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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FIA"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45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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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기기에 3D 프린팅 기술적용 산자부 장관상 수상
▲ 박창원 3D융합산업협회장(왼쪽), 경북대 김윤호 책임(오른쪽) 경북대학교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 의료융합기술센터는 12월 13일 보코서울강남에서 3D FIA가 주최로 진행된 “3D융합산업인의밤”에서 산업자원통산부 장관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3D프린팅 의료기기 상용화 기술을 개발하여 품목허가 24건(국내 식약처 허가 21건, 미국 FDA510(k) 3건)을 획득하고 중소 의료기업을 지원하고 3D프린팅 의료기기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수여되었다. 경북대학교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 의료융합기술센터(이하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에서는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하여 인체삽입형 의료기기 양산에 성공하였다.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는 정부 기관 지원을 받아 의료기기를 제조할 수 있는 금속 3D프린터 8대를 구축하였고 식약처 GMP, 제조업허가, ISO13485, 45001, FDA(510k) 허가 등 관련 인증 취득을 통해 국내 15개사와 제조위탁 계약을 체결하였다. 한국기술은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에 3D시스템즈사의‘DMP(Direct Metal Printing) Flex 350’ 4대를 공급하였고, 이 장비는 최대 275x275x380mm 크기의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대형 금속 3D프린터로 500W에 달하는 고출력 레이저가 탑재돼 높은 생산성을 자랑한다. 경북대 첨단기술원 의료센터는 DMP Flex 350 장비를 활용하여 다공성 구조가 적용된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제품인 “추간체유합보형재”를 양산하고 있으며, 최근 국내 최초로 시도한 다층 적층 구조 공정 연구를 통해 단 8일 만에 한 장비로 1,300개 이상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공정 기술을 개발하였다.   경북대 첨단기술원 김윤호 책임은 “의료기기는 복잡한 인허가 절차와 엄격한 품질관리가 요구되어 중소기업에 큰 진입 장벽이 있다. 경북대가 주도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직접 의료기기를 제조해 미국에 수출까지 한 것은 산학협력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쾌거다”라고 밝혔다. 또한, “경북대 첨단기술원과 ㈜한국기술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두주자로서 국내 3D프린팅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금속 3D프린터(DMP Flex 350) 「3D프린팅 의료기기 다층 적층 구조 생산」  
작성일 : 2023-12-24
[포커스] 뿌리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글로벌 3D 프린팅 트렌드 및 활용 사례 소개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와 3D융합산업협회(이하 3DFIA)가 뿌리산업 재직자의 3D 프린팅(적층제조) 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뿌리기술아카데미를 운영한다. 그 일환으로 9월 7일 보코 서울강남에서 2023 뿌리기술아카데미 3D 프린팅(적층제조)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 최경화 국장     중소벤처기업부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가 지원하는 뿌리기술아카데미사업은 2019년부터 6대뿌리산업(금형, 소성가공, 주조, 열처리, 용접, 표면처리 등)을 중심으로 산업별 대표단체가 운영 중이다. 올해부터는 3D 프린팅(적층제조), 정밀가공 등 새롭게 확장된 뿌리기술을 포함해 지원한다. 최근 3D 프린팅은 항공우주, 방산, 발전,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첨단부품 제조를 위한 제조혁신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전통뿌리기술과의 응용도 꾸준히 시도되면서 디지털제조의 핵심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고속냉각채널금형, 정밀금형, 정밀주조, 대형주조 등의 제작을 통해 3D 프린팅 활용가치에 대한 뿌리산업계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산업부가 산업별 인력수급정책지원을 위해 지정한 3D 프린팅 산업과 뿌리산업 인적자원개발협의체의 인력실태조사에 따르면 기반공정 6대 뿌리기업 1만 7000여개사 중 3D 프린팅 활용기업은 754개사이며, 이중 56.3%가 3D 프린팅 장비 및 담당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3DFIA는 뿌리기업의 3D 프린팅 활용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 12종을 개발했다. 교육과정은 직무향상형, 자격취득형, 세미나형 등 3가지 유형을 기준으로 이론 및 실습 과정을 수준별로 구분하고, 9월부터 세미나형 교육 2개 과정을 시작으로 본격 개시했다. 직무향상 교육 과정에서는 적층제조 기술 개요 및 안전관리, 금형 및 주조분야 3D 프린팅 활용, 플라스틱 적증제조, 금속 적층제조(PBF 및 DED 방식 중심), 금속 적층제조 최적화설계 및 해석, 금속 적층제조를 위한 후처리 및 품질관리, 적층제조를 위한 데이터 전처리, 역설계를 통한 유지보수 및 품질관리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2023 뿌리기술아카데미 3D 프린팅 기술 세미나 세미나형 교육과정은 ▲3D 프린팅 글로벌 트렌드 및 활용사례 ▲3D 프린팅 공공인프라 활용 노하우를 주제로 뿌리산업 재직자의 3D 프린팅 기술가치 인식을 지원한다. 이의 일환으로 9월 7일과 8일 양일간 뿌리산업 및 관련분야 재직자를 대상으로 ‘2023 뿌리기술아카데미 3D 프린팅(적층제조) 기술세미나’가 보코 서울강남에서 개최되었다. 1일차에는 글로벌 3D 프린팅 트렌드 및 활용 사례를 주제로 ▲글로벌 3D 프린팅 기술동향(성유철 3D프린팅연구조합 부장) ▲뿌리기술과 금속 3D 프린팅 후공정(전호성 자이브솔루션즈 부장) ▲정밀금형분야 금속 3D 프린팅 활용 방안(하성용 테라웍스 대표) ▲주조분야 대형 샌드3D 프린팅 활용방안(한국현 삼영기계 사장) ▲정밀주조분야 3D 프린팅 융합사례(박경준 알피캐스트 대표) ▲금형분야 3D 프린팅 활용방안(조안기 3D시스템즈 팀장) ▲금형분야 3D 프린팅 고속냉각채널 적용방안(박기철 엠쓰리파트너스 팀장) ▲사출금형분야 3D 프린팅 융합사례(노두숙 프로토텍 이사) 등이 발표되었다. 2일차에는 3D 프린팅 공공인프라 활용 노하우를 주제로 ▲ICT 디바이스랩(3D프린팅연구조합)  ▲3D 프린팅 제조혁신지원센터(한국생산기술연구원)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경북대) ▲3D-FAB(3D프린팅연구조합) ▲첨단제조기술연구센터(항공우주산학융합원) ▲K-ICT 3D 프린팅 지역센터(한국교통대) ▲K-ICT 3D 프린팅 지역센터(대전테크노파크) ▲3D 프린팅 융합기술센터(울산과학기술원) ▲3D 프린팅 품질평가센터(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이 소개되었다. 3D프린팅연구조합 성유철 부장은 2022년 전세계 3D프린팅 시장 규모는 182억 70만달러(26조원)으로 전년 152억 40만달러 보다 18.3% 성장하였다고 밝혔다. 성유철 부장은 글로벌 3D 프린팅 글로벌 시장이 연 평균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성장 이유로 “예전에는 시제품으로 만들었는데 지금은 제조 프로세스로 변화하는 방향으로 인수 및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와는 달리 한국 3D 프린터 개발업체들은 신도리코 등 대기업들이 사업을 접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금속, 바이오 등 특화된 시장에서 명맥을 유지하면서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성장해 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3D 프린터 관련 업체들이 방향성을 잃으면서 70% 정도는 사라진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뿌리기술아카데미가 3D 프린팅 기술의 기술과 정보를 이어주는 플랫폼으로서 뿌리산업과 3D 프린팅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10-04
용접 해석 소프트웨어, Cast-Designer Weld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C3P Software, www.cast-designer.com ■ 자료 제공 : 캣솔루션, 02-1688-4374, www.catsolutions.co.kr Cast-Designer Weld(캐스트 디자이너 웰드)는 웰드/용접 산업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이다. 웰드/용접 정밀 해석 뿐만 아니라 3D 웰드 비드 설계 기술과 웰드 공정의 설계, 제품 접합의 소재 분석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으며, 아크용접(TIG/MIG/MAG 등), OSLW, YAG, SPOT 등 모든 용접 공정에 대응한다.  1. 주요 기능 (1) 웰드 설계  1) Weld 계산기 ■ 용접성 : 재료간의 용접 능력을 분석하여 용접 프로세스를 검증 ■ 냉각시간, 예열온도, 용접재료의 수량 ■ 위상 변화 밸런스 ■ HAZ 경도, 인장 강도   2) 스마트 웰드 최적화 CO2 연속 웨이브 레이저 용접, Nd: YAG 레이저 용접 및 비소모성 아크 용접 공정을 위한 최적의 용접 분석을 지원한다. ■ 웰드 주위의 온도 ■ 웰드 크기(폭, 깊이, 단면 등) ■ 공정 파라미터 ■ 금속 두께의 영향   (2) 웰드/용접 해석 ■ 열, 금속 충전, 응고 및 냉각 공정의 물리적 현상과 기계적 거동을 시뮬레이션 ■ 열, 유동, 응력 및 미세 구조 솔버가 완전히 연동 ■ 완전 자동 메시 기능 ■ 다양한 열원 모델 ■ 용접 시퀀스 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프로세스 환경설정 ■ FEM, FVM 듀얼 솔버 기술로 완전 연동 ■ 자동 최적화 기능 지원(DOE, GA, PSO) ■ CAD 엔진 탑재로 설계 파라미터 연동 가능   (3) 웰드 기술 1) 다양한 열원 ■ Double ellipsoid heat source ■ 2D Gaussian heat source ■ 3D Gaussian heat source ■ 3D uniform heat source ■ 3D Conical heat source ■ 3D print heat source ■ Combined heat source ■ FSW heat source   2) 다중 웰드 디자인 및 해석 Multi Pass 웰드 조인트는 결함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부품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잔류 인장 응력은 구조 수명과 취성 파괴 저항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Cast-Designer Weld는 다중 웰드의 용접 시퀀스 및 간헐적 용접 설계를 구현하고 왜곡, 잔류 응력이나 기타 문제를 해소하는 최적의 설계값을 도출한다. 3) 조인트 템플릿 ■ MAG/MIG 강철, 레이저 용접 및 알루미늄에 대한 30개 이상의 조인트 템플릿 제공 ■ 사용자가 새로운 템플릿 생성 가능   (4) 다양한 웰드 기능 1) 웰드 어셈블리 대형 구조물의 용접 조립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쉬운 프런트 엔드 역할 기능을 제공한다. ■ 열주기, 재료 상태의 변화, 응력, 소성 병형, 열 변형, 재료의 항복 응력 및 과도 용접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모든 결과 ■ Gantt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용접 공정 시각화 ■ 용접 순서, 냉각, 클램핑, 릴리스 시간을 최적화   2) FSW - 마찰 교반 용접 FSW는 재료를 녹이지 않고 두개의 마주 보는 공작물을 결합하는 공정이다. Cast-Designer Weld는 FSW 이후 잔류 왜곡, 잔류 응력 및 미세 구조를 예측할 수 있다. 3) 스팟 용접 전자기학, 열 전달, 야금 및 역학을 통해 시뮬레이션하고 결과를 제공한다. 4) 웰드 견적 계산 용접 프로세스에 관련된 상세 견적서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통화, 공정, 인력 비용 및 용접 공정, 제조 비용 및 기타 운영 비용을 계산하고 견적서로 생성할 수 있다. (5) 용접 최적화 DOE, GA, PSO를 기반으로 다중 기준 비선형 최적화를 실행할 수 있다. ■ 다중 기준 목표 : 변형, 변위, 응력 및 온도 등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문제를 최적화 ■ 다중 설계 또는 공정 변수 : 허용되는 설계요소는 부품 치수, 용접 비드 치수와 같은 CAD 파라미터이거나 재료 속성, 용접 속도, 용접 전류 및 전압 또는 고정력, 릴리스 시간 및 용접 시퀀스 순서와 같은 공정 파라미터도 가능   2. 도입 효과 Cast-Designer Weld는 웰드/용접 산업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이다. 웰드/용접 정밀 해석뿐만 아니라, 3D 웰드 비드 설계 기술과 웰드 공정의 설계, 시퀀스 제어, 제품 접합의 소재 분석 기능까지 탑재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최적의 웰드 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 3. 주요 고객 사이트 삼성전자, 현대, AUDI, Nissan, Honda, FIAt, NASA, Rolls-Royce, Bosch, Renault, MAGNA, Posco, Daewoo를 비롯해 자동차, 전자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6-06
테클라 2023 : 워크플로 향상된 구조 BIM 소프트웨어
개발 : Trimble 주요 특징 : 구조 BIM/3D 설계 및 해석/구조 설계 등 소프트웨어 제품군으로 BIM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자동화된 커넥티드 워크플로 지원, 중앙 집중식 데이터 및 자원 최적화, 프로젝트 진행 과정의 포괄적인 가시성 지원, 지속가능한 건설 실현 등 공급 : 트림블 코리아   트림블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 빌딩 정보 모델링), 구조 엔지니어링, 철골 제작 관리를 위한 최신 버전의 테클라(Tekla)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테클라 스트럭처스 2023(Tekla Structures 2023),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23(Tekla Structural Designer 2023), 테클라 테즈 2023(Tekla Tedds 2023)은 건설 생산성, 효율성, 품질을 향상시킨다. 트림블은 최신 테클라 소프트웨어의 출시로 프로젝트 각 단계와 이해관계자 전반에 걸쳐 자동화된 커넥티드 워크플로의 기준이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최신 버전의 테클라 소프트웨어는 유의미하게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규모와 복잡성이 증가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보다 원활한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여러 이해관계자가 커넥티드 워크플로에서 데이터를 검토 및 사용하고 모델에 입력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성능이 뒷받침돼야 한다. 테클라 소프트웨어는 통합 솔루션 제품군, 중앙 집중식 데이터, 간소화된 워크플로, 프로젝트 진행 과정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가시성을 지원한다. 이로써 진정한 커넥티드 컨스트럭션(connected construction)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커넥티드 컨스트럭션은 정밀 생산과 시공 가능한 설계를 통해 재작업을 줄이며, 친환경 건설 전략의 기반을 구축해 자원 활용을 최적화하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전체 자산 수명주기 유지보수(full asset lifecycle maintenance)를 구현한다. 개방형 표준을 사용하는 트림블의 테클라 소프트웨어 제품은 능동적인 파트너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커뮤니티를 통해 비계 설계, 산업 프로젝트, 경금속 골조와 같은 모듈식 건축 디테일링 등 전문 산업 부문을 위한 테클라 API 기반 보완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통합이 이뤄진다. 트림블의 마이클 에반스(Michael Evans) 테클라 스트럭처스 선임 제품 디렉터는 “트림블은 업계의 이해관계자가 건물 정보를 보다 쉽게 이용, 구축, 공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지속적인 개선, 제품 내 인텔리전스, 지속가능한 건설을 위한 지원 확대를 통해 현재 시장에서 가장 진보된 BIM 기술 플랫폼 중 하나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 테클라 스트럭처스 2023에서 향상된 철골 커넥션 설계 워크플로   테클라 스트럭처스 2023 구조 BIM 소프트웨어인 테클라 스트럭처스는 시간을 절약하는 기능을 더 쉽게 배우고 더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신규 및 기존 사용자 전반의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테클라 스트럭처스는 시간 절약 기능을 보다 빠르게 습득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모두의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성능의 여러 개선 사항 외에도 도면 편집 사용자 경험이 업그레이드돼 소프트웨어의 학습 및 사용이 더욱 용이해졌다. 테클라 스트럭처스는 제작 워크플로와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고급 상세설계를 더욱 향상시켰다. 철근 디테일링 작업 시 복잡한 철근 형상 설계를 조달, 제조, 건설 현장과 공유하기가 한층 용이해졌으며, 특수 산업군의 볼트 및 홀과 관련된 다수의 디테일링 옵션이 포함돼 철골 제조업체에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여러 유형의 프로젝트 및 자재 제작을 위한 디테일링 분야에 업데이트된 출력 및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한다.   ▲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23의 새로운 보행량 측정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23 3D 설계 및 해석 소프트웨어인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보행량(footfall) 측정에 대한 분석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해 성능을 정확하게 정량화한다. 이는 비용 절감과 위험 감소의 효과를 제공한다. 엔지니어는 단일 모델에서 여러 가지 보행량 시나리오를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23는 다음과 같은 엔지니어링 업무 워크플로 최적화를 지원한다. 테클라 스트럭처스를 통한 설계부터 디테일링까지의 워크플로 강화 테클라 테즈를 통한 목재 설계 워크플로 개선 아이디어 스태티카(IDEA StatiCa)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커넥션 설계 소프트웨어와의 연결성 강화 오토데스크 레빗(Autodesk Revit) 2023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통합 프로그램 도입   테클라 테즈 2023 테클라 테즈 구조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구조 설계 정보 및 문서에 대한 테클라 스트럭처스와의 원활한 통합을 거쳐 설계부터 디테일링까지의(design-to-detailing) 협업 워크플로를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철골 접합부 설계의 경우, 테클라 스트럭처스 와의 통합이 개선돼 Tedds 계산을 테클라 스트럭처스 구성요소에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추가 기능을 통해 테클라 소프트웨어는 엔지니어와 철골 디테일러(detailor) 사이의 엔드 투 엔드(end-to-end) 연결 확인을 위한 원활한 워크플로를 제공한다. 또한, 테클라 테즈 계산은 팀버(timber)/우드(wood) 설계에 특화된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의 복합 소재 설계를 지원한다. 최신 버전에는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구조 요소 설계를 위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계산 기능도 포함돼 있다.   ▲ 테클라 테즈 2023의 팀버/우드 자재량 계산 향상   정보 보안 트림블은 활발한 데이터 공유 환경에서 요구되는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모든 테클라 제품은 정보 보안 관리를 위한 국제 표준인 ISO27001을 완벽하게 준수한다는 인증을 받았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31
주조 해석 소프트웨어, Cast-Designer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주조 해석 소프트웨어, Cast-Designer   ■ 개발 : C3P Software, www.cast-designer.com ■ 자료 제공 : 캣솔루션, 02-1688-4374, www.catsolutions.co.kr Cast-Designer는 캐스팅/주조 산업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이다. 게이팅 시스템(주조방안 설계)을 지원하고 유동, 응고, 변형에 이르기까지 캐스팅 업계의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AI 기술을 통해 자동 최적화를 지원한다.  1. 주요 기능 (1) DFM 분석  제품 분석 도구인 Geo-Designer를 지원한다. ■ CAD 모델의 기본적인 설계 요소 초기 검증 ■ 주조 예측을 위한 MDI/HDI 분석 도구 ■ 라이저 설계 및 지원 도구 ■ 3분 안에 초기 열 분석을 통한 수축 기포 사전 예측    (2) 다이캐스팅 주조방안 설계 50년의 산업 경험과 NADCA 표준 권장사항을 토대로 게이팅 주조방안 설계 및 마법사 기능을 구현했다. ■ 주조방안의 PQ 그래프 검증 기능 ■ 적정 충진 시간과 게이트 유속 자동 계산 ■ 1차/2차 속도 제어 권장 수치 자동 계산 ■ 냉각 채널 계산기 ■ 오버플로우 디자인 계산기 ■ 스프루, 게이트, 런너, 벤트, 등 게이팅 주조방안 설계 요소 모델링 기능 ■ 설계 템플릿 기능 지원 및 사용자 템플릿 생성 기능 ■ 캐스팅 존 분석 도구 : 게이트 밸런스 설계 분석 ■ 샷 슬리브 설계 도구 : 충진율에 따른 속도 제어값 자동 계산 ■ 프리 스타일 3D 모델링 기능 : 손으로 그리는 듯한 자유롭고 빠른 응답의 설계도구   (3) 중력/사형 주조 방안 설계 KBE 지식기반 데이터 탑재로 중력 주조 방안 설계를 지원한다. ■ 스마트 라이저 : 수축기포와 열간 밸런스를 고려한 라이저 자동 설계 기능 ■ 스마트 칠 ■ 프리스타일 게이팅 설계 : 손으로 그리는 듯한 자유로운 설계 도구 ■ 냉각 설계 마법사 : 냉각 영향력 분석 도구와 연동해 실시간 분석 설계 ■ 설계 템플릿 기능 지원 및 사용자 템플릿 생성 기능 ■ DISA 게이팅 설계   (4) 캐스팅 해석 ■ 3D hexa, Tetra 메시 기술과 자동 메시 기술  ■ 어셈블리 메시 기술을 통해 CAD가 불완전하더라도 자동 대응 ■ 유동 해석 • 충진 결과, 유속, 온도, 압력 결과 • 고립 가스 분석 : 내부 기포, 표면 기포 결과 • 게이트 밸런스 • 유동 재료 분석 • 최대 압력 결과 • 금형 마모 ■ 고화 해석 • 응고 결과, 온도, 시간. • 금형 온도 변화 • 수축 기포 • SDAS, Dendrite Arm Spacing • Pin Squeeze ■ 응력/변형 해석 • 변형 결과 • 변형 보정 해석 • Stress, Strain • Fatigue, Hot Tearing 등 ■ 재질 분석 • Ferrite • 강도 분석 Hardness • Grain Radius ■ 고급 유체 해석 • FVM 기반의 고급 CFD 해석으로 FEM 메시와 해석 연계 작업 지원 • 표면 장력 효과, 점성 전단 응력 연산 • 유동 현상의 정확도 향상 • 보다 정밀한 가스 기포 예측   (5) 생산 조건 최적화 사이클 타임, 다이 냉각 및 가열 조건을 시뮬레이션한다. ■ 적정한 열균형이 되도록 사이클 타임을 제어하여 최적화 공정을 계산 ■ 다이 스프레이, 냉각, 가열 등 일련의 공정을 포함 ■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도록 생산 비용 계산 ■ 센서를 통해 제어되는 목표값 설정   (6) AI 방안설계 최적화 GA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하는 Cast-Designer 방안설계 최적화 기능을 제공한다. ■ 게이팅 방안 설계 기능의 파라미터 공유 ■ 최적화 목표값으로 물리적인 문제점(유동 흐름, 온도, 응력, 변형, 재료성질, 등)을 복수로 설정 가능 ■ 설계 변수 값을 다양하게 복수로 설정 가능 ■ Generic Algorithm   (7) 구조해석 연동 ■ 캐스팅 해석과 연동되는 구조해석 기능 ■ 성형으로 인한 기포와 변화된 재질을 그대로 적용한 구조해석 ■ 단일 소프트웨어에서 데이터 이동없이 바로 해석 ■ 외력, 회전, 체결 등의 조건 설정   (8) Cellular Automation ■ 캐스팅 조직화 정밀해석 ■ 합금강이 응고될 때 생성되는 조직과 그 확산을 계산 ■ 조직화에 따른 미세기포와 그 분포를 예측 ■ 기공의 핵 생성, 확률적 핵 생성, 확산 제어 성장, 미세 가스 ■ 캐스팅 고화 해석과 연계한 해석 가능   (9) 다양한 기능 지원 ■ 고압 캐스팅, 저압 캐스팅 ■ Semi-Solid Casting ■ Gravity Sand Casting, Gravity die casting, Gravity DISA, Gravity Tilt pouring ■ Centrifugal casting ■ Lost-form casting ■ Vacuum Casting, Core bowling, Gore gas, Wax injection ■ Microstructure analysis for iron, steel, Al, Mg ■ Buoyancy Driven flow   2. 도입 효과 Cast-Designer는 잠재적인 유동, 고화, 문제가 있는 부품 특징을 예측하고 초기 설계 단계에서 주조 시스템을 평가해 주조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KBE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설계,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3. 주요 고객 사이트 삼성전자, 현대, AUDI, Nissan, Honda, FIAt, NASA, Rolls-Royce, Bosch, Renault, MAGNA, Posco, Daewoo, 등 자동차, 전자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2-28
마이크로소프트, 모빌리티 미래 위한 기술과 협업 사례 소개
마이크로소프트는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CES 2023에 참여해 메타버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 등에서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및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는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지속 가능한 협업 공급망 구축 ▲AI 및 커넥티드 데이터를 사용한 민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 ▲개인화된 차내 경험 및 고객 경험 제공 ▲소프트웨어 기반 및 자율 주행 차량의 혁신 수용 ▲영감, 연결, 역량 강화를 위한 메타버스의 새로운 경험 설계 등 모빌리티의 5가지 미래와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회복탄력성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에 있어 핵심 요소로 꼽힌다. 거의 모든 산업이 공급망 중단의 연쇄적인 영향을 실감하고 있으며, 공급망 전반의 가시성 부족으로 생산 및 납품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미리 예측하는 일은 어렵다. 다임러 트럭 노스 아메리카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공급망 전체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공급망 플랫폼(Microsoft Supply Chain Platform)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시성을 개선하면서 다운타임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였다. 차량 생산에 있어서도 공급망에 대한 가시성 확보는 중요하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새로운 MO360 데이터 플랫폼(MO360 Data Platform)을 통해 전 세계 약 30개의 승용차 공장을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디지털 생산과 공급망 전반에 걸쳐 투명성 및 예측 가능성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의 비즈니스 관행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고 프로세스를 능률화하는 데 있어 인공지능(AI)과 데이터는 핵심 역할을 한다. AI와 머신러닝의 활용은 직원 및 고객 경험 개선, 지속가능성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아메리칸 항공(American Airlines)은 비즈니스를 효율화하고 고객에게 보다 원활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를 활용한다. 이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상에 플랫폼을 구축해 AI,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등을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활주로 대기 시간과 연간 수천 갤런의 제트 연료를 줄이는 반면, 경유 승객에게는 다음 비행을 위한 여분의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독일의 자동차 부품 제조사인 ZF는 전 세계 180개가 넘는 곳에 생산 시설을 두고 있다. 이 회사는 모든 직원들이 전문 개발자와 협업이 가능하도록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플랫폼의 로코드 솔루션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사용은 없애고 각종 데이터를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도구인 파워BI로 이동시키는 솔루션을 개발해, 제조 감사를 간소화하고 여기에 드는 시간과 리소스를 줄였다. 차량 구매 시 제공되는 고정된 경험 외에 차내 공간의 개인화된 경험이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커넥티드 및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은 이러한 경험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한다. 제너럴 모터스(GM)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 서비스 구현 계획을 발표했다. GM의 얼티파이(Ultifi) 플랫폼은 2023년 출시 차량부터 적용되는데, GM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클라우드 및 AI 서비스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간소화하고, 수백만 명의 고객에게 편리하면서 안전한 디지털 모빌리티 서비스를 더욱 빠르게 제공할 예정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팀즈가 내장된 링크앤코 01 모델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 링크앤코(Lynk & Co)는 01 모델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에 고유한 내장형 미팅 앱을 개발했다. 이 앱은 사용자가 이동 중에도 팀즈(Microsoft Teams) 미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새로운 차내 경험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 기반 및 자율주행 차량의 혁신에 오픈소스 환경이 중요하다고 보고, 모던 앱 프로그래밍 모델과 디지털 트윈에 초점을 맞춘 2개의 프로젝트를 이클립스 재단(Eclipse Foundation)에 기부했다. 2개의 상호 연관된 프로젝트는 차내 앱 개발과 관련한 복잡성을 크게 줄이는 동시에 관련 대규모 개발자 커뮤니티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본적인 차량 내장 아키텍처와 하위 기능의 관리를 단순화하는 추상화 계층을 제공해 개발자 효율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첨단 항공 모빌리티(Advanced Air Mobility)' 기업인 슈퍼널(Supernal)은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항공 산업을 위한 자율성, 디지털 운영 및 클라우드 통합 기술 발전을 추진 중이다. 슈퍼널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통해 안전한 시뮬레이션을 대규모로 실행하고, 상용화 시간을 단축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과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 메타버스는 전문가와 그들과 연결된 사람들이 지리적으로 분산될 수 있도록, 개선된 훈련 시나리오에 대한 기회를 제공한다. 토요타 자동차 노스 아메리카와 닛산 자동차 등에서는 홀로렌즈 2, 다이나믹스 365 가이드 등을 직원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직원들의 교육을 위해 전문가가 같은 장소에 있을 필요가 없고, 종이 설명서가 쌓일 일도 없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새로운 프로세스와 기술을 배우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특별한 프로그래밍이나 IT 기술 없이도 콘텐츠 개발이 가능하다. 최근 이탈리아의 자동차 제조사인 피아트(FIAT)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 실행되는 신형 피아트 500(FIAT 500)의 메타버스 쇼룸을 발표했다. 이 쇼룸을 통해 이탈리아의 고객들은 가상에서 제품 전문가와 소통하고 집에서 편안하게 차량을 구경할 수 있으며, 시승 시뮬레이션과 차량 구입도 가능하다.   ▲ 홀로렌즈2 등을 활용해 교육 및 서비스 개선이 가능한 산업 메타버스
작성일 : 2023-01-06
지멘스, FIA의 공식 PL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 선정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세계 모터스포츠 관리 기구인 국제자동차연맹(FIA)의 ‘공식 지속가능성 PL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FIA는 지멘스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포트폴리오 솔루션을 채택해 FIA와 F1을 포함한 FIA 챔피언십 대회를 지원하고, F1 팀들과 협업해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FIA는 에너지 소비와 배기 가스를 줄이는 차량 설계와 규정들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를 구현할 예정이다. 이번 협업을 통해 지멘스는 혁신적인 사고와 모터스포츠의 선구적 접근 방식, 그리고 자동차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발전을 통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FIA를 지원할 예정이다. FIA는 2021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ISO14001:2015 인증을 획득한 후에도 새로운 개발 영역을 계속해서 탐색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이니셔티브는 이전의 협업과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여 FIA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지멘스의 전문성과 혁신을 적용하여 도시 이동성,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접근성, 신뢰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FIA와 지멘스는 지난 2019년 자율주행 차량 보행자 감지 기술을 통해 랠리 관중들에게 위험한 위치를 식별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경기의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협력했다. 그 후 2020년에 지멘스는 FIA 멤버 클럽이 이동성 정책 구현을 지지하는 증거 기반 접근 방식을 제공하도록 도왔다. FIA의 모하메드 벤 슐라옘(Mohammed Ben Sulayem) 회장은 "혁신과 지속가능성은 FIA의 가장 중요한 지침이다. 그런 만큼 지멘스를 공식 공급업체로 맞이하게 되어서, 그리고 포뮬라 1과 기타 모터스포츠 활동 전반에 지멘스의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채택하게 되어서 기쁘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협업은 2030년까지 넷제로(탄소 중립)가 되기 위해 우리가 헌신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의 세드릭 나이케(Cedrik Neike) CEO는 “올바른 기술만 있다면 모터스포츠와 지속가능성은 공존할 수 있다. 모터스포츠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면 다른 산업도 탄소중립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협업을 통해 대중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촉진할 계획이다. FIA가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공식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22-09-22
SAP 코리아, "IT 기술로 모빌리티 산업의 지속가능성 지원"
SAP 코리아는 지난 8월 13~14일 진행된 'ABB FIA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 2022 서울 E-프리(SEOUL E-PRIX)'에 맞춰, 변화하는 모빌리티 시장의 미래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2022 서울 E-프리는 국내에서 처음 열린 세계 최대 전기차 경주대회이다. 지난 8월 14일 SAP 코리아가 진행한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에서는 메르세데스-EQ 포뮬러 E(Mercedes-EQ Formula E, 이하 MFE)팀에 제공 중인 다양한 솔루션과 활용 사례도 처음 국내에 소개했다. SAP의 하겐 호이바흐(Hagen Heubach) 자동차 산업 총괄 및 부사장은 “현재 세계 자동차 산업의 핵심은 지속가능성이며, 미래의 모든 비즈니스 결정을 위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과 함께 글로벌 공급망 운영 중단을 관리하는 데 있어 엄청난 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MFE 팀과 같은 최고의 팀으로부터 혁신을 촉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필수적이면서도, 전 세계 네트워크에서 함께 협업하며 산업 전체적으로 이러한 과제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SAP 하겐 호이바흐 자동차 산업 총괄 및 부사장   지능형 기업을 위한 SAP 클라우드 프레임워크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향한 회복탄력성, e모빌리티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주요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핵심 요구사항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21년, SAP가 ‘카테나-X 오토모티브 네트워크(Catena-X Automotive Network)’를 설립한 이후 여러 기업이 이 이니셔티브에 동참했다. 이들 기업은 개방성, 상호운영성, 협업 그리고 보안에 초점이 맞춰진 네트워크에서 자동차 산업이 탄소 및 폐기물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부품, 원자재, 탄소 배출량 등을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추적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은 공급망 안정화 뿐 아니라 규제를 준수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SAP는 SAP 자동차 인더스트리 네트워크(SAP Industry Network for Automotive)를 출시하고 카테나-X 인증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추적성(Traceability) : SAP 자동차 인더스트리 네트워크는 원재료 원산지부터 완제품까지 폭넓은 자재 데이터를 수집하는 양방향 엔드투엔드 신뢰 사슬(Trust Chain)을 제공한다. 아울러, 특정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제품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다. 품질 관리(Quality Management) : SAP는 자동차 OEM 및 공급업체가 품질 문제를 보다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품질 사용 사례(Quality Use Cases)의 핵심은 제품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가치 사슬에 걸쳐 근본 원인을 함께 찾아내며, 영향을 받는 차량, 구성요소 및 비용을 식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급망 전반에 걸쳐 품질 비용을 절감하며, 업계 전반에 걸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수요 및 생산능력 관리(Demand and Capacity Management) : 공급망 전반에 걸쳐 품질 비용을 절감하며, 업계 전반에 걸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전체 네트워크에서 수요 및 공급 데이터를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보다 탄력적인 공급망을 조성하고, 잠재적인 공급 부족과 추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효율적으로 파악하며, 필요에 따라 공동으로 솔루션을 결정할 수 있다. 탄소 데이터 교환(Carbon Data Exchange) : 공급망을 따라 제품의 탄소발자국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탄소발자국을 계산 및 공유한다. 탄소 데이터 교환을 통해 탄소 배출 관련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고 공동으로 탄소 배출 제로를 위한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할 수 있다.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 : 각 공급업체, OEM 그리고 해체 및 재활용 기업 등 전체 자동차 가치 사슬이 협업해 원자재와 부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프로세스 및 제품의 자원 효율성을 제고한다.   SAP가 제시하는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의 결과물은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에서 엿볼 수 있다. SAP는 포뮬러-E 팀 중 하나인 MFE의 공식 비즈니스 퍼포먼스 파트너로서 SAP S/4HANA 클라우드를 비롯해 SAP 컨커, SAP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및 경험관리 솔루션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MFE 팀은 SAP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제공받고 이를 기반으로 재무를 포함한 다양한 운영 분야를 미리 예측하고 있다. SAP S/4HANA 클라우드는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MFE 팀에 제공한다. MFE 팀은 이를 바탕으로 전체 계획 및 구매 프로세스와 공급망을 관리할 수 있다. SAP S/4HANA는 자동차 부품 배송 과정을 추적하고 경주를 위한 화물을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마감일을 관리하고 재무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P는 지속가능성 솔루션을 통해 MFE가 보다 지속가능하고 인텔리전트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MFE는 레이싱 카 관련 탄소 배출량은 물론 임직원 이동에 따른 탄소 배출을 추적해 운영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활용한 지속가능성 달성에 힘을 쏟고 있다. 한편, SAP는 MFE 팀과의 협업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2021년 9월 클라우드 기반의 표준화된 플랫폼인 SAP E-모빌리티(SAP E-Mobility)를 출시했다. SAP E-모빌리티는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이 효율적으로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패키지를 제공한다. 하겐 호이바흐 부사장은 “어디에서나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모빌리티 산업의 일부분일 뿐이다.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쉽고 지능적이며 자동화된 충전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며 “해당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충전소에서 차량의 프로필을 즉시 인식할 수 있도록 다른 모빌리티 관련 업무와 상호 연결되어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22-08-16
AMD, 에픽 프로세서로 F1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우승팀의 CFD 활용을 지원
AMD가 에피(EPYC) 프로세서로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의 공기 역학 테스트 역량을 개선하며 2021시즌 팀의 여덟 번째 컨스트럭터 챔피언십(Constructors' Championship) 우승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AMD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2020년에 처음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에픽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차량의 공기 역학 모델링과 테스트를 위한 CFD(전산 유체 역학) 워크로드의 성능을 20% 향상시켰다. 공기 역학은 모든 F1 팀이 다루어야 하는 가장 복잡하고 기술적인 워크로드 중 하나로, 여러 분석 및 벤치마크 실행을 위한 고사양 프로세서와 서버를 필요로 한다. 한편, F1 경기를 주관하는 국제 자동차 연맹(FIA)은 더 많은 가용 자원을 보유한 팀이 경쟁 우위를 갖는 불공정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F1 팀이 사용할 수 있는 CFD 성능 및 풍동 시간(wind tunnel time)을 제한하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도 했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에픽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FIA의 예산 규정을 충족하는 가격 대비 성능을 실현하고, 새로운 공기 역학 모델을 개발하여 CFD의 한계를 확장하고 있다.     AMD의 댄 맥나마라(Dan McNamara) 서버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 책임은 "공기 역학 컴퓨팅 분석 기술은 F1 팀의 경기력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에픽 프로세서를 활용해 기존 시스템보다 월등히 빠르고 효율적인 차량 설계 및 분석 역량을 갖추게 됐다 "고 밝혔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 에어로 개발 소프트웨어(Aero Development Software) 책임자인 사이먼 윌리엄스(Simon Williams)는 "에픽 프로세서는 반복적인 설계 검토 시간을 단축시키고, 최상의 공기 역학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면서, "에픽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컴퓨팅 성능이 기존 대비 20% 향상되어 CFD 워크로드 시간이 절반으로 줄었다. 이는 과거 1~2% 수준의 성능 개선 폭에 비하면 상당히 큰 진전"이라고 전했다.
작성일 : 2022-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