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온 둘러보기(Kangaroo)
이번 호에서는 그래스호퍼(Grasshopper)를 위한 물리 엔진 시뮬레이션 애드온인 캥거루(Kangaroo)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캥거루(Kangaroo)애드온은 웹사이트(www.food4rhino.com)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그래스호퍼 애드온(Grasshopper Add-On) 중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애드온이다. Daniel Piker가 개발한 후 공개한 애드온이며, 버전이 업데이트될 수록 굉장히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 그래스호퍼를 사용하기 위해서 라이노를 배우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캥거루를 사용하기 위해서 그래스호퍼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다.
필자가 주로 사용하던 버전은 0.099이며, 2015년 4월 29일에는 2.02 버전이 공개되었다. 아직 2.02 버전은 많은 수정이 필요한 버전이므로 이번 호에서는 0.099 버전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두 버전의 그래스호퍼 탭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그림1
<그림 1>은 2.02 버전의 캥거루 탭이다. Main과 Goals 탭으로 나뉘며, 기존의 Force들이 세분화되어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만들어졌다.
그림2
<그림 2>는 0.099 버전의 캥거루 탭이다. Forces와 Kangaroo 탭이 주요 탭이며 Mesh와 Utility 탭이 있다. Forces 탭에는 각종 힘(Force)들이 있으며, Kangaroo 탭의 메인 컴포넌트를 이용해서 엮어주면 된다. 그러면, 가장 핵심이 되는 컴포넌트를 가져와서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그림3
<그림 3>은 Kangaroo 탭에 위치한 Kangaroo Physics 컴포넌트이다. 이 컴포넌트는 캥거루를 사용한 데피니션의 심장 역할을 한다. 첫 번째 인풋 파라미터인 Force objects에는 중력, 인력, 스프링 등의 Forces가 들어가며, AnchorPoints에는 힘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고정된 포인트들을 넣으면 된다. Settings에는 시뮬레이션 속도, 바닥의 유무 등의 세팅을 넣으면 된다. Geometry에는 Forces의 영향을 받을 Geometry를 넣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Simulation Reset에 Boolean Toggle을 넣어 On/Off를 하면 된다. Force objects에 두 가지 이상의 Force가 입력된다면, 마우스 우 클릭을 한 후 반드시 Flatten을 해야 한다.
그림4
우선 원점 부근에 닫힌 평면형 넙스 커브를 하나 만들어, Curve 컴포넌트를 이용해서 그래스호퍼로 커브를 가져오도록 하겠다.
그림5
그런 다음, Boundary Surface를 이용해 서피스를 만들어준다. 이 서피스를 메시로 변환한 후 작업을 할 예정이다. 만약 처음에 만들었던 라이노 커브가 열려있거나 평면형 커브가 아니라면 Boundary Surfaces 컴포넌트의 결과, 서피스가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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