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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도로포장"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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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기술연구원, 라오스 정부주도 도로건설 자립화 기반 지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국토교통부의 공적개발원조사업(ODA) ‘라오스 도로 건설 및 관리 기반 자립화 사업’을 통해 라오스 정부주도의 도로건설 자립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라오스 도로 건설 및 관리 기반 자립화 사업은 라오스의 지속가능하고 튼튼한 도로건설 환경 조성 및 자립화 기반 마련을 지원하는 ODA 사업이다. 지난해 7월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관으로 한국도로공사와 대신플랜트산업이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수행하고 있다.   라오스 대표단 입교식 단체사진   라오스는 지정학적으로 5개국(중국, 베트남,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주변국을 연결하는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라오스 정부의 도로건설 자립화 한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도로포장률이 50% 이상인 태국, 베트남에 비해 라오스는 24%에 불과하며, 기존 도로 노후화 및 유지보수 미흡 등으로 인해 도로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2019년 한-아세안 인프라 차관회의 및 한-아세안 정상회의 등에서 라오스 공공사업교통부는 라오스 도로건설 현대화를 위한 한국의 노하우 협력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러한 수원국의 요청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정부 간 협력(Government-to-Government, G2G)을 통한 ODA 사업으로 해당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025년까지 라오스 정부의 도로 건설 및 관리 기반 자립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라오스의 도로 건설기준 및 품질관리 현대화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비포장도로 개선을 위한 생산설비와 실험장비 공여, 최적화 공법 개발 및 현지 시범사업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라오스 도로분야 전문가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5월 25일에는 한-라 기술교류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러한 라오스 ODA 사업을 통해 ‘K-도로’브랜드 제고 및 라오스 도로건설 시장 진출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기술교육원과 함께 7월 1일부터 7일까지 ‘라오스 도로포장 기술 역량강화 과정’을 실시하였다. 이번 과정은 라오스 공공사업교통부 소속 공무원 등 도로건설 분야 전문가 15명이 참석하였다. 초청연수를 통해 한국의 도로건설 기준 현황 및 관리체계, 비포장도로 개선 기술, 아스팔트 포장 품질관리 노하우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건설연 본원을 비롯하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국내 아스콘 플랜트 시설 등을 견학함으로써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원장은 “한국의 도로 건설기준 및 도로포장 기술을 직접 소개하고, 이를 현지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작성일 : 2022-08-04
[포커스] 한국BIM학회, 스마트 건설과 디지털 트윈 기술 현황 공유
한국BIM학회가 7월 2일부터 3일까지 양일간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BIM for Digital Twin’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건설분야에서 핵심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스마트 건설, 미래 지향적인 인프라 서비스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트윈에 대한 기술이 소개됐다. ■ 이예지 기자     한국BIM학회가 국내 건설산업에 BIM 기술을 도입하고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온 시간이 벌써 10년이 되었다. 국토교통부의 ‘가상건설시스템개발 연구단’을 계기로 형성된 국내 학술 및 실무자 그룹이 그 성과와 의지를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기 위해 설립된 학회는 최근 그 결실을 다양한 영역에서 확인하고 있다. 한국BIM학회 심창수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건설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의 적용이 보여주기를 위한 단계를 넘어 생산성 혁신과 건설의 공급 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학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최근 국내 건설분야의 기업들이 설계와 시공의 하드웨어적인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유지관리 및 인프라 서비스 시장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는 시점으로 도래했다. 디지털 트윈 모델은 제조업에서 이러한 고민의 결과로 도출된 핵심 기술이자 사업 모델이다”라고 강조했다.   ▲ 한국BIM학회 심창수 회장   이어 그는 “이번 학술대회는 학회 창립 10주년을 맞이하고 건설분야에서 경쟁력의 핵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스마트 건설, 미래 지향적인 인프라 서비스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트윈에 대한 기술 및 현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면서 “공공 인프라에 대한 정보 가치가 얼마나 되고,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 플랫폼의 성장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학회 10년 역사와 자취’라는 주제로 축사를 맡은 두올테크 최철호 대표는 “2010년 설립된 한국BIM학회는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건설산업에 끼친 영향이 크다”면서 “학회는 매년 정기학술대회,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해외의 BIM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에서의 BIM 연구, 설계표준, 가이드 라인을 구축, BIM 도입을 위한 실행전략을 수립하는 등 국내 BIM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 조성민 단장   건설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 이번 정기학술대회에서는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 조성민 단장의 초청강연도 진행되었다. 최근 한국도로공사는 건설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정부의 핵심과제인 ‘도로 실증을 통한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의 총괄기관으로 선정됐다. 조성민 단장은 “건설 생산성 및 안전성의 혁신적 향상을 위한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은 총 4개의 중점분야(12개 세부과제)로 구성되어 있다”면서 “올해부터 6년간 총 1969억원(국비 1476억원, 민간 49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연구개발(R&D) 프로젝트이다”라고 소개했다.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은 핵심기술 개발부터 검증까지 총 3단계로 추진되며, 한국도로공사는 자체 보유한 고속도로 건설현장과 광통신망, ICT센터 등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종합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해, 개발된 기술이 일선 현장에서 실용화 및 사업화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인프라 종합 테스트베드 모식도   BIM의 개념부터 수행계획, 운영 프로세스까지 한권에 담다 BIM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십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참여자들 간 협업을 기반으로 공간, 에너지, 디자인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설계안을 최적화하고 시공에 앞서 가상공간에서 리스크를 확인하고 해소함으로써 최적화된 시공 프로세스를 구현하며, 유지관리단계 동안 에너지, 비용, 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시설물 활용을 최적화하는 것에 목적을 둔 개념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러한 BIM을 쉽게 이해하도록 이야기로 풀어놓은 책인 ‘스토리텔링 BIM’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성균관대학교 진상윤 교수는 “이 책은 BIM 개념에서부터 여러 가지 사례는 물론 건설 비즈니스의 변화, 4차 산업혁명과 BIM 그리고 건설사업에 참여하는 각 이해당사자의 관점에서 BIM을 이해하고 도입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 형태로 구성했다”면서, “이외에도 BIM 수행 프로세스와 도입 전략에 대한 제언은 물론 건설사업관리자 관점에서 그들이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별도의 장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인프라스트럭처 최근 전 세계적으로 건설분야에서는 융합기술의 발전, 노동인구구조와 시장의 변화 등 사회의 전반적인 트렌드 변화에 대한 대안으로 건설 생산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 건설을 도입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 행사에서 서경대학교 김재명 교수는 ‘스마트 건설 지원을 위한 데이터 표준’에 대해 소개했으며, OGC 등 표준 분석을 통해 스마트 건설에 최적화된 3차원 공간데이터에 대한 표준의 요구사항과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신한항업 배경호 박사는 ‘드론 초분광센서를 이용한 도로포장상태 조사 및 분석 연구’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배경호 박사는 “이 연구에서는 넓은 영역의 포장조사가 가능한 드론에 초분광센서를 탑재해 효율적인 도로조사 기법을 제시했다”면서 “이를 위해 PCI(Pavement Condition Index)를 기준으로 좋음, 보통, 나쁨 세 가지 경우의 대상지를 선정하고 드론 초분광 영상을 취득한 후 비교·분석했으며, 그 결과 PES(자동노면상태조사기)를 기반으로 산출된 PCI와 드론 초분광 데이터 사이의 높은 상관성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 드론 탑재형 초분광 센서를 기반한 도로포장 조사 테스트베드 선정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0-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