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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직업훈련"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0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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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웨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을 클라우드로 전환
VM웨어 코리아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 : Software Defined Data-Center)를 최신화하고,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 인프라의 클라우드 전환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STEP은 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환경에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STEP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학습 플랫폼이다.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거래하는 '오픈 마켓'과 '학습 관리 시스템(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 '평생훈련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직업 훈련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팬데믹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대면(오프라인) 중심의 직업훈련이 비대면으로 전환됨에 따라 STEP의 수요가 급증했고, 기존 방식 대비 운영 효율성과 서비스 안정성이 향상된 현대적인 인프라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VM웨어는 지난 2월 ‘STEP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전환∙통합 사업’에 착수해, 약 6개월간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500여 개의 STEP 워크로드를 안정적으로 이전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STEP의 워크로드 특성상 높은 안정성과 인프라 장애의 신속한 대응이 중요했으며, 이와 함께 비용 절감, 시스템 구축 일정 단축, 효율적인 인프라 유지 관리가 핵심 고려 사항이었다. VM웨어 솔루션은 범용 x86 서버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높은 확장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며, 표준화된 가상화 서버를 자동 할당함으로써 짧은 기간에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인프라 중앙화 및 공동 활용으로 유지 관리 효율성이 향상되며, 신속한 장애 탐지, 해결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지원한다. STEP은 이번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IT 자원의 유연하고 효율적인 활용과 분배가 가능해졌으며, 특히 VM웨어의 지능형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클라우드 운영을 상당 부분 자동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IT 인력의 부담을 경감하고 사용자 요구 사항 반영 시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이문수 원장은 “STEP은 일자리 안전망 강화라는 국정 과제의 일환으로 국민이 온라인 환경에서 풍성한 평생교육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핵심 플랫폼”이라며, “다양한 원격 수업 콘텐츠를 원활히 제공하고 학습 관리를 지원함으로써 수강생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이를 뒷받침할 유연하고 효율적인 인프라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VM웨어 솔루션이 제공하는 높은 호환성, 확장성, 사후 서비스의 퀄리티, 운영 용이성을 통해 STEP은 한층 안정적인 환경에서 국민의 평생교육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VM웨어 코리아의 전인호 사장은 “한국의 대표적인 평생교육 플랫폼 STEP의 IT 현대화 여정을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VM웨어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전략적 조력자로서 이번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프로젝트뿐 아니라, 안정적인 평생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앞으로의 모든 디지털 전환 여정에 함께하며 최적의 오퍼링을 제공하고 기술적 제언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2-08-03
[기획]직업능력개발 훈련 방향(3) - 미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훈련과 대응방안
우리나라의 경우 4차 산업혁명 대응 인재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부족하며, 대학교육 등 정부·공공 부문 주도의 공교육과 직업훈련 제도는 경제·사회 구조의 혁명적 변화에 아직은 충분히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예를 들면 다수 직종의 전략분야 인력양성 사업 등 기존의 시도가 일반 사업주 훈련이나 재직자 훈련 등 기존 일반 직업훈련과 충분히 차별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민간 주도 인력양성 시스템의 허점을 메우기 위하여 정부의 지원과 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상과 새롭게 요구되는 역량·숙련의 함양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의 직업능력개발 훈련 체계를 정립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freepik.com/free-photos-vectors/business  직능 플랫폼 4.0은 전체 직업능력개발 훈련 분야 중에서 민간이 주도하기 어렵거나 실제로 시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문에 대하여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그 핵심기술의 융합·적용에 관한 분야의 직업능력개발을 담당하고자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하는 공공직업훈련 체계로서 구상되었다. 독일, 일본과 우리나라가 모두 수출제조업 중심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산업화를 이룩하였으며,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도 민·관의 균형적 협력으로 대응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제조업과 제조지원 서비스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주도 인재를 육성하는 공공분야 훈련 플랫폼 4.0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의 생산현장 적용은 높은 수준의 복잡성을 특징으로 하므로 일반적인 훈련프로그램에 비해 전문성이 높은 강사요원, 장기의 기간, 탄력적인 비용 지원, 참여형의 문제해결·프로젝트 기반의 훈련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발표한 ‘4차 산업혁명 대비 주요국 동향과 직업능력개발 훈련의 방향’에서는 “문제해결·프로젝트 기반의 훈련을 통하여 기술적 숙련 이외에 4차 산업혁명의 전개가 산업 인력에게 요구하는 창의성, 감성, 소통능력, 팀워크능력 등 인성적 숙련을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이 보고서를 통해 조기의 가시적 성과를 위하여 인력양성이 외부효과와 공공성이 크다는 사실을 기초로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시행하는 새로운 직능 훈련 체계로 기획하는 ‘2019 직능플랫폼 4.0 시범사업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2019년에는 외부효과나 파급 영향 범위가 큰 공통기반 분야를 중심으로 시범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시범사업의 대상 분야로는 제조업 부문의 스마트공장(Smart factory) 관련 직업능력개발 훈련사업을 제시하였다. 이 사업은 주로 ①스마트공장 관련 핵심 기술·숙련 습득, ②특정 업종·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도입 프로젝트에 관하여 특정성이 높은 기술·숙련 습득 등을 내용으로 하며, 러닝 팩토리(learning factory)로서의 스마트공장 기반 훈련 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시범사업의 성과를 확인하는 경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전반에 관한 직업능력개발 훈련 사업이나, 제조지원 및 고부가가치서비스 부문에 대하여 인공지능·로봇관련 직업능력개발 훈련사업도 시행 가능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산업전반에 걸쳐 시범사업 분야(스마트공장 전문인력 양성)와 관련된 직종별 직업능력개발 수요를 파악하되, 기존 직종의 역량·직무능력을 보강하는 내용과 새로운 수요에 따른 신규 직종을 추가하는 내용을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촉진 역점사업인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도입 사업과 연계하여 중소기업의 인력수요에 비중을 두어 조사해야 한다. 또한 기업 또는 사업자단체가 연중 수시로 훈련수요 직종을 신청하고 일정기간 내 심사하여 포함하도록 운영해야 한다. 스마트공장의 도입·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자질·숙련을 우선순위에 따라 조합하여 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해야한다. IT 지식·활용 능력 및 디지털시스템 이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코딩 능력, 데이터·정보 처리·분석 능력 및 통계학 지식, 제조 행동과 공정에 대한 전문 지식, 특정 분야의 조직·공정(process) 이해, 최신 인터페이스(기계, 로봇)에 의한 상호작용, 팀워크 능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 사회적 기술이 그 사례가 될 것이다.  각각의 산업, 지역, 직종 등에 따라 다르게 직업능력 구성 변화가 진행된다면 직업능력 개발 대상 직업·직무나 프로그램을 일률적으로 제시하기는 곤란하다. 따라서 산업계의 수요 변화를 적시에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그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변화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상과 새롭게 요구되는 역량·숙련의 함양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의 직업능력개발 훈련 체계를 정립하는 노력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주요국의 대응현황을 참조하고 새로운 인적자원 개발(HRD) 논의를 반영하여 직업능력개발 훈련의 발전방향을 모색해야 해야 한다. 특히 새로운 직업능력개발 훈련 프로그램의 차별화가 긴요하기 때문에 훈련수준, 훈련비, 훈련기간, 훈련방법, 강사 요건 등에 관하여 기존 직업훈련 사업과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연관기사 [기획] 직업능력개발 훈련 방향(1) - 4차산업혁명 시대, 어떤 직업이 뜰까? [기획] 직업능력개발 훈련 방향(2)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은?  
작성일 : 2019-07-29
조선설계 국비지원 교육 및 취업알선 과정
선박설계 트라이본(Tribon) M3   트라이본(Tribon)은 영국 아비바(AVEVA)사에서 만든 선박설계용 3차원 CAD프로그램으로, 국내 중․ 대형 조선업체의 90% 이상, 대다수의 조선설계 엔지니어링 업체 및 기자재 업체에서 선박설계 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씨에스씨에이디는 아비바의 국내유일 공식인증 교육센터로, 우수 설계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알선을 통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백만원 지원 받고 선박설계사 되자! 구직자를 위한 직업능력개발계좌제과정   직업능력개발계좌제는 노동부에서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고용 촉진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구직자 및 실업자는 고용지원센터에 방문, 상담을 통해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200만원의 전용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비, 식비도 별도로 지원해 구직을 위한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직장 다니면서 선박설계 배우자! 재직자를 위한 훈련비 환급과정   기업 재직자라면 고용보험 환급과정을 활용하세요. 분야에 상관없이 재직자 누구나 국비지원을 받고 선박설계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선설계분야로 이직을 희망하는 분에게 최고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씨에스씨에이디는 직장인 편의를 위해 오후 7시에 시작하는 야간반도 운영 중입니다.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재직자환급과정 교육과정 조선이론, 선체, 의장 선체 또는 의장 교육기간 7주 (280시간) 주간 2주, 야간 4주 교육장소 창원 교육센터 한국해양대학교 내 조선생산설계(tribon-M3)실습실 및 창원, 부산, 울산 교육장 대상 구직자 중 고용지원센터를 통해 직업능력개발계좌를 발급 받은 자 사업자 컨소시엄 또는 기업 재직자(분야 무관) 문의 및 신청 직업능력개발계좌 문의: 수강문의: 1588-1235 1588-1235 hji15@paran.com   CSCAD 홈페이지: www.aveva-csc.com
작성일 : 2009-05-27
CSCAD, 조선설계 CAD 프로그램 트라이본 국비지원교육
CSCAD, 조선설계 CAD 프로그램 트라이본 국비지원교육   조선 설계분야로 취업을 희망하거나 이직을 고려중인 사람들을 위해 조선설계 교육센터 씨에스씨에이디(CSCAD, 대표 윤성재)에서 국비지원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씨에스씨에이디에서 교육하는 3차원 선박 설계용 프로그램 트라이본(Tribon)은 국내 중·대형 조선업체와 용역·협력업체의 90% 이상이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씨에스씨에이디는 국내 조선분야 교육센터로서는 유일하게 트라이본을 만든 영국 아비바(AVEVA)사의 공식 인증을 받았다. 취업 이력이 없는 구직자 또는 실직자라면 직업능력개발계좌제를 이용하면 씨에스씨에이디의 국비지원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직업능력개발계좌제는 노동부에서 시행중인 구직자 직업훈련 프로그램으로, 구직·실직자 중 직업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신청자에게 최대 200만원의 직업훈련비를 가상의 계좌를 통해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가까운 고용지원센터를 방문, 간단한 상담 후 계좌를 발급 받은 뒤 씨에스씨에이디 해당 교육과정에 등록하면 된다. 계좌 신청부터 발급까지는 최소 2주의 기간이 소요된다. 선박 설계분야로 이직을 희망하는 재직자라면 씨에스씨에이디와 국립 한국해양대학교가 공동 진행하는 재직자 환급과정을 활용해 설계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다. 기업 재직자라면 직종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수료 후 훈련비의 80%를 환급 받는다. 이번 과정은 선체, 의장 각 2주씩 격주로 진행되며, 직장인 편의를 위해 저녁 7시에 시작하는 야간 과정도 개설됐다. 교육장소는 한국해양대학교 내 전용 교육장 및 씨에스씨에이디의 부산, 울산, 창원센터 가운데 가까운 교육장을 이용하면 된다. 상기 과정은 수시로 개설되고 있으며, 수강 희망자는 씨에스씨에이디에 문의하면 된다. 문의 : 1588-1235, http://www.aveva-csc.com 
작성일 : 2009-04-29
스리랑카 직업훈련학교 교사 연수단 일행 한국델켐 방문
한국델켐은 지난 10월 15일 한국국제협력단(KOICA,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이 주최하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도국기술이전연구소가 주관한 스리랑카 직업훈련학교 교사 연수단 일행 14명이 한국델켐 본사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스리랑카 직업훈련학교 교사 연수단은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5일까지 CAD/CAM, 금형, 기계분야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국내 선진 기술을 연수할 목적으로 내한했고, 이 기간 중 CAD/CAM 분야 전문 기업인 한국델켐의 주요 솔루션과 기술현황을 살펴봤다. 한국델켐은 회사 주요현황 소개 및 파워쉐이프, 파워밀, 피처캠 등 주요 CAD/CAM 솔루션 소개 및 3차원 다관절 측정기와 스캐너 시연, 실제 모델링을 프로토타입으로 만들 수 있는 3D 프린터실을 각각 소개했다. 이날 방문한 스리랑카 직업훈련학교 교사 연수단 일행은 한국델켐의 CAD/CAM 솔루션 뿐만 아니라 교육 커리큘럼, 3차원 다관절 측정기와 프린터 도입에 관심을 나타냈고, 특히 한국델켐의 CAD/CAM 솔루션을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범진공업 견학시 파워밀 5축 가공 솔루션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한편 이번 연수 기간 동안 스리랑카 직업훈련 교사들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한국델켐의 CAD/CAM 프로그램인 파워쉐이프와 파워밀의 교육을 이수하였고, 지난 10월 24일 한국기술대학교에서 수료식을 가졌다.
작성일 : 2008-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