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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설계를 위한 Inventor 기본 모델링(1)
2015-11-04 4,638 31

 

Inventor 시작

이번 호부터 인벤터(Inventor)의 인터페이스 설명과 옵션 설정을 시작으로 인벤터 실무 설계를 위한 기본 모델링을
연재한다. 최종 형상을 위한 모델링이 아니라 3D 설계를 위한 방법론을 내용으로 기본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D CAD든 3D CAD든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정해져 있으며 기능의 옵션도 사용하는 것만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도면작업이나 3D모델링을 할 때 알고 있는 기능 내에서만 응용을 하다 보니 그 과정이 복잡하고 조잡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 빈도가 높은 명령이든 낮은 명령이든 많이 알면 알수록 응용하여 작업은 수월해지고 작업 속도 또한 빨라진다.
이번 호에서는 인벤터 2016의 인터페이스를 설명하고 3D 작업에 유용한 옵션 설정, 그리고 인벤터 입문자를 위한 마우스 컨트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인벤터 2016의 인터페이스
<그림 1>은 인벤터 2016(Inventor 2016)의 인터페이스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각 화면의 명칭과 앞으로 보게 될 명령어들은 영어로 표기할 것이다. 그 이유는 한글/한자로 번역된 것들이 너무 억지스러운 것들도 있고 번역된 명칭이 더 헷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1

① Application Menu (응용프로그램 메뉴)
② Quick Access Menu (신속접근메뉴) : 새로 만들기, 열기, 저장 외
에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들이 있다.
Update(업데이트) : 부품 환경과 조립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Component Selection Set(구성요소 선택) : 모델링을 할 때
스케치, 피처, 부품 등 선택을 구분해서 할 필요가 있다. 이 때 사용하
는 기능으로 그림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그림2



그림3. 재질 적용

그림4. 색상 적용

③ Tab Menu(탭 메뉴)
④ Commands Panel(명령 패널)
③과 ④를 합쳐서 리본(Ribbon)이라고 부른다.
⑤ Browser(브라우저) : 모델링을 하면 스케치와 피처가 여기에 나열된다.

그림5

⑥ Graphic Window(그래픽 창) : 스케치, 모델링, 조립, 도면 작업을 하는 창이다.
⑦ ViewCube(뷰큐브) : 아바타처럼 ViewCube를 회전시키고 방향을 바꾸면 화면 가운데 있는 부품이 회전하고 방향이 바뀌게 된다.
⑧ Navigation Bar(내비게이션 바) : 확대, 화면 이동, 회전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Visual Styles라는 기능인데, 모델링하는 동안 기본적으로 보이는 스타일은 옵션에서 설정을 하지만 작업 중간중간 내부를 본다든지 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하여 스타일을 바꾼다. Visual Styles의 예는 다음에 나올 옵션 설정에서 보이도록 하겠다.

2. 마우스 컨트롤
3D CAD를 사용하여 모델링을 하다 보면 확대, 화면 이동, 회전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3D CAD 프로그램 종류는 다양한데 프로그램마다 그 사용법이 다르다. 그럼 인벤터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확대/축소
마우스 휠 버튼을 밀고 당긴다. 오토캐드 사용자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마우스 휠 회전방향의 기
본 설정은 다음과 같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PDF를 통해 제공됩니다.

박수영 cad4u@cadstory.com


출처 : CAD&Graphics 2015년 11월호

포인트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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