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헥사곤, ‘2021 MSC Nastran Excellence Award’ 학술부문에 한국항공대학교 선정
2022-01-17 595 14

헥사곤은 2021 MSC Nastran Excellence Award에서 한국항공대학교를 학술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항공대는 MSC Nastran을 사용해 섬유로 덮인 풍력 터빈 블레이드 생산에 있어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한편, 높은 정확성을 기록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대한민국 정부는 그린 뉴딜 정책을 펼치면서 지속가능한 도시 건설을 위해 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다만, 정부가 계획 중인 대규모 해상 풍력 발전소 건설 등의 현실화를 위해선 고난도의 엔지니어링 문제 요소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항공대는 이번 어워드에서 이 같은 난제를 해결하면서 학술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발전 효율 수요 증가로 풍력 터빈의 크기가 커지면서 건설, 운송 및 설치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이 때 터빈의 무게와 제조비용을 줄일 수 있는 섬유로 덮인 풍력 터빈 블레이드가 도입되면서 무게 균형과 재료, 모양, 립(Rib)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다. 다시 말해 많은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항공대는 이러한 모든 설계 절충에 있어서 MSC Nastran 계산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분석했다.

KIER(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탄소 중립성을 위해 섬유로 덮인 날개에 대한 실험을 실시해 일반적인 풍력 터빈 날개의 구조적 무결성에 대한 가설을 확인했다. 10kW 복합 터빈 블레이드는 가변 접근 빔 단면분석(VABS)을 사용해 단면에 설계됐다. 이 때 구조 해석에서 MSC Nastran이 활용됐다.

항공대는 이번 테스트에서 Nastran library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풍력 터빈의 정상 전력 생산, 정지, 비상 정지 및 주차 등 여러 작동 조건에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그 결과 항공대는 실험 결과와 분석 결과의 차이가 10% 미만으로 높은 정확성을 기록했다. 또한 블레이드는 MSC Nastran의 에지방향(edgewise) 및 플랩방향(flapwise)등 여러 부하와 구성에서 테스트됐다. 이 역시 에지방향과 플랩방향에 대해 각각 9.45%, 7.37%의 실험 값 내에서 일치했다.

헥사곤 관계자는 “섬유로 덮인 터빈 블레이드의 정확한 FEA 모델을 보유하는 것은 재생산 가능한 풍력 터빈 시스템의 구조 및 공기역학적 설계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면서 “이번 항공대의 작품은 그린 뉴딜을 실천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고 전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2월호

  • kakao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