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는 지난 2015년 새로운 운동화 제조 시설인 '스피드팩토리(Speedfactory)'를 발표하고 2016년 독일 안스바흐, 2017년 미국 애틀랜타에 공장을 세웠다. 신발 산업에서 아시아의 공장에서 낮은 노동비용을 활용해 대량생산하는 체계가 자리잡은 상황에서, 아디다스는 스피드팩토리를 통해 ▲수요가 많은 선진국에서 생산해 빠르게 공급하는 물류 개선 ▲ 로봇을 통한 생산 자동화로 비용 부담 해소 ▲3D 프린팅 등을 활용한 맞춤화 생산 등을 내세웠다.
최근 아디다스는 두 곳의 스피드팩토리를 2020년 4월 폐쇄하고, 여기에 쓰인 기술은 아시아 지역의 공급사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에 대해 아디다스는 "공급 업체의 기존 기술 역량과 스피드팩토리에서 개발된 새로운 생산 방법을 조합함으로써, 향후 신발 모델의 다양한 변형이 가능해지는 등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생산 시간이 짧아져서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디다스는 스피드팩토리를 통해 테스트한 생산 공정을 운동화뿐만 아니라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에도 적용하는 동시에, 제조 공정의 개선을 위한 개발, 테스트, 협력 등 작업을 독일 내에서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외신에서는 스피드팩토리가 새로운 생산 체계로 자리잡는데 한계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 있다. 블룸버그(Bloomberg)는 "아디다스의 연간 신발 생산량이 4억 켤레인데 비해 독일 스피드팩토리의 생산량은 50만 켤레"라고 분석했고, 쿼츠(Quartz)는 스피드팩토리의 난제 중 하나로 "만들 수 있는 신발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짚었다. 독일 스피드팩토리의 경우 천 재질의 윗창과 수지 소재의 부스트(Boost) 중창만 만들 수 있어서, 가죽이나 고무 소재의 인기 모델은 생산이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테크크런치(TechCrunch)는 "로보틱스 공장은 강력한 도구이지만 생산 목적이 바뀔 경우 로봇 팔이나 비전 시스템 등을 재조정하고 라인을 변경하는 것이 사람을 재훈련시키는 것보다 어렵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