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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건축 분야의 고품질 비주얼 콘텐츠 제작, 언리얼 스튜디오 4.22
2019-05-07 2,246 26
  • 개발 및 공급 : 에픽게임즈, www.epicgames.com
  • 주요 특징 : 건축, 디자인 및 제조분야 사용자들의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툴과 서비스 포함,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워크플로를 통해 협업과 반복작업, 그리고 더 나은 의사결정 등 생산성 향상, 언리얼 에디터 제공, 데이터스미스(Datasmith) 포함, 언리얼 엔진의 기본 및 산업 분야 중심의 광범위한 비디오 교육 자료가 포함된 학습 콘텐츠와 알레고리드믹(Allegorithmic)의 섭스턴스 100개와 신속하게 경험을 제작할 수 있는 산업별 템플릿 포함

 


▲ 언리얼 스튜디오(출처 : Zoan)

 

에픽게임즈는 2018년 3월 언리얼 엔진으로 엔터프라이즈(일반산업) 분야 워크플로를 가속화할 수 있는 툴과 서비스를 모은 언리얼 스튜디오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건축, 제품 디자인 및 제조 분야의 사용자들에게 높은 퀄리티의 시각적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언리얼 스튜디오는 웹사이트에서 오픈 베타에 가입할 수 있으며, 정식 버전 출시 전까지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언리얼 스튜디오를 통한 교육 및 상업용 결과물 모두 별도의 로열티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언리얼 스튜디오는 건축, 디자인 및 제조분야 사용자들의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툴과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워크플로를 통해 협업과 반복작업 그리고 더 나은 의사결정 등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며, 사실적인 신과 몰입도 높은 AR/VR 체험을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실시간 툴인 언리얼 에디터를 제공한다. 

여기에 3ds Max를 포함해 20개 이상의 다양한 CAD 소스, 스케치업(SketchUp), 라이노 3D(Rhino 3D), 솔리드웍스(Solidworks) 등에서 제작한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으로 매끄럽게 임포트해주는 툴셋인 데이터스미스(Datasmith)도 포함돼 있다. 언리얼 엔진의 기본 및 산업 분야 중심의 광범위한 비디오 교육 자료가 포함된 학습 콘텐츠와 일반적인 건축 및 디자인을 위한 알레고리드믹(Allegorithmic)의 섭스턴스 100개와 신속하게 경험을 제작할 수 있는 산업별 템플릿 역시 포함돼 있다.



▲ 출처 : 에픽게임즈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언리얼 엔진 4.22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DXR(다이렉트X 레이 트레이싱) 프레임워크를 활용하고, 엔비디아(Nvidia)의 RTX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이다. 언리얼 엔진의 접근 방식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한 리플렉션, 섀도, 반투명, 엠비언트 오클루전, 이미지 기반의 라이팅과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을 사용하는 곳과 기존의 래스터라이즈를 사용하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사실적인 렌더링 결과를 구현할 수 있다.


CAD, 라이노, 레빗 등 관련 데이터스미스 개선

데이터스미스는 3ds 맥스(3ds Max), 라이노(Rhino), 레빗(Revit), CAD 소프트웨어 및 스케치업(Sketch-Up)과 같은 오프라인 렌더링 및 모델링, 설계 프로그램에서 만든 신과 애셋을 간편하게 언리얼 엔진으로 임포트하도록 설계된 툴 및 플러그인 모음이다.

이번 4.22 버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개선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 출처 : 에픽게임즈


라이노 파일을 위한 새로운 테셀레이션 메서드

데이터스미스 CAD 임포터에 제공되는 테셀레이션 세팅을 사용하여 언리얼 엔진에 생성되는 스태틱 메시 지오메트리의 충실도를 원본 라이노 표면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추가로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개별 스태틱 메시 애셋을 리임포팅해서 다른 스태틱 메시 애셋에 사용된 테셀레이션 설정을 커스터마이징하거나, 다른 임포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CAD 임포트를 위한 메시 스티칭 제어

데이터스미스의 CAD 임포터를 사용하면 테셀레이션 프로세스가 연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별도의 오브젝트로 모델링된 파라메트릭 표면을 테셀레이션 프로세스에서 처리하는 방법을 제어할 수 있다.


레빗용 데이터스미스 개선

레빗용 데이터스미스 임포트 프로세스가 크게 개선되었으며,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링크된 파일 임포트 지원 
  • 레빗의 타입 메타데이터가 데이터스미스 메타데이터에 포함 
  • 테셀레이션 개선 
  • 머티리얼 처리 개선 


VRED 및 델타젠 베리언트

VRED 또는 델타젠(Deltagen)에서 신을 임포트할 때, 이제 데이터스미스는 베리언트 매니저를 설정하여 해당 원본 신의 베리언트 세트와 베리언트를 관리한다. 더 이상 레벨의 커스텀 블루프린트와 베리언트 관련 정보를 저장할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지 않는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은 보다 일관되고 사용하기 쉽다.


데이터스미스 glTF 임포트

이제 데이터스미스가 glTF 2.0 파일 포맷을 임포트할 수 있다. 언리얼 에디터는 내장된 임포터를 사용하여 glTF 포맷을 콘텐츠 브라우저로 직접 임포트하는 실험단계 기능도 제공한다. 하지만 데이터스미스 glTF 임포터를 사용하면, 개별 오브젝트가 아닌 전체 신 처리, 신 계층구조와 상대 트랜스폼 유지, 변경 유지 리임포트 프로세스 등 다른 파일 포맷에 제공하는 동일한 데이터스미스 워크플로의 장점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스미스 신 리임포트가 머티리얼 인스턴스의 변경 보존

데이터스미스가 임포트한 신에 대해 생성한 모든 머티리얼 인스턴스의 세팅을 변경하는 경우, 이제 그 변경사항을 오버라이드로 추적한다.



▲ 출처 : 유니버설 픽처스 


영화와 비디오 프로덕션 툴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걸쳐 점점 더 많은 영화 스튜디오들이 실시간 기술로 제작 파이프라인을 혁신하고 있으며, 방송국에서는 혼합 현실과 가상 세트로 시청자를 매료시키고 있다. 언리얼 엔진 4.22는 이 분야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들을 개선하고 추가했다.


멀티 유저 편집

이제 여러 명의 아티스트와 개발자가 동일한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를 안정적이고 확실한 방법으로 동시 편집할 수 있다. 팀에 소속된 모두가 기다림 없이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이로써 동시에 다수의 유저들이 액터와 시퀀서 애니메이션을 실시간으로 편집할 수 있게 되어, 병목현상을 없애고 세트장에 창의적인 영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


실시간 합성

언리얼 엔진에 기본 탑재된 컴포지터인 컴포셔(Composure)에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추가하여 컴포셔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아티스트들은 언리얼 에디터에서 실시간 합성 기능을 직접 사용할 수 있다. 퍼포먼스 캡처 및 실시간 렌더링과 더불어 실시간 합성은 영화 제작의 버추얼 프로덕션과 방송에 사용되는 버추얼 세트장에 필수적인 툴이다.


테이크 레코더(Take Recorder)

새로운 테이크 레코더 툴은 퍼포먼스 레코딩을 빠르게 반복 수정하고, 이전 테이크를 쉽게 검토할 수 있도록 신의 캐릭터에 연결된 모션 캡처에서 애니메이션을 쉽게 녹화하는 것은 물론, 실제 라이브 링크(Live Link) 데이터로 만들어 앞으로의 재생에 사용할 수도 있다. 액터를 서브시퀀스로 레코딩하고, 테이크의 메타데이터 별로 체계를 정리하면 복잡한 프로덕션을 더욱 쉽게 관리할 수 있다.


확장된 미디어 I/O 지원

언리얼 엔진은 HDMI 2.0 입력 AJA Kona 5 I/O 카드 등 AJA 카드 및 블랙매직 카드를 통해 높은 프레임률(50~60fps)로 렌더링되는 8 비트 및 10 비트의 4K UHD를 지원한다. 또한, 타임코드 지원을 개선하여 미디어 I/O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타임코드를 유지 하며, 번인(BI, burn-in), 뷰포트 및 렌더링에 타임코드의 표시가 가능해졌다.



▲ 출처 : Weta Digital, 2n Design, Wolf & Rothstein 


확장된 렌더링 출력 옵션

엔터테인먼트 또는 몰입형 콘텐츠를 만들 때 유용한 더 많은 출력 데이터 옵션들이 추가되었다.


렌더 레이어

언리얼 엔진에 기본 탑재된 컴포지팅 모듈인 컴포셔(Composure) 는 이제 전통적인 오프라인 렌더링 워크플로와 유사하게 오브젝트를 별도의 렌더 레이어로 쉽게 정리할 수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요소를 개별적으로 또는 그룹으로 렌더할 수 있으며, 신의 특정 부분을 쉽게 분리하는데 사용되는 매트를 생성할 수 있다. 이 레이어들은 누크(Nuke) 또는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와 같은 컴포지팅 패키지에서 요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필터와 보정 효과를 적용하여 최종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nDisplay 개선

언리얼 엔진의 단일 인스턴스에서 여러 디스플레이에 다른 뷰포트를 렌더링하는 새로운 기능은 몰입형 멀티 디스플레이 경험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전 버전에서는 각 디스플레이마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가 실행되었고, 이에 따라 메모리 및 CPU 사용량이 증가하여 목표하는 퍼포먼스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 다수의 PC를 종종 사용하곤 했다. 


향상된 홀로렌즈 지원

언리얼 엔진은 이제 홀로그래픽 리모팅(holographic remoting)을 윈도우 혼합현실(Windows Mixed Reality) 플러그인을 통해 지원한다. 홀로그래픽 리모팅으로 언리얼 엔진을 윈도우 데스크톱 PC에서 실행하고, 렌더링된 결과를 홀로렌즈로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할 수 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19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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