로 구성된 메가스캔 라이브러리는 실사와 동일한 수준의 사진측량 애셋 라이브러리로, 전 세계 주요 게임개발사와 영화 제작사, 시각화 전문가들이 실사 같은 장면들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해 왔다.

에픽게임즈는 2019년 11월 퀵셀의 인수 발표와 함께 메가스캔 라이브러리 애셋 중 신규 고해상도 팩 10종과 GDC 2019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을 통해 공개된 단편 영화 ‘리버스(Rebirth)’에 활용됐던 인기 콘텐츠 아이슬란드 컬렉션 팩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무료로 배포한 바 있다. 이번 언리얼 엔진 4.24 업데이트를 통해 먼저 배포된 애셋들 외에도 메가스캔 라이브러리의 다른 애셋들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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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0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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